목차
표지=0,1,1
목차=0,2,1
I. 교과서 개발의 필요성=1,3,1
1. 청소년 교통안전 교육의 문제점=1,3,1
2. 교통안전 교과서 개발의 필요성=2,4,1
II. 외국 교통안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5,1
1. 외국 교통안전 교육과정 분석=3,5,5
2. 외국 교과서 내용 분석=8,10,2
3. 외국 교과서 예시=9,11,4
III. 교통안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3,15,1
1. 교통안전 교육과정 분석=13,15,2
2. 교과서 내용 분석=14,16,2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16,18,1
IV. 교과서 개발 방안=17,19,1
1. 교과서 개발 방향 및 절차=17,19,3
2. 교통안전 교육 내용의 체계화=20,22,3
3. 중점 교통안전 교육 내용 선정=23,25,2
4. 교과서 개발안 예시=25,27,1
1) 초등학교=25,27,4
2) 중학교=29,31,4
3) 고등학교=33,35,6
V. 향후 과제=39,41,1
판권지=40,42,1
뒷표지=41,43,1
(그림 1) 뒷자석 승차(영국, 초등 1, 과학)=10,12,1
(그림 2) 좌석안전띠 착용(영국, 초등 1, 과학)=10,12,1
(그림 3) 자전거 대회(독일, 초등 2, 과학)=10,12,1
(그림 4) 자전거 좌회전 방법(독일, 초등 4, 과학)=11,13,1
(그림 5) 이륜차 보호용장구 착용 및 신호 위한 단속(프랑스, 중 2, 독일어)=11,13,1
(그림 6) 프랑스의 불법 주차 문제(영국, 고1, 지리)=12,14,1
(그림 7) 일본의 이륜차 사고 추세(영국, 고2∼3, 지리)=12,14,1
(그림 9) 횡단 원칙 지키기(초등 1, 우리들은 1학년)=26,28,1
(그림 10) 좌석 안전띠 착용(초등 1, 우리들은 1학년)=26,28,1
(그림 11) 자전거 대회(초등 4∼6, 특별 활동)=27,29,1
(그림 12) 자전거 수신호(초등 6, 체육)=27,29,1
(그림 13) 자전거 위험 예측 훈련(초등 6, 체육)=28,30,1
(그림 14) 자전거 사고 원인 분석(중 2, 재량 활동)=30,32,1
(그림 15) 자전거 정비 방법(중 2, 특별 활동)=31,33,1
(그림 16)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주차(중3, 기술)=32,34,1
(그림 17) 무인 단속 카메라(중3, 도덕)=32,34,1
(그림 18) 이륜차 회전 자세(고등1, 재량활동)=34,36,1
(그림 19) 이륜자동차 위험 예측 훈련(고 1, 특별 활동)=35,37,1
(그림 20) 이륜차 사고 사례 분석(고1, 재량 활동)=36,38,1
(그림 21) 자동차 충돌시 에어백 작동 실험(고2-3, 자동차·건설·기계)=37,39,1
(그림 22) 에어백 작동시 운전석의 상황(고2-3, 자동차·건설·기계)=37,39,1
(그림 23) 폭주족(고2-3, 시민 사회와 윤리)=38,40,1
(그림 24) 음주 운전 단속(고2-3, 시민 사회와 윤리)=38,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