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행사개요 3
프로그램 5
연사소개 7
개회사 / 신상열 13
환영사 / 조희연 15
[기조강연] 건강한 관계 육성하기 - 교육 분야에서의 애착 이론에 대한 이해 / 필립 라일리 18
왜 애착이론인가 19
애착이론 형성: 볼비의 세상 여행 21
교사 애착의 시사점: 불안감을 동반한 일 27
4가지 애착 유형 27
시사점 35
Session 1. 상처와 회복 42
[주제강의 1] 협업 및 예방적 솔루션 - 권력과 통제에서 협업 및 문제해결로의 전환 / 로스 그린 42
[주제강의 2] 교사의 관계 맺기 - 상처와 회복, 신규교사 멘토링을 중심으로 / 김현수 52
자격연수 55
연수방식 57
동료교사-학생과의 관계 63
교사들과의 관계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 63
학생과 함께할 시간의 부족 65
교사집단과의 신규 교사 교육 및 멘토링 구성방안 토의 71
효과적인 신규 교사 연수 및 멘토링에서의 핵심 이슈 79
Session 2. 안전지대 82
[주제강의 1]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교장(감)의 역할 / 필립 라일리 82
학교의 감성적 분위기 설정 83
감성적 분위기 설정 85
멘토 되기 85
현명한 멘토 되기 87
[주제강의 2] 교실에서의 애착 장애 / 윌마 컬튼 92
Session 3. 나와의 소통 104
[주제강의 1] 나를 지켜야 우리를 지킵니다: 교사를 위한 건강한 소통 / 안젤라 센 104
교사는....(강의 전 5분) 105
이력 107
학교를 다니는 이유 107
최근의 사건들.... 109
관계도와 소통 스타일 109
연두부형 교사: 마음의 올가미 111
연두부형 교사에게 필요한 것 111
비판과 비난에 대응 하기 115
요구 거절하기 115
소통 채널과 기록(영국 심리치료사) 117
마지막 메시지 117
Session 4. 긍정적 행동지원 120
[주제강의 1] 정서행동 문제 대응 방안으로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 박상현 120
1. 정서행동 문제의 특징과 실태 121
2. 긍정적 행동지원의 필요성 125
3.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방법 131
[사례발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교사와 학생 간 건강한 관계 맺기 / 문수정 143
1. 별이 사례 143
2. 무엇이 별이를 변화시키는가? 149
[사례발표 2]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학생의 행동개선 - 일반고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은 효과가 있을까? / 엄익환 151
1. 별이 사례 151
2. PBS 후 느낀 점 155
[그림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수준 모형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