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판권기 2
목차 3
[머리글] 5
01. 연구 배경 및 목적 6
02.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구성 요소 9
03.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체계 21
04.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안 28
05.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41
06. 정책 제언 92
제언1: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선 92
제안 배경 92
추진 방안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지침 개선을 통한 기초소양으로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점과 방향 제시 93
추진 방안2: 초·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기초 이해' 교육 도입 93
추진 방안3: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실천' 교육 강화 95
제언2: 기초소양으로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 및 교육 내용의 정교화 104
제안 배경 104
추진 방안1: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변화에 따른 주요 영역 및 구성 요소 정교화 연구 추진 106
추진 방안2: 기초소양으로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체계의 정교화 연구 추진 106
제언3: 기초·기본 교육 강화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지원 체제 구축 및 운영 107
제안 배경 107
추진 방안1: 초·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107
추진 방안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지원을 위한 연구·교육·정책 협의 체제 구축 및 운영 108
참고문헌 109
[뒷표지]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