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부 자유-숭고-진리 5
예술 경험의 구현으로서 진리 : 셸링 자유론과 적극철학을 풀어쓰며 / 임지연 6
I. 관념의 허울 6
II. 사랑, 망아, 죽음 10
III. 예술-진리와 '들림' 14
『예술 경험의 구현으로서 진리』에 대한 질의 / 이관형 15
헤겔 미학에서 현대 예술의 숭고한 형식과 진리 / 조창오 17
I. 헤겔의 존재론적 진리와 인식론적 진리 개념 17
II. 인지주의 이론과 예술의 진리 21
III. 세 가지 존재론적 진리 형식 25
IV. 현대예술의 특징 26
V. 현대예술의 자기반성적 성격 29
VI. 현대예술의 숭고함과 진리 33
VII. 맺음말 36
『헤겔 미학에서 현대 예술의 숭고한 형식과 진리』에 대한 질의 / 서정혁 38
아도르노와 미적 진리의 문제 / 곽영윤 40
I. 들어가며 40
II. 예술의 존재 이유 41
III. 미적 가상 44
IV. 진리 내용 49
V. 나가며 58
『아도르노와 미적 진리의 문제』에 대한 질의 / 이하준 61
제2부 언어-회화-진리 63
발터 벤야민의 변증법적 사유와 진리 개념에 관한 고찰 : 언어철학, 『비애극서』, 『예술작품』 논고를 중심으로 / 하선규 64
I. 들어가는 말 64
II. 초기 언어철학과 『비애극서』에 나타난 변증법적 사유와 철학적 진리 66
III. 『기술적 복제 가능성 시대의 예술작품』(1936/38)의 변증법적 사유와 예술철학적 진리 90
IV. 나오는 말 93
『발터 벤야민의 변증법적 사유와 진리 개념에 관한 고찰』에 대한 질의 / 임성훈 96
데리다와 아다미의 미장아빔 : 『회화에서의 진리』 2장을 중심으로 / 한의정 98
I. 들어가며 98
II. 데리다와 아다미 100
III. 데리다의 『조종』 : 헤겔과 주네 104
IV. 『조종』을 따라 그린 그림 : 데리다와 아다미 108
V. +R : 데리다, 아다미, 벤야민 112
VI. 나가며 114
『데리다와 아다미의 미장아빔』에 대한 질의 / 김보라 116
라캉 정신분석학에서 진리의 개념 : 세미나 11, 14를 중심으로 / 조선령 118
I. 들어가며 118
II. 사유와 존재 : 데카르트와 프로이트 119
III. 충동과 진리 125
IV. 나가며 135
『라캉 정신분석학에서 진리의 개념』에 대한 질의 / 김소연 138
제3부 초청강연 : Improvisation as Paradigm for Art's Potential to Intervene in Society / 게오르크 W. 베르트람 141
I. Improvisation 145
II. From Improvisation to Art 150
III. The Formation of Social Structures through Art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