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축사 / 유은혜 3
축사 / 유기홍 5
인사말 / 최교진 7
인사말 / 강득구 9
인사말 / 강민정 11
발제 13
발제 01. 교육과정 정책 변화 시기, 국가교육과정 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 손동빈 13
1. 들어가는 말 14
2.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체제 15
3. 현행 국가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체제의 주요 개선안 제안 19
4. 나오며 25
참고문헌 26
발제 02. 다양한 교육 주체가 참여하는 역사 교육과정 개발 / 방지원 27
토론 33
토론 01. '2020 개정 교육과정, 새로운 길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 / 이주연 33
첫째, 지역 및 학교는 교육과정 지역화와 자율화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34
둘째, 국가 교육과정 개발의 전 과정을 개방하였을 때, 수많은 상충하는 의견들을 수렴하여 개정안을 도출하는 것이 가능한가? 35
셋째, 국가 교육과정 개정 이후의 후속 작업에 대한 연계성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 36
토론 02. 2022 개정 교육과정, 새로운 길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 박수원 37
1. 국가교육위원회의 출범 여부와 관계없이, 현행 국가 교육과정 개발 방식과 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 38
2. 국가 교육과정을 '왜' 개정하는지를 먼저 논해야 한다. 39
3. 국가와 지역의 협업이 필요하다. 40
4. 교육과정이 실제로 구현되는 현장을 중심에 놓아야 한다. 41
참고문헌 43
토론 03.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교육과정 실행의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 임성재 44
들어가면서... 45
1. 불확실성과 변화의 시대,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교육과정 거버넌스 변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45
2. 교육과정 거버넌스 변화의 출발은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대한 공개나 개정 과정에 대한 단순한 의견 제출 방식이 아닌 '교육과정 개정 방향 설정' 단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46
3. 교육과정 거버넌스에 대한 논의가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에서 실행 수준에까지 확대되어야 하며, 그 권한 배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47
맺으면서... 49
참고문헌 50
토론 04. 2022 개정 교육과정, 새로운 길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 거버넌스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개정 절차와 교육과정 구성원리 / 정혜숙 51
1. 교육과정 개발의 구조적 조정을 통한 실질적 민주화 실현 52
2. 시도교육청 수준의 지역교육과정 실체화(박휴용 외, 2019; 손동빈. 2020에서 재인용) - 교육 관련 부서 협업체계 구축, 다양한 주체의 교육과정 개발 참여 53
참고문헌 55
토론 05. 영원히 계속되는 행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유정민 56
I. 시작하며 57
II. 학생≠교육과정 57
III.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학생 참여 59
IV. 학생=교육과정을 꿈꾸며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