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 발표 1] 학교ㆍ지역사회 연계 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한 학생 방과후활동의 과제 / 이희현 4
학교ㆍ지역사회 연계 교육생태계 구축의 주요 쟁점 5
학교ㆍ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학교의 기본 원칙 7
학교ㆍ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8
1. 교육생태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터전 마련 8
2. 방과후학교 운영의 혁신 10
3. 관련 제도 및 정책 개선 14
[주제 발표 2] 해외 방과후활동 사례와 시사점 / 박동국 18
1. 대한민국 청소년의 삶 19
2. 한국의 방과후학교정책 이대로는 안된다 21
3. 방과후학교에 관련된 각 주체는 어떤 생각을 가질까? 22
4. 방과후학교와 방과후활동의 차이점 23
5. 스웨덴 방과후활동의 특징 24
6. 핀란드 방과후활동의 특징 25
7. 독일 방과후활동의 특징과 전일제학교(Ganztagsschule)에 대한 소개 26
8. 스웨덴, 핀란드, 독일의 사례에서 얻은 시사점과 제언 27
[주제 발표 3] 서울형 방과후활동 정책 제안 / 조대진 29
왜 추진해야 할까요? 31
서울형 방과후활동 31
학생들은 방과후에 어디에서 머물까요? 32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도 증가 32
방과후학교 참여율도 감소하고 있어요 33
방과후학교란 무엇인가? 33
서울 방과후활동 운영 현황 34
학교-지역사회 분리 운영의 문제점 35
서울형 방과후활동 방향 제안 36
서울형 방과후활동 체계 36
서울형 방과후활동 37
학교내 마을결합형 공유 공간 구축 38
학교내 마을결합형 공유 공간(사례) 38
[주제 발표 4] 학교공간을 방과후 지역사회협력 청소년자치배움터로 - 오류중학교 운영계획 사례를 중심으로 / 홍제남 39
1. 문제 제기 : 갈 곳이 없다 40
2. 대안 모색 : 지역사회학교로서 학교 위상 41
3. 오류중학교 지역사회학교 운영계획 사례 43
4. 나가며: 학교와 마을의 상생을 지향하다 43
[참고자료 1] [방과 후 학교공간 활용 방안](2019, 홍제남) 45
[참고자료 2] 『청소년 자치ㆍ배움ㆍ돌봄과 마을 주민 평생학습이 함께하는 청소년 공간』 2020 [가칭]꿈자람학교 운영 계획(안) 47
[주제 발표 5] 방과후 청소년은 탐구자, 마을은 학습 공원 / 이승훈 55
1. 노원구립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소개 56
2. 방과후 청소년은 탐구자, 마을은 학습 공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