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1
1.1.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14
1.3. 추진경위 15
Ⅱ. 현황 조사 16
2.1. 혼잡구역 안전관리 대상시설 정의 17
2.2. 교통시설 혼잡관련 특성조사 21
Ⅲ. 기존 사례조사 35
3.1. 국내ㆍ외 교통시설 혼잡관리 관련 지침 36
3.2. 교통시설 혼잡도 관련 연구 44
Ⅳ. 시뮬레이션 분석 50
4.1. 시뮬레이션 개요 51
4.2. 위험도 등급 판단 지표 및 영향 지표 선정 54
4.3.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및 수행 57
4.4. 시뮬레이션 결과 64
Ⅴ. 혼잡위험도 모형 및 등급산출 69
5.1. 모형 구축방법론 70
5.2. 모형 구축결과 72
5.3. 혼잡위험도 등급 개발 74
Ⅵ. 혼잡위험도 안전관리 조치사항 81
6.1. 안전관리 체계 82
6.2. 실외형 교통시설(중앙 버스정류소 / 가로변 버스정류소) 83
6.3. 실내형 교통시설(광역환승센터 / 버스터미널) 91
6.4. 조치사항 효과분석 102
6.5. 이용자 수칙 104
[부록]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110
참고문헌 141
〈표 1-1〉 교통시설별 이용자수 순위 13
〈표 2-1〉 혼잡구역 안전관리 교통시설 정의 17
〈표 2-2〉 가로변 버스정류소 유형 19
〈표 2-3〉 광역환승센터 유형 20
〈표 2-4〉 혼잡교통시설 오전오후 첨두시 이용자수 23
〈표 2-5〉 혼잡교통시설 현장조사 일정 24
〈표 2-6〉 구로디지털단지역 승강장 운행노선 정보 25
〈표 2-7〉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승강장 운행노선 정보 28
〈표 2-8〉 잠실 광역환승센터 승강장 운행노선 정보 31
〈표 3-1〉 고속철도 위기경보 단계별 기준 및 대응조직 사례 41
〈표 3-2〉 고속철도 재난대응 단계제시 사례 41
〈표 3-3〉 위기경보 단계별 기준 및 대응조직 42
〈표 3-4〉 위기상황 판단 기준표 43
〈표 3-5〉 조직구성 및 임무 43
〈표 3-6〉 승객수별 최적 정류장 규격 산출 결과(강유정, 2021) 49
〈표 4-1〉 피난 해석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비교 51
〈표 4-2〉 buildingEXODUS 입력가능 주요변수 51
〈표 4-3〉 buildingEXODUS 출력가능 주요변수 52
〈표 4-4〉 Population 설정값 53
〈표 4-5〉 시뮬레이션 분석 산출 가능 변수 55
〈표 4-6〉 시설유형별 위험도 영향 지표 56
〈표 4-7〉 중앙버스정류장 시나리오 변수 57
〈표 4-8〉 가로변버스정류장 - 정류장형 시나리오 변수 59
〈표 4-9〉 가로변버스정류장 - 정류소형 시나리오 변수 60
〈표 4-10〉 광역환승센터(지하형) 시나리오 변수 61
〈표 4-11〉 중앙버스정류장 시나리오 변수 63
〈표 4-12〉 중앙버스정류장 시뮬레이션 결과 64
〈표 4-13〉 가로변형 버스베이형 시뮬레이션 결과 65
〈표 4-14〉 가로변형 버스정류소형 시뮬레이션 결과 66
〈표 4-15〉 지하형 광역환승센터 시뮬레이션 결과 67
〈표 4-16〉 버스터미널 시뮬레이션 결과 68
〈표 5-1〉 비선형회귀분석 종류(예시) 71
〈표 5-2〉 교통시설별 모형 변수 72
〈표 5-3〉 혼잡도위험도 등급 구분 75
〈표 5-4〉 교통시설별 위험도 등급 75
〈표 5-5〉 종합 혼잡도위험도 등급 판단기준 76
〈표 5-6〉 혼잡위험도 등급별 상태(중앙 버스정류소) 77
〈표 5-7〉 혼잡위험도 등급별 상태(가로변 버스정류소) 78
〈표 5-8〉 혼잡위험도 등급별 상태(광역환승센터) 79
〈표 5-9〉 혼잡위험도 등급별 상태(버스터미널) 80
〈표 6-1〉 혼잡위험도 등급별 조치사항 종합(실외형 교통시설) 83
〈표 6-2〉 혼잡위험도 등급별 조치사항 종합(실내형 교통시설) 91
〈표 6-3〉 실외형 시설 조치사항 효과도 추정 시 변수 입력값 102
〈표 6-4〉 실외형 시설 조치사항 효과도 추정 결과 102
〈표 6-5〉 실내형 시설 조치사항 효과도 추정 시 변수 입력값 103
〈표 6-6〉 실내형 시설 조치사항 효과도 추정 결과 103
〈그림 1-1〉 교통시설 내 혼잡구역 전경 12
〈그림 1-2〉 연구 목적 13
〈그림 1-3〉 내용적 범위 14
〈그림 2-1〉 통합 횡단보도 설치 중앙 버스정류소 개념도 18
〈그림 2-2〉 방향별 분리 횡단보도 설치 중앙 버스정류소 개념도 19
〈그림 2-3 〉 버스터미널 시설 사례 20
〈그림 2-4〉 중앙버스정류장 영향권 21
〈그림 2-5〉 가로변 버스정류장 혼잡 영향권 21
〈그림 2-6〉 광역환승센터(잠실역) 22
〈그림 2-7〉 버스터미널(천안) 22
〈그림 2-8〉 구로디지털단지역 승강장(상행) 25
〈그림 2-9〉 구로디지털역 인근 교차로 보행 모습 25
〈그림 2-10〉 구로디지털단지역 횡단보행 모습 26
〈그림 2-11〉 구로디지털단지역 승강장(하행) 26
〈그림 2-12〉 구로디지털단지역 승강장 단일 횡단보도 27
〈그림 2-13〉 구로디지털단지역 보행특성 27
〈그림 2-14〉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승강장 28
〈그림 2-15〉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보행특성 29
〈그림 2-16〉 판교역 서편 승강장 29
〈그림 2-17〉 판교역 서편 보행특성 30
〈그림 2-18〉 사당역 4번출구 승강장 30
〈그림 2-19〉 사당역 4번출구 보행특성 31
〈그림 2-20〉 잠실 광역환승센터 승강장 32
〈그림 2-21〉 잠실 광역환승센터 보행특성 32
〈그림 2-22〉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시설안내도 33
〈그림 2-23〉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시설특성 33
〈그림 2-24〉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보행특성 34
〈그림 3-1〉 혼잡관리 체계 사례(시드니) 38
〈그림 3-2〉 혼잡도 등급 분류 사례 38
〈그림 3-3〉 혼잡도 히트맵 분석사례 39
〈그림 3-4〉 혼잡도 완화 대책 사례 40
〈그림 3-5〉 시뮬레이션 환경 및 시나리오 사례(최문기 연구) 45
〈그림 3-6〉 시뮬레이션 분석사례(최문기 연구) 46
〈그림 3-7〉 광역버스 정류소 혼잡완화 시설 설치 사례 47
〈그림 3-8〉 대구광역시 버스 승강장 문제점 분석 사례 48
〈그림 4-1〉 buildingEXODUS 구동 화면 51
〈그림 4-2〉 buildingEXODUS node 연결 방법 52
〈그림 4-3〉 node에 출구연결 52
〈그림 4-4〉 중앙버스정류장 구조 57
〈그림 4-5〉 중앙버스정류장 시나리오 구성 58
〈그림 4-6〉 중앙섬식 버스정류장 시뮬레이션 화면 58
〈그림 4-7〉 가로변버스정류장 - 버스베이형 시나리오 구성 59
〈그림 4-8〉 가로변형 버스정류장 시뮬레이션 화면 59
〈그림 4-9〉 가로변버스정류장 - 정류소형 시나리오 구성 60
〈그림 4-10〉 가로변형 버스정류소 시뮬레이션 화면 61
〈그림 4-11〉 광역환승센터(지하형) 시나리오 구성 62
〈그림 4-12〉 광역환승센터(지하형) 시뮬레이션 화면 62
〈그림 4-13〉 버스터미널 시뮬레이션 화면 63
〈그림 4-14〉 중앙버스정류장 시뮬레이션 결과 분포도 64
〈그림 4-15〉 가로변형 버스베이형 시뮬레이션 결과 분포도 65
〈그림 4-16〉 가로변형 버스정류소형 시뮬레이션 결과 분포도 66
〈그림 4-17〉 지하형 광역환승센터 시뮬레이션 결과 분포도 67
〈그림 4-18〉 버스터미널 시뮬레이션 결과 분포도 68
〈그림 5-1〉 모형 잔차도표 73
〈그림 5-2〉 상자 그림(Box plot) 74
〈그림 6-1〉 교통시설별 설치ㆍ관라자의 안전관리 절차 82
〈그림 6-2〉 노선별 한줄서기 시설물 예시 85
〈그림 6-3〉 바닥에 이동방향 표시 예시 86
〈그림 6-4〉 이용도 낮은 대기공간으로 분산 예시 86
〈그림 6-5〉 대기장소 신설 또는 확장 예시 87
〈그림 6-6〉 정류장 주변 장애물 제거 조치 예시 88
〈그림 6-7〉 버스노선별 대기공간 분리 예시 89
〈그림 6-8〉 인력에 의한 분산 유도 예시 89
〈그림 6-9〉 무정차 통과 조치 예시 90
〈그림 6-10〉 노선별 한줄서기 시설물 예시(실내형) 93
〈그림 6-11〉 바닥 방향표시 시설물 예시(실내형) 93
〈그림 6-12〉 쉘터, 의자 등 방해물 재배치 예시(부산 터미널) 94
〈그림 6-13〉 깔대기 모양 통로 개념도 94
〈그림 6-14〉 이동통로 내 장애물 제거 사례 95
〈그림 6-15〉 버스노선별 분리 안내도 예시 95
〈그림 6-16〉 홍보물로 이도 낮은 공간 분산 사례 96
〈그림 6-17〉 사용빈도 낮은 출구 이용 유도 사례 96
〈그림 6-18〉 출구와 입구 분리 사례 97
〈그림 6-19〉 대기장소 신설 사례(동대구역) 98
〈그림 6-20〉 보행속도별 통행로 설치 사례 98
〈그림 6-21〉 방향별 분리줄 설치 사례 99
〈그림 6-22〉 승하차장 분리 사례 99
〈그림 6-23〉 인력에 의한 분산유도 사례 100
〈그림 6-24〉 출입시설 통제 사례 100
〈그림 6-25〉 실외형 시설 대책 효과도 추정 시뮬레이션 102
〈그림 6-26〉 실내형 시설 대책 효과도 추정 시뮬레이션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