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9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0
1. 과업의 배경 10
2. 과업의 목적 및 의의 11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방법 12
1. 과업의 범위 12
2. 과업의 수행 방법 13
제3절 과업 수행의 흐름 14
제2장 국회도서관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와 서비스 제공 실태 15
제1절 정보서비스(information service)의 의의 16
1. 개념 정의 16
2. 정보서비스의 도입 배경 16
3. 정보서비스의 기능 17
제2절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의의 20
1. 개념 정의 20
2. 의정정보서비스 제공 필요성 20
3. 의정정보서비스 제공 원칙 20
제3절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제공 실태 진단 21
1. 현행 서비스 제공 실태 21
2. 진단: 문제점 및 해결과제 도출 31
제3장 사례연구: 해외 국회(의회)도서관 대상 33
1. 미국 의회도서관 34
2. 영국 의회도서관(하원 도서관) 35
3.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간사이관 36
4. 요약 및 시사점 37
제4장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특화전략 구상: 부산시의회 관계자 대상 38
제1절 국회부산도서관의 내ㆍ외부 환경 분석(SWOT 분석) 39
제2절 아이디어 구상 단계(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특화전략 발굴) 43
1. 기초자료 수집 43
2. 아이디어 구상 43
제3절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특화전략 유형별 아이디어 구상 44
1. 지방의회 온-오프라인 정보수집 관리 실행 전략 44
2. 지방의회 정보회답서비스 실행 전략 49
3. 지방의회의원 지식ㆍ문화 프로그램 실행 전략 53
4. 지방의회 홍보 및 협력 네트워크 실행 전략 55
5. 기타 전략 60
제5장 지방의회 의정정보서비스 발굴에 대한 수요조사 63
제1절 연구설계 64
제2절 분석 결과 65
1. 응답자 특성 65
2. 주요 조사 내용별 빈도분석 결과 66
3. 주요 조사 내용별 교차분석 결과 82
제3절 시사점 98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00
제1절 요약 101
제2절 정책제언 101
참고문헌 102
[부록] 설문지 103
〈표 Ⅲ-1〉 미국 의회도서관의 주요 서비스 34
〈표 Ⅲ-2〉 영국 의회도서관(하원 도서관)의 주요 서비스 35
〈표 Ⅲ-3〉 일본 국립 국회도서관 간사이관의 주요 서비스 36
〈표 Ⅳ-1〉 인터넷 자료수집 유형 45
〈표 Ⅳ-2〉 국회ㆍ지방의회 의정포털 콘텐츠 확대를 위한 아이디어 구상(안) 47
〈표 Ⅳ-3〉 국회부산도서관의 대출ㆍ반납 시스템 안내 61
〈표 Ⅴ-1〉 의정(지원)활동 수행 중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순위 70
〈표 Ⅴ-2〉 특화 서비스 12종의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75
〈표 Ⅴ-3〉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우선순위(중요성/시급성 고려) 78
〈표 Ⅴ-4〉 설문조사 결과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대응방안 81
〈표 Ⅴ-5〉 의정(지원)활동 수행 중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순위 87
〈표 Ⅴ-6〉 응답 결과의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지방의회의원) 96
〈표 Ⅴ-7〉 응답 결과의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의원지원인력) 97
〈표 Ⅴ-8〉 응답 결과의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 종합(전원, 지방의회의원, 의원지원인력) 99
〈그림 Ⅰ-1〉 국회부산도서관 개관의 의의 10
〈그림 Ⅰ-2〉 과업 수행의 흐름 14
〈그림 Ⅱ-1〉 정보서비스의 두 가지 기능 19
〈그림 Ⅱ-2〉 국회전자도서관 홈페이지의 국회ㆍ지방의회 의정자료 공유 통합시스템 배너 21
〈그림 Ⅱ-3〉 국회ㆍ지방의회 의정포털(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23
〈그림 Ⅱ-4〉 국회ㆍ지방의회 의정포털 〉 지방의회 의안정보 〉 의안정보 초기 화면 24
〈그림 Ⅱ-5〉 국회ㆍ지방의회 의정포털 〉 지방의회회의록 〉 회의록 초기 화면 25
〈그림 Ⅱ-6〉 국회ㆍ지방의회 의정포털 〉 지방의회 키워드로 본 의정활동 〉 전국 지역 이슈 키워드 초기 화면 26
〈그림 Ⅱ-7〉 지방의정 뉴스레터 주요 목차 27
〈그림 Ⅱ-8〉 국회부산도서관 지식문화프로그램 안내 포스터(예시) 28
〈그림 Ⅱ-9〉 지식문화프로그램 통계(2022)(66개) 29
〈그림 Ⅱ-10〉 지식문화프로그램 통계(2023)(61개) 29
〈그림 Ⅳ-1〉 국회부산도서관 SWOT 분석표 41
〈그림 Ⅳ-2〉 SWOT 매트릭스를 활용한 4가지 전략 모색 42
〈그림 Ⅳ-3〉 지방의회의원 의정활동의 카테고리화 예시 46
〈그림 Ⅳ-4〉 국회부산도서관 의회ㆍ법률정보서비스에 대한 안내 49
〈그림 Ⅳ-5〉 국회도서관의 의회ㆍ법률정보회답서비스 팸플릿 50
〈그림 Ⅳ-6〉 지방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시스템 구축(안) 52
〈그림 Ⅳ-7〉 신(新) 메일링서비스 '의정정보 소(小)통(通)지(紙)'의 디자인(안) 54
〈그림 Ⅳ-8〉 경기도의회, 복합문화공간 '라키비움'(경기마루) 55
〈그림 Ⅳ-9〉 2014~17년까지 시행된 '국회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민제안 공모 포스터' 56
〈그림 Ⅳ-10〉 2023년 국회부산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민제안 공모 포스터(예시) 57
〈그림 Ⅳ-11〉 국회부산도서관 내 '책 읽는 계단' 58
〈그림 Ⅳ-12〉 국회부산도서관 내 '책 읽는 계단' 벽면서가를 활용한 스크린 설치(안) 59
〈그림 Ⅳ-13〉 지방의회의원 운영 작은 도서관 개설(안) 61
〈그림 Ⅳ-14〉 국회부산도서관 명예 회원증 모형 62
〈그림 Ⅴ-1〉 응답자 성별 분포 65
〈그림 Ⅴ-2〉 응답자 연령 분포 65
〈그림 Ⅴ-3〉 응답자 소속 및 지위 66
〈그림 Ⅴ-4〉 국회부산도서관 직접 방문 경험 정도 67
〈그림 Ⅴ-5〉 현행 국회부산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 여부 68
〈그림 Ⅴ-6〉 현행 국회부산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이용 경험 69
〈그림 Ⅴ-7〉 의정(지원)활동 수행 중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순위의 1~2순위를 가중 합산한 결과 71
〈그림 Ⅴ-8〉 국회도서관 지방의회 특화 정보서비스 제공 필요성 72
〈그림 Ⅴ-9〉 국회도서관 지방의회 특화 정보서비스 활용 의향 73
〈그림 Ⅴ-10〉 국회도서관 지방의회 특화 정보서비스 도움 예상 정도 74
〈그림 Ⅴ-11〉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중요성 평가 결과 76
〈그림 Ⅴ-12〉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시급성 평가 결과 77
〈그림 Ⅴ-13〉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 대상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 결과 80
〈그림 Ⅴ-14〉 국회부산도서관 직접 방문 경험 정도 82
〈그림 Ⅴ-15〉 현행 국회부산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지 여부 84
〈그림 Ⅴ-16〉 현행 국회부산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이용 경험 86
〈그림 Ⅴ-17〉 의정(지원)활동 수행 중 필요한 정보 획득의 1~2순위를 가중 합산한 결과 88
〈그림 Ⅴ-18〉 국회부산도서관 지방의회 특화 정보서비스 제공 필요성ㆍ활용 의향ㆍ도움 예상 정도 90
〈그림 Ⅴ-19〉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중요성 평가 결과(지방의회의원) 91
〈그림 Ⅴ-20〉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 12종에 대한 중요성 평가 결과(의원지원인력) 92
〈그림 Ⅴ-21〉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에 대한 시급성 평가(지방의회의원) 93
〈그림 Ⅴ-22〉 연구진 제안 특화 서비스에 대한 시급성 평가(의원지원인력) 94
〈그림 Ⅴ-23〉 12개 아이디어 대상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지방의회의원 대상) 95
〈그림 Ⅴ-24〉 12개 아이디어 대상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분석(의원지원인력)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