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3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4
2. 주요 연구내용 및 추진방향 15
3. 과업의 추진절차 17
제2장 버스차고지 공급 및 시설개선 방안 18
1. 경기도 버스차고지 현황 및 문제점 19
1.1. 버스차고지 현황 분석 19
1.2. 버스차고지 특성 및 문제점 28
1.3. 버스차고지 부대시설 특성 및 문제점 41
2. 차고지 수급 및 과부족 전망 72
2.1. 경기도 버스등록대수 및 전기버스 증가 전망 72
2.2. 장래 시ㆍ군별 차고지 확보계획 및 주차면 과부족 전망 75
3. 장래 차고지 확보 방안 82
3.1. 장래 차고지 확보 기본방향 82
3.2. 시ㆍ군별 1개 이상 공영차고지 확보 83
3.3. 생활권 단위 차고지 확보 85
3.4. 기존 차고지의 입체개발 87
4. 차고지 내 부대시설 확보방안 105
4.1. 장래 부대시설 확보계획 105
4.2. 장래 부대시설 확보방안 109
5. 관련 법 제도 개선 125
5.1. 대규모 개발사업에 공영차고지 확보 의무 125
5.2. 공영차고지 신규 조성시 전기/수소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기준 마련 127
제3장 버스정류장 시설기준 및 운영관리 매뉴얼 129
1. 기본사항 130
1.1.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130
1.2. 버스정류소 관련 법 및 규정 131
1.3. 경기도 내 버스정류소 현황 135
2. 버스 정류시설 설치 기준 제시 140
2.1. 버스정류시설 개념 및 유형 140
2.2. 버스 정류시설 제원 145
2.3. 승강장 제원 및 버스정차 위치 147
2.4. 정류시설 위치 선정 시 고려사항 149
2.5. 버스정류시설 설치 기준 151
2.6. 승차대, 표지판 설치기준 154
3. 버스정류소 용량 및 명칭, 노선도 161
3.1. 정차면 용량 산정 161
3.2. 정류장 용량 산정 163
3.3. 정류소 관련 기준 164
4. 무장애 정류소 설치 기준 168
4.1. 무장애 정류소 개념 168
4.2. 무장애 정류소 설계 기준 171
5. 버스 정류시설 개량 등 업무 처리 기준 174
5.1. 개량 우선순위 평가 174
5.2. 정류시설 및 BIT 설치 유형 판단 기준 184
5.3. 버스정류소 개량 파단을 위한 자료 입출력 양식 192
5.4. 정류소 신설(분리), 이전 시 점검 체크리스트 194
제4장 버스터미널 시설 현대화 및 활성화 방안 195
1. 버스터미널 현황 조사 및 유형 분류 196
1.1. 버스터미널 현황 조사 196
1.2. 버스터미널 유형 분류 200
2. 버스터미널 경기버스 라운지 조성방안 205
2.1. 경기 버스 라운지 유형 205
2.2. 수원터미널 라운지 개선 사례 206
2.3. 경기버스 라운지(G-라운지) 설치 매뉴얼 207
2.4. 경기 버스라운지 설치 터미널 선정 결과 208
3. 버스터미널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설치방안 209
3.1. 버스 부대시설 설치 기준 검토 209
3.2.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가이드(고용노동부) 210
3.3. 필수 휴게시설 유형 211
3.4. 버스터미널 규모별 휴게시설 설치 기준 211
3.5. 버스터미널 규모별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추천 결과 212
4. 버스터미널 사업자 경영상황 및 지원방안 213
4.1. 개요 213
4.2. 경기도 버스터미널 경영상황 214
4.3. 버스터미널 경영개선방안 217
4.4. 버스터미널 사업자 재정지원방안 221
5. 터미널 주변 상권 활성화 방안 229
5.1. 복합환승 터미널(센터) 구축 229
5.2. 터미널 주변상권 활성화 사례 230
5.3. 버스터미널 주변 상권 활성화 방안 233
제5장 버스인프라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재원조달방안 234
1. 기본 방향 235
1.1. 재원조달의 주체 235
1.2. 민간투자방식(PPP : Public-Private Partnership) 237
2. 버스차고지 확보를 위한 재원조달 방안 240
2.1. 국고 보조를 통한 버스 공영차고지 재원조달 방안 240
2.2. 경기도 재원 보조 및 지원 방안 245
2.3. 대규모 개발사업 시 공영차고지 무상귀속 방안 247
2.4. 신규 개발사업에 따른 공영차고지를 확보 방안 252
2.5. 차고지 입체개발을 통한 민간자본 유치방안 256
3. 버스정류소 개선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 257
3.1. 버스정류소 개선 목표 설정 257
3.2. 버스정류소 개선사업 사업비 산출 258
3.3. 버스정류소 개선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 262
4. 버스터미널 조성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 264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66
1. 결론 267
1.1. 버스차고지 조성 및 관리 267
1.2. 버스정류장 조성 및 관리 275
1.3. 버스터미널 조성 및 관리 282
1.4. 재원조달방안 288
2. 정책제언 289
2.1. 차고지 현황 및 계획에 대한 종합 결론 289
2.2. 버스정류장 조성 및 관리 292
2.3. 버스터미널 조성 및 관리 299
〈표 1-1〉 과업의 내용적 범위 16
〈표 2-1〉 도시 규모 구분 19
〈표 2-2〉 도시 규모별 차고지 확보 현황 20
〈표 2-3〉 버스인가대수별 버스 차고지 현황 21
〈표 2-4〉 권역별 버스차고지 개소수 23
〈표 2-5〉 경기남부, 북부 개소수 그래프 24
〈표 2-6〉 유형별 버스차고지 개소수 25
〈표 2-7〉 시ㆍ군별 유형별 버스차고지 현황 26
〈표 2-8〉 시내버스 업종별 차종별 확보 최저 면적 28
〈표 2-9〉 법적 설치최소기준(36㎡) 이하인 차고지 29
〈표 2-10〉 법적 설치최대기준(40㎡) 이하인 차고지 29
〈표 2-11〉 차고지 실제 소요 면적 검토 30
〈표 2-12〉 실제 소요면적 이하 차고지 검토 30
〈표 2-13〉 권역별 차고지 규모 33
〈표 2-14〉 시ㆍ군별 차고지 규모 34
〈표 2-15〉 시ㆍ군별 버스인가대수당 차고지 평균 규모 36
〈표 2-16〉 시ㆍ군별 차고지 개소당 평균 규모 37
〈표 2-17〉 권역별 버스인가대수 대비 차고지 주차면수 확보 현황 38
〈표 2-18〉 시ㆍ군별 버스인가대수 대비 차고지 주차면수 과부족 39
〈표 2-19〉 운송 부대시설 시설기준 41
〈표 2-20〉 차고지별 부대시설 총괄 현황 42
〈표 2-21〉 권역별 각 부대시설 설치 개수 47
〈표 2-22〉 시ㆍ군별 각 부대시설 설치 개수 48
〈표 2-23〉 사무실 규모별 설치 현황 49
〈표 2-24〉 정비시설 규모별 설치 현황 49
〈표 2-25〉 세차시설 규모별 설치 현황 50
〈표 2-26〉 휴게시설 규모별 설치 현황 50
〈표 2-27〉 차고지내 부대시설별 미설치 시ㆍ군 51
〈표 2-28〉 차고지내 부대시설별 확보율 51
〈표 2-29〉 차고지내 각 부대시설 평균면적 52
〈표 2-30〉 승무원 휴게시설 평균면적 이하인 차고지 검토 53
〈표 2-31〉 정비시설 평균면적 이하인 차고지 검토 55
〈표 2-32〉 세차시설 평균면적 이하인 차고지 검토 57
〈표 2-33〉 사무실 평균면적 이하인 차고지 검토 59
〈표 2-34〉 사무실 평균면적 이하인 차고지 검토 62
〈표 2-35〉 차고지별 충전시설 확보현황 63
〈표 2-36〉 경기도 버스인가대수 대비 충전기당 평균버스대수 67
〈표 2-37〉 충전기당 평균 버스대수 부족 지역 67
〈표 2-38〉 시ㆍ군별 전기버스 운영현황(시내버스) 68
〈표 2-39〉 시ㆍ군별 전기버스 운영현황(마을버스) 69
〈표 2-40〉 전기버스 충전시설 설치 현황 70
〈표 2-41〉 경기도 버스등록대수 증가 추이 72
〈표 2-42〉 장래 버스등록대수 예측 72
〈표 2-43〉 경기도 전기버스 증가 추이 73
〈표 2-44〉 경기도 친환경자동차 증가 추이 73
〈표 2-45〉 장래 버스등록대수 예측 74
〈표 2-46〉 국비지원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추진현황 75
〈표 2-47〉 버스공영차고지 확충 계획 78
〈표 2-48〉 시ㆍ군별 경기북부 버스차고지 현황 및 계획 79
〈표 2-49〉 시ㆍ군별 경기남부 버스차고지 현황 및 계획 80
〈표 2-50〉 장래 시ㆍ군별 주차면 과부족(경기남부) 81
〈표 2-51〉 장래 시ㆍ군별 주차면 과부족(경기북부) 81
〈표 2-52〉 장래 차고지 확보 기본방향 82
〈표 2-53〉 공영차고지 미확보 지역(경기남부) 83
〈표 2-54〉 공영차고지 미확보 지역(경기북부) 84
〈표 2-55〉 시ㆍ군별 버스차고지 1개 지역 85
〈표 2-56〉 강일 공영차고지 입체 개발계획 사례 88
〈표 2-57〉 장지 공영차고지 입체 조성 개념도 89
〈표 2-58〉 유형화 분석 기준 91
〈표 2-59〉 도시 규모별 유형 구분 91
〈표 2-60〉 용도 지역별 해당차고지 현황 92
〈표 2-61〉 경기도 버스차고지 유형화 93
〈표 2-62〉 도시규모별 용도지역별 복합개발 시설 및 용도 97
〈표 2-63〉 도시규모별 용도지역별 복합개발 타입 98
〈표 2-64〉 도비지원 버스차고지 부대시설별 개선 계획 105
〈표 2-65〉 2021년 도비지원 시ㆍ군별 차고지별 부대시설 개선 계획 106
〈표 2-66〉 2021년 도비지원 시ㆍ군별 차고지별 부대시설 개선 계획 108
〈표 2-67〉 승무원 휴게시설 원단위 109
〈표 2-68〉 정비시설 원단위 112
〈표 2-69〉 세차시설별 원단위 115
〈표 2-70〉 사무실별 원단위 117
〈표 2-71〉 부대시설 원단위 제시 120
〈표 2-72〉 원단위 적용면적 대비 실 운영면적 과부족 121
〈표 2-73〉 차고지별 부대시설 부족면적 검토(500㎡ 이상) 121
〈표 2-74〉 전기버스 충전시설 배치계획 유형 122
〈표 2-75〉 여객자동차운송사업 면허기준 별표 2의 3. 운송 부대시설 128
〈표 3-1〉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운송부대시설 시설기준 131
〈표 3-2〉 경기도 버스정류소 현황 135
〈표 3-3〉 경기도 BMS 자료 현황 138
〈표 3-4〉 정류소별 일일 승하차인원 현황(상위 20위내) 139
〈표 3-5〉 버스 정류시설 설치 시설물에 따른 유형 개념도 142
〈표 3-6〉 버스 정류시설 유형별 설치 시설물 143
〈표 3-7〉 BIT 설치 유형 143
〈표 3-8〉 버스정류장의 제원(일반도로) 145
〈표 3-9〉 버스정차 허용 범위 148
〈표 3-10〉 정류시설 설치 위치에 따른 장ㆍ단점 149
〈표 3-11〉 설계속도별 필요 엇갈림 길이 150
〈표 3-12〉 설계속도별 필요 엇갈림 길이 151
〈표 3-13〉 출입문 개폐시간 및 승객 승하차시간 기준 162
〈표 3-14〉 가ㆍ감속 시간 162
〈표 3-15〉 정차면 용량 산정식 162
〈표 3-16〉 정류소 대기비율에 따른 정차면 용량산출 보정계수(R) 162
〈표 3-17〉 정류장 길이(정차면 수) 산정식 163
〈표 3-18〉 경험적인 버스정차대수에 따른 이용효율(R) 163
〈표 3-19〉 경기도 시군별 정류소 ID(지역 연번) 164
〈표 3-20〉/〈표 6-1〉 버스의 각 측면별 배리어프리 대책 168
〈표 3-21〉/〈표 3-20〉 버스 정류시설 개량 우선순위 평가지표 174
〈표 3-22〉/〈표 7-1〉 승하차수에 따른 점수 기준 174
〈표 3-23〉/〈표 3-21〉 운행노선 수에 따른 점수 기준 175
〈표 3-24〉/〈표 3-22〉 정류소 유형에 따른 점수 기준 176
〈표 3-25〉/〈표 3-23〉 정류소별 우선순위 평가 예시 177
〈표 3-26〉/〈표 3-24〉 우선순위 분석 결과 178
〈표 3-27〉/〈표 3-25〉 정류소 평일 평균 승하차 수(2021.5월 기준) 185
〈표 3-28〉/〈표 3-26〉 정류소의 정차 노선 수(2021.5월 기준) 185
〈표 3-29〉/〈표 3-27〉 정류시설 설치 유형 판단 기준표 187
〈표 3-30〉/〈표 3-28〉 BIT 설치 유형 판단 기준표 187
〈표 3-31〉/〈표 7-2〉 버스 정류소 시설현황 예시(야탑역) 188
〈표 3-32〉/〈표 7-3〉 버스 정류소 개량 필요 사항 판단 예시(야탑역) 189
〈표 3-33〉/〈표 3-29〉 버스 정류소 시설현황 예시(고촌역) 189
〈표 3-34〉/〈표 7-4〉 버스 정류소 개량 필요 사항 판단 예시(고촌역) 190
〈표 3-35〉/〈표 3-30〉 각 지자체별 정류장(우선순위별) 시설 현황 자료 입력양식(파란색 영역) 192
〈표 3-36〉/〈표 3-31〉 정류장 개선 필요 사항 판정 결과 예시(녹색 영역) 192
〈표 3-37〉/〈표 3-32〉 버스정류소 신설(분리), 이전 시 체크리스트 194
〈표 4-1〉 여객터미널 197
〈표 4-2〉 경기도 버스 터미널별 현황 조사 시트 샘플(수원버스터미널) 198
〈표 4-3〉 복합환승센터 설치 대상 후보지 선정기준 200
〈표 4-4〉 터미널 유형 200
〈표 4-5〉 도시규모별 용도지역별 복합개발 시설 및 용도 201
〈표 4-6〉 도심형 복합환승센터 유형 터미널 202
〈표 4-7〉 도심형 일반환승센터 유형 터미널 203
〈표 4-8〉 도심형 버스터미널 203
〈표 4-9〉 경기 버스 G-라운지 유형별 장ㆍ단점 205
〈표 4-10〉 G-라운지 선정기준 207
〈표 4-11〉 G-버스라운지 가능한 버스터미널 208
〈표 4-12〉 운송 부대시설 시설기준 209
〈표 4-13〉 터미널 내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유형 분류 212
〈표 4-14〉 버스터미널 규모별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추천 결과 212
〈표 4-15〉 육상여객 코로나 전후 현황 213
〈표 4-16〉 경기도 여객 터미널 이용객 수 추이 214
〈표 4-17〉 경기도 여객 터미널 매출액 추이 216
〈표 4-18〉 개정 전후 기본차령 연장 대상 차량 차령 비교(버스 기준) 226
〈표 4-19〉 도심형 복합환승센터 설치대상 터미널 선정 리스트 229
〈표 4-20〉 안중터미널 부지 개발사업 230
〈표 4-21〉 용문면 다목적청사 개발사업 231
〈표 4-22〉 오산역환승센터 개발사업 232
〈표 5-1〉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상 사회기반시설(SOC) 236
〈표 5-2〉 경기도 버스인프라 조성 및 관리를 위한 년도별 투자계획 236
〈표 5-3〉 BTO와 BTL 방식의 세부 비교 238
〈표 5-4〉 국토부 국고 보조대상 버스 공영차고지 내역 244
〈표 5-5〉 기반시설ㆍ공공시설ㆍ임의시설의 종류 및 분류 250
〈표 5-6〉 동탄2신도시와 과천시의 공영차고지 확보 실태 및 문제점 253
〈표 5-7〉 국토계획법상 공영차고지를 공공시설로 지정 추가 방안 255
〈표 5-8〉 버스정류소 시설 현황 257
〈표 5-9〉 버스정류소의 BIT 설치 현황 257
〈표 5-10〉 버스정류소 개선 목표 설정 257
〈표 5-11〉 정류소 시설개선 사업 항목별 시설개선 산출금액 260
〈표 5-12〉 총 사업비 소요 261
〈표 5-13〉 버스정류소 시설개선 사업 연차별 전체 투자계획 261
〈표 5-14〉 연차별 투자계획(쉘터형 정류소 설치) 261
〈표 5-15〉 연차별 투자계획(BIT 표지판 설치) 261
〈표 5-16〉 연차별 투자계획(정류소 편의시설 개선) 262
〈표 5-17〉 버스정류소 개선 민간참여 방안별 최소 운영보장 기간 산정 263
〈표 5-18〉 광역환승센터 사업의 재원분담 기준(현재) 264
〈표 5-19〉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 시설비용 산정기준 265
〈표 6-1〉 경기북부 버스차고지 현황 및 계획 268
〈표 6-2〉 경기남부 버스차고지 현황 및 계획 269
〈표 6-3〉 장래 시ㆍ군별 차고지 주차면 과부족 판단(경기남부) 270
〈표 6-4〉 장래 시ㆍ군별 차고지 주차면 과부족 판단(경기북부) 270
〈표 6-5〉 장래 차고지 확보 기본방향 271
〈표 6-6〉 도시규모별 용도지역별 복합개발 시설 및 용도 273
〈표 6-7〉 차고지 개발타입 A~F 274
〈표 6-8〉/〈표 6-1〉 버스 정류시설 유형별 설치 시설물 277
〈표 6-9〉/〈표 6-2〉 버스정류소(장) 설치 제한 고려 요소 278
〈표 6-10〉/〈표 6-3〉 버스 정류시설 개량 우선순위 평가지표 278
〈표 6-11〉/〈표 6-4〉 버스정류소 신설(분리), 이전 시 체크리스트 279
〈표 6-12〉/〈표 6-5〉 버스정류소 개선 목표 설정 280
〈표 6-13〉/〈표 6-6〉 총 사업비 소요 281
〈표 6-14〉/〈표 6-7〉 버스정류소 시설개선 사업 연차별 전체 투자계획 281
〈표 6-15〉/〈표 6-8〉 버스터미널 유형 282
〈표 6-16〉/〈표 6-9〉 G-라운지 선정기준 283
〈표 6-17〉/〈표 6-10〉 G-버스라운지 가능한 버스터미널 283
〈표 6-18〉/〈표 6-11〉 터미널 내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유형 분류 284
〈표 6-19〉/〈표 6-12〉 버스터미널 규모별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추천 결과 284
〈표 6-20〉/〈표 6-13〉 제도개선방안 285
〈표 6-21〉/〈표 6-14〉 경기도 버스인프라 시설별 민간투자가 가능한 지역 분류 288
〈표 6-22〉/〈표 6-15〉 광역교통시설 사업의 재원분담 기준(현재) 288
〈표 6-23〉/〈표 6-16〉 관련 법 제도 개선 289
〈표 6-24〉/〈표 6-17〉 여객자동차운송사업 면허기준 별표 2의 3. 운송 부대시설 291
〈표 6-25〉/〈표 6-1〉 버스정류소 개선 민간참여 방안별 최소 운영보장 기간 산정 예시 294
〈표 6-26〉/〈표 6-2〉 정류소별 계약기준금액(주명칭, 부기명칭 구분) 295
〈표 6-27〉/〈표 6-3〉 정류소명칭 홍보대상 및 표기방법(울산시 사례) 296
〈표 6-28〉/〈표 6-4〉 울산광역시 시내버스 정류소 명칭 부여 및 사용 등에 관한 조례 297
〈표 6-29〉/〈표 6-18〉 광역교통시설 사업의 재원분담 기준 조정(안) 299
〈그림 1-1〉 과업의 공간적 범위 15
〈그림 1-2〉 과업의 수행 과정 17
〈그림 2-1〉 경기도 도시 규모 구분 19
〈그림 2-2〉 도시 규모별 공영차고지 현황 20
〈그림 2-3〉 도시 규모별 민영차고지 현황 21
〈그림 2-4〉 버스인가대수별 공영차고지 현황 22
〈그림 2-5〉 버스인가대수별 민영차고지 현황 22
〈그림 2-6〉 권역(경기 남부, 북부) 구분도 23
〈그림 2-7〉 시ㆍ군별 버스차고지 개소수 24
〈그림 2-8〉 시ㆍ군별 공영차고지 현황 27
〈그림 2-9〉 시ㆍ군별 민영차고지 현황 27
〈그림 2-10〉 실 운영면적(84㎡) 대비 부족 차고지 32
〈그림 2-11〉 시ㆍ군별 규모별 차고지 개소수 35
〈그림 2-12〉 권역별 버스인가대수 대비 차고지 주차면수 확보 현황 그래프 38
〈그림 2-13〉 외곽에 편중된 차고지(예:오산시) 40
〈그림 2-14〉 구도심에 편중된 차고지(예:양평군) 40
〈그림 2-15〉 전기 충전시설 현장 사진 71
〈그림 2-16〉 장래 버스등록대수 예측 그래프 72
〈그림 2-17〉 장래 (전기, 일반)버스 등록대수 예측 그래프 74
〈그림 2-18〉 버스공영차고지 확충 계획 위치도 77
〈그림 2-19〉 생활권에 편중된 차고지 85
〈그림 2-20〉 장지 공영차고지 복합개발계획 사례 89
〈그림 2-21〉 일본 동경시부야 복합용도 차고지 90
〈그림 2-22〉 일본 동경시부야 복합용도 차고지 90
〈그림 2-23〉 용도지역 따른 구분 92
〈그림 2-24〉 전기버스 충전시설 확보계획 108
〈그림 2-25〉 수소버스 충전시설 예(수원 동부공영차고지) 123
〈그림 2-26〉 수소버스 충전시설 배치도 예시 124
〈그림 2-27〉 소규모 수소교통복합기지 일반 개념도 124
〈그림 3-1〉 부적절한 버스정류소 설치 사례 130
〈그림 3-2〉 지자체별 쉘터, 표지판 설치율 136
〈그림 3-3〉 지자체별 정류소 공급도 137
〈그림 3-4〉 버스정류장의 개념 140
〈그림 3-5〉 버스정류소의 개념 140
〈그림 3-6〉 버스 정류시설 정차 위치에 따른 유형 141
〈그림 3-7〉 버스 정류시설 설치 시설물에 따른 유형 141
〈그림 3-8〉 버스 정차면수에 따른 구분 144
〈그림 3-9〉 버스정류소 제원 146
〈그림 3-10〉 승강장 제원 및 버스정차 위치 147
〈그림 3-11〉 횡단보도 부근 버스정류소(장) 설치기준 151
〈그림 3-12〉 2차로 도로의 버스정류소(장) 설치기준 152
〈그림 3-13〉 보도폭 3.6m 이상의 승차대 154
〈그림 3-14〉 보도폭 2.8~3.6m 미만의 승차대 154
〈그림 3-15〉 보도폭 1.5~2.8m 미만의 승차대 154
〈그림 3-16〉 버스승강장 캐노피 길이 155
〈그림 3-17〉 버스승강장 캐노피 제원 155
〈그림 3-18〉 버스승강장 캐노피 제원 156
〈그림 3-19〉 스마트쉘터 설치 개념 156
〈그림 3-20〉 버스승강장 내부 구성모듈 유형 157
〈그림 3-21〉 버스승강장 내부 차양 및 조명 기준 158
〈그림 3-22〉 정류소디자인 개념 159
〈그림 3-23〉 정류소 디자인 조감도 160
〈그림 3-24〉 표지판 설치기준 160
〈그림 3-25〉 정류소 정차면 용량 산정 분석절차 161
〈그림 3-26〉 정류소에서 버스의 점유시간 구성 161
〈그림 3-27〉 정류장 용량 산정 분석절차 163
〈그림 3-28〉 노선도 규격 165
〈그림 3-29〉 노선도 상단 규격 165
〈그림 3-30〉 승차대 노선도 부착 예시 165
〈그림 3-31〉 쉘터형 버스 정류소 이용정보제공 표시 적용 예시 166
〈그림 3-32〉 쉘터형 버스 정류소 이용정보제공 표시 적용 예시 166
〈그림 3-33〉 쉘터형 버스 정류소 이용정보제공 표시 적용 예시 167
〈그림 3-34〉 무장애(배리어프리) 정류소 개념 169
〈그림 3-35〉 교통약자의 분류 170
〈그림 3-36〉 이동 보조기구 사용자들을 위한 필요 공간 170
〈그림 3-37〉 무장애 정류소의 승강장 길이 171
〈그림 3-38〉 휠체어 승하차장 172
〈그림 3-39〉 승강장과 차량간격 최소화 방안 172
〈그림 3-40〉 경사형 도로경계석 사례 172
〈그림 3-41〉 점자블록 규격 173
〈그림 3-42〉 승강장과 차량간격 최소화 방안 173
〈그림 3-43〉 쉘터 설치 후 최소 유효보도폭 184
〈그림 3-44〉 정류시설 및 BIT 설치 유형 판단 기준 절차도 186
〈그림 3-45〉 정류소 설치 유형 판단 예시(야탑역) 188
〈그림 3-46〉 정류소 설치 유형 판단 예시(고촌역) 190
〈그림 4-1〉 조사대상 버스터미널 위치도 196
〈그림 4-2〉 도심형 복합환승센터 선정 터미널 위치 202
〈그림 4-3〉 유형별 위치도 204
〈그림 4-4〉 버스터미널 경기 G 라운지 유형 206
〈그림 4-5〉 수원터미널 공사 범위 206
〈그림 4-6〉 공간별 개선 계획(안) 207
〈그림 4-7〉 우선 설치 대상 사업장 210
〈그림 4-8〉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종류 211
〈그림 4-9〉 A타입 유형의 해당 터미널 승무원휴게소 현황(예시) 212
〈그림 4-10〉 전국 권역별 하루 평균 통행량 변화 213
〈그림 4-11〉 간판정비사업 예시(안양터미널) 217
〈그림 4-12〉 시설 현대화사업 예시(김해터미널) 217
〈그림 4-13〉 외관 및 알림판 개선 예시(횡성 터미널) 217
〈그림 4-14〉 버스터미널 주변 교통체계 개선 예시(이천종합터미널) 218
〈그림 4-15〉 복합개발타입 예시 220
〈그림 4-16〉 운수업계 지원 국내 사례 226
〈그림 4-17〉 교통 부문 지원 해외 사례 228
〈그림 4-18〉 복합환승센터의 개념 229
〈그림 4-19〉 안중터미널 조감도 및 토지 이용계획도 230
〈그림 4-20〉 용문면 다목적청사 전경 231
〈그림 4-21〉 오산터미널 (환승센터) 전경 232
〈그림 5-1〉 재원분담 원칙 235
〈그림 5-2〉 BTO와 BTL 민간투자사업방식의 비교 238
〈그림 5-3〉 BOT와 BOO 방식의 이해 239
〈그림 5-4〉 기반시설 및 도시계획시설의 개념 정의 및 시설유형 구분(예시) 247
〈그림 5-5〉 과천시 갈현동 일원 공영차고지 조성 예정 부지 253
〈그림 5-6〉 쉘터형 정류소 예시 258
〈그림 5-7〉 쉘터형 정류소 설치 사업비 산출 258
〈그림 5-8〉 BIT 표지판형 설치 예시 259
〈그림 5-9〉 BIT 매립형 정류소 표지판 설치 사업비 산출 259
〈그림 5-10〉 시흥시 설치사례 및 미세먼지 차감시설 예시도 260
〈그림 5-11〉 버스정류소 개선 사업 민간참여 대안 263
〈그림 6-1〉 버스 정류시설 설치 시설물에 따른 유형 276
〈그림 6-2〉 승강장 제원 및 버스정차 위치 277
〈그림 6-3〉 정류시설 및 BIT 설치 유형 판단 기준 절차도 279
〈그림 6-4〉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공간 크기 제시 280
〈그림 6-5〉/〈그림 6-1〉 유형별 위치도 282
〈그림 6-6〉/〈그림 6-2〉 터미널 주변 교통체계 개선 예시(이천종합터미널) 285
〈그림 6-7〉/〈그림 6-3〉 운수업계 지원 사례 286
〈그림 6-8〉/〈그림 6-1〉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 금지 구역(서울시) 292
〈그림 6-9〉/〈그림 6-2〉 대중교통 연계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공간 예시 293
〈그림 6-10〉/〈그림 6-3〉 버스쉘터 광고료 사용료 현황 293
〈그림 6-11〉/〈그림 6-4〉 서울 8개역 역명 유상판매 현황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