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의 목적 19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1. 연구의 범위 20
3.2. 연구의 세부 내용 21
3.3. 연구의 방법 22
3.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3
제2장 국내ㆍ외 전문도서관 운영 현황 및 발전 전망 분석 24
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운영 현황 24
1.1. 한국도로공사 본사 도서관 24
1.2.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기술자료실 26
2. 국내 주요 공기업 및 전문도서관 운영 실태조사 28
2.1. 도로 및 교통, 안전 관련 전문도서관 사례 28
2.2. 주요 공기업의 도서관 사례 32
2.3. 주제별 대표 도서관 사례 42
2.4. 시사점 54
3. 선진도서관들의 미래 도서관 핵심 가치 조사ㆍ분석 60
3.1. 조직체계 및 인력운영 60
3.2. 도서관 건립 및 공간 트렌드 63
3.3. 서비스 65
3.4. 프로그램 67
3.5. 시사점 70
4. 국내외 주요 도서관의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신규 서비스 조사 73
4.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서비스 조사 73
4.2.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또는 대응사례 조사 82
4.3. 시사점 87
제3장 도서관 이용자 의견조사 및 전문가 자문 90
1. 한국도로공사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90
1.1. 설문조사 개요 90
1.2. 이용자 요구 설문결과 분석 91
1.3. 이용자 요구 설문 기반 시사점 101
2. 전문가 자문 결과 106
2.1. 자문조사 개요 106
2.2. 도서관 운영 부분 106
2.3. 도서관 ISP 부분 108
2.4. 도서관 공간 및 통합이미지 부분 110
제4장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중장기 발전 전략 112
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비전과 역할 112
1.1. 비전 및 전략 설정 방법론 112
1.2. 비전 및 전략 수집 과정과 근거 112
1.3. SWOT 분석을 기반으로 미래 비전의 타당성 확보 119
2.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사명과 미래 120
2.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미래 비전 120
2.2.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전략방향 및 목표 121
3.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중장기 발전 핵심과제 제시 123
3.1. 비전과 목표, 핵심과제의 관계 123
3.2. 4대 목표에 따른 핵심과제 제시 123
제5장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장서개발정책 모형 152
1. 장서개발정책의 기본방향과 원칙 153
1.1. 장서개발정책의 기본방향 153
1.2. 장서개발정책의 기본원칙 154
2. 장서개발 기본지침 160
2.1. 수집방법별 개발지침 160
2.2. 자료유형별 개발지침 162
2.3. 자료 보존ㆍ관리 및 제적ㆍ폐기지침 166
3. 장서개발 세부지침 168
3.1. 도로교통분야 장서개발 세부지침 168
3.2. 일반장서개발 세부지침 173
3.3. 자료 보존ㆍ관리 및 제적ㆍ폐기 세부지침 189
제6장 이용자 서비스 및 이용 활성화 방안 194
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정보서비스 계획 수립 194
1.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방향 설정 194
1.2.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정보서비스 계획 200
1.3. 온라인 서비스 추진 계획 수립 208
2. 이용자 서비스 활성화 및 도서관 홍보 방안 마련 212
2.1. 도서관 마케팅 방안 대책 수립 212
2.2. 이용자 교육 방안 제시 214
제7장 사서 역량강화 교육 216
1. 전문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역할 및 기능 제시 216
1.1. 주제전문사서의 개념 216
1.2. 주제전문사서의 필요성 217
1.3.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218
1.4. 주제전문사서의 기능 222
2. 전문 주제 교육 및 전문도서관 운영 연수의 필요성 도출 224
2.1. 교육의 필요성 224
2.2. 전문사서 교육 방향 225
제8장 도서관 정보화 추진 환경 분석 227
1. 도서관 정보화 환경 및 현황 분석 227
2. 도서관 정보화 사례분석 233
2.1.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도서관 233
2.2. 한국원자력연구원 도서관 235
2.3. 한국은행 전자도서관 237
2.4. 서울특별시의회 전문도서관 238
2.5. 서울연구원 정보자료실 238
2.6.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도서관 239
제9장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S/W 및 H/W 240
1. 도서관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240
1.1. 국내 공공도서관 정보시스템 240
1.2. 국내 전문도서관 정보시스템 241
1.3. 해외 전문도서관 정보시스템 241
2. 통합디지털도서관 시스템 구축 243
2.1. 시스템 개요 243
2.2. 추진방향 243
2.3. 추진내용 244
2.4. 시스템 구성 244
2.5. 업무시스템 주요 서비스(안) 245
2.6. 이용자시스템 주요 서비스(안) 249
3. 스마트도서관 체계 구축 254
3.1. RFID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도서관 254
3.2. 공간 융합형 스마트 ICT 시스템 267
제10장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계획 273
1. 목표모델 정의 273
1.1. 정보화 비전 및 목표 273
1.2. 정보화 추진과제 274
2. 정보화 추진 로드맵 275
제11장 정보시스템 이행계획 수립 278
1. 이행방안(단기) 수립 278
2. 과제별 이행방안 278
2.1. 정보시스템 구축 부문 278
2.2. RFID 기기 구축 및 기술 부문 280
2.3. 이행계획(안) 281
제12장 도서관 운영을 위한 산출 내역 282
1. 규격 요구사항 282
1.1. 요구사항 총괄표(단기 중심) 282
1.2. 요구사항 명세(단기 중심) 282
1.3. 요구사항 명세(단기 중심) 284
2. 소요예산 300
제13장 도서관 통합 공간 디자인 개념설정 및 방향성 제안 301
1. 현황 분석 및 사례분석 301
1.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현황 분석 301
1.2. 종합 시사점 318
1.3. 국내 전문도서관 사례 분석 320
1.4. 해외 도서관 사례 분석 328
1.5. 도서관 트렌드 분석 결과 334
2. 한국도로공사의 비전 및 전략체계와 도서관의 기본 공간방향 335
3. 공간 개념 설정 336
3.1. 통합디자인 개념설정 및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랜드 336
3.2. 공간방향 제안 338
4. 물리적 공간 활용 및 개선방안 339
5. 공간 개편 계획안 341
5.1. 공간 개편 방향설정 타당성 검토 341
5.2. 단기 및 장기 방안 제안 342
5.3. 단기 방안 개편 345
5.4. 장기 방안 개편 354
5.5. 예산 가이드라인 358
제14장 통합 이미지 개발 및 응용 디자인 제안 361
1. 도서관 통합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361
1.1. 아이덴티티 사례조사 361
1.2. 국내ㆍ외 도서관 유형별 분석 362
1.3. 아이덴티티 개발 포지셔닝 363
1.4. 네이밍 프로세스 개발 363
2. 도서관 L.I(Library Identity) 기본 계획 365
2.1. L.I 디자인 개발 콘셉트 추출 및 방향 설정 365
2.2. L.I 디자인 개발 Type A 워드마크 366
2.3. L.I 디자인 개발 Type B 엠블럼 366
2.4. L.I 디자인 개발 Type C 심볼마크 367
3. 도서관 L.I(Library Identity) 응용형 디자인 및 홍보계획 368
3.1. Application System 368
3.2. Signage System 371
참고문헌 372
[부록 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부문별 중장기 발전 로드맵 375
[부록 2]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이용자 설문지 378
[부록 3]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전문가 자문 질문지 383
〈표 I-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및 도로교통연구원 기술자료실 현황 20
〈표 II-1〉 한국도로공사 본사 도서관 장서 현황 25
〈표 II-2〉 한국도로공사 본사 도서관 운영 예산 현황 26
〈표 II-3〉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기술자료실 장서 현황 27
〈표 II-4〉 국내 주요 공기업 및 전문도서관 사례분석 도서관 리스트 28
〈표 II-5〉 도로교통공단 지방조직 도서실의 장서 현황 29
〈표 II-6〉 도로교통공단 본부 도서실 장서 현황 29
〈표 II-7〉 도로교통공단 지방조직 도서실의 장서 현황 30
〈표 II-8〉 한국교통연구원 도서관 제공 서비스 현황 31
〈표 II-9〉 2021년 공기업 도서관 운영 현황 32
〈표 II-10〉 사내 도서관 및 전자도서관을 운영하는 공기업 현황 33
〈표 II-11〉 한전도서관 소장자료 현황 34
〈표 II-12〉 한전도서관 단행본 주제별 장서 현황 35
〈표 II-13〉 광고도서관 추진경과 35
〈표 II-14〉 광고도서관 UCC 스튜디오 제공 현황 35
〈표 II-15〉 울산항공사 열린도서관 장서 현황 36
〈표 II-16〉 공항정보도서관 시설 현황 37
〈표 II-17〉 공항정보도서관 원문 DB 이용 서비스 현황 37
〈표 II-18〉 한국석유공사 전자도서관 주제별 장서 현황 38
〈표 II-19〉 한국수력원자력 전자도서관 주제별 장서 현황 38
〈표 II-20〉 한국광물자원공사 전자도서관 주제별 장서 현황 39
〈표 II-21〉 전자도서관을 운영하는 공기업 현황 40
〈표 II-22〉 한국가스공사 전자도서관 그룹별 대출 정책 40
〈표 II-23〉 한국가스공사 전자도서관 주제별 장서 현황 41
〈표 II-24〉 한국서부발전 전자도서관 주제별 장서 현황 41
〈표 II-25〉 주제별 대표 전문도서관 42
〈표 II-26〉 법원도서관 비전 및 핵심가치 43
〈표 II-27〉 법원도서관 조직 현황 43
〈표 II-28〉 법원도서관 소장도서(단행본) 현황 44
〈표 II-29〉 법원도서관 서비스 제공 현황 44
〈표 II-30〉 헌법재판도서관 역할 및 사명 45
〈표 II-31〉 헌법재판도서관 일반 현황 47
〈표 II-32〉 헌법재판도서관 법학 주제별 장서 현황 47
〈표 II-33〉 헌법재판도서관 학술잡지, 신문, 비도서 자료 현황 48
〈표 II-34〉 헌법재판소도서관 서비스 현황 48
〈표 II-35〉 해양과학도서관 조직 및 인력 현황 50
〈표 II-36〉 해양과학도서관 자료 운영 현황 51
〈표 II-37〉 농업과학도서관의 핵심목표 및 전략과제 52
〈표 II-38〉 농업과학도서관의 인력 및 담당업무 53
〈표 II-39〉 농업과학도서관 소장자료 현황(2020년 12월 기준) 54
〈표 II-40〉 농업과학도서관 서비스 현황 54
〈표 II-41〉 사례 기반 도서관의 비전 및 역할 시사점 55
〈표 II-42〉 사례 기반 도서관의 장서 관련 시사점 56
〈표 II-43〉 사례 기반 도서관 서비스 시사점 58
〈표 II-44〉 사례 기반 도서관의 인력 및 조직 시사점 59
〈표 II-45〉 선진도서관들의 미래 도서관 핵심 가치 조사ㆍ분석 개요 60
〈표 II-46〉 뉴욕공공도서관 프로그램 테마 67
〈표 II-47〉 시애틀공공도서관의 프로그램 67
〈표 II-48〉 선진도서관 사례조사 분석 기반 시사점 72
〈표 II-49〉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4
〈표 II-50〉 가상현실(VR)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5
〈표 II-51〉 증강현실(AR)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6
〈표 II-52〉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7
〈표 II-53〉 로봇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8
〈표 II-54〉 클라우드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79
〈표 II-55〉 모바일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80
〈표 II-56〉 E-Book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사례 82
〈표 II-57〉 코로나19 대응 도서관 서비스 - 도서 대출서비스 확대 83
〈표 II-58〉 코로나19 대응 도서관 서비스 - 정보 및 콘텐츠 안내 84
〈표 II-59〉 코로나19 대응 도서관 서비스 - SNS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85
〈표 II-60〉 코로나19 대응 도서관 서비스 - 온라인 강좌 및 프로그램 86
〈표 II-61〉 코로나19 대응 도서관 서비스 - 기타 87
〈표 II-62〉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향후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신규 서비스 방향 88
〈표 III-1〉 설문문항 90
〈표 III-2〉 일반사항 분석결과 91
〈표 III-3〉 도서관 오프라인 이용빈도 92
〈표 III-4〉 도서관 주요 이용목적(중복응답) 93
〈표 III-5〉 도서관 전반적인 만족도 93
〈표 III-6〉 도서관 장서의 만족도 93
〈표 III-7〉 선호하는 자료유형 94
〈표 III-8〉 선호하는 주제 분야 94
〈표 III-9〉 도서관 자료 이용 시 개선사항 95
〈표 III-10〉 향후 도서관이 강화해야 할 정보서비스(중복응답) 96
〈표 III-11〉 향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정보서비스 필요도 96
〈표 III-12〉 도서관 공간구성의 만족도 97
〈표 III-13〉 도서관 시설 및 공간의 개선 필요성 97
〈표 III-14〉 향후 원하는 도서관 공간(중복응답) 98
〈표 III-15〉 도서관의 중요한 역할 98
〈표 III-16〉 도서관 홍보방안 99
〈표 III-17〉 기타 의견 100
〈표 III-18〉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관련 만족도 현황 101
〈표 III-19〉 장서 관련 종합 설문결과 및 개선방안 102
〈표 III-20〉 서비스 관련 종합 설문결과 및 개선방안 104
〈표 III-21〉 공간 관련 종합 설문결과 및 개선방안 105
〈표 III-22〉 설문문항 106
〈표 III-23〉 전문가가 제시한 비전 및 핵심과제 107
〈표 III-24〉 도서관 운영 부분 전문가 의견 종합 108
〈표 III-25〉 도서관 ISP 부분 전문가 의견 종합 109
〈표 III-26〉 도서관 공간 및 통합이미지 부분 전문가 의견 종합 110
〈표 IV-1〉 한국도로공사의 비전 및 전략체계 115
〈표 IV-2〉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116
〈표 IV-3〉 주요 전문도서관의 비전 및 역할 시사점 117
〈표 IV-4〉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SWOT 분석 120
〈표 IV-5〉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비전 121
〈표 IV-6〉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목표 122
〈표 IV-7〉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비전과 목표, 핵심과제의 관계 123
〈표 IV-8〉 무인 스마트도서관의 주요 기능 124
〈표 IV-9〉 무인 스마트도서관의 주요 특징 124
〈표 IV-10〉 비콘(Beacon) 시스템 도서관 적용 전ㆍ후 125
〈표 IV-11〉 전문도서관의 조직 및 인력 129
〈표 IV-12〉 타 전문도서관과의 인력 비교 130
〈표 IV-13〉 도서관의 최소 조직 및 인력구성안 130
〈표 IV-14〉 타 전문도서관과의 예산 비교 131
〈표 IV-15〉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장서 구입예산 내역 131
〈표 IV-16〉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연간 운영 추정예산 132
〈표 IV-17〉 한국도로공사 본사 도서관 장서 현황 133
〈표 IV-18〉 납본 대상자료 135
〈표 IV-19〉 보존서고의 유형 138
〈표 IV-20〉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보존서고 공간구성 139
〈표 IV-2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보존서고 운영을 위한 인력구성 139
〈표 IV-22〉 국내 교통 관련 기관의 소장 회색문헌 141
〈표 IV-23〉 회색문헌의 단계별 이용 계획 142
〈표 IV-24〉 독일 온라이에 전자도서 대여 방법 146
〈표 IV-25〉 이용자 맞춤형 시스템 기능 147
〈표 V-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일반 장서 도서선정위원회 규정 작성 예시(안) 158
〈표 VI-1〉 한국도서관기준에서 제시한 전문도서관 기준 195
〈표 VI-2〉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196
〈표 VI-3〉 전문도서관의 정보서비스 197
〈표 VI-4〉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목표, 목적, 핵심과제 201
〈표 VI-5〉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세부 추진과제 201
〈표 VI-6〉 도서관별 자체 발간물 원문 DB제공 서비스 사례 202
〈표 VI-7〉 이용자 맞춤형 시스템 기능 204
〈표 VI-8〉 각 도서관별 홈페이지 내 제공 서비스 현황 209
〈표 VI-9〉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이용자 교육 방안 215
〈표 VII-1〉 사서역할의 변용 요인 218
〈표 VII-2〉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220
〈표 VII-3〉 주제전문사서의 기능 223
〈표 VIII-1〉 KAIST 도서관 시스템 특징 및 서비스 234
〈표 VIII-2〉 한국원자력연구원 도서관 시스템 특징 및 서비스 237
〈표 IX-1〉 스마트 무인도서관의 주요 기능과 특징 254
〈표 IX-2〉 RFID 시스템 제조사별 비교 - 사서용 데스크탑 리더기 263
〈표 IX-3〉 RFID 시스템 제조사별 비교 - 자가대출반납기 265
〈표 IX-4〉 RFID 시스템 제조사별 비교 - 도난방지안테나 266
〈표 IX-5〉 스마트 디스플레이기기 267
〈표 IX-6〉 스마트 안내판 268
〈표 IX-7〉 라이브러리 보드 시스템 설명 269
〈표 IX-8〉 스마트 사서 추천 시스템 설명 270
〈표 IX-9〉 출입관리시스템 설명 271
〈표 IX-10〉 모바일시스템 설명 272
〈표 X-1〉 정보화 추진 과제 목록 274
〈표 X-2〉 1단계(단기) 추진과제 목록 276
〈표 X-3〉 2단계(중기) 추진과제 목록 276
〈표 X-4〉 3단계(장기) 추진과제 목록 277
〈표 XI-1〉 단기 추진과제 요약 278
〈표 XI-2〉 정보화 이행계획(단기) 281
〈표 XIII-1〉 층별 현황 분석 301
〈표 XIII-2〉 공간개편의 필요성 341
〈표 XIII-3〉 공간개선방안에 따른 대안 제안 341
〈표 XIII-4〉 단기 방안 예산출에 따른 공종별 내역 359
〈표 XIII-5〉 장기 방안 예산출에 따른 공종별 내역 360
〈표 XIV-1〉/〈표 XIIII-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 비전과 핵심가치 전달 365
〈그림 II-1〉 도로교통공단 전자도서실 홈페이지 30
〈그림 II-2〉 한국교통연구원 전자도서관 홈페이지 31
〈그림 II-3〉 한전도서관 공간구성 34
〈그림 II-4〉 울산항만도서관 공간구성 36
〈그림 II-5〉 헌법재판소도서관의 비전ㆍ목표ㆍ추진전략 46
〈그림 II-6〉 헌법재판도서관 2층 일반자료실과 3층 법률자료실 공간 구성 47
〈그림 II-7〉 로드아일랜드대학도서관 조직도 61
〈그림 II-8〉 타이완 국립공공정보도서관 웹사이트(조직도) 62
〈그림 II-9〉 오클랜드도서관 조직도 62
〈그림 II-10〉 선진도서관들의 건립 및 공간 트렌드 64
〈그림 II-11〉 후나바시시서도서관 AI 장서점검 시스템 시험 65
〈그림 II-12〉 로봇을 활용한 장서점검 서비스 66
〈그림 III-1〉 한국도로공사 도서관의 역할 모형(안) 102
〈그림 IV-1〉 스마트폰 푸시 알림 125
〈그림 IV-2〉 자율주행로봇 126
〈그림 IV-3〉 도슨트 전문 로봇 126
〈그림 IV-4〉 VR 360도 가상 견학 127
〈그림 IV-5〉 기기를 이용한 증강현실(AR)북 체험 128
〈그림 IV-6〉 국립중앙도서관의 납본 절차 136
〈그림 IV-7〉 한국도로공사의 회색문헌 유통 흐름도 140
〈그림 IV-8〉 독일 온라이에 홈페이지(https://onleihe.net) 146
〈그림 VI-1〉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체계 213
〈그림 VII-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225
〈그림 VII-2〉 국외도서관의 계속교육 사례 226
〈그림 VIII-1〉 지능정보기술의 개념도 및 구성 227
〈그림 VIII-2〉 연도별 뉴스 상위 키워드(출처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DATA INSIGHT, 2020. 12.) 228
〈그림 VIII-3〉 인터넷 접속 현황(출처 : 2020 한국인터넷백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29
〈그림 VIII-4〉 계층별 디지털정보화 수준(출처 : 2020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30
〈그림 VIII-5〉 도서관 발전 패러다임(출처 : 곽승진, '미래의 도서관으로 스마트도서관과 라키비움', 국회도서관, 2016) 231
〈그림 VIII-6〉 미래도서관의 기능과 서비스서비스(출처 : 곽승진, '미래의 도서관으로 스마트도서관과 라키비움', 국회도서관, 2016) 232
〈그림 VIII-7〉 한국과학기술원 도서관 시스템 구성 233
〈그림 VIII-8〉 이용자시스템(KAIST) 233
〈그림 VIII-9〉 관리자시스템(KAIST) 233
〈그림 VIII-10〉 한국원자력연구원 도서관 시스템 구성 235
〈그림 VIII-11〉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용자시스템(내부망 전용) 236
〈그림 VIII-12〉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용자시스템(인터넷망 전용) 236
〈그림 IX-1〉 국내 KOLAS 보급 현황 240
〈그림 IX-2〉 국내 도서관 자료관리시스템 현황 240
〈그림 IX-3〉 전문도서관 자료관리시스템 현황 241
〈그림 IX-4〉 해외 도서관 정보시스템 현황: 상업용 시스템 및 오픈소스, 클라우드컴퓨팅 시스템 241
〈그림 IX-5〉 도서관 관련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례 242
〈그림 IX-6〉 도로공사 도서관 정보시스템 구성: 도서관 서비스 플랫폼(안) 244
〈그림 IX-7〉 무인 스마트도서관 255
〈그림 IX-8〉 업체별 무인 스마트도서관 비교 255
〈그림 IX-9〉 무인 스마트도서관 도서 흐름과 시스템 구성도 256
〈그림 IX-10〉 도서관 좌석관리시스템 258
〈그림 IX-11〉 자가대출반납기 259
〈그림 IX-12〉 장서점검로봇 260
〈그림 IX-13〉 이순신도서관 장서점검로봇 자료화면 260
〈그림 IX-14〉 스마트서가 시스템 261
〈그림 IX-15〉 자동반납기 262
〈그림 IX-16〉 예약대출자동자동반납기 262
〈그림 X-1〉 정보화 비전 및 목표 273
〈그림 X-2〉 정보화 추진 로드맵 275
〈그림 XIII-1〉 한국도로공사 본사 2층 현황 분석 302
〈그림 XIII-2〉 홍보관 입구 302
〈그림 XIII-3〉 홍보관 내부 303
〈그림 XIII-4〉 홍보 관련 동선체계 304
〈그림 XIII-5〉 exfm 관리사무실 복도 305
〈그림 XIII-6〉 로비/기획전시 305
〈그림 XIII-7〉 한국도로공사 본사 4층 현황 분석 306
〈그림 XIII-8〉 한국도로공사 본사 4층 직원복지공간 306
〈그림 XIII-9〉 직원 복지공간 307
〈그림 XIII-10〉 복지공간 내 사서실 307
〈그림 XIII-11〉 수영장 308
〈그림 XIII-12〉 북카페 308
〈그림 XIII-13〉 한국도로공사 본사 4층 현황 분석 309
〈그림 XIII-14〉 기록물관리소 309
〈그림 XIII-15〉 기록물관리소 내부 현황 310
〈그림 XIII-16〉 보존 서고 310
〈그림 XIII-17〉 한국도로공사 본사 25층 현황 분석 311
〈그림 XIII-18〉 한국도로공사 본사 25층 도서관 311
〈그림 XIII-19〉 출입구 / 게이트 312
〈그림 XIII-20〉 인포데스크 312
〈그림 XIII-21〉 비도서 열람공간(DVD) 313
〈그림 XIII-22〉 서가 314
〈그림 XIII-23〉 이용자 열람석 314
〈그림 XIII-24〉 도서관 로비 315
〈그림 XIII-25〉 스튜디오 / 임시서고 316
〈그림 XIII-26〉 집중학습공간 316
〈그림 XIII-27〉 도서관 위치 317
〈그림 XIII-28〉 종합 시사점 도출 318
〈그림 XIII-29〉 LH LIBRARY 320
〈그림 XIII-30〉 캠코 열린도서관 321
〈그림 XIII-31〉 한전 스마트 도서관 322
〈그림 XIII-32〉 NHN LIBRARY 323
〈그림 XIII-33〉 현대카드 트래블라이브러리 324
〈그림 XIII-34〉 농심 식문화전문도서관 324
〈그림 XIII-35〉 지관(止觀) 325
〈그림 XIII-36〉 엔씨소프트 엔씨라이브러리 326
〈그림 XIII-37〉 서울창업허브의 창업정보도서관 326
〈그림 XIII-38〉 국민건강보험 전문도서관 327
〈그림 XIII-39〉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도서관 327
〈그림 XIII-40〉 비블리오테카 호세 카스콘셀로스 도서관 1 328
〈그림 XIII-41〉 비블리오테카 호세 카스콘셀로스 도서관 2 328
〈그림 XIII-42〉 HCLS도서관 1 329
〈그림 XIII-43〉 HCLS도서관 2 329
〈그림 XIII-44〉 알미르시 공공도서관 1 330
〈그림 XIII-45〉 알미르시 공공도서관 2 330
〈그림 XIII-46〉 LITTLE FREE LIBRARY 1 331
〈그림 XIII-47〉 LITTLE FREE LIBRARY 2 331
〈그림 XIII-48〉 벤쿠버 공공도서관 332
〈그림 XIII-49〉 어번 윈도우 도서관 1 333
〈그림 XIII-50〉 어번 윈도우 도서관 2 333
〈그림 XIII-51〉 어번 윈도우 도서관 3 333
〈그림 XIII-52〉 한국도로공사에 적용 가능한 도서관 트렌드 334
〈그림 XIII-53〉 한국도로공사 비전 및 전략체계 335
〈그림 XIII-54〉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336
〈그림 XIII-55〉 한국도로공사 공간방향 제안 338
〈그림 XIII-56〉 도서관의 역할 339
〈그림 XIII-57〉 장기안, 단기안 제안 342
〈그림 XIII-58〉 홍보 프로그램에 따른 동선 체계 344
〈그림 XIII-59〉 2층 exfm 시설관리사무실 344
〈그림 XIII-60〉 25층 단기안 Alt 1 집중학습실 통합 345
〈그림 XIII-61〉 25층 단기안 Alt 1 사례사진 346
〈그림 XIII-62〉 25층 단기안 Alt 1 사례사진 346
〈그림 XIII-63〉 25층 단기안 Alt 1 사례사진 347
〈그림 XIII-64〉 25층 단기안 Alt 1 사례사진 347
〈그림 XIII-65〉 25층 단기안 Alt 1 Top View 348
〈그림 XIII-66〉 25층 단기안 Alt 1 Isometric 349
〈그림 XIII-67〉 25층 단기안 Alt 2 도서관 영역 공간 재배치 350
〈그림 XIII-68〉 25층 단기안 Alt 2 사례 사진 351
〈그림 XIII-69〉 25층 단기안 Alt 2 사례 사진 351
〈그림 XIII-70〉 25층 단기안 Alt 2 Top View 352
〈그림 XIII-71〉 25층 단기안 Alt 2 Isometric 353
〈그림 XIII-72〉 4층 장기안 Alt 1 4층 직원복지시설로 이전 354
〈그림 XIII-73〉 2층 장기안 Alt 2 exfm 시설관리실 이전 355
〈그림 XIII-74〉 2층 장기안 Alt 2 exfm 시설관리실 이전 시 배치 355
〈그림 XIII-75〉 2층 장기안 Alt 2 사례사진 356
〈그림 XIII-76〉 2층 장기안 Alt 2 사례사진 356
〈그림 XIII-77〉 2층 장기안 Alt 2 사례사진 357
〈그림 XIII-78〉 2층 장기안 Alt 2 사례사진 357
〈그림 XIII-79〉 2층 장기안 Alt 2 사례 사진 357
〈그림 XIII-80〉 단기안 예산 가이드라인 358
〈그림 XIII-81〉 장기안 예산 가이드라인 359
〈그림 XIV-1〉/〈그림 XIIII-1〉 국ㆍ외 전문도서관 로고 361
〈그림 XIV-2〉/〈그림 XIIII-2〉 국내 사례분석 362
〈그림 XIV-3〉/〈그림 XIIII-3〉 국외 사례분석 362
〈그림 XIV-4〉/〈그림 XIIII-4〉 아이덴티티 개발 포지셔닝 363
〈그림 XIV-5〉/〈그림 XIIII-5〉 한국도로공사 연관 키워드 분석 364
〈그림 XIV-6〉/〈그림 XIIII-6〉 한국도로공사 연관 이미지 분석 364
〈그림 XIV-7〉/〈그림 XIIII-7〉 한국도로공사 워드마크 366
〈그림 XIV-8〉/〈그림 XIIII-8〉 한국도로공사 엠블럼 366
〈그림 XIV-9〉/〈그림 XIIII-9〉 한국도로공사도서관 심볼마크 367
〈그림 XIV-10〉/〈그림 XIIII-10〉 L.I 응용형_레터헤드 368
〈그림 XIV-11〉/〈그림 XIIII-11〉 L.I 응용형_소봉투 369
〈그림 XIV-12〉/〈그림 XIIII-12〉 L.I 응용형_USB, 마우스,패드 369
〈그림 XIV-13〉/〈그림 XIIII-13〉 L.I 응용형_머그컵, 텀블러 370
〈그림 XIV-14〉/〈그림 XIIII-14〉 L.I 응용형_외부사인 체계도 371
〈그림 XIV-15〉/〈그림 XIIII-15〉 L.I 응용형_표지석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