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 4
2. 연구의 목적 5
Ⅱ. 선행연구검토 6
1. 직업재활서비스의 이해 6
가. 직업재활서비스 개요 6
나.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7
다. 직업재활서비스 전달체계 7
2. 직업재활 전문인력의 전문지식 및 직무역할 선행연구 8
Ⅲ. 연구방법 11
1. 연구개요 11
가. 설문조사 11
나. 전문가 초점집단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 12
다. 장애유형 및 지역별 전문가 초점집단면접 12
2. 조사 문항의 구성 13
3. 전문가 초점집단면접(FGI) 18
가. 1차 년도 종합 FGI 18
나. 2차 년도 장애유형별ㆍ농산어촌 FGI 19
Ⅳ. 연구결과 20
1. 설문조사 결과 20
가.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0
나. 경력 연차별 업무 필요도 22
다. 연차별 업무(교육) 우선순위 25
라. 지역별 업무 우선순위 30
2. 1차 년도 전문가 초점집단면접 결과 32
가. 연차별 맞춤교육 과정에 대한 의견 32
나. 연차별 업무 중요도 33
다. 연차별 업무 우선순위 37
3. 장애인복지관 교육커리큘럼 및 진행에 관한 제언 40
가. 유관기관 간 교육관련 커리큘럼의 차별성 40
나.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의 장기적 직업재활 교육의 방향 41
4. 2차 년도 장애유형별ㆍ지역별 초점집단 면접 결과 47
가. 뇌병변 장애인복지관 48
나. 시각장애인복지관 49
다. 청각장애인복지관 50
라. 농산어촌 소재 장애인복지관 52
Ⅴ. 결론 및 제언 54
1. 연구결과 요약 54
2.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1] 설문지 61
[부록 2] 장애유형별ㆍ지역별 FGI 회의록 67
[표 1] 학자별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6
[표 2] 조사문항 인용현황 요약 16
[표 3] FGI 참여자 현황 18
[표 4] 장애유형별, 농산어촌 FGI 참여자현황 19
[표 5] 조사 지역별 응답기관 수 20
[표 6]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1
[표 7] 연차별 필요 업무 영역 22
[표 8] 연차별 업무 필요도 수준 23
[표 9] 1년차 업무 필요도의 우선순위 수준 25
[표 10] 2년차 업무 필요도의 우선순위 수준 26
[표 11] 3년차 업무 필요도의 우선순위 수준 28
[표 12] 1년차 업무필요도의 지역 간 차이 30
[표 13] 2년차 업무필요도의 지역 간 차이 31
[표 14] 3년차 업무필요도의 지역 간 차이 31
[표 15] 전문가 초점집단 인터뷰 요약 43
[표 16] 연차별 업무중요도와 우선순위 실무 영역 및 업무 요약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