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가. 연구 배경 17
나. 연구 목적 17
2. 과업 범위 18
가. 공간적 범위 18
나. 시간적 범위 18
다. 내용적 범위 18
Ⅱ.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 개념 정립 19
1. 문화의 역사적 구조변화 20
가. 이행기의 문화적 구조변동 20
나. 다중스케일 분석과 네트워크 22
2. 새로운 형태의 생태문화도시 이행전략 24
3. 나주「스마트생태문화도시」발전 방향 29
가. 전통지구와 혁신지구간 문화적 콜레보레이션을 위한 발전단계 29
나. 시민, 예술가, 연구자의 협업에 의한 시민주체 문화도시 조성 30
다. 타 지자체 문화도시 현황과 문제점 30
라. 나주 문화예술도시 차별화 방향 32
Ⅲ.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법, 제도, 사례 연구 및 시사점 도출 34
1. 문화재단 관련 조례 35
가. 문화예술 기금관련 조례 현황 35
나. 문화재단 관련 조례 현황 40
다. 지방자치단체 출연기관 관련 법령 48
라.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50
2. 나주시 문화재단 조례 관련 주요 쟁점 51
3. 나주문화재단 조례 개정방안 52
가. 나주 문화재단 관련조례 개정내용 52
나. 혁신도시 관련 법률의 개정 55
다. 법 또는 조례 개정의 한계 58
Ⅳ.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자원(콘텐츠) 조사 및 사업(예시) 59
1. 문화예술진흥 중ㆍ단기 종합계획(기존 계획 개요) 60
가. 비전 및 전략 60
나. 계획의 방향 60
다. 통합 정책과제 61
라. 클러스터 권역별 기존 문화시설 현황 62
마. 기존 문화시설 기능 강화 63
바. 혁신도시 입주기관과 연계 방안 63
2. 스마트생태문화도시를 위한 전환의 기본 방향 64
가. 기본 전제 64
나. 기본 방향 64
다. 소결 : 시스템 전환을 위한 문화(생활양식)의 변화 70
3. 스마트생태문화도시로의 기능 전환 전략 71
가. 새로운 니치, 사회혁신디자인 71
나. 나주시의 변화하는 지형 78
4. 사회ㆍ기술적 시스템 전환을 위한 문화 공간 체계화 81
가. 문화공간 연계 체계화 기본 방향 81
나. 일상레벨 : 혁신이 일어나는 니치 공간 82
다. 중위레벨 : 문화시설 92
라. 상위레벨 : 융ㆍ복합문화센터 기능 98
마. 나주시 문화공간 문제설정 101
바. 문화기반 시설 운영 주체 문제설정 107
5. 복합문화시설 운영 110
가. 기본 방향 111
나. 조직(안) 111
다. 로드맵 112
라. 세부 사업 내용(안) 113
Ⅴ.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전문가 그룹 인터뷰(FGI) 120
1. 전문가 그룹 인터뷰 개요 121
2. 인터뷰 항목별 조사 결과 122
가.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대한 의견 122
나. 나주문화기준연구소(가칭) 설립 130
다. 나주문화재단(가칭) 설립 134
라. 성공적 나주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새로운 제안 및 의견 138
Ⅵ.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계획(안) 139
1. 스마트 에너지 클러스터 140
가. 한전과의 제휴를 통한 '스마트 에너지 문화관' 조성 140
나. 한전KPS와의 제휴를 통한 '스마트 발전ㆍ설비 체험관' 조성 146
다. 전력거래소와의 제휴를 통한 '스마트 전력시장관' 조성 149
라. KDN과의 제휴를 통한 '스마트 Health Care센터' 조성 151
2. 스마트 농업 클러스터 156
가. 농촌경제연구원과 협업 '정밀문화 농업경제관' 조성 158
나. 한국농어촌공사와의 협업 '스마트 팜 체험ㆍ학습관' 조성 161
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의 협업 '농수산식품 스마트 유통 체험ㆍ학습관' 조성 164
라. 농식품공무원교육원과의 협업 '스마트 농업 교류센터' 조성 166
마. 사학연금관리공단과의 협업 '은퇴 시니어들을 위한 Smart Homo Hundred 학습관' 조성 168
바. 우정정보센터와의 협업 'Smart Logistics 체험ㆍ학습관' 조성 173
사.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과의 협업 '농수산식품 기술 기획물 제작센터' 조성 177
아. 지역 연계 공동 프로젝트 ; 스마트 농업의 고부가가치화 180
자. WSN 기반 PA(Precision Agriculture) Tourism 시스템 구축 187
차. 빛가람 시민문화 다매체텔링 사업 202
3. 스마트 콘텐츠 클러스터 210
가. 국립전파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한 '스마트 콘텐츠 중심도시' 조성 212
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업을 통한 '스마트 문화예술 중심도시' 조성 215
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의 협업을 통한 스마트 콘텐츠 중심도시 조성 218
Ⅶ.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조직ㆍ운영 체계 220
1. 조직의 설립 221
가. 추진 배경 221
나. 조직유형 222
다. 일본 사례 223
라. 문화재단 224
마. 설립의 근거 등 226
2. 문화재단 설립 절차 228
가. 법규에 의한 설립절차 검토 228
나. 최근 설립 지역문화재단의 설립절차 참고 사례 229
다. 나주시에서 진행할 설립절차에 대한 제안 230
3. 기존 지역문화재단의 조직 구조 등 연구 231
가. 조직현황 관련 조사결과 분석(2011년) 231
나. 조직현황 관련 조사결과 분석(2017. 1. 1. 기준) 232
다. 2011년 최초 출연금, 예산현황 및 사업내역 관련 조사결과 분석 234
라. 문화재단 재정 현황 분석2017. 1. 1 기준 235
마. 지역 문화재단 사업유형 등 분석 238
바. 문제인식 242
사. 종합분석 243
4. 기존 지역문화재단의 운영체계 등 연구 245
가. 현행 지역문화재단의 운영체계 연구 245
나. 문제인식 246
다. 종합 분석 249
Ⅷ.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따른 운영계획 251
1. 조직의 구성 관련 분석 및 제안 252
가. 다단계 복잡형 조직 252
나. 중단계 절충형 조직 255
다. 소단계 단순형 조직 256
2. 나주시에 필요 조직 유형 제안 257
3. 나주시에 대한 정책 제안 260
[부록 1] 전문가 그룹 인터뷰(FGI) 질문 내용 262
[부록 2] 전문가 그룹 인터뷰(FGI) 응답 내용 269
참고문헌 334
[표 Ⅱ-1] 제3공간의 등장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27
[표 Ⅱ-2] 도시활동의 발전 모델 29
[표 Ⅱ-3] 문화도시 세 가지 차원의 역량 31
[표 Ⅱ-4] 지역거점 문화도시 조성사업 개요 31
[표 Ⅲ-1] 문화재단 관련 조례 현황 35
[표 Ⅲ-2] 문화예술기금 관련 조례 현황 36
[표 Ⅲ-3] 문화예술 기금 관련 주요내용 37
[표 Ⅲ-4] 문화재단 법인 관련 조례 현황 40
[표 Ⅲ-5] 문화재단 법인 관련 조례 주요 내용 43
[표 Ⅲ-6] 문화재단 재산조성 관련 주요내용 45
[표 Ⅲ-7] 문화재단 법인 이사회 관련 주요 내용 46
[표 Ⅲ-8] 지방자치단체 출연기관 관련 조례 주요 내용 48
[표 Ⅲ-9] 지자체 출연기관 기금 관련 주요 내용 49
[표 Ⅲ-10] 지자체 출연기관 기금 관련 주요 내용 49
[표 Ⅲ-11] 혁신도시 관련 특별법 개정 조항 50
[표 Ⅲ-12] 나주시 문화예술진흥에 관한 조례 개정 내용 53
[표 Ⅲ-13] 나주시 문화예술진흥기금 조성 운용 조례 개정 내용 54
[표 Ⅲ-14] 혁신도시 관련 법률의 개정내용 56
[표 Ⅳ-1] 계획의 방향 60
[표 Ⅳ-2] 통합 정책과제 도표 61
[표 Ⅳ-3] 클러스터 권역별 기존 문화시설 현황 62
[표 Ⅳ-4] 혁신도시 입주기관과 연계 방안 63
[표 Ⅳ-5] 나주시 인증 사회적기업 현황(2017. 5.) 79
[표 Ⅳ-6] 나주시 협동조합 수리 (인가)현황(2016. 11.) 79
[표 Ⅳ-7] 나주시 귀농 인구 현황(2015) 80
[표 Ⅳ-8]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인원(2017. 1.) 80
[표 Ⅳ-9] 리빙랩과 다른 지역혁신 모델 비교 83
[표 Ⅳ-10] 리빙랩의 유형 84
[표 Ⅳ-11] 리빙랩의 국내 현황 84
[표 Ⅳ-12] 참여 주체 및 역할 86
[표 Ⅳ-13] 유형별 리빙랩 운영 모델 87
[표 Ⅳ-14] 정부부처 리빙랩 추진 현황 87
[표 Ⅳ-15] 공공 메이커 스페이스 현황(2016. 6) 90
[표 Ⅳ-16] 문화시설의 유형 92
[표 Ⅳ-17] 유형별 문화기반시설 현황 93
[표 Ⅳ-18] 생활문화센터 현황(2017. 5. 현재) 93
[표 Ⅳ-19] 유사 문화시설 현황 94
[표 Ⅳ-20] 지역별 과학관 현황 94
[표 Ⅳ-21] 전남지역 과학관 현황 95
[표 Ⅳ-22]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95
[표 Ⅳ-23] 인증 사회적기업의 수(2017. 5.) 97
[표 Ⅳ-24] 협동조합 수리(인가) 수(2017. 5.) 97
[표 Ⅳ-25] 도시의 하위 시스템과 요소들 98
[표 Ⅳ-26] City platform의 구성요소 99
[표 Ⅳ-27] 중위레벨 문화시설 유형 102
[표 Ⅳ-28] 문예회관과 복합문화공간의 특성 103
[표 Ⅳ-29] 나주시 박물관 현황 104
[표 Ⅳ-30] 문화재단의 기본 사업 유형 108
[표 Ⅳ-31] 조직유형 분류 기준 108
[표 Ⅳ-32] 지역문화재단의 문제 109
[표 Ⅳ-33] 시설 운영(안) 1 110
[표 Ⅳ-34] 시설 운영(안) 2 110
[표 Ⅳ-35] 복합문화시설 기본방향 111
[표 Ⅳ-36] 도시계획 111
[표 Ⅳ-37] 복합문화시설 설립 로드맵 112
[표 Ⅳ-38] 복합문화시설 운영 사업(안) 112
[표 Ⅳ-39] 나주생태문화유산신탁 사업 내용 113
[표 Ⅳ-40] 미디어센터 설립 및 운영 주체별 유형 118
[표 Ⅵ-1] 고령화사회 정책추이 168
[표 Ⅵ-2] 고령화사회 정책 169
[표 Ⅵ-3] 한국ㆍ미국ㆍ일본 베이비붐 세대 비교 169
[표 Ⅵ-4]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캠페인 활동을 위한 협업 171
[표 Ⅵ-5] 농 식품 기관별 후원내용 204
[표 Ⅵ-6] 기관별 후원내용 205
[표 Ⅵ-7] 에너지 기관별 후원내용 207
[표 Ⅵ-8] Crop Circles 연계 오감 만족 시스템 구현을 위한 협업 망 구축 211
[표 Ⅵ-9] 글로벌 전통기업들의 대표 사례 218
[표 Ⅵ-10] 사업 추진 방향 219
[표 Ⅶ-1] 직영기업, 공사ㆍ공단, 출자ㆍ출연기관 비교 222
[표 Ⅶ-2] 일본 공립문화시설 운영주체 현황 223
[표 Ⅶ-3] 지역별 문화재단 설립 현황 226
[표 Ⅶ-4] 관계법률상 필요절차 비교 228
[표 Ⅶ-5] 세종시문화재단 설립 절차(2016년) 229
[표 Ⅶ-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사 지역문화재단(광역 11개, 기초 23개) 조직 현황(2011년) 231
[표 Ⅶ-7] 지역문화재단 현황(2017. 1. 1 기준) 233
[표 Ⅶ-8] 지역문화재단 최초 출연금 및 예산 현황(2011년) 235
[표 Ⅶ-9] 광역문화재단 재정 현황(2017. 1. 1 기준) 236
[표 Ⅶ-10] 기초문화재단 재정 현황(2017. 1. 1 기준) 237
[표 Ⅶ-11] 지역문화재단 사업내역 현황(2011년) 238
[표 Ⅶ-12] 광역문화재단 사업내역 현황(2017. 1. 1. 기준) 239
[표 Ⅶ-13] 기초문화재단 사업유형(2017. 1. 1 기준) 240
[표 Ⅶ-14] 지역문화재단 사무실 보유 현황 241
[표 Ⅶ-15] 지역문화재단 이사장 및 대표 등 운영 현황 245
[표 Ⅶ-16] 문화재단의 성공을 위한 제안(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1) 248
[그림 Ⅱ-1] 스마트생태문화도시 구현 필요조건 24
[그림 Ⅱ-2] 스마트생태문화도시 나주 발전전략 32
[그림 Ⅳ-1] 스마트생태문화도시 나주 60
[그림 Ⅳ-2] 사회기술시스템 전환 65
[그림 Ⅳ-3] 교통시스템 최적화 전환 67
[그림 Ⅳ-4] 디자인 방식 지도 71
[그림 Ⅳ-5] 새롭게 대두되는 디자인 문화 74
[그림 Ⅳ-6] 디자인 영역에서의 사회적 혁신 76
[그림 Ⅳ-7] 새롭게 대두되는 디자인 문화 78
[그림 Ⅳ-8] 기능 연계 개념도 81
[그림 Ⅳ-9] 지역혁신 플랫폼으로서 리빙랩의 개념 범위 82
[그림 Ⅳ-10] 기술적 속성에 따른 사용자 주도형 혁신 플랫폼 구분 83
[그림 Ⅳ-11] 북촌 IoT 테스트베드 협력기관(중앙정부, 민간기업 등) 85
[그림 Ⅳ-12] 도입방향 88
[그림 Ⅳ-13] 메이커 스페이스 형성과 확산 연대기 89
[그림 Ⅳ-14] 국내 주요 메이커 스페이스 현황 91
[그림 Ⅳ-15] 서울디지털재단 사업 100
[그림 Ⅳ-16] 빅데이터 캠퍼스 모델 100
[그림 Ⅳ-17] 빅데이터 컴퍼스의 데이터 분류 101
[그림 Ⅳ-18] 기능 연계 개념도 101
[그림 Ⅳ-19] 연차별 지역문화재단 설립 현황 107
[그림 Ⅳ-20] 스킬셋의 예 116
[그림 Ⅴ-1]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관한 의견 122
[그림 Ⅴ-2] 복합문화공간의 가장 중요한 역할 123
[그림 Ⅴ-3] 성공적인 역할 수행에 가장 중요한 요소 124
[그림 Ⅴ-4] 복합문화공간 운영 시 가장 효과가 좋은 시설 125
[그림 Ⅴ-5] 복합문화공간의 운영 주체 126
[그림 Ⅴ-6] 복합문화공간 조성 시 지자체 및 공공기관들의 협력 범위 127
[그림 Ⅴ-7] 나주문화기준연구소(가칭) 설립에 대한 의견 130
[그림 Ⅴ-8] 나주문화기준연구소(가칭)의 가장 중요한 역할 131
[그림 Ⅴ-9] 나주문화기준연구소(가칭)의 성공적 역할 수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132
[그림 Ⅴ-10] 나주문화재단(가칭) 설립에 대한 의견 134
[그림 Ⅴ-11] 나주문화재단(가칭)의 가장 중요한 역할 135
[그림 Ⅴ-12] 과제의 우선순위 136
[그림 Ⅵ-1] 스마트 에너지 클러스터 140
[그림 Ⅵ-2] 디지털 Wall Map 141
[그림 Ⅵ-3] 스마트 그리드 모델 하우스 142
[그림 Ⅵ-4] 스마트 그리드 모델 하우스 디지털 체험 142
[그림 Ⅵ-5] 스마트 홈 143
[그림 Ⅵ-6] 스마트 미터 기반 Wi-Fi HAN 생활환경 공간 체험 143
[그림 Ⅵ-7] 스마트 문화의 집 체험 144
[그림 Ⅵ-8] Lego 소켓 통신 블록 144
[그림 Ⅵ-9] Lego 소켓 통신 블록을 통한 Family 단위 체험 144
[그림 Ⅵ-10] 대중문화 실험장 구성(예시) 145
[그림 Ⅵ-11] 대중문화 심층 학습 에이전트 프로그래밍 145
[그림 Ⅵ-12] 발전설비 스마트 아이콘 146
[그림 Ⅵ-13] 발전설비 임베디드 시스템 147
[그림 Ⅵ-14] Brilliant Electric-Powered Art 페스티벌 147
[그림 Ⅵ-15] 국내외 luxurious private islands 개발 148
[그림 Ⅵ-16] 스마트 그리드 시민 문화관 149
[그림 Ⅵ-17] Homo Hundred 151
[그림 Ⅵ-18] 호르메시스(Hormesis) 1 152
[그림 Ⅵ-19] 호르메시스(Hormesis) 2 152
[그림 Ⅵ-20] 안티에이징 준질환 사회적 코칭 센터 153
[그림 Ⅵ-21] 미국의 웨이트워처스 디지털 체험 도입하여 다이어트 코칭 153
[그림 Ⅵ-22] 스마트 보조 기기 154
[그림 Ⅵ-23] 근력보조용 외골격 154
[그림 Ⅵ-24] 소비자 맞춤형 농업 생산 기기 156
[그림 Ⅵ-25] 소비자 만족 향상 푸드 상품화, 증강현실 기반 QR 코드 157
[그림 Ⅵ-26]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원봉사 시스템, 스마트 농업 체험 157
[그림 Ⅵ-27] 정밀문화농업 158
[그림 Ⅵ-28] 스마트 농업경제 시스템 159
[그림 Ⅵ-29] 스마트 농업경제관 160
[그림 Ⅵ-30] 스마트 팜 161
[그림 Ⅵ-31] 스마트 팜 체험ㆍ학습관 163
[그림 Ⅵ-32] 스마트 유통 164
[그림 Ⅵ-33] 3D 프린팅 기술 및 드론 활용 165
[그림 Ⅵ-34] 스마트 농업 166
[그림 Ⅵ-35] 스마트 농업 켐페인 167
[그림 Ⅵ-36] Homo Hundred 농업 학습관 168
[그림 Ⅵ-37] 시니어 굿 푸드 트럭 171
[그림 Ⅵ-38] Smart Logistics 173
[그림 Ⅵ-39] 아마존 Prime Air 173
[그림 Ⅵ-40] 중국 Drone 택배 174
[그림 Ⅵ-41] Smart Drone 175
[그림 Ⅵ-42] Flying Fish 175
[그림 Ⅵ-43] 농수산식품 기술 기획물 제작 177
[그림 Ⅵ-44] 친환경농법 178
[그림 Ⅵ-45] 기획 안들을 입체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장 마련 178
[그림 Ⅵ-46] 제안 기획물의 제시 형태 179
[그림 Ⅵ-47] 스마트 정밀 문화농장 시스템 수요자 180
[그림 Ⅵ-48] 스마트 정밀 문화농장 시스템 소비자 180
[그림 Ⅵ-49] 스마트 정밀 조경수 경매 시스템 181
[그림 Ⅵ-50] Van den Berk nursery 181
[그림 Ⅵ-51] 글로벌 중계자(경매사이트) 182
[그림 Ⅵ-52] 스마트 정밀 조경수 거래 센터 182
[그림 Ⅵ-53] 스마트 문화농업 183
[그림 Ⅵ-54] 반려동물 메모리 파크 184
[그림 Ⅵ-55] 3D printing 기반 반려동물 메모리 파크 185
[그림 Ⅵ-56] 펫팸 주요 수익 창출 상품 185
[그림 Ⅵ-57] Memorial Park 186
[그림 Ⅵ-58] 장례 문화의 혁신 186
[그림 Ⅵ-59] WSN 기반 PA(Precision agriculture) 187
[그림 Ⅵ-60] SKT의 u-Farm 서비스 189
[그림 Ⅵ-61] 농업 모니터링 시스템 190
[그림 Ⅵ-62] 작물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 191
[그림 Ⅵ-63] PA 장치구성 1 192
[그림 Ⅵ-64] PA 장치구성 2 192
[그림 Ⅵ-65] 트리 클러스터 토폴로지 193
[그림 Ⅵ-66] IEEE 802.15.4 표준 통신 193
[그림 Ⅵ-67] ISSPA Functionality 194
[그림 Ⅵ-68] Implementation 194
[그림 Ⅵ-69] Deployment 195
[그림 Ⅵ-70] 에너지 시뮬레이션 식별노드 1 195
[그림 Ⅵ-71] 에너지 시뮬레이션 식별노드 2 196
[그림 Ⅵ-72] 에너지 시뮬레이션 탐지노드 1 196
[그림 Ⅵ-73] 에너지 시뮬레이션 탐지노드 2 197
[그림 Ⅵ-74] 작물 영역 모니터링 197
[그림 Ⅵ-75] Solutions 198
[그림 Ⅵ-76] Mesh Topology & 최적화 198
[그림 Ⅵ-77] 스마트 기기 활용 M2M/IoT 시스템 200
[그림 Ⅵ-78] 특작물 생산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 200
[그림 Ⅵ-79] CPS 기반 차세대 관광 (환경 지능) 농장 201
[그림 Ⅵ-80] 주민 밀착형 디지털 텔링 및 퍼블리싱 시스템 202
[그림 Ⅵ-81] 스마트 주민상품 203
[그림 Ⅵ-82] PA + 주민 예능 농식품(안티에이징중심) 콘텐츠 205
[그림 Ⅵ-83] 전통문화 + 기술 융합 205
[그림 Ⅵ-84] 주민이 만든 그린 에너지 팜 아트 1 206
[그림 Ⅵ-85] 주민이 만든 그린 에너지 팜 아트 2 206
[그림 Ⅵ-86] 디지털 체험 206
[그림 Ⅵ-87] 사업추진 체계 207
[그림 Ⅵ-88] 빛가람 혁신도시의 야경 210
[그림 Ⅵ-89] Crop Circles 1 210
[그림 Ⅵ-90] Crop Circles 2 211
[그림 Ⅵ-91] 멀티 디스플레이 전광판 아래에 시민 전파 체험 및 학습장 212
[그림 Ⅵ-92] 스마트 농업 채널 213
[그림 Ⅵ-93] 웹 툰 중심의 전통문화 콘텐츠 213
[그림 Ⅵ-94] Webtoon Cross-Media Storytelling 시스템 214
[그림 Ⅵ-95] '누정(樓亭)' 문화 스마트 체험 시스템 214
[그림 Ⅵ-96] 주민 문화예술 공감대(STAR) 215
[그림 Ⅵ-97] SmartArt 215
[그림 Ⅵ-98] 네오 문화예술 216
[그림 Ⅵ-99] 문화예술 시간관 216
[그림 Ⅵ-100] 문화예술 맥락관 217
[그림 Ⅵ-101] 수익창출 모델 217
[그림 Ⅵ-102] 가상 물리 시스템 기반 전통 기업 혁신 학습관 조성 218
[그림 Ⅶ-1] 지역문화정책 환경 변화와 지역문화재단 224
[그림 Ⅷ-1] 다단계 복잡형 조직의 사례 : 인천문화재단 253
[그림 Ⅷ-2] 실질적인 다단계 복잡형 조직 사례 : 경기문화재단의 조직도 중 일부 254
[그림 Ⅷ-3] 단계 절충형 조직 : 부천문화재단 255
[그림 Ⅷ-4] 소단계 단순형 조직 : 인제군 문화재단 256
[그림 Ⅷ-5]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재단 조직도 257
[그림 Ⅷ-6] (가칭)나주문화재단(SPC) 조직도(안) 258
[그림 Ⅷ-7] 정식 출범한 울산문화재단의 전략목표(2017년 출범)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