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Ⅰ. 과업의 개요 22
1.1. 과업의 필요성 23
1.2. 과업의 목적 24
1.3. 과업의 내용 24
1.4. 과업의 공간ㆍ시간적 범위 25
Ⅱ. 일반현황 26
2.1. 미나리의 재배 및 식용기원 27
2.2. 미나리의 효능 29
2.3. 미나리 재배방법 및 생산단축 31
2.4. 생산실태 34
2.5. 나주 미나리 일반현황 36
2.6. 청도한재미나리 42
2.7. 미나리 산지유통조직 발달과정 47
2.8. 미나리 산지유통전문조직의 실태와 문제 49
1) 미나리 출하처별 장단점 49
2) 산지유통전문조직의 문제점 51
Ⅲ. 마케팅 활성화 방안 53
3.1. 공동마케팅조직 도입의 필요성 54
1)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거래관행 변화 54
2) 거래관행의 변화에 대응한 미나리 산지유통혁신 방향 58
3.2. 공동마케팅 조직의 개념 70
1) 공동마케팅조직의 개념 설정 70
2) 공동마케팅조직과 다른 산지유통조직과의 차이점 72
3) 공동마케팅조직이 갖추어야 할 조건 74
3.3. 공동마케팅조직 발전전략 78
1) 공동마케팅조직의 비전 78
2) 공동마케팅조직 유형별 발전전략 79
3) 공동마케팅조직 육성 정책방향 85
3.4. 산지유통활성화사업현황 101
3.5. 산지유통활성화사업 우수조직 사례 성과분석 110
1) 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 110
2) 충북원예농협 116
3) 강원연합사업단 121
4) 일본 이바라끼현 VFS(vegatable fruit station) 125
5) 네덜란드 그린너리(Greenery) 126
3.6. On-Line기반 현황 129
3.7. Potal 방식 130
3.8. Mall 방식 131
1) 농협 인터넷 쇼핑몰 132
2) 해피굿팜 132
3) 전남 오픈마켓 홍보 사이트 134
4) 전라남도에서 운영중인 남도장터 135
5) 나주시쇼핑몰 135
6) Open Market 방식 136
Ⅳ. 가공식품 개발방안 146
4.1. 가공식품 147
4.2. 음료의 정의 149
4.3. 미나리 효능 및 성분분석 152
1) 배경정보 152
2) 실험결과 요약 152
3) 1차 성분분석 결과 153
4) 1차 성분분석 결과 160
4.4. 미나리의 건강증진기능 164
4.5. 미나리 관련 국내 가공식품 개발 현황 165
Ⅴ. 미나리 가공산업 육성 연구용역의 목표 및 추진전략 177
5.1. 목표 178
5.2. 단계별 추진전략 180
1) 사업추진단 운영 182
2) 역량강화 사업 183
3) 신상품 연구개발 184
4) 브랜드ㆍ포장 디자인 개발 185
5) 마케팅사업 186
6) 홍보사업 187
7) 나주미나리 가공기계 설비 187
8) 나주미나리 체험장 188
[부록] 191
1. 미나리 가공식품 디자인 개발 191
1.1. 배경정보 191
1.2.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191
1.3. 디자인 개발의 목적 193
1.4. 디자인 A안 193
1.5. 디자인 B안 207
2. 지리적 표시제 221
2.1. 배경정보 221
2.2. 지리적 표시 개념 221
2.3. 지역브랜드 경쟁력 강화 222
2.4. 지리적표시제 등록 실태 224
2.5. 품질관리상 애로사항 230
2.6. 지리적표시제의 성과 231
2.7. 나주시 대응방안 제안 231
3. 식물공장 232
3.1. 배경정보 232
3.2. 식물공장의 의의 233
3.3. 식물공장의 개념 235
3.4. 기후변화와 식물공장의 필요성 235
3.5. 식물공장의 산업적 이점 237
3.6. 식물공장의 단점 238
3.7. 식물공장의 해외 동향(일본) 238
3.8. 식물공장의 해외 동향(미국) 242
3.9. 식물공장의 국내 동향 242
3.10. 관련기업현황 245
3.11. 식물공장의 전망 248
〈표 2-1〉 미나리의 영양성분표(가식부 100g 당) 30
〈표 2-2〉 미나리 연도별 생산현황 34
〈표 2-3〉 미나리 전국적 생산현황(2011년도 기준) 35
〈표 2-4〉 2011년 나주 미나리 출하 현황 36
〈표 2-5〉 미나리 가락시장 도매가격 41
〈표 2-6〉 청도한재미나리 시기별 재배현황 44
〈표 2-7〉 한재미나리 생산단체 및 작목반 현황 46
〈표 2-8〉 한재 친환경미나리 재배단지 현황 46
〈표 2-9〉 도매시장과 대형 유통업체의 장단점 평가 49
〈표 3-1〉 주요 유통업태별 농산물 비중 56
〈표 3-2〉 출하처별 제품 및 가격 혼합전략 67
〈표 3-3〉 산지유통조직별 특징비교 72
〈표 3-4〉 사업실적 평가항목 89
〈표 3-5〉 지원자금 용도(2012년 기준) 106
〈표 3-6〉 지원 대상품목 106
〈표 3-7〉 산지유통활성화사업 지원조직(대형조직 및 중형조직) 108
〈표 3-8〉 산지유통활성화사업 재정투입계획 109
〈표 3-9〉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 사업현황 110
〈표 3-10〉 농가수취가격 비교 113
〈표 3-11〉 홍로 사과 공동계산 출하 내역 114
〈표 3-12〉 홍로 사과 공동계산 수탁사업 거래처별 매출내역 115
〈표 3-13〉 충북원예농협 사업현황 116
〈표 3-14〉 농가수취가격 비교 119
〈표 3-15〉 홍로 사과 공동계산 출하 내역 120
〈표 3-16〉 강원연합사업단 사업현황 121
〈표 3-17〉 판매가격 비교 128
〈표 3-18〉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현황 129
〈표 3-19〉 정보화 마인드 확산 교육 및 활용 교육 143
〈표 4-1〉 음료 세부품목별 출하액 151
〈표 4-2〉 미나리의 일반성분 156
〈표 4-3〉 항균활성 결과 160
〈표 4-4〉 미나리, 배, 메론 추출액 혼합 비율별 평가결과 162
〈표 4-5〉 계피 추출액 혼합 비율별 평가결과 163
〈표 5-1〉 세부 사업 추진 전략 181
〈그림 2-1〉 미나리 재배시기 32
〈그림 2-2〉 노지 생산현장 38
〈그림 2-3〉 시설 생산현장-1 39
〈그림 2-4〉 시설 생산현장-2 39
〈그림 2-5〉 나주미나리 재배시기 42
〈그림 3-1〉 aT싱싱장터 홈페이지 131
〈그림 3-2〉 농협 인터넷 쇼핑몰 132
〈그림 3-3〉 해피굿팜 홈페이지 133
〈그림 3-4〉 전남 오픈마켓 홍보 사이트 134
〈그림 3-5〉 전라남도에서 운영중인 남도장터 홈페이지 135
〈그림 3-6〉 나주쇼핑몰 홈페이지 136
〈그림 3-7〉 G마켓 홈페이지 137
〈그림 3-8〉 11번가 홈페이지 137
〈그림 3-9〉 facebook 로고 140
〈그림 3-10〉 쿠팡 홈페이지 141
〈그림 3-11〉 미나리 연합회의 온라인 판매망 143
〈그림 4-1〉 음료 출하액 추이 150
〈그림 4-2〉 음료 세부 품목별 출하액 추이 150
〈그림 4-3〉 미나리 추출물의 polyphenol 및 flavonoid 함량 156
〈그림 4-4〉 미나리 추출물의 DPPH radical 소거능 158
〈그림 4-5〉 미나리 추출물의 tyrosinase 억제활성 159
〈그림 4-6〉 마시는 미나리 파우치 포장용 165
〈그림 4-7〉 미나리 생막걸리(4병 1set) 166
〈그림 4-8〉 미나리 생막걸리 박스 전면부 167
〈그림 4-9〉 미나리 생칼국수면 167
〈그림 4-10〉 미나리 생칼국수 168
〈그림 4-11〉 미나리 잼 168
〈그림 4-12〉 미나리 영양찰떡, 찹쌀떡 169
〈그림 4-13〉 한재 미나리 청 액기스 로고 169
〈그림 4-14〉 한재 미나리 청 액기스 170
〈그림 4-15〉 청미 남성 스킨/로션 2종 세트 171
〈그림 4-16〉 청미 남성 스킨/로션 2종 세트 172
〈그림 4-17〉 미앤청 헤어샴푸 & 바디클렌져 173
〈그림 4-18〉 미앤청 샴푸/바디클렌져/비누 174
〈그림 4-19〉 미앤비 청 주방세제 174
〈그림 4-20〉 불미나리 인진쑥즙 175
〈그림 4-21〉 가공산업의 연계 가능성 176
〈그림 5-1〉 추진전략 179
〈표 2-1〉 시도 및 연도별 지리적표시 등록 실태 225
〈표 2-2〉 지리적표시 등록을 위한 필요서류 227
〈표 3-1〉 식물공장의 전후방 산업 237
〈표 3-2〉 일본의 식물공장 현황-1 240
〈표 3-3〉 일본의 식물공장 현황-2 241
〈표 3-4〉 국내 및 선진국 기술 비교 244
〈표 3-5〉 업체유형별 관련업체 246
〈표 3-6〉 식물공장에서 생산한 농산물의 구입의사 249
〈표 3-7〉 식물공장 농산물 구입 이유 250
〈그림 1-1〉 디자인시안A 전체 195
〈그림 1-2〉 디자인시안A 파우치 패키지 195
〈그림 1-3〉 디자인시안A 파우치 패키지 196
〈그림 1-4〉 디자인시안A 신선식품 비닐 패키지 197
〈그림 1-5〉 디자인시안A 신선식품 비닐 패키지 전개도 198
〈그림 1-6〉 디자인시안A 컬러박스 199
〈그림 1-7〉 디자인시안A 컬러박스 전개도 200
〈그림 1-8〉 디자인시안A 컬러박스 전면 201
〈그림 1-9〉 디자인시안A 컬러박스 측면 202
〈그림 1-10〉 디자인시안A 단도박스 203
〈그림 1-11〉 디자인시안A 단도박스 전개도 204
〈그림 1-12〉 디자인시안A 단도박스 전개도 전면 205
〈그림 1-13〉 디자인시안A 단도박스 전개도 측면 206
〈그림 1-14〉 디자인시안B 전체 208
〈그림 1-15〉 디자인시안B 파우치 패키지 209
〈그림 1-16〉 디자인시안B 파우치 패키지 전개도 210
〈그림 1-17〉 디자인시안B 신선식품 비닐 패키지 211
〈그림 1-18〉 디자인시안B 신선식품 비닐 패키지 전개도 212
〈그림 1-19〉 디자인시안B 컬러박스 213
〈그림 1-20〉 디자인시안B 컬러박스 전개도 214
〈그림 1-21〉 디자인시안B 컬러박스 전면 215
〈그림 1-22〉 디자인시안B 컬러박스 측면 216
〈그림 1-23〉 디자인시안B 단도박스 217
〈그림 1-24〉 디자인시안B 단도박스 전개도 218
〈그림 1-25〉 디자인시안B 단도박스 전개도 전면 219
〈그림 1-26〉 디자인시안B 단도박스 전개도 측면 220
〈그림 2-1〉 지역브랜드에 의한 기대효과 224
〈그림 2-2〉 지리적 표시의 등록 절차 228
〈그림 2-3〉 농어촌 공동체 회사 육성사업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