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 23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24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5
가. 핵심역량 설정 25
나.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28
다. 창의적 체험활동 및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30
라. 국가ㆍ사회적 요구 반영 33
3.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구안에 주는 시사점 36
Ⅲ. 2015 개정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쟁점 40
1. 쟁점 도출을 위한 기초 분석 및 논의 41
가. 선행 연구 분석 41
나. 협의회 결과 49
2.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쟁점 51
Ⅳ.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53
1. 조사 방법 54
가. 설문조사 54
나. 심층 면담 60
다. 시ㆍ도 교육청 담당자 인식 및 요구 조사 63
라. 조사 및 분석 결과 기술 방법 64
2. 초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6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관련 65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73
다. 교육과정 적용 지원 92
라. 시사점 92
3. 중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관련 94
나.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01
다. 교육과정 적용 지원 114
라. 시사점 116
4. 고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관련 117
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25
다. 교육과정 적용 지원 137
라. 시사점 138
Ⅴ.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40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141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141
나.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46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주안점 152
3.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54
가.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원리 155
나.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형 159
다. 편성 모형 161
라. 운영 모형 168
마. 종합 176
바. 모형의 적용 177
Ⅵ.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79
1. 중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180
가. 개정의 중점 180
나. 개정의 주요 내용 182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주안점 185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89
가. 자유학기와 타 학기/타 학년 연계 편성ㆍ운영 방안 189
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방안 201
다. 범교과 학습 주제 편성ㆍ운영 방안 211
Ⅶ.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18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219
가. 개정의 중점 219
나. 개정의 주요 내용 224
2.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주안점 229
3.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32
가. 완전 개방형 1: 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236
나. 완전 개방형 2: 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241
다. 완전 개방형 3: 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246
라. 완전 개방형 4: 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251
마. 부분 개방형 1: 학년제-필수 과목 지정 학년 단위 선택 모형 256
바. 부분 개방형 2: 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261
Ⅷ.요약 및 정책 제언 267
1. 요약 268
2. 정책 제언 275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정책 제언 276
나.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정책 제언 285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정책 제언 292
라.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후속 연구과제 제안 304
참고문헌 307
ABSTRACT 316
[부록 1] 설문 조사지 321
[부록 2] 면담질문지 356
[부록 3] 시ㆍ도 교육청 담당자 인식 및 요구 조사지 358
판권기 2
〈표 Ⅱ-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역량 27
〈표 Ⅱ-2-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예시) 29
〈표 Ⅱ-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주제 변화 33
〈표 Ⅱ-2-4〉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안전교육'의 변화 34
〈표 Ⅱ-3-1〉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이론적 질문에 대한 의견 수렴 및 논의 과정 37
〈표 Ⅲ-1-1〉 분석 대상 및 목적 42
〈표 Ⅲ-1-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쟁점 43
〈표 Ⅲ-1-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쟁점 45
〈표 Ⅲ-1-4〉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쟁점 47
〈표 Ⅲ-1-5〉 선행 연구 분석으로부터 도출된 쟁점 49
〈표 Ⅲ-1-6〉 2015 개정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쟁점 도출을 위한 협의회 50
〈표 Ⅲ-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쟁점 52
〈표 Ⅳ-1-1〉 설문조사 표집 학교 수 55
〈표 Ⅳ-1-2〉 설문조사 참여 인원 및 응답률 56
〈표 Ⅳ-1-3〉 설문응답자의 배경 변인 57
〈표 Ⅳ-1-4〉 설문 문항 내용 및 문항 개수 59
〈표 Ⅳ-1-5〉 심층 면담 대상 학교 및 면담 대상자 61
〈표 Ⅳ-1-6〉 면담지 개요 62
〈표 Ⅳ-1-7〉 면담 실시 및 분석 일정 63
〈표 Ⅳ-1-8〉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담당자 대상 자유응답식 설문 조사지 개요 64
〈표 Ⅳ-2-1〉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경험 여부(초등학교) 65
〈표 Ⅳ-2-2〉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식(초등학교) 66
〈표 Ⅳ-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 방식(초등학교) 67
〈표 Ⅳ-2-4〉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의 변화 기대(초등학교) 68
〈표 Ⅳ-2-5〉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의 정도(초등학교) 69
〈표 Ⅳ-2-6〉 핵심역량 도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필요 요인(초등학교) 70
〈표 Ⅳ-2-7〉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인식 정도(초등학교) 71
〈표 Ⅳ-2-8〉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시의 예상 어려움(초등학교) 72
〈표 Ⅳ-2-9〉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시에 따른 교사 수업 변화 예상(초등학교) 73
〈표 Ⅳ-2-10〉 안전한 생활의 지도교사(초등학교) 74
〈표 Ⅳ-2-11〉 담임 교사의 '안전한 생활' 지도의 어려움(초등학교) 77
〈표 Ⅳ-2-12〉 전담 교사의 '안전한 생활' 지도의 어려움(초등학교) 78
〈표 Ⅳ-2-13〉 초등학교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초등학교) 81
〈표 Ⅳ-2-14〉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의 어려움(초등학교) 83
〈표 Ⅳ-2-15〉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연계 정도(초등학교) 83
〈표 Ⅳ-2-16〉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운영 강화를 위한 필요 사항(초등학교) 84
〈표 Ⅳ-2-17〉 학년군별 창의적 체험 영역별 집중 선택 편성 (초등학교) 85
〈표 Ⅳ-2-18〉 범교과 학습 주제 실행 시 문제(초등학교) 87
〈표 Ⅳ-2-19〉 범교과 학습 주제 가장 바람직한 지도방안(초등학교) 88
〈표 Ⅳ-2-20〉 범교과 학습 주제 시행에 필요 방안(초등학교) 88
〈표 Ⅳ-2-21〉 교육과정 적용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초등학교) 92
〈표 Ⅳ-3-1〉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경험 여부(중학교) 94
〈표 Ⅳ-3-2〉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식(중학교) 94
〈표 Ⅳ-3-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 방식의 바람직한 정도(중학교) 95
〈표 Ⅳ-3-4〉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의 변화의 공감 정도(중학교) 96
〈표 Ⅳ-3-5〉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의 정도(중학교) 96
〈표 Ⅳ-3-6〉 핵심역량 도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필요 요인(중학교) 97
〈표 Ⅳ-3-7〉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인식 정도(중학교) 99
〈표 Ⅳ-3-8〉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 관련 예상되는 어려움(중학교) 100
〈표 Ⅳ-3-9〉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시에 따른 교사 수업 변화 예상(중학교) 101
〈표 Ⅳ-3-10〉 2016년 이전 자유학기제 시행 경험(중학교) 102
〈표 Ⅳ-3-11〉 자유학기제 시행의 변화 정도(중학교) 102
〈표 Ⅳ-3-12〉 자유학기 활동 시수 확보를 위한 교과별 시수 감축 정도(중학교) 104
〈표 Ⅳ-3-13〉 자유학기제의 실효성 제고 필요 요소(중학교) 104
〈표 Ⅳ-3-14〉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의 어려움(중학교) 106
〈표 Ⅳ-3-15〉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연계 정도(중학교) 107
〈표 Ⅳ-3-16〉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연계를 위한 필요 요소(중학교) 108
〈표 Ⅳ-3-17〉 범교과 학습 주제 실행시 문제의 정도(중학교) 109
〈표 Ⅳ-3-18〉 범교과 학습 주제 가장 바람직한 지도방안(중학교) 110
〈표 Ⅳ-3-19〉 범교과 학습 주제 시행에 필요 방안(중학교) 111
〈표 Ⅳ-3-20〉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의 문제점(중학교) 112
〈표 Ⅳ-3-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를 위한 필요지원 요소(중학교) 113
〈표 Ⅳ-3-22〉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지원(중학교) 114
〈표 Ⅳ-4-1〉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경험 여부(고등학교) 117
〈표 Ⅳ-4-2〉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식(고등학교) 118
〈표 Ⅳ-4-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 방식의 바람직한 정도(고등학교) 119
〈표 Ⅳ-4-4〉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의 변화의 공감 정도(고등학교) 120
〈표 Ⅳ-4-5〉 핵심역량 도입으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의 정도(고등학교) 121
〈표 Ⅳ-4-6〉 핵심역량 도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고등학교) 122
〈표 Ⅳ-4-7〉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인식 정도(고등학교) 123
〈표 Ⅳ-4-8〉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시의 예상 어려움(고등학교) 124
〈표 Ⅳ-4-9〉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시에 따른 교사 수업 변화 예상(고등학교) 124
〈표 Ⅳ-4-10〉 한국사 편성 시기(고등학교) 125
〈표 Ⅳ-4-11〉 한국사 이수 시기 결정 방법(고등학교) 125
〈표 Ⅳ-4-12〉 공통 과목 미이수 해결 방법(고등학교) 126
〈표 Ⅳ-4-13〉 통합 사회와 통합 과학 편성ㆍ운영을 위한 지원(고등학교) 126
〈표 Ⅳ-4-14〉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필요 사항(고등학교) 127
〈표 Ⅳ-4-15〉 소인수 과목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고등학교) 129
〈표 Ⅳ-4-16〉 단위 학교 과목 신설의 어려움(고등학교) 129
〈표 Ⅳ-4-17〉 국어, 수학, 영어 비중 적정화 방안 관련 변화(고등학교) 130
〈표 Ⅳ-4-18〉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의 어려움(고등학교) 131
〈표 Ⅳ-4-19〉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운영 연계(고등학교) 132
〈표 Ⅳ-4-20〉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운영 강화를 위한 필요 사항(고등학교) 133
〈표 Ⅳ-4-21〉 범교과 학습 주제 실행시 문제의 정도(고등학교) 134
〈표 Ⅳ-4-22〉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가장 바람직한 지도방안(고등학교) 135
〈표 Ⅳ-4-23〉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지원(고등학교) 136
〈표 Ⅳ-4-24〉 교육과정 적용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고등학교) 137
〈표 Ⅴ-1-1〉 초등학교 1~2학년 시간 배당 기준의 변화 143
〈표 Ⅴ-1-2〉 '안전한 생활' 내용체계 144
〈표 Ⅴ-1-3〉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148
〈표 Ⅴ-2-1〉 7대 표준안에 따른 학년별 안전교육 수업 시수 153
〈표 Ⅴ-3-1〉 '안전한 생활' 체계적 반복 학습 강조 지침 155
〈표 Ⅴ-3-2〉 '안전한 생활'의 실천 강조 편성 지침 156
〈표 Ⅴ-3-3〉 '안전한 생활' 교수ㆍ학습 방향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학습과의 연계 강조 지침 158
〈표 Ⅴ-3-4〉 1~2학년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의 예시 159
〈표 Ⅴ-3-5〉 1학년 '안전한 생활' 주1회 '정일제'의 고정적 편성 사례 162
〈표 Ⅴ-3-6〉 1학년 '안전한 생활' 영역 내 연계ㆍ통합 예시 164
〈표 Ⅴ-3-7〉 '안전한 생활' 전일제 교내 수업의 예시 166
〈표 Ⅴ-3-8〉 안전한 생활 중심 운영 방안의 예시 169
〈표 Ⅴ-3-9〉 1~2학년군 통합교과와 '안전한 생활'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내용요소 추출 예시 170
〈표 Ⅴ-3-10〉 '안전한 생활'과 바른 생활의 통합 수업 계획안 예시 172
〈표 Ⅴ-3-11〉 학교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안전한 생활' 편성 사례 173
〈표 Ⅴ-3-12〉 '안전한 생활'과 창의적 체험활동 네 개 영역과의 연계 운영 예시 174
〈표 Ⅴ-3-13〉 주제 중심의 교과 연계 프로젝트 학습 예시 175
〈표 Ⅴ-3-14〉 '안전한 생활'의 편성ㆍ운영 모형별 비교 176
〈표 Ⅵ-1-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표 181
〈표 Ⅵ-1-2〉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비교 183
〈표 Ⅵ-3-1〉 창의적 체험활동 중점 연계 모형 195
〈표 Ⅵ-3-2〉 교과 중점 연계 모형 198
〈표 Ⅵ-3-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선택ㆍ집중 편성 예시 204
〈표 Ⅵ-3-4〉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의 '전일제' 편성 예시 205
〈표 Ⅵ-3-5〉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집중제' 편성 예시 206
〈표 Ⅵ-3-6〉 동아리 활동과 봉사 활동 연계 예시 207
〈표 Ⅵ-3-7〉 자유학기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예시 209
〈표 Ⅵ-3-8〉 범교과 학습 주제와 주제별 관련 내용 요소 213
〈표 Ⅵ-3-9〉 2015 개정 도덕과 성취기준(일부)과 범교과 학습 주제 연계 예시 214
〈표 Ⅵ-3-10〉 안전교육(폭력 및 신변안전) 교과 간 연계 사례 216
〈표 Ⅶ-1-1〉 문ㆍ이과 완전 융합안에 따른 수능 출제 범위(가안) 220
〈표 Ⅶ-1-2〉 교육과정기별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지침 내용 222
〈표 Ⅶ-1-3〉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 교과의 과목 편제 225
〈표 Ⅶ-1-4〉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Ⅰ의 과목 편제 225
〈표 Ⅶ-1-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227
〈표 Ⅶ-1-6〉 과목 유형별 이수 기본 단위와 증감 범위 228
〈표 Ⅶ-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검토 기준 229
〈표 Ⅶ-3-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개방형 선택 모형 233
〈표 Ⅶ-3-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고 직업교육 편성(안) 235
〈표 Ⅶ-3-3〉 완전 개방형 1(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236
〈표 Ⅶ-3-4〉 완전 개방형 1(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 238
〈표 Ⅶ-3-5〉 완전 개방형 1(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39
〈표 Ⅶ-3-6〉 완전 개방형 2(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241
〈표 Ⅶ-3-7〉 완전 개방형 2(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 243
〈표 Ⅶ-3-8〉 완전 개방형 2(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44
〈표 Ⅶ-3-9〉 완전 개방형 3(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246
〈표 Ⅶ-3-10〉 완전 개방형 3(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 248
〈표 Ⅶ-3-11〉 완전 개방형 3(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49
〈표 Ⅶ-3-12〉 완전 개방형 4(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251
〈표 Ⅶ-3-13〉 완전 개방형 4(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 253
〈표 Ⅶ-3-14〉 완전 개방형 4(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54
〈표 Ⅶ-3-15〉 부분 개방형 1(학년제-필수 과목 지정 학년 단위 선택 모형) 256
〈표 Ⅶ-3-16〉 부분 개방형 1(학년제-필수 과목 지정-학년 단위 선택 모형)에 따른 편성 사례 257
〈표 Ⅶ-3-17〉 부분 개방형 1(학년제-필수 과목 지정-학년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59
〈표 Ⅶ-3-18〉 부분 개방형 2(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261
〈표 Ⅶ-3-19〉 부분 개방형 2(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 262
〈표 Ⅶ-3-20〉 부분 개방형 2(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편성 사례에 따른 학생 선택 예시 264
〈표 Ⅶ-3-21〉 개방형 선택 모형 유형별 비교 266
〈표 Ⅷ-2-1〉 교육과정 편성 프로그램 개발 필요 인력(추정안) 295
〈표 Ⅷ-2-2〉 연차별 연구 계획(안) 및 소요 예산 추정 305
[그림 Ⅳ-1-1] 초ㆍ중ㆍ고등학교 설문지 구성 58
[그림 Ⅴ-1-1]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147
[그림 Ⅴ-2-1]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구조 154
[그림 Ⅴ-3-1] '안전한 생활' 편성ㆍ운영 원리 158
[그림 Ⅴ-3-2] '안전한 생활' 편성ㆍ운영 모형 161
[그림 Ⅴ-3-3] '안전한 생활' 편성ㆍ운영 모형의 활용 177
[그림 Ⅵ-3-1] 자유학기와 일반학기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91
[그림 Ⅵ-3-2]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예시2 194
[그림 Ⅵ-3-3] 자유학기 운영 확장 모형 사례 194
[그림 Ⅵ-3-4]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모형 203
[그림 Ⅵ-3-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간 연계 207
[그림 Ⅵ-3-6]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융합 운영의 체계와 절차 212
[그림 Ⅷ-2-1] 연구 결과에 기반한 정책 제언 및 후속 연구 과제 276
[그림 Ⅷ-2-2] '안전교육 신청 기간' 운영 내용 사례 282
[그림 Ⅷ-2-3] 창의체험자원지도(CRM) 사례 284
[그림 Ⅷ-2-4]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성취기준 연계 지도 예시 289
[그림 Ⅷ-2-5] 교육청 학교 홈페이지 시스템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스템 관계 295
[그림 Ⅷ-2-6] 교육과정 편성 온라인 시스템 구성 296
[그림 Ⅷ-2-7] 호주 빅토리아 주 지리 과목 자료 검색창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