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배경 1
II. 스마트광고산업의 최근 동향 및 특징 3
1. 스마트광고산업의 최근 변화 3
2. 스마트광고로부터 진화되는 디지털 사이니지 7
3. 디지털 사이니지 국내ㆍ외 시장동향 12
4. 스마트광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4
III.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다중 규제 16
IV. 정책적 시사점 20
참고문헌 22
〈표 1〉 광고업종별 사업체 수와 구성비 4
〈표 2〉 국내 광고시장 변화 추이 5
〈표 3〉 OOH 미디어 광고비 내역 5
〈표 4〉 스마트광고 세부유형 6
〈표 5〉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 8
〈표 6〉 디지털 사이니지 특성 10
〈표 7〉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 분야에 따른 분류 10
〈표 8〉 디지털 사이니지의 다양한 활용 11
〈표 9〉 디지털 사이니지 해외시장 전망 13
〈표 10〉 분야별 기술개발 동향 13
〈표 11〉 디지털 사이니지 국내시장 전망 13
〈표 12〉 광고산업의 제반 유발계수(2013년 기준) 15
〈표 13〉 스마트광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015년 총광고비 기준) 15
〈표 14〉 대표적 옥외광고물 (디지털 사이니지) 규제 관련 법령 17
〈표 15〉 옥외광고와 디지털 사이지니의 차이 18
〈표 16〉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19
〈그림 1〉 광고시장규모 추이 3
〈그림 2〉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구성도 9
〈그림 3〉 가상의료 착용 주변정보 제공 지하철 스크린도어 11
〈그림 4〉 광고와 게임에 이용되는 대형 디지털 스크린 11
〈그림 5〉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12
〈그림 6〉 건물외벽을 장식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12
〈그림 7〉 교육 매체로 이용되는 디지털 사이니지 12
〈그림 8〉 스포츠 경기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