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2
Abstract 3
I. 서론 4
II.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 5
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개념 5
2. 사회적 책임의 정의와 개념 7
3. 지속가능경영의 주요 규범 8
III.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내외 동향 10
1. 해외기업 및 정부의 동향 10
2. 국내기업의 동향 11
3. 정부 및 공공기관의 동향 12
IV.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분석 14
1.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14
2.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분석 15
3.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 17
4.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계와 정책지원의 필요 19
V. 신보의 전략적 중소기업 사회적 책임 지원방안 20
1. CSR 전담 총괄조직 구성 20
2. CSR 우수기업 선발 및 인증 22
3. CSR 우수기업에 대한 보증우대 및 컨설팅 지원 24
4. 신용평가항목에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내용 반영 25
5. CSR 우수기업에 대한 비금융지원 확대 26
6. CSR추진 네트워크 구축 27
7. CSR 우수기업의 홍보 강화 29
8. 신보 CSR경영의 내실화 31
VI. 결론 33
참고문헌 36
〈표 1〉 ISO 26000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7대 이슈 10
〈표 2〉 "2013 중견ㆍ중소기업 사회공헌백서" 조사 설계내용 16
〈표 3〉 "2013 중견ㆍ중소기업 사회공헌백서" 중 주요 조사내용 16
〈표 4〉 자원봉사단 규모, 연간 봉사활동 회수 및 시간 17
〈표 5〉 사회적 책임 활동 수행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성과 18
〈표 6〉 CSR전담 총괄조직의 담당업무(案) 21
〈표 7〉 CSR 우수중소기업 선발 및 인증기능 사례 예시 23
〈표 8〉 CSR 우수중소기업에 대한 보증우대 및 컨설팅지원 방안 24
〈표 9〉 주요 금융기관의 신용평가에 사회공헌 활동항목 반영 내용 25
〈표 10〉 CSR 우수기업에 대한 지원방안 주요 추진내용 26
〈표 11〉신보의 산업별 클러스터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지원방안 29
〈표 12〉 신보의 CSR우수기업 홍보방안 30
〈그림 1〉 CSR경영추진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 29
〈그림 2〉 보스턴칼리지의 지속가능경영발전 단계별 주요특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