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머리말 3
Ⅱ. 농협 경제사업 수행체계와 조직화 현황 4
1. 농협 경제사업 수행체계 4
가. 농협의 역할 논쟁 4
나. 농협 경제사업 조직과 운영체계 8
2. 농협의 조직화 현황 12
가. 연합마케팅 사업 12
나. 노지채소 수급안정사업 17
다. 농협 경제사업활성화계획과 유통계열화 21
Ⅲ. 품목별 조직화 발전 가능성 검토 25
1. 품목별 조직화 논의에 대한 검토 25
가. 진행경과 25
나. 조직화 논의에 대한 재검토 32
2. 품목별 특성과 조직화 가능성 검토 35
가. 품목별 특성과 조직화 가능성 35
나. 조직화 가능성에 대한 사례 검토 41
Ⅳ. 요약 및 시사점 44
1. 요약 44
2. 시사점 47
[부록] 주산지 중심의 생산약정제 도입 검토 50
〈표 1〉 농협중앙회 회원조합 현황('14.10) 5
〈표 2〉 공선출하회 성격 12
〈표 3〉 농가조직화의 변천과정 13
〈표 4〉 연도별 공선회 조직 및 공동계산액(2013.12) 14
〈표 5〉 연합마케팅 조직의 변천과정 15
〈표 6〉 유형별 연합마케팅 조직 현황 16
〈표 7〉 수급안정사업 관련 주요 정책방향 18
〈표 8〉 품목별 계약재배 현황(2013) 19
〈표 9〉 품목별 최저보장가격 20
〈표 10〉 농업경제 부문 새정부 국정 추진과제 22
〈표 11〉 유통계열화 전략과 과제 23
〈표 12〉 원예부문 조직화ㆍ계열화 관련 평가지표 24
〈표 13〉 품목조직의 발전단계별 요건과 역할 25
〈표 14〉 농협 품목별 전국협의회 현황 31
〈표 15〉 품목별 일반 특성 36
〈표 16〉 유통단계별 품목 특성 38
〈표 17〉 품목별 유통경로별 비중 40
〈표 18〉 연합사업 품목과 수급사업 품목의 성격 비교 48
〈그림 1〉 농협 경제사업 업무수행 체계도 8
〈그림 2〉 품목부류별 공선회 현황 14
〈그림 3〉 연합마케팅 조직의 위계 16
〈그림 4〉 연합마케팅 조직의 사업실적 성장 추이 17
〈그림 5〉 수급조절 대응 체계도 20
〈그림 6〉 농협 경제사업활성화계획 체계도 21
〈그림 7〉 품목대표조직 추진체계도 26
〈그림 8〉 강원농협 연합판매 체계도 42
〈그림 9〉 판매농협의 역할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