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2
2. 농산물 직거래의 가격 및 유통비용 분석 2
2.1. 가격 및 유통비용 조사 및 분석 방법 2
2.2. 가격 및 유통비용 조사 및 비교분석 결과 3
2.3. 가격 및 유통비용 조사 및 비교분석의 시사점 5
3. 농산물직거래의 직간접적 편익 추정 6
3.1. 농산물직거래의 직접적 편익 6
3.2. 농산물직거래의 간접적 편익 7
4. 농산물 직거래의 만족도 및 문제점 8
4.1. 농산물 만족도 및 의견조사 개요 8
4.2. 농산물 직거래 생산자/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8
4.3. 직거래 문제점에 대한 생산자, 소비자간 인식 차이 10
4.4.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소비자 집단심층면접조사(FGI) 결과 11
4.5. 농산물 직거래 만족도 및 의견조사 시사점 12
5.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12
5.1. 농산물 직거래의 성격 및 한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 12
5.2. 진정성과 신뢰를 갖춘 내실있는 추진 필요 13
5.3. 직거래 지원정책의 유연성 확대 13
5.4. 소비자와의 소통, 교류 강화 13
5.5. 적절한 수익성의 확보와 전문 운영인력의 육성 14
5.6. 상품 구색 확대 방안 모색 14
5.7. 6차 산업과의 연계 14
5.8. 직거래 장터 개설시 지방자치단체 지원 필요 14
참고문헌 15
표 1-1. 농산물 직거래 판매액 2
표 2-1. 농산물 직거래 가격조사 및 비교분석 현황 3
표 3-1. 농산물 직매장/직거래장터의 직접적 소비자/생산자 편익 6
표 3-2. 직거래 가격 상승시 직거래 농산물 구매의향 (소비자) 7
표 3-3. 농산물 직거래 가치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향 추정 7
표 3-4. 농산물 직거래의 간접적 편익 추정 8
표 4-1. 농산물 직거래 유형별 만족도 설문조사 현황 8
표 4-2. 직거래에 대한 생산자 만족도(5점 척도) 9
표 4-3. 직거래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5점 척도) 9
표 4-4. 직거래 문제점에 대한 생산자, 소비자간 인식차이 10
그림 2-1. 직거래의 유통비용 절감 효과 4
그림 2-2. 부류별 직거래 유통비용 절감 효과 분석 결과 4
그림 2-3. 유형별 직거래 유통비용 절감 효과 분석 결과 5
부표 1. 농산물 직거래/일반마트 품목별 유통비용 절감효과 분석결과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