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조사개요 5
1. 조사목적 및 설계 5
1) 조사배경 5
2) 조사목적 5
3) 조사설계 5
2. 응답자 특성 6
Ⅱ. 주요 조사결과 7
1. 관광객 여행결정과정 7
1) 여행목적 7
2) 여행목적지 선택이유 8
3) 전라북도 경쟁 여행목적지 9
4) 여행목적지 결정자 10
5) 관광지 이전방문경험 10
6) 여행정보획득 경로 11
2. 관광객 여행형태 12
1) 여행형태 12
2) 동반인원 12
3) 여행동반형태 13
4) 이용교통수단 13
5) 여행기간 14
6) 핵심목적지 및 숙박지역, 숙박시설 15
3. 관광객 소비실태 16
1) 총지출경비 16
2) 세부 지출내역 17
3) 계획대비 지출수준 18
4) 전라북도의 대표음식 18
5) 전라북도에서 구입한 기념품 또는 특산물 19
4. 관광객 이동경로 20
1) 광역적 이동경로 20
2) 전라북도 내관광객 이동경로 21
3) 단일목적지형 관광객의 유입경로 22
5. 관광객 여행평가 23
1) 전라북도 여행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3
2) 세부항목별 만족도 24
3) 가장 인상적인 관광활동 25
4) 개선 및 보완사항 26
Ⅲ. 조사결과의 정책적 연계방안 27
1. 전라북도 관광시장의 특성을 관광마케팅 전략으로 연계필요 27
1) 수도권 및 부산권 관광 마케팅 강화 27
2) '가족동반' 관광객과 연계한 '고향마케팅' 전략 수립 27
3) 도내관광거점을 연계한 '선(線)형'의 관광연계 전략 수립 27
4) 쇼핑서비스개선 및 관광소비 촉진 전략 수립 28
2. 기타 : 전라북도 관광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28
참고문헌 28
〈표 1〉 조사설계 5
〈표 2〉 표본 수 및 응답율 6
〈표 3〉 여행목적 7
〈표 4〉 여행목적지 선택이유 8
〈표 5〉 여행목적지 결정자 10
〈표 6〉 여행정보 획득경로 11
〈표 7〉 활용 인터넷 사이트 11
〈표 8〉 여행형태 12
〈표 9〉 여행 동반인원 12
〈표 10〉 여행 동반인원형태 13
〈표 11〉 이용 교통수단 13
〈표 12〉 숙박관광객과 당일 관광객 비중 14
〈표 13〉 여행일수 14
〈표 14〉 성별·연령별 여행기간 14
〈표 15〉 핵심 목적지 및 숙박지역 15
〈표 16〉 이용 숙박시설 15
〈표 17〉 관광객 1인당 지출경비 16
〈표 18〉 세부 지출내역 구성비 17
〈표 19〉 지역별 평균지출 금액 17
〈표 20〉 계획대비 실제 지출수준 18
〈표 21〉 전라북도 대표음식에 대한 인식 18
〈표 22〉 구입 기념품(특산물) 19
〈표 23〉 기념품(특산물) 구입 장소 19
〈표 24〉 권역별 전라북도 관광시장 구성비 20
〈표 25〉 대표 권역별 전라북도 유입경로 20
〈표 26〉 전라북도 내 대표경로 21
〈표 27〉 대표 권역별 전라북도 유입경로 22
〈표 28〉 권역별 대표 단일목적지 방문지역 22
〈표 29〉 전반적인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 23
〈표 30〉 세부 항목별 만족도 24
〈표 31〉 가장 인상적인 관광활동 25
〈표 32〉 관광 불만족사항 26
〈표 33〉 개선 및 보완사항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