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17
Ⅱ.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와 선정 원리 19
1.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20
가.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20
나.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24
2.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 원리 26
가. 핵심 성취기준 개발의 목적 26
나.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의 고려 사항 및 기준 28
다. 핵심 성취기준 개발과 활용 방안 개발의 절차 32
Ⅲ.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33
1.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방향 34
가. 도덕과 목표 및 내용 체계 34
나. 기 개발 성취기준 개관 37
다.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39
2.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절차 40
가.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과정과 절차 40
나. 구체적 개발 과정에서 고려된 선정 기준(안) 41
다. 핵심 성취기준 개발을 위한 기준 및 틀 45
라. 도덕과 현장 적합성 검토 47
Ⅳ.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53
1. 초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54
가. 초등학교 3ㆍ4학년군 54
나. 초등학교 5ㆍ6학년군 61
2. 중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68
가. 중학교 일반수준 68
나. 중학교 심화수준 76
Ⅴ.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83
1. 초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활용 방안 84
가.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교수학습 방안 예시 84
나. 초등학교 5ㆍ6학년군 도덕과 교수학습 방안 예시 102
2. 중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9
가.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일반수준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 119
나.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심화수준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 142
다.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중학교 도덕교과 교수학습 방안 예시(전일제 체험활동) 160
Ⅵ. 요약 및 제언 166
1. 요약 167
2. 제언 170
참고문헌 171
판권기 2
〈표 Ⅱ-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 검토의 주안점 22
〈표 Ⅱ-2〉 2012년 개발 성취기준 현황 23
〈표 Ⅱ-3〉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성취수준 개발 현황 24
〈표 Ⅱ-4〉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검토 양식 31
〈표 Ⅲ-1〉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5
〈표 Ⅲ-2〉 교육과정 내용 영역과 덕목의 관계 37
〈표 Ⅲ-3〉 2009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기반 개발된 성취기준 수 38
[그림 Ⅱ-1] 성취기준의 의미 21
[그림 Ⅱ-2] 성취기준 개발 절차 22
[그림 Ⅱ-3] 교과별 핵심 성취기준과 활용 방안 개발의 절차 32
[그림 Ⅲ-1]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과 활용 방안 개발의 절차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