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통의 키워드 2
1-1. 하나의 가정 2
1-2. '지금'이라는 '미래'를 만든 DNA들 3
1-3. 소통의 핵심 키워드, '개인'과 '진정성' 5
2. 개성과 정체성은 개발될 수 있는가? 10
2-1.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10
2-2. 개성과 정체성은 개발할 수 있는가 11
3. 창의적 소통을 위한 Best Practice 연구 14
3-1. 개성과 정체성을 공유할 '팬' 만들기 14
3-2. 페르소나를 효과적으로 연출해 팬과 소통한 DKNY 사례 17
3-3. 소셜 실험을 통해 세계와 소통한 스웨덴 국가 트위터 사례 20
3-4. 컨텐츠 전략을 통해 개성과 정체성을 구축한 REDBULL 사례 21
3-5. CEO의 개성을 활용해 기업 브랜드 개성을 구축한 버진 그룹 사례 23
3-6. 스토리를 통해 팬과 관계를 구축한 구글과 애플의 사례 23
3-7. 꾸준한 소통으로 디지털 마케팅 대가가 된 세스 고딘 사례 26
첨언 : 정부기관의 창의적 소통 방향에 대한 제언 28
〈표 1〉 닐슨 글로벌 리서치 조사 5
[그림 1]리차드 브랜슨 트위터 프로필 (출처 : twitter.com) 3
[그림 2]브랜드 3i (출처 : 필립 코틀러, '마켓3.0') 9
[그림 3]미니쿠퍼의 적대브랜드 전략 (임산) 15
[그림 4]2013 DKNY Spring Campaign (출처 : dknyprgirl.com) 18
[그림 5]DKNY 트위터 프로필 (출처 : twitter.com) 19
[그림 6]스웨덴 국가계정 트위터 프로필 (출처 : twitter.com) 20
[그림 7]레드불 페이스북 랜딩 페이지 (출처 : facebook.com) 21
[그림 8]리차드 브랜슨의 개인 블로그 (출처 : virgin.com) 23
[그림 9]세스 고딘 개인 블로그 (출처 : sethgodin.com)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