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2
Ⅱ. 직거래의 의의 및 외국 사례 3
1. 농산물 유통경로와 직거래의 의의 3
1) 농산물 유통경로 3
2) 직거래의 의의 5
2. 주요 외국의 농산물 직거래 현황 7
1) 미국 7
2) 일본 9
3) 이탈리아의 소비자 협동조합 11
Ⅲ. 우리 나라의 직거래 현황 및 성과 13
1. 직거래 추진 경과 13
2. 직거래의 유형 및 현황 15
1) 생산자 단체 주도형 17
2) 소비자 단체형 직거래 22
3) 기타 형태 직거래 23
3. 농산물 직거래 비중 추정 24
4. 직거래의 문제점 25
Ⅳ. 직거래 발전 방향 26
1. 직거래에 대한 명확한 이해 및 정책 방향 확립 26
2. 직거래 발전 전략 27
참고문헌 29
표 1. 정권별 직거래 정책 추진 현황 14
표 2. 직거래의 유형 및 현황 17
표 3. 농협 농산물 직거래의 유형 및 특징 18
표 4. 직거래장터 현황(2011) 19
표 5. 로컬푸드직매장 현황 20
표 6. 직매장 가격과 인근 대형마트와의 평균가격 비교 21
표 7. 주요 생협 연합체 현황(2012) 23
표 8. 원예농산물 직거래 실적 및 비중 추정 24
표 9. 원예농산물의 직거래 비중 추정(판매액 기준) 25
그림 1. 청과물 유통경로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