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Ⅱ. 본론 3
1. 광고경관 관련 정책의 국외 사례 3
2. 광고경관 관련 정책의 국내연구 사례 5
3. 현행 옥외광고물 관련법의 문제점 도출 6
1) 옥외광고물등관리법령의 문제점 6
2) 옥외광고물 수량 및 크기의 문제점 7
3) 지하철 등 교통시설 광고물의 규제 배제와 래핑광고의 문제점 9
4) 시민단체 등 자율적인 광고물정비 또는 문화 형성을 위한 제도 부재 9
Ⅲ. 바람직한 광고경관 형성을 위한 옥외광고물 대책 9
1. 옥외광고물 관계법령의 개선 9
2. 옥외광고물의 규제나 유도의 강화 9
3. 위반 옥외광고물에 대한 지도의 철저 10
4. 도시의 광고경관 형성에 관한 교육과 인재육성 10
Ⅳ. 결론 11
참고 문헌 12
Abstract 13
(그림 1) 옥외광고물의 이미지나 디자인 질이 도시의 경관을 구축하는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2
(그림 2) 자극적인 형태나 색채를 피하여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경관을 살리는 효과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2
(그림 3) 신고 없이 부착 가능한 광고물의 과다 허용사례1(이미용실) 시행령에 그 절대적인 크기만 명시되어 있어 건물규모와 어울리지도 않으며 수량 또한 많아지고 있다. 7
(그림 4) 신고 없이 부착 가능한 광고물의 과다 허용사례2(약국) 광고물의 수량이 많아져 더욱 혼란스러운 광고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8
(그림 5) 이탈리아의 약국표시 광고물 8
(그림 6) 프랑스의 약국표시 광고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