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기업가들의 실패관리 ㆍㆍㆍ 이준수, 폴 마이싱실패로부터 혜택을 누리기 1우리는 왜 실패로부터 배우는가 _1우리는 어떻게 실패로부터 배우는가 _3우리는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우는가-과거 지향적 관점 _4우리는 어떻게 실패를 활용하는가-미래 지향적 관점 _5실패관리를 향하여 5실패관리의 기본 체계 7정의와 개념 _7실패관리의 명제들 _8실패관리와 기존 관리방법들의 비교 19결론 21참고문헌 _23부록 1 실패관리의 명제들 _26부록 2 위험(risk), 위기(crisis), 실패(failure)/성공(success)의 구분 _27CHAPTER 02실패관리를 위한 전략과 준비: 뒤늦은 깨달음에서 선견지명으로 ㆍㆍㆍ 이준수실패관리 소개 29실패관리를 넘어서 30질문1. 실패를 과거지향적으로 그리고 미래지향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떤 전략들을 창조할 수 있을까? 31제1요인: 어떻게 실패에 반응하는가? _32제2요인: 실패로부터 어떤 기회들을 얻을 수 있는가? _33실패관리 전략의 스펙트럼: 과거지향적, 또는 미래지향적 접근방법 _35실패에 대응하는 네 가지 전략옵션 _36질문2. 실패를 활용할 준비가 얼마나 잘 되었는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41실패로부터 배우기 위한 다섯 가지 단계 _41제1요인: 실패를 사전에 예견할 수 있나? _42제2요인: 실패의 혜택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나? _43실패관리를 위한 세 가지 종류의 준비 모델 _43실패관리의 세 가지 준비 모델이 적용되는 맥락들 _48실패관리: 숨겨진 축복과 함께 일하기 49참고문헌 _51CHAPTER 03성공관리: 성공의 함정을 넘어 역동적 지속가능성으로 ㆍㆍㆍ 이준수, 이승주성공, 지속가능한 경영의 걸림돌 53성공의 함정 1: 내부 의사결정의 왜곡 54인지 _54목표 설정 _56추론, 귀인(歸因) _58내부 관계 _60투자 _61성공의 함정 2: 외부 환경과의 부정적 관계 63고객 _63공급자, 협력자 _65일반 대중 _66규제자, 경쟁자 _66성공의 함정에 대한 처방 68성공관리에 있어서 조직의 목표 _68조직 관리를 위한 ‘명사’: 전략과 검증 _69조직 관리를 위한 ‘형용사’: ‘전략과 검증’의 특성 및 방향 _70실패관리를 통한 성공관리 78참고문헌 _81CHAPTER 04균형적 SWOT: 실패관리와 성공관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SWOT 분석ㆍㆍㆍ 이준수, 이승주, 정권 SWOT 분석에 대한 재고찰 83실패관리와 성공관리 85실패관리(Failure Management, FM) _85성공관리(Success Management, SM) _86FM과 SM을 통하여 균형적인 SWOT 분석하기 87실패관리를 통한 균형적 SWOT 분석 88실패의 긍정적인 영향 다루기 _88사례1: iPhone 4s _89사례2: 포스트잇 _90사례3: 미-소 우주 경쟁 _91사례4: 유도 경영 _93성공관리를 통한 균형적 SWOT 분석 95성공의 부정적인 영향 다루기 _95사례1: CVS _95사례2: 테슬라 _97사례3: 코스트코 _98사례4: 윈스턴 처칠 _99‘기회의 창’을 열기 위한 균형적 SWOT 분석 101참고문헌 _103CHAPTER 05역설관리: 실패성공관리의 난제와 대안 ㆍㆍㆍ 이준수서론 105조직의 역설적인 상황을 관리하기: 실패성공관리(FSM) 106실패관리(Failure Management, FM) _106성공관리(Success Management, SM) _107조직 실패관리의 난제들 109실패는 절대 허용 안 된다 _110실패는 필요악이다 _110지속가능성에는 다양한 정의(定義)가 있다 _111정의(正義)에는 다양한 정의(定義)가 있다 _112조직 성공관리의 난제들 113조직학습이 미흡하다 _113조직학습이 지나치다 _115당신의 성공관리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_115나의 성공관리는 당신이 알 바가 아니다 _116실패성공관리 난제들을 위한 대안 117육하원칙(5W1H) 접근방법 _117지식창출을 위한 조직플랫폼 _121지식공유를 위한 조직플랫폼 _122지식전달을 위한 조직플랫폼 _124지식적용을 위한 조직플랫폼 _124결론: 역설을 통한 역동적 지속가능성 127참고문헌 _129맺음말 _131찾아보기 _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