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로켓 추진체: 가치 이해CHAPTER 01 창업전략과 로켓 창업비즈니스모델 (Startup Strategy & Rocket Startup Business Model) 3창업전략 5로켓 스타트업비즈니스모델 17CHAPTER 02 인프라 분석 (Infrastructure Analysis) 21창업환경의 분석 24창업환경의 거시적 분석 방법론 26창업환경의 가치사슬 분석 32CHAPTER 03 기업 분석 (Company Analysis) 39경영 자원 42조직 분석 46SWOT 분석 52비용구조 분석 55CHAPTER 04 고객과 경쟁자 분석 (Consumer & Competitor Analysis) 59소비자 고객행동의 이해와 분석 62산업재 고객행동의 이해와 분석 66B2B 구매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4고객 선택과 창업 76경쟁자의 이해와 분석 80PART 2 로켓 본체: 가치 창조와 전달CHAPTER 05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Creative Idea Thinking Methodology) 95 혁신 창출, 수용, 확산 97 창의적 사고 기법들 107 스캠퍼 (SCAMPER) 115 브레인라이팅 (Brain Writing)과 브레인스토밍 (Brain Storming) 116CHAPTER 06 비즈니스모델 개발 (Business Model Development) 121 비즈니스의 정의 125 가치 변화 및 경쟁자 파악 128 마켓 세분화를 통한 창업 아이템 탐색 131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135 9 캔버스 모델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139CHAPTER 07 Internal 4P Mix 155 제품 (Product) 158 제품 수명주기와 단계별 마케팅 전략 168 가격 (Price) 172 가격 전략 175 가격 관리전략 182CHAPTER 08 External 4P Mix 191 마케팅 채널 194 커뮤니케이션 채널 204PART 3 로켓 윙: 가치 운영 기반CHAPTER 09 재무계획 및 경영성과 (Financial Planning & Business Performance) 213사업 타당성 분석 216회계 221사업계획서 & 비즈니스모델 225경영성과 측정 229성공 창업의 성장 전략 232CHAPTER 10 창업에 필요한 전략적 지향성 (Strategic Orientation) 237기업가 정신과 창업 의지 241창업자의 학습 지향성 244창업의 기본 중의 기본: 고객 지향성 (Customer Orientation) 247고객 지향성을 위한 제언 250CHAPTER 11 사업계획서 작성과 창업 실무 (Business Plan Writing &Startup Practice) 257사업계획서의 의미 261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준비 단계 263사업계획서의 구성 264사업계획서의 작성 방법 268창업 실무 274참고문헌 285색인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