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능력별 집단편성1장. 능력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131. 능력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_ 142. 학급집단사회의 활동 _ 252장. 능력별 집단편성의 기초281. 능력별 집단편성의 개념 _ 282. 능력별 집단편성의 유형 _ 303. 능력별 집단편성의 역사 _ 324. 능력별 집단편성의 가정 _ 375. 능력별 집단편성의 문제점 _ 416. 능력별 집단편성의 찬반 논리 _ 437. 학생집단편성에서의 고려사항 _ 473장.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사의 기대511. 교사 기대의 형성 과정 _ 522. 교사의 기대와 상호작용 _ 553. 능력별 집단편성에 따른 교사 기대의 실제 _ 584. 교사의 차등적 대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_ 644장. 능력별 집단편성과 그 효과721.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 _ 732.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사회?정서적 지위 _ 783.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학습기회 _ 824.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사의 기대 _ 865.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사의 행동 _ 896.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사의 태도 _ 917.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수(teaching) 선호도 _ 938.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급의 실제 _ 965장. 능력별 집단편성의 불평등1001.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의 차이 _ 1002. 수업을 넘어 가르치는 내용의 차이 _ 1063. 학습기회의 차이 _ 1104. 능력별 집단편성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실태 _ 1176장. 능력별 집단편성의 구조적 장벽1251. 실제, 논증, 증거: 능력별 집단편성에 대한 간단한 재검토 _ 1282. 능력별 집단편성의 학교교육 맥락: 일상의 실제 _ 1343. 기회와 성취의 구조 _ 1354. 사회의 맥락: 목적, 역사, 그리고 가치 _ 1385. 맥락적 관점의 시사점 _ 1436. 능력별 집단편성 장벽의 극복 _ 1457장. 능력별 집단편성을 넘어 1492부 학교선택제1장. 학교선택제의 기초1651. 학교선택제의 개념 _ 1652. 학교선택제의 역사적 배경 _ 1663. 학교선택제의 논리 _ 1694. 한국의 학교선택제 유형 _ 1712장. 학교선택제와 불평등1771. 평등과 불평등 _ 1772. 학교선택제와 불평등 _ 1813. 학교선택제의 불평등 메커니즘 _ 1893장. 학교선택제와 공교육2021. 공교육과 수월성 _ 2022. 공교육의 원리 _ 2053. 학교선택제와 공교육의 위기 _ 2174. 학교선택제와 공교육 정상화 _ 2284장, 학교선택제를 넘어2331. 학교선택제의 대안 _ 2332. 마무리하며 _ 236참고문헌 241저자소개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