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CHAPTER 1 빅테크 리테일 쇼크세계 최대의 리테일 시장은 중국이다리테일 산업혁명, 빅테크가 주도한다CHAPTER 2 빅테크 리테일 7대 핵심 전략1 리테일 생태계를 선점하고 상호작용하라알리바바는 어떻게 새로운 판을 짜고 시장을 선점했을까?시장에 빠르게 대응하는 구조로 전환하라 : 알리바바 6대 비즈니스 생태계독보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라, 그리고 혁신하라리테일 전쟁에는 국경이 없다2 미래 전략은 빅데이터에서 꺼내라데이터를 지배하는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알리바바 브랜드 데이터 뱅크란?고객 데이터를 자산처럼 관리하라이제는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이다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라알리바바가 바라보는 빅데이터의 미래는?3 고객과 마케팅은 분리되지 않는다 : 개인화 고객 관리 핵심 전략어떻게 개인화 운영을 할 것인가알리바바 전략의 핵심 : 3대 고객 관리 모델고객의 구매 여정 단계 전체를 관리하는 깔때기 전략 A-I-P-L성공적인 고객 관리 전략 : A-I-P-L 모델고객 관리는 결국 개인화 마케팅에 달려있다4 미래를 이끌어가는 전략 : 디지털 마케팅 혁신디지털 마케팅은 이렇게 변화한다디지털 마케팅의 정수 : 3가지 핵심 기술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인공지능과 맞춤화된 콘텐츠5 플랫폼 너머를 바라보다 : 인공지능이 참여하는 신제품 개발알리바바는 플랫폼인가, 신제품 개발 연구소인가 : TMIC 시스템제품 출시와 동시에 스타 상품이 된다인공지능과 신제품 연구 개발6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신제조 : 스마트 팩토리 전략클라우드·인공지능·빅데이터가 제조와 결합하다쉰시 : 알리바바가 세운 디지털 제조 공장쉬인 : 글로벌 1위 패션 기업은 중국에 있다7 시간·공간·채널을 초월한 새로운 유통 방식 : 신유통 전략글로벌 리테일 산업, 신유통으로 통한다허마샨성 : 신유통의 선두 주자타오차이차이 : 대세는 커뮤니티 리테일타오터 : 소비자 중심 C2M 리테일이 뜬다알리바바가 설계하는 신유통 미래 전략CHAPTER 3 빅테크 리테일 4.0 : 알리 쇼크 이후의 성공 전략진출 전략 :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을 찾으라편승 전략 : 글로벌 플랫폼과 제휴하라리딩 전략 : 트렌드 변화를 이끌어라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