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문 3
목차 5
제1장 사업개요 21
제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21
1. 수소경제 21
2. 수소철도 기술의 정의 및 범위 25
3. 기술 분류 체계 28
제2절 사업추진 배경 29
제3절 사업추진 필요성 32
1. 디젤철도차량의 대체기술 필요 32
2. 탄소배출 제로, 수소철도차량 확대 전망 35
3. 수소철도 도입·운용을 위한 제반 기술 마련 필요 38
제4절 사업추진의 정책적 타당성 40
1. 관련 법령과의 부합성 40
2. 국가 정책·계획과의 부합성 44
3. 사업의 시급성 47
4. 국가 전략적 중요성 및 지원 필요성 48
5. 법·제도적 위험요인 검토 49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52
제1절 메가트렌드 분석 52
1. 탄소중립 등 국제적 환경 이슈 부각 55
2. 증가하는 에너지 비용 감소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신기술 도입 필요 57
3. 고령화, 도시화 등 사회변화로 인해 도시내/도시간 안전한 교통 수단에 대한 요구 증가 59
4. 비용, 안전, 도심 운행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독립전원방식의 철도 필요 61
제2절 정책동향 64
1. 국내정책동향 64
2. 국외정책동향 78
제3절 기술동향 88
1. 수소철도차량 88
2. 수소 관련 인프라 105
제4절 시장·산업동향 117
1. 시장동향 117
2. 산업동향 121
제5절 사회·환경동향 130
제6절 기술역량 분석 136
1. 특허분석 136
2. 논문분석 158
3. 기술수준분석 170
제7절 국내 R&D 역량 분석 172
1. R&D 투자동향 172
2. R&D 인프라 분석 179
제8절 종합분석 및 사업추진 방향 198
1. SWOT 요인 도출 198
2. SWOT 요인 분석 200
3. SWOT 종합분석 및 전략 도출 204
4. 중점추진분야 설정 및 사업추진 방향 205
제3장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208
제1절 사업 목표 및 미래상 208
1. 사업 비전 및 목표 208
2. 사업에 따른 미래상 및 기대효과 210
제2절 연구개발 과제 구성 215
1. Top-down 기술기획 215
2. Bottom-up 기술기획 217
3. 주요 연구내용 및 최종성과물 219
제3절 세부 개발계획 223
1. 핵심기술별 연구내용 223
2. 연차별 추진내용 227
3. 성과물 및 목표성능 228
4. 기술개발 로드맵 및 소요 예산 229
5. 성과 목표 및 성과 지표 234
제4절 사업추진체계 및 전략 243
1. 사업 추진 방안 설정 243
2. 사업추진체계 244
3. 사업주체간 역할분담 245
4. 사업추진전략 246
제4장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268
제1절 사업 목표 및 미래상 268
1. 사업 비전 및 목표 268
2. 사업에 따른 미래상 및 기대효과 270
제2절 연구개발 과제 구성 273
1. Top-down 기술기획 273
2. Bottom-up 기술기획 275
3. 주요 연구내용 및 최종성과물 277
제3절 세부 개발계획 280
1. 핵심기술별 연구내용 280
2. 연차별 추진내용 285
3. 성과물 및 목표성능 286
4. 기술개발 로드맵 및 소요 예산 287
5. 성과 목표 및 성과 지표 292
제4절 사업추진체계 및 전략 309
1. 사업 추진 방안 설정 309
2. 사업추진체계 310
3. 사업주체간 역할분담 311
4. 사업추진전략 312
제5장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328
제1절 사업 목표 및 미래상 328
1. 사업 비전 및 목표 328
2. 사업에 따른 미래상 및 기대효과 330
제2절 연구개발 과제 구성 334
1. Top-down 기술기획 334
2. Bottom-up 기술기획 336
3. 사업 주요 내용 338
제3절 세부 개발계획 340
1. 핵심기술별 연구내용 340
2. 연차별 추진내용 342
3. 성과물 및 목표성능 343
4. 기술개발 로드맵 및 소요 예산 344
5. 성과 목표 및 성과 지표 348
제4절 사업추진체계 및 전략 354
1. 사업 추진 방안 설정 354
2. 사업추진체계 354
3. 사업주체간 역할분담 355
4. 사업추진전략 357
제6장 과제공모 방안(RFP) 362
제1절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362
제2절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377
제3절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392
제4절 선정평가 방법 403
제7장 참고자료 405
제1절 기술수요조사 및 사업별 연구개발 과제 구성 405
1. 세부 사업별 핵심기술 405
2. 기술수요조사 405
제2절 교외선 운영비용 산출 413
1. 철도차량 도입단가(2021년 철도통계연보 기준) 413
2. 철도차량 동력 비용 414
3. 교외선 전철화 비용 및 유지보수 인원 산출 415
4. 대기오염비용 절감 편익 415
제3절 국내·외 수소충전소 규제/법령 분석 및 검토 417
1. 국외기준 417
2. 국내기준 420
3. 국내기준 검토 결과 425
제4절 전략계획서 429
1.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429
2.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447
3.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473
제8장 참고문헌 488
[뒷표지] 492
[표 1] 탄소경제와 수소경제 비교 22
[표 2] 수소 수요 및 시장규모 전망 22
[표 3] 세계 에너지 공급과 소비 비교('19년 기준) 24
[표 4] 수소철도 기술의 분류 체계 28
[표 5] 철도 전철화 변화 32
[표 6] 신규 철도 건설 예정 현황 32
[표 7] 디젤철도차량 운전실적(2021년 기준) 33
[표 8] 전차선로 신설 비용 34
[표 9] 디젤철도차량 배출허용기준('19.1월) 35
[표 10] 상위법령과의 부합성 43
[표 11] 상위정책·계획과의 부합성 46
[표 12] STEEP 분석에 활용된 보고서 52
[표 13] STEEP 기반으로 정리된 미래 메가트렌드 이슈 53
[표 14]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57
[표 15] 도로 및 철도 연장 61
[표 16] 종별 철도연장 63
[표 17] 수소철도 관련 정책·계획 요약 77
[표 18] 각국의 수소철도 개발현황 90
[표 19] 현대로템 차량 종류별 사양 제시 91
[표 20] 수소철도 국내외 개발현황 102
[표 21] 전세계 수소 액화플랜트 설치·운영 현황 108
[표 22] 액화수소 저장식 자동차충전소 현황('21년 기준) 109
[표 23] 상용 액화수소 플랜트 사업 현황 110
[표 24] 실증용 액화수소 플랜트 관련 사업 현황 110
[표 25] Ballard Power System社의 제품 목록 123
[표 26] Cummins社의 제품 목록 123
[표 27] Powercell社의 제품 목록 123
[표 28] 수소차용 수소충전 인프라 국내 기술 수준 126
[표 29] 연도별 철도연장 130
[표 30] 철도 소음 현황 135
[표 31] 특허‧논문 분석 대상 136
[표 32] 검색 DB 및 검색범위 137
[표 33] 데이터 추출 방법 예시 138
[표 34] 특허 조사를 위한 검색식 138
[표 35] 분석대상 유효특허 선별결과 142
[표 36] 검색 DB 및 검색범위 158
[표 37] 연도별 차량 시스템 분야 국내외 논문 현황 161
[표 38] 연도별 수소충전소/인증, 실증 및 관리 분야 국내외 논문 현황 162
[표 39] 철도교통 환경 주요국 기술수준 170
[표 40] 철도교통 환경 기술의 강점과 약점 170
[표 41] 주요국의 연구단계별 기술역량 171
[표 42] 수소철도 R&D 정부출연금 및 과제 수 동향 174
[표 43] 부처별/연도별 투자 동향 175
[표 44] 부처별 과제당 연구비 176
[표 45] 연도별/연구단계별 투자동향 176
[표 46] 부처별/연구단계별 투자동향 177
[표 47] 수행기관별 투자 동향 178
[표 48] 국토교통부 과제 중 수행기관별 투자 동향 178
[표 49] 재직기관별 연구인력(철도 관련) 179
[표 50] 전공별 연구인력(철도 관련) 180
[표 51] 전문분야별 연구인력(철도 관련) 181
[표 52] 재직기관별 연구인력(수소 관련) 182
[표 53] 전공별 연구인력(수소 관련) 183
[표 54] 전문분야별 연구인력(수소 관련) 184
[표 55] 주요 철도 관련 업체 현황 187
[표 5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비 현황 188
[표 57] 현대로템 장비 현황 193
[표 58] 다원시스 장비 현황 193
[표 59] 한국기계연구원 장비 현황 194
[표 60]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장비 현황 194
[표 61] KIST 장비 현황 196
[표 62]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에 따른 미래상(As-is vs. To-be) 210
[표 63] '19년도 디젤기관차 및 디젤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212
[표 64]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의 목표 사양 및 타 차량과의 비교 216
[표 65]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핵심기술 리스트 217
[표 66]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기술제안 분야 217
[표 67]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연구개발 과제 구성 218
[표 68] 수소전기동차 제작 및 형식승인 연차별 연구내용 223
[표 69] 수소전기동차 제작 및 형식승인 성능지표(목표사양) 224
[표 70] 수소전기동차 실용화 기술개발 연차별 연구내용 224
[표 71] 수소전기동차 실용화 기술개발 성능지표(목표사양) 225
[표 72] 수소철도 운영 인프라 기술개발 연차별 연구내용 225
[표 73] 수소철도 운영 인프라 기술개발 성능지표(목표사양) 226
[표 74]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연차별 추진내용 227
[표 75]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성과물 및 목표성능 228
[표 76]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투자계획 230
[표 77]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구성기술별 총연구비 구성(정부출연금) 230
[표 78]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총연구비 구성 231
[표 79] (핵심기술 1) 수소전기동차 제작 및 형식승인 연구비 구성 231
[표 80] (핵심기술 2) 수소전기동차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비 구성 232
[표 81] (핵심기술 3) 수소철도 운영 인프라 기술개발 연구비 구성 232
[표 82]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핵심 및 구성기술별 소요 인력 233
[표 83]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전략목표 234
[표 84]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성과목표 234
[표 85]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성과지표 235
[표 86]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성과지표 목표치 설정 및 측정 방법 237
[표 87]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성과목표 및 지표 총괄표 242
[표 88]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핵심기술 간 연계 및 공모방안 243
[표 89]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의 논리적 모형 248
[표 90]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검토 249
[표 91]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의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 250
[표 92] 선행과제 기술수준 비교 254
[표 93]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 256
[표 94] 철도차량별 연간 운영비용 검토 257
[표 95] 교외선 철도차량병 운영비용 비교 258
[표 96] 디젤철도차량의 각 오염물질별 배출계수 261
[표 97] 대기오염비용 및 온실가스 원단위(2015년 기준) 261
[표 98] 수소전기동차 도입에 따른 편익 추정 결과 262
[표 99]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투자계획 263
[표 100] 경제성 분석 기법의 비교 264
[표 101] 경제성 분석 전제 265
[표 102]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265
[표 103] 수소전기동차 경제성 분석 결과 266
[표 104]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에 따른 미래상(As-is vs. To-be) 270
[표 105]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목표 사양 및 타 차량과의 비교 274
[표 106]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핵심기술 리스트 274
[표 107]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기술제안 분야 275
[표 108]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연구개발 과제 구성 276
[표 109] 수소전기기관차 전장품 핵심기술 개발 연차별 연구내용 280
[표 110] 수소전기기관차 전장품 핵심기술 개발 성능지표(목표사양) 281
[표 111] 수소전기기관차 시험차량 설계, 제작 및 성능검증 연차별 연구내용 282
[표 112] 수소전기기관차 시험차량 설계, 제작 및 성능검증 성능지표(목표사양) 283
[표 113] 수소전기기관차 기술기준(안) 및 안전성 평가체계 개발 연차별 연구내용 283
[표 114] 수소전기기관차 기술기준(안) 및 안전성 평가체계 개발 성능지표(목표사양) 284
[표 115]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연차별 추진내용 285
[표 116]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성과물 및 목표성능 286
[표 117]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투자계획 288
[표 118]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구성기술별 총연구비 구성(정부출연금) 288
[표 119]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총연구비 구성 289
[표 120] (핵심기술 1) 수소전기기관차 전장품 핵심기술 개발 연구비 구성 289
[표 121] (핵심기술 2) 수소전기기관차 시험차량 설계, 제작 및 성능검증 연구비 구성 290
[표 122] (핵심기술 3) 수소전기기관차 기술기준(안) 및 안전성 평가체계 개발 연구비 구성 290
[표 123]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핵심 및 구성기술별 소요인력 291
[표 124]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전략목표 292
[표 125]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1단계 성과목표 292
[표 126]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1단계 성과지표 293
[표 127]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1단계 성과지표 목표치 설정 및 측정 방법 295
[표 128]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2단계 성과목표 300
[표 129]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2단계 성과지표 301
[표 130]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2단계 성과지표 목표치 설정 및 측정 방법 303
[표 131]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성과목표 및 지표 총괄표 308
[표 132] 핵심기술 간 연계 및 공모방안 309
[표 133]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논리적 모형 316
[표 134]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검토 317
[표 135]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 318
[표 136] 디젤기관차의 각 오염물질별 배출계수 321
[표 137] 대기오염비용 및 온실가스 원단위(2015년 기준) 321
[표 138] 수소전기기관차 도입에 따른 편익 추정 결과 322
[표 139]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투자계획 323
[표 140] (복합)수소충전소 구축 설비 및 단가 323
[표 141] 경제성 분석 기법의 비교 325
[표 142] 경제성 분석 전제 325
[표 143]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325
[표 144] 수소전기기관차 경제성분석 결과 326
[표 145]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에 따른 미래상(As-is vs. To-be) 330
[표 146] 수소철도를 위한 수소충전소 목표 사양 335
[표 147]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의 핵심기술 리스트 335
[표 148]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기술제안 분야 336
[표 149]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과제 구성 337
[표 150]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 기술개발 연차별 연구내용 340
[표 151]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 기술개발 성능지표(목표사양) 340
[표 152]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연차별 연구내용 341
[표 153]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성능지표(목표사양) 341
[표 154]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 기술개발 사업 연차별 추진내용 342
[표 155]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성과물 및 목표성능 343
[표 156]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투자계획 345
[표 157]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구성기술별 총연구비 구성(정부출연금) 345
[표 158]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총연구비 구성 346
[표 159] (핵심기술 1)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 기술개발 연구비 구성 346
[표 160] (핵심기술 2) 수소 충전인프라 연구비 구성 347
[표 161]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핵심 및 구성기술별 소요인력 347
[표 162]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전략목표 348
[표 163]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성과목표 348
[표 164]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성과지표 349
[표 165]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성과지표 목표치 설정 및 측정 방법 350
[표 166]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성과목표 및 지표 총괄표 353
[표 167]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핵심기술 간 연계 및 공모방안 354
[표 168]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의 논리적 모형 359
[표 169]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검토 360
[표 170]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의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 360
[표 171] 세부 사업별 개발이 필요한 핵심기술 리스트 405
[표 172] 기술제안서 접수 결과 407
[표 173] 우선순위 조사항목 408
[표 174] 평가항목 중요도(가중치) 조사 결과 409
[표 175] 제안기술의 우선순위 조사 결과 410
[표 176] 사업별 연구개발 과제 구성 412
[표 177] 디젤동차 도입단가 413
[표 178] 디젤기관차 도입단가 413
[표 179] 전기동차 도입단가 414
[표 180] 철도차량 동력 비용 414
[표 181] 교외선 전철화 비용 및 유지보수 인원 산출 415
[표 182] 대기오염비용 및 온실가스 원단위(2015년 기준) 416
[표 183] 디젤기관차/디젤동차의 각 오염물질별 배출계수 416
[표 184] 공공발전시설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2012년 기준) 416
[표 185] 액화수소제조 분야 국내외 안전기준 사례 419
[표 186] 수소열차용 충전소 분야 규제 샌드박스 검토 방향 426
[그림 1] 수소경제 개념도 21
[그림 2] 2021년 산업부문 업종별 에너지원별 온실가스 배출량 23
[그림 3] Stadler社, FLIRT Akku 배터리열차(좌), Siemens社, Mireo Plus H 수소열차(우) 33
[그림 4] '19년 세계 발전용 연료전지(좌) 및 수소전기차(우) 시장 점유현황 36
[그림 5] 유럽 시장에서 수소열차의 잠재력에 관한 3가지 시나리오 36
[그림 6] 글로벌 청정(그린, 블루)수소 생산비용 전망 37
[그림 7] 철도차량 기술기준 체계도 38
[그림 8] 철도차량 형식승인 기술기준 및 시험규격 개발 연구 프로세스 39
[그림 9] (좌)독일 수소열차(Coradia iLint), (가운데)중국 수소전기트램, (우)일본 수소열차 47
[그림 10] 메가트렌드 재분류·정리 및 수소철도 4대 미래핵심이슈 54
[그림 11] 2050 탄소중립 사회 부문별 미래상(좌), '18년 比 '50년 온실가스 배출량 총괄표(우) 56
[그림 12] 유가 상승에 따른 산업별 생산비용 증가 58
[그림 13] 주요국의 그린수소 생산비용('21) 59
[그림 14] 국내 고령자(65세 이상) 비중 통계 60
[그림 15] 주요국의 무가선 저상 트램: 프랑스, 미국, 중국, 이탈리아(시계방향, 왼쪽 위부터) 63
[그림 16]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66
[그림 17]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 68
[그림 18]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비전 및 중점과제 70
[그림 19] 2021-2040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추진전략 75
[그림 20]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목표 77
[그림 21] A Hydrogen Strategy for a climate neutral Europe 78
[그림 22] 유럽의 수소 에너지 대처 계획(~'50) 80
[그림 23] FCH2RAIL 81
[그림 24] 독일 국가수소위원회 및 수소내각위원회 구성 82
[그림 25] H2@Scale energy system 85
[그림 26] 중국 수소에너지산업발전 중장기계획('21~'35) 개요 86
[그림 27]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을 장착한 수소전기동차 89
[그림 28] 수소전기트램 효과 92
[그림 29] 현대로템 수소트램: 수소트램 콘셉트카(좌), 울산구간 적용 예정 디자인(우) 93
[그림 30] 프랑스 Alstom社 Coradia iLint 94
[그림 31] 독일 Simens社 Mireo Plus H 95
[그림 32] 영국 Porterbrook社 HydroFELX 95
[그림 33] 스페인 CAF 컨소시엄 FCH2Rail(좌), Talgo社 Vittal-One(우) 96
[그림 34] 폴란드 PESA社 입환용 수소기관차 SM42-6Dn 96
[그림 35] 체코 CZ LOKO社 HydrogenShunter1000 97
[그림 36] 중국 수소전기트램(Foshan市) 97
[그림 37] 중국 수소기관차(내몽골) 98
[그림 38] 일본 세계 최초의 수소열차 98
[그림 39] 일본 JR East社 Hybari 99
[그림 40] 미국 BNSF社 입환용 수소기관차 99
[그림 41] 미국 SERA社 입환용 수소기관차 100
[그림 42] 스위스 Stadler社 FLIRT H2 100
[그림 43] 미국 TIG/m社 수소트램 Coast Futura 101
[그림 44] 캐나다 Canadian Pacific社 수소기관차 H2 0EL 101
[그림 45] 연도별 수소철도 국내외 개발현황 104
[그림 46] K-수소철도 오송충전소 105
[그림 47] Coradia iLint 수소충전소(Bremervörde, Germany) 106
[그림 48] 국외 액화수소 인프라 현황 107
[그림 49] '23년 수소차·충전기 보급 및 생산기지·액화플랜트 구축 계획 112
[그림 50] 미국 수소 충전 프로토콜 SAE J2601의 충전제한조건 114
[그림 51] SAE J2601 룩업테이블 예시 114
[그림 52] 일본의 수소충전압력 조정 내역 115
[그림 53] JPEC-S 0003 룩업 테이블 예시 116
[그림 54] 미국 철도 시장 점유율 예상(디젤vs전기) 117
[그림 55] 유럽 시장에서 수소열차의 잠재력에 관한 3가지 시나리오 118
[그림 56] 유형별 수소연료전지 열차 시장 예상 119
[그림 57] 수소동차의 사례 분석(스페인, 네덜란드) 120
[그림 58] 글로벌 청정(그린, 블루)수소 생산비용 전망 121
[그림 59] 현대차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왼쪽부터 100kW, 200kW급) 122
[그림 60] 80[kWnet]급 PEM 연료전지의 연도별 제조비용 추산(연간 100k생산 및 내구성 8,000시간 기준) 124
[그림 61] '30년, '40년 수소충전소 배치(안) 125
[그림 62] Fosan Zhihu Depot 수소트램 충전소 125
[그림 63] 영국 수소열차 HydroFLEX(좌), 독일 Deutsche Bahn社의 급속 수소 충전소(우) 127
[그림 64] 스코틀랜드 수소열차 128
[그림 65] 연도별 철도여객현황('11~'21) 131
[그림 66] 수소에 대한 국민 인식 및 관심도 132
[그림 67] 교통수단별 탄소배출계수 132
[그림 68] 국내 비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현황('19년 기준) 133
[그림 69] 팬터그래프 풍동소음실험의 주파수별 빔포밍 결과 134
[그림 70] 전체 연도별 특허동향 143
[그림 71] 국가별 특허동향 144
[그림 72] 전체 기술시장 성장단계 145
[그림 73] 국가별 기술시장 성장단계 146
[그림 74] 국가별 특허출원인중 내외국인 점유율 비교 147
[그림 75] 연도별 논문 게재 추이 159
[그림 76] 국내외 논문 추이 159
[그림 77] 논문 저자 국적 비중 160
[그림 78] 소분류 기술별 논문 게재 비중 161
[그림 79] 연도별 국내외 논문 인용횟수 및 논문 1건당 평균 인용횟수 163
[그림 80] 연도별 국내 논문 인용횟수 및 논문 1건당 평균 인용횟수 163
[그림 81] 년도별 정부 R&D 및 국토교통 R&D 예산 추이 172
[그림 82] 국토교통 분야별 투자비중 및 투자추이 172
[그림 83] 수소철도 R&D 정부 출연금 동향 174
[그림 84] 부처별/연도별 투자 동향 175
[그림 85] 수행기관별 투자 동향 178
[그림 86] 수행기관별 투자 동향(철도 관련) 179
[그림 87] 수행기관별 투자 동향(수소 관련) 182
[그림 88] 철도Biz 등록 업체 현황 185
[그림 89] 수소전문기업 등록 업체 현황 186
[그림 90] SWOT 매트릭스 분석 방법 198
[그림 91] SWOT 요인 도출 199
[그림 92] SWOT 결과 종합분석 및 전략 도출 204
[그림 93] SWOT 분석을 통해 전략방향 설정 및 추진 사업 구성 206
[그림 94] 수소전기동차 개념도 208
[그림 95]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의 비전 및 목표 209
[그림 96]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을 통한 미래상 및 기대효과 214
[그림 97]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핵심기술 및 구성기술 선정 프로세스 218
[그림 98]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기술개발 로드맵 229
[그림 99]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 추진체계 244
[그림 100] 연구추진전략 구성 246
[그림 101] 실증노선 검토: 교외선(좌), 경원선(우) 255
[그림 102] 교외선 철도차량별 운영비용 비교 258
[그림 103] 교외선 예상 노선도 259
[그림 104] 수소전기기관차 개념도 268
[그림 105]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비전 및 목표 269
[그림 106]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통한 미래상 및 기대효과 272
[그림 107]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핵심기술 및 구성기술 선정 프로세스 276
[그림 108]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 로드맵 287
[그림 109] 수소전기기관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추진체계 310
[그림 110] 수소연료전지 발전팩 313
[그림 111] 수소저장용기 313
[그림 112] 2차전지 314
[그림 113] 에너지관리시스템 314
[그림 114] 전장품 소형/경량/고효율화 314
[그림 115] 안전성 평가체계 315
[그림 116] 수소충전소 개념도 328
[그림 117]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의 비전 및 목표 329
[그림 118]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을 통한 미래상 및 기대효과 333
[그림 119]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핵심기술 및 구성기술 선정 프로세스 336
[그림 120]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로드맵 344
[그림 121]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추진체계 355
[그림 122] 대용량 고속 수소충전소 기술개발 사업 연구추진전략 구성 357
[그림 123] 친환경 수소철도 기술개발 사업 관련 기술수요조사 양식 406
[그림 124] 핵심기술 및 구성기술 선정 프로세스 411
[그림 125] 미국의 수소인프라 관리체계 417
[그림 126] 유럽의 수소인프라 안전관리 체계 418
[그림 127] 유럽의 수소 취급 및 공급을 위한 규정, 표준 및 코드 418
[그림 128]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적용 범위 420
[그림 129]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허가 및 신고 대상 체계 421
[그림 130]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수소충전소의 허가 체계 421
[그림 131]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시행규칙 별표4 및 별표5 비교 422
[그림 132] 제조식 및 저장식 기준(KGS CODE) 423
[그림 133]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시행규칙 별표5의 1 및 2 비교 423
[그림 134] 규제 샌드박스의 주요 개념 426
[그림 135] 규제샌드박스 추진 절차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