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4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0
제3절 연구의 기본 목표와 절차 12
제2장 광고경기전망지수 검토 및 조사데이터 분석 13
제1절 광고경기전망지수 및 표본설계 13
제2절 광고경기전망지수 현황 분석 19
제3절 광고경기전망지수 검토 내용 21
제3장 표본설계 방안 23
제1절 표본설계안의 특징 23
제2절 모집단 정의 및 분석 23
제3절 층화 33
제4절 표본크기 결정 및 표본배분 34
제5절 표본추출 및 표본대체 43
제6절 가중치 작성 및 지수 산정 46
제4장 가중지수 산정 51
제1절 종합 광고경기전망 가중지수 51
제2절 광고매체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가중지수 52
제3절 업종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가중지수 53
제4절 사업체 규모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가중지수 54
제5절 광고경기전망지수 전망치와 동향치의 차이 분석 55
제5장 조사항목 검토 60
제1절 국내 유사통계 검토 60
제2절 광고경기전망지수 조사항목 검토 74
제6장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1] 광고경기전망 단순 및 가중 지수(2023년 4월~8월) 84
판권기 89
〈표 2-1〉 광고매체별 종합 광고경기전망지수 19
〈표 2-2〉 업종별 종합 광고경기전망지수 20
〈표 2-3〉 사업체 규모별 종합 광고경기전망지수 21
〈표 3-1〉 광고매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광고매체 수 25
〈표 3-2〉 광고매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광고비 26
〈표 3-3〉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업체 수 27
〈표 3-4〉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광고비 28
〈표 3-5〉 업종별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업체 수 29
〈표 3-6〉 업종별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광고비 30
〈표 3-7〉 업종별 연간 집행매체 수별 업체 수 31
〈표 3-8〉 업종별 연간 집행매체 수별 광고비 32
〈표 3-9〉 광고매체별 정의 33
〈표 3-10〉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네이만배분(표본크기=700) 36
〈표 3-11〉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네이만배분(표본크기=1,000) 37
〈표 3-12〉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700, p=0.3) 39
〈표 3-13〉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700, p=0.4) 39
〈표 3-14〉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700, p=0.5) 40
〈표 3-15〉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1,000, p=0.3) 41
〈표 3-16〉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1,000, p=0.4) 42
〈표 3-17〉 주요 광고매체 업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별 멱등배분(표본크기=1,000, p=0.5) 42
〈표 3-18〉 표본대체율(2023년 3월~8월) 46
〈표 4-1〉 종합 광고경기전망 단순 및 가중지수(2023년 3월~9월) 51
〈표 4-2〉 2023년 9월 광고매체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단순 및 가중지수 52
〈표 4-3〉 2023년 9월 업종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단순 및 가중지수 53
〈표 4-4〉 2023년 9월 사업체 규모별 종합 광고경기전망 단순 및 가중지수 55
〈표 4-5〉 2023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 전망치와 동향치의 가중지수 차이 분석 56
〈표 4-6〉 2023년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 전망치와 동향치의 단순지수 차이 분석 57
〈표 5-1〉 기업경기조사 현황 60
〈표 5-2〉 제조업경기조사 현황 63
〈표 5-3〉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 현황 65
〈표 5-4〉 ICT기업경기동향조사 현황 68
〈표 5-5〉 국내 유사통계 현황 73
〈표 5-6〉 광고경기전망지수 조사항목(2023년 기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