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제I장 서론 4
1. 제안목적 및 배경 4
2. 제안범위 5
① 첨단산업 인재의 양성 필요성 5
②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 추진을 위한 세부추진방안 마련 5
③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 설계 시 고려사항 5
3. 추진전략 및 방법 5
4. 제안의 특징 및 장점 6
① 첨단산업 분야 인재양성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인식을 중심으로... 6
② 부트캠프형 산업계 수요인력 단기집중 육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대학·기업·민간기관의 인식과... 6
③ 산업계 수요 인력 단기집중형 교육의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교육 영역과 프로그램을... 6
④ 첨단산업 전 영역에 걸쳐 부트캠프형 교육을 도입함으로써 첨단산업 분야 인재양성 및... 6
제II장 첨단산업 인재양성과 부트캠프 8
1. 첨단산업 인재양성 8
2. 부트캠프 개념 및 사례 11
가. 부트캠프 개념 및 특성 11
나. 부트캠프 운영 유형 14
다. 부트캠프 운영 사례 16
다. 부트캠프 설계·운영 시 고려사항 22
제III장 부트캠프 관련 제도 분석 25
1. 마이크로디그리 25
2. 산학연계 관련 법·제도 34
가. 계약학과 34
나. 주문식 교육과정 40
다. 현장실습 49
제IV장 부트캠프 운영사례 분석: 반도체 분야 53
1. MARICOPA community college 사례 54
2. NASAT Labs 사례 55
3. 퀵스타트 부트캠프 운영사례 58
4. Comento 반도체 부트캠프 59
5. 렛유인 반도체 부트캠프 61
6. 패스트캠퍼스 반도체 부트캠프 62
7. KAIST 반도체설계교육센터 교육 67
8. SK 하이닉스 청년 Hy-Five 71
제V장 반도체 부트캠프에 대한 전문가 설문 80
1. 설문 대상 80
2. 설문 결과 81
가. 반도체 분야 산업계 수요 인력 단기집중 육성사업(이하 부트캠프 사업)의 필요성 81
나. 부트캠프 사업의 목표 82
다. 부트캠프 사업의 주요 대상 83
바. 부트캠프 사업 교육과정 운영 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토 결과 85
사. 부트캠프 사업 교육과정 운영 전략에 대한 타당성 검토 86
아. 부트캠프 사업 교육과정 운영 전략에 대한 기타 의견 87
3. 추가 인터뷰 내용(영진전문대 교수진) 89
가. 부트캠프 사업이 왜 필요한가 89
나. 유사전공자는 의미가 있으나 인문사회 예체능 계열에게는 회의적일 수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89
다. 반도체 산업 다양한 밸류체인에 종사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가진 인재양성이라는 목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89
라. 부트캠프 사업을 통해 꼭 얻어야 할 성과 목표 및 확인 방법 89
마. 기업의 참여 유도방안은 무엇인가? 90
바. 보안이슈에 대한 의견 90
사. 예산 등에 대한 의견 90
아. 모델별 의견 91
자. 배출인원(200명), 취업률(70%), 마이크로전공(12~18학점) 이수에 대한 의견 91
차. 기타 의견 91
제VI장 반도체 부트캠프 운영 모델(안) 92
1. 4년제 대학 기준 부트캠프 운영 모델(안) 92
가. 유관 전공학생 대상 교육과정 편성안 92
나. 부트캠프형 수업 운영을 위한 유연학사 도입 예시 93
2. 전문대학 기준 부트캠프 운영 모델(안) 94
가. 수준별 교육모델 94
나. 전공별 교육모델 95
다. 목표인원 95
라. 교육일정 95
제VII장 부트캠프 교육과정 운영 가이드 97
1. 부트캠프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97
1.1. 부트캠프란? 97
1.2. 도입 배경 97
2. 부트캠프 교육과정 운영 절차 98
3. 부트캠프 교육과정 운영 단계별 주요 사항 99
[별첨 1]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 기획보고서(안) 101
[별첨 2] 반도체 부트캠프 운영 예시(코멘토) 139
[별첨 3] 부트캠프 사업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전문가 의견) 162
[별첨 4] 부트캠프 사업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프라(전문가 의견) 164
[뒷표지]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