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에 앞서 첫 번째 강의, 오리엔테이션 -학생들의 전형적 질문에 대한 칸트식의 응답-1. 인간은 동물이다!?2. 인간은 이기적 존재다!?3. 칸트 윤리의 설득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두 번째 강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무엇인가? -칸트 인식론의 혁명적 발상-1.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의미2. ‘사물 그 자체’는 인식될 수 없다 -흄과 비트겐슈타인의 회의주의 3. 자연 자체는 어떻게 가능한가? -칸트의 선험철학 세 번째 강의, 수학과 자연과학을 넘어 형이상학으로 -지성의 범주를 넘어 이성의 이념으로-1. 형이상학적 인식의 특징 2. 순수 수학은 어떻게 가능한가?3. 순수 자연과학은 어떻게 가능한가?4. 형이상학 일반은 어떻게 가능한가?5. 전통적 형이상학에서 새로운 형이상학으로 네 번째 강의, 인간은 자기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가?-순수 이성의 오류추리-1. 영혼론적 이념들 -순수 이성의 ‘오류추리’ 2. 칸트의 ‘선험적 관념론’과 ‘경험적 실재론’ 3. 현상적 자아의 부정을 넘어 본체적 자아의 세계로 다섯 번째 강의, 도덕의 세계와 자유는 어떻게 가능한가?-‘자연 결정론’과 ‘자유의지’의 양립-1. 우주론적 이념들 -순수 이성의 ‘이율배반’ 2. 수학적 이율배반 3. 역학적 이율배반 4. 의지의 자유와 도덕세계의 이념 여섯 번째 강의, ‘도덕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윤리학의 본질-1. 도덕 형이상학의 필요성과 의의 2. 비트겐슈타인을 통해서 본 윤리학의 본질 일곱 번째 강의, ‘선의지’란 무엇인가?-선의 의미와 선의지-1. 선의지와 의무 2. 선이란 무엇인가 -선 · 악의 개념 3. 인간에 내재한 선의 소질 여덟 번째 강의, ‘도덕법칙’이란 무엇인가?-도덕법칙과 정언명령-1. 준칙과 법칙 2. 도덕법칙과 자유 3.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아홉 번째 강의, 도덕법칙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정언명령의 정식들의 적용 사례-1. 보편 법칙의 정식(보편주의) 2. 목적 자체의 정식(인격주의) 3. 자율과 인간 존엄성 4. 정언명령은 어떻게 해서 가능한가? 열 번째 강의, 도덕적 감정이란 무엇인가?-도덕적 동기의 문제-1. 칸트 윤리학에서 도덕적 감정 2. 도덕법칙에 대한 존경 3. 도덕적 행복감으로서 도덕적 감정 열한 번째 강의, 도덕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도덕 교육의 방법론-1. 『교육론』을 통해서 본 도덕 교육론 2. 『실천이성비판』을 통해서 본 도덕 교육 방법론 3. 『도덕형이상학』을 통해서 본 도덕 교육 방법론 열두 번째 강의, 『도덕형이상학』 「덕론」의 이슈들 1-자기 자신에 대한 의무-1. 덕과 덕의무 2. 인간 사랑에 대하여 3.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무에 대하여 4. 자기 자신에 대한 완전한 의무 5. 자기 자신에 대한 불완전한 의무 열세 번째 강의, 『도덕형이상학』 「덕론」의 이슈들 2-타인에 대한 의무-1. 사랑의 의무와 존경의 의무 2. 타인에 대한 사랑의 의무 3. 타인에 대한 존경의 의무 4. 사랑과 존경의 결합 -우애 마지막 강의, 도덕적 삶은 행복을 보장할 수 있는가?-영혼 불멸과 신의 현존에 대한 요청-1. 도덕과 행복은 일치하는가? -플라톤의 경우 2. 도덕 원리와 행복 원리의 구분 3. 최상선과 최고선 4. 순수 실천이성의 요청 5. 도덕과 행복은 일치하는가? -비트겐슈타인의 경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