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수출 단계별 실무 핵심CHAPTER 01 수출기반 준비1. 정부 수출지원사업 활용 및 역량 진단 42. 기본 홍보물 준비 93. 해외규격인증 204. ChatGPT와 수출실무 25CHAPTER 02 해외시장조사1. 해외시장조사 목적과 유형 322. SWOT 분석 및 STP 전략 343. 챗GPT와 해외시장조사 43CHAPTER 03 수출계획 수립1. 수출계획 수립 필요성 482. 수출계획 구성 483. 수출계획에 SWOT 통합하기 524. 챗GPT활용 수출계획 작성 53 CHAPTER 04 시장 진입전략 및 바이어 발굴1. 시장 진입전략 이해 622. 잠재적 바이어/파트너 파악 673. 시장 진입전략 선택 724. 챗GPT를 활용한 잠재 바이어 발굴 735. 글로벌 수출 정보 및 바이어 발굴 추천사이트 75CHAPTER 05 글로벌마케팅 및 전자상거래1. 글로벌마케팅 전략 802. 디지털마케팅 전략 883. 글로벌마케팅 이벤트 954. 글로벌 전자상거래 및 주요 플랫폼 105CHAPTER 06 무역 협상 및 계약1. 거래 제안 및 제안서 유형 1152. 협상 전략 1213. 무역계약 체결 1254. 무역계약 유형 1295. 무역 협상에서의 챗GPT 140CHAPTER 07 글로벌 비즈니스와 문화적 감수성1. 문화적 차이와 요인 1442. 비즈니스 에티켓 및 행동 1453. 다양한 문화 환경과 협상 167차 례 CHAPTER 08 수출가격 책정 및 인코텀즈 이해1. 수출 가격 책정 전략 1702. 주요 결제조건 1743. 인코텀즈 이해(Incoterms2020) 1754. 인코텀즈와 챗GPT활용 178CHAPTER 09 국제 물류 1. 수출 물류 및 통관 1812. 포장, 라벨링 및 화인 187 CHAPTER 10 무역 리스크 및 수출 사후 관리1. 국제 무역과 리스크 1902. 무역 사기 및 예방 1943. 무역 클레임 1974. FTA활용 2005. 수출 후 고객 서비스 201 PART 02정부/유관기관 수출지원 핵심 사업CHAPTER 11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사업 1. 수출바우처사업 2092.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및 해외지사화사업 2123. 관리/운영기관별 사업 2134. 챗GPT활용 사업계획서 작성 217CHAPTER 12 해외지사화사업: KOTRA/중진공/OKTA 1. 서비스 단계별 지원내용 2212. 지사화사업 연간 일정 2223. 사업수행 절차 방식 2234. 참가기업 평가ㆍ선정 2235. KOTRA 지사화사업 부가서비스 224CHAPTER 13 전자상거래(e-Commerce) 지원사업1. KOTRA 지원 프로그램 2262. 중진공 지원 프로그램 2283. 무역협회 지원 프로그램 229 CHAPTER 14 핵심 수출마케팅사업1. KOTRA 수출마케팅 사업 2312. 무역협회 수출 마케팅사업 235CHAPTER 15 중기부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1. 9개 수출 지원사업 2372.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주요 사업 238부록 A 주요 수출지원 기관 플랫폼 및 프로그램 2421. 수출지원 종합 포털 및 사이트 2432. 지자체 수출지원 플랫폼 2583. KOTRA 해외무역관/129개무역관 2594. 코트라 본사/지방지원단(12개) 2605. 무역협회 지역본부 2606.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2617.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참고도서 262부록 B 수출실무 및 글로벌 마케팅 용어 265부록 C 수출 단계별 체크리스트 275부록 D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어 286부록 E 챗GPT활용 수출컨설팅 보고서 사례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