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 배경 11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 범위 및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가. 문화재교육실태조사 현황 및 기존 자료 분석 16
나. 문화재교육실태조사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16
다. 문화재교육실태조사 검증 17
라. 문화재교육실태조사의 국가승인통계 기반 마련 17
Ⅱ. 통계 현황 분석 18
1. 문화재교육에 대한 정의 및 범위 19
가. 법률적 관점의 정의 및 범위 19
나. 통계적 관점의 정의 및 범위 22
2. 문화재교육실태조사 현황 23
가. 문화재교육실태조사 개요 23
나. 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체계 25
다. 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26
3. 문화재교육 관련 유사통계 현황 29
Ⅲ. 문화재교육실태조사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31
1. 국가유산 체제 도입에 따른 통계명 개선 32
가. 문제점 : 문화재 명칭 사용 혼재 32
나. 개선방안 : 통계명 개선을 통해 응답자의 이해도 및 인식도 제고 33
2. 모집단 및 조사대상 개선 35
가. 문제점 : 모집단 포괄범위 부족 35
나. 개선방안 : 모집단 및 조사대상 포괄범위 확대 36
3. 조사체계 개선 38
가. 문제점 : 전수조사 응답률 저조 및 온라인 설문조사의 정확성 부족 38
나. 개선방안 : 표본조사 및 방문면접조사로 전환 39
4. 조사표 개선 40
가. 문제점 : 법령 및 현황 중심의 통계지표 40
나. 개선방안 : 조사항목 개선 및 신규 통계지표 개발 42
Ⅳ. 시범조사 결과 46
1. 시범조사 개요 47
2. 시범조사 결과 56
3. 시범조사를 통한 주요 개선사항 85
Ⅴ. 조사설계(안) 88
1. 조사기획서 89
2. 표본설계 내역서 98
Ⅵ. 국가승인통계 추진 방안 107
1. 국가통계에 대한 이해 108
가. 국가통계란 108
나. 우리나라 국가승인통계 작성 현황 111
다. 통계기반정책평가제도 112
2. 국가승인통계 작성 절차 114
가. 통계 작성승인 제도의 취지 114
나. 통계 작성승인 요건(통계법 제18조 3항에 명시) 114
다. 통계 작성승인 사항(통계법 제18조 1항에 명시) 114
라. 통계 작성승인 절차 115
마. 국가승인통계 신청에 필요한 서류 117
바. 국가승인통계 신청에 대한 통계청의 주요 검토 내용 120
3. 최근 교육 관련 국가승인통계 개발 사례 122
가. 유아교육실태조사 개발 배경 및 절차 122
나. 유아교육실태조사 공표 현황 125
4.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의 국가승인통계 추진 방안 126
가. 기존 국가승인통계와의 차별성(유사중복성) 요건 126
나. 정확성 및 신뢰성 요건 128
5. 국가승인통계 조사용역 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 129
가. 조사용역기관 선정 129
나. 조사단계별 준비사항 129
Ⅶ. 결론 및 시사점 134
1. 문화재교육실태조사 개선방안 135
2. 국가승인통계화 방안 137
가.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의 국가승인통계 가능성 검토 137
나.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의 국가승인통계 추진 로드맵 137
참고문헌 140
[붙임 1]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통계작성 승인신청서 142
[붙임 2]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조사표(안) 145
[붙임 3]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조사지침서 200
[붙임 4]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결과표 278
판권기 2
〈표 1〉 최근 5개년 문화재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 11
〈표 2〉 연구 범위 및 내용 15
〈표 3〉 관련 법률 주요 목적 19
〈표 4〉 문화재교육실태조사 관련 법령 21
〈표 5〉 사회문화재교육실태조사 개요 23
〈표 6〉 학교문화재교육실태조사 개요 24
〈표 7〉 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체계 25
〈표 8〉 사회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26
〈표 9〉 학교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28
〈표 10〉 문화재교육 관련 유사통계 현황 29
〈표 11〉 기존 문화재교육실태조사 포괄범위 35
〈표 12〉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포괄범위 36
〈표 13〉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조사모집단 현황(2023. 9. 기준) 37
〈표 14〉 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체계 38
〈표 15〉 기존 사회문화재교육실태조사 응답률 38
〈표 16〉 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체계 39
〈표 17〉 기존 사회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40
〈표 18〉 기존 학교문화재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41
〈표 19〉 사회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개선(안) 42
〈표 20〉 사회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개선사항 43
〈표 21〉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개선(안) 44
〈표 22〉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개선사항 45
〈표 23〉 사회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조사항목 49
〈표 24〉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유치원 조사항목 50
〈표 25〉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초등학교 조사항목 51
〈표 26〉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중학교 조사항목 52
〈표 27〉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고등학교 조사항목 54
〈표 28〉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응답현황 56
〈표 29〉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응답현황 57
〈표 30〉 A1. 국가유산교육 경험 여부 59
〈표 31〉 A1-1. 국가유산교육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이유 60
〈표 32〉 A8. 향후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사업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당 적절한 지원 예산규모 61
〈표 33〉 A9.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연계ㆍ협력을 강화하고 싶은 기관 62
〈표 34〉 B1. 1년 동안 진행하는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의 평균적인 개수 현황 64
〈표 35〉 B2. 국가유산교육 실시의 중점 목적 65
〈표 36〉 B5.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국가유산의 종류 66
〈표 37〉 B7. 기관별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1회 운영 시 참여 학습자 수 67
〈표 38〉 B11.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규모 68
〈표 39〉 B12.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출처 69
〈표 40〉 B14.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주된 학습자 연령층 70
〈표 41〉 C7.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교수자 인원 현황 71
〈표 42〉 D3.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총 예산 대비 사업예산 비중 72
〈표 43〉 F2. 향후 국가유산교육 계획 73
〈표 44〉 F3. 향후 국가유산교육 중점 학습자층 74
〈표 45〉 A1.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76
〈표 46〉 A4.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77
〈표 47〉 A8.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78
〈표 48〉 A10.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79
〈표 49〉 B1.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81
〈표 50〉 B2-1. 중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82
〈표 51〉 B3-2. 중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83
〈표 52〉 B3-2.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84
〈표 53〉/〈표 54〉 승인통계 기관구분별 현황 111
〈표 54〉/〈표 55〉 행정자료 우선활용 가능여부 기준 121
〈표 55〉/〈표 56〉 유치원 조사 항목 123
〈표 56〉/〈표 57〉 교사 조사 항목 124
〈표 57〉/〈표 58〉 유치원 학부모 조사 내용 124
〈표 58〉/〈표 59〉 유아교육실태조사 통계설명자료 125
〈표 59〉/〈표 60〉 문화재교육 관련 유사통계 현황 127
〈그림 1〉 '23년 문화재청 주요업무계획 일부 12
〈그림 2〉 문화재 보존ㆍ관리ㆍ활용 기본계획 일부 12
〈그림 3〉 문화유산교육 진흥 기본계획('22~'26) 일부 13
〈그림 4〉 문화재통계 발전 기본계획('23~'27) 일부 14
〈그림 5〉 국가유산 및 국가유산교육 개념 정의 33
〈그림 6〉 국가유산 유형 구분 예시 34
〈그림 7〉 통계기반정책평가의 운영절차 흐름도 113
〈그림 8〉 국가승인통계 승인 절차 116
〈그림 9〉 통계작성 승인(협의) 신청서식 118
〈그림 10〉/〈그림 13〉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국가승인통계 추진 로드맵 138
〈그림 11〉/〈그림 14〉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통계 국가승인통계 추진 일정표 139
붙임표목차
[붙임 3]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조사지침서 203
〈표 1-1〉 실태조사 실시 관련 법령 203
〈표 1-2〉 문화재교육의 범위 및 유형 관련 법령 203
〈표 1-3〉 실태조사 범위 관련 법령 204
〈표 1-4〉 실태조사 조사주기 관련 법령 204
〈표 1-5〉 실태조사 실시 법적근거 205
〈표 1-6〉 실태조사 조사항목 206
〈표 2-1〉 기간 및 수행사항 213
〈표 3-1〉 유치원에서의 국가유산교육(문화재교육) 214
〈표 3-2〉 초등학교에서의 국가유산교육(문화재교육) 215
〈표 3-3〉 중학교에서의 국가유산교육(문화재교육) 215
〈표 3-4〉 고등학교에서의 국가유산교육(문화재교육) 215
〈표 3-5〉 국가유산 유형 구분 216
[붙임 4]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결과표 279
〈표 1〉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응답현황 279
〈표 2〉 학교 국가유산교육실태조사 시범조사 응답현황 279
〈표 3〉 A1. 국가유산교육 경험 여부 280
〈표 4〉 A1-1. 국가유산교육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이유 281
〈표 5〉 A2. 향후 국가유산교육 실시 계획 282
〈표 6〉 A2-1. 국가유산교육 실시계획이 없는 이유 283
〈표 7〉 A3. 향후 국가유산교육 계획 시 중점 학습자층 284
〈표 8〉 A4. 희망하는 교육 방법 285
〈표 9〉 A5. 향후 국가유산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국가유산 286
〈표 10〉 A6. 희망하는 교육 유형 287
〈표 11〉 A7.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 288
〈표 12〉 A8. 향후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사업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당 적절한 지원 예산규모 289
〈표 13〉 A9.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연계ㆍ협력을 강화하고 싶은 기관 290
〈표 14〉 B1. 1년 동안 진행하는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의 평균적인 개수 현황 291
〈표 15〉 B2. 국가유산교육 실시의 중점 목적 292
〈표 16〉 B4. 사전 학습요구사항 조사 실시 여부 293
〈표 17〉 B4-1. 사전 학습요구조사 실시 방법 294
〈표 18〉 B5.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국가유산의 종류 295
〈표 19〉 B6. 대표 프로그램 진행 방법 296
〈표 20〉 B7. 기관별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1회 운영 시 참여 학습자 수 297
〈표 21〉 B8. 대표 프로그램의 연계적 구성 현황 298
〈표 22〉 B9. 대표 프로그램 운영 시 활용 도구 299
〈표 23〉 B10. 대표 프로그램의 홍보 및 광고 방법 300
〈표 24〉 B11.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규모 301
〈표 25〉 B12.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출처 302
〈표 26〉 B13. 국가유산교육 사업 수행 방법 303
〈표 27〉 B14.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주된 학습자 연령층 304
〈표 28〉 B15. 대표 프로그램의 사후 양적ㆍ직절 평가 체계 305
〈표 29〉 C1. 응답기관의 교수자 고용형태 306
〈표 30〉 C2. 응답기관의 교수자 과거 교육 경험 307
〈표 31〉 C3. 응답기관의 교수자 경력 기간 308
〈표 32〉 C4. 응답기관의 교수자의 자격증 309
〈표 33〉 C5. 응답기관의 교수자 계속 교육 310
〈표 34〉 C6. 국가유산교육 전담 조직 유무 311
〈표 35〉 C7.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교수자 인원 현황 312
〈표 36〉 D1. 국가유산교육 수행 기간 313
〈표 37〉 D2. 국가유산교육 기관/단체 인력 314
〈표 38〉 D3.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총 예산 대비 사업예산 비중 315
〈표 39〉 E1. 국가유산교육 전용공간 유무 316
〈표 40〉 E2. 국가유산교육을 위한 장비 317
〈표 41〉 E3.자체 누리집 개설 운영 여부 318
〈표 42〉 F1.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시행 시 어려움 319
〈표 43〉 F2. 향후 국가유산교육 계획 320
〈표 44〉 F3. 향후 국가유산교육 중점 학습자층 321
〈표 45〉 F4. 향후 희망하는 국가유산교육 교육 유형 322
〈표 46〉 F5.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323
〈표 47〉 F6. 국가유산교육 수행에 대한 적절한 지원 예산 규모 324
〈표 48〉 F7. 국가유산교육을 위한 연계/협력 강화 희망 기관 325
〈표 49〉 A1. 유치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326
〈표 50〉 A2. 유치원에서 가장 효과적인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326
〈표 51〉 A3.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중점 사항 327
〈표 52〉 A4. 유치원 국가유산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327
〈표 53〉 A5. 최근 5년 이내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328
〈표 54〉 A6. 향후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328
〈표 55〉 A7. 효과적인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329
〈표 56〉 A8.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사업 인지 여부 329
〈표 57〉 A8-1.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330
〈표 58〉 A9.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330
〈표 59〉 A10.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331
〈표 60〉 A11.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331
〈표 61〉 A12.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에서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332
〈표 62〉 B1. 유치원의 국가유산 관련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영역 332
〈표 63〉 B2. 유치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 어려움 333
〈표 64〉 B2-1.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 333
〈표 65〉 B3. 유치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334
〈표 66〉 B3-2. 유치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 및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334
〈표 67〉 B3-2. 유치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연간 평균 운영 횟수 335
〈표 68〉 B3-3.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335
〈표 69〉 B4. 유치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336
〈표 70〉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1)유아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학습 336
〈표 71〉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2)전문가가 유치원으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337
〈표 72〉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3)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337
〈표 73〉 B5-1. 유치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338
〈표 74〉 B6. 유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과후과정 프로그램 활동 338
〈표 75〉 B7.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부 및 계획 여부 339
〈표 76〉 B7-1.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수 339
〈표 77〉 B7-2.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 수 340
〈표 78〉 B8.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340
〈표 79〉 A1.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341
〈표 80〉 A2. 초등학교에서 가장 효과적인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341
〈표 81〉 A3.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342
〈표 82〉 A4.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 343
〈표 83〉 A5. 최근 5년 이내 초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344
〈표 84〉 A5-1. 초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344
〈표 85〉 A6. 향후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345
〈표 86〉 A7. 효과적인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345
〈표 87〉 A8.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346
〈표 88〉 A8-1. 초등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346
〈표 89〉 A9. 초등학교의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347
〈표 90〉 A10.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347
〈표 91〉 A11.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348
〈표 92〉 A12.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348
〈표 93〉 B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349
〈표 94〉 B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349
〈표 95〉 B2-1.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350
〈표 96〉 B3.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350
〈표 97〉 B3-1.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351
〈표 98〉 B3-2. 초등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351
〈표 99〉 B3-2.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352
〈표 100〉 B3-3.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352
〈표 101〉 B4. 초등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353
〈표 102〉 B5. 초등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353
〈표 103〉 B6.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354
〈표 104〉 B6-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354
〈표 105〉 B6-2.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355
〈표 106〉 B6-3.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355
〈표 107〉 B6-4.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356
〈표 108〉 B6-5. 국가유산 관련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전혀 없는 이유 356
〈표 109〉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357
〈표 110〉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357
〈표 111〉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358
〈표 112〉 B7-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358
〈표 113〉 B7-1.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359
〈표 114〉 B8.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359
〈표 115〉 B8-1.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360
〈표 116〉 B8-2.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360
〈표 117〉 B8-3.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시행하고 있는 활동 361
〈표 118〉 B9.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361
〈표 119〉 A1.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362
〈표 120〉 A2. 가장 효과적인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362
〈표 121〉 A3.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363
〈표 122〉 A4.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364
〈표 123〉 A5. 최근 5년 이내 중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365
〈표 124〉 A5-1. 중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365
〈표 125〉 A6. 향후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366
〈표 126〉 A7. 효과적인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366
〈표 127〉 A8.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367
〈표 128〉 A8-1. 중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367
〈표 129〉 A9. 중학교의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368
〈표 130〉 A10.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368
〈표 131〉 A11.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369
〈표 132〉 A12.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369
〈표 133〉 B1.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370
〈표 134〉 B2. 중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370
〈표 135〉 B2-1. 중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371
〈표 136〉 B3.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371
〈표 137〉 B3-1.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372
〈표 138〉 B3-2. 중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372
〈표 139〉 B3-2.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373
〈표 140〉 B3-3.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373
〈표 141〉 B4. 중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374
〈표 142〉 B5. 중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374
〈표 143〉 B6.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375
〈표 144〉 B6-1.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375
〈표 145〉 B6-2.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376
〈표 146〉 B6-3.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376
〈표 147〉 B6-4.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377
〈표 148〉 B6-5. 국가유산 관련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전혀 없는 이유 377
〈표 149〉 B7. 중학교에서 운영되는 자유학년(학기제) 378
〈표 150〉 B8.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국가유산 관련 수업(프로그램) 수 378
〈표 151〉 B9. 자유학년(학기)제 활동에서 국가유산 관련 수업(프로그램) 계획 또는 운영에 어려운 점 379
〈표 152〉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380
〈표 153〉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380
〈표 154〉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381
〈표 155〉 B10-1. 중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381
〈표 156〉 B10-2.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382
〈표 157〉 B11.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382
〈표 158〉 B11-1.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383
〈표 159〉 B11-2.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383
〈표 160〉 B11-3.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시행하고 있는 활동 384
〈표 161〉 B12.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384
〈표 162〉 A1.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385
〈표 163〉 A2. 가장 효과적인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385
〈표 164〉 A3.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386
〈표 165〉 A4.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387
〈표 166〉 A5. 최근 5년 이내 고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388
〈표 167〉 A5-1. 고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388
〈표 168〉 A6. 향후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389
〈표 169〉 A7. 효과적인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389
〈표 170〉 A8.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390
〈표 171〉 A8-1. 고등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391
〈표 172〉 A9. 고등학교의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392
〈표 173〉 A10.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392
〈표 174〉 A11.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393
〈표 175〉 A12.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393
〈표 176〉 B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394
〈표 177〉 B2.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394
〈표 178〉 B2-1.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395
〈표 179〉 B3.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395
〈표 180〉 B3-1.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396
〈표 181〉 B3-2. 고등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396
〈표 182〉 B3-2.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397
〈표 183〉 B3-3.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397
〈표 184〉 B4. 고등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398
〈표 185〉 B5. 고등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398
〈표 186〉 B6.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399
〈표 187〉 B6-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399
〈표 188〉 B6-2.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400
〈표 189〉 B6-3.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401
〈표 190〉 B6-4.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401
〈표 191〉 B6-5. 국가유산 관련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전혀 없는 이유 402
〈표 192〉 B7.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국가유산교육 관련 수업 유무 402
〈표 193〉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403
〈표 194〉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03
〈표 195〉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404
〈표 196〉 B8-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404
〈표 197〉 B8-2.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405
〈표 198〉 B9.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406
〈표 199〉 B9-1.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406
〈표 200〉 B9-2.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407
〈표 201〉 B9-3.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시행하고 있는 활동 407
〈표 202〉 B10.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408
붙임그림목차
[붙임 4] 409
〈그림 1〉 A1. 국가유산교육 경험 여부 409
〈그림 2〉 A1-1. 국가유산교육을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이유 409
〈그림 3〉 A2. 향후 국가유산교육 실시 계획 410
〈그림 4〉 A2-1. 국가유산교육 실시계획이 없는 이유 410
〈그림 5〉 A3. 향후 국가유산교육 계획 시 중점 학습자층 411
〈그림 6〉 A4. 희망하는 교육 방법 411
〈그림 7〉 A5. 향후 국가유산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국가유산 411
〈그림 8〉 A6. 희망하는 교육 유형 412
〈그림 9〉 A7.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 412
〈그림 10〉 A8. 향후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사업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당 적절한 지원 예산규모 413
〈그림 11〉 A9.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연계ㆍ협력을 강화하고 싶은 기관 413
〈그림 12〉 B1. 1년 동안 진행하는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의 평균적인 개수 현황 414
〈그림 13〉 B2. 국가유산교육 실시의 중점 목적 414
〈그림 14〉 B2. 국가유산교육 실시의 중점 목적 415
〈그림 15〉 B4-1. 사전 학습요구조사 실시 방법 415
〈그림 16〉 B5.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국가유산의 종류 416
〈그림 17〉 B6. 대표 프로그램 진행 방법 416
〈그림 18〉 B7. 기관별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1회 운영 시 참여 학습자 수 417
〈그림 19〉 B8. 대표 프로그램의 연계적 구성 현황 417
〈그림 20〉 B9. 대표 프로그램 운영 시 활용 도구 418
〈그림 21〉 B10. 대표 프로그램의 홍보 및 광고 방법 418
〈그림 22〉 B11.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규모 418
〈그림 23〉 B12. 국가유산교육 사업비 출처 419
〈그림 24〉 B13. 국가유산교육 사업 수행 방법 419
〈그림 25〉 B14. 국가유산교육 대표 프로그램의 주된 학습자 연령층 420
〈그림 26〉 B15. 대표 프로그램의 사후 양적ㆍ직절 평가 체계 420
〈그림 27〉 C1. 응답기관의 교수자 고용형태 420
〈그림 28〉 C2. 응답기관의 교수자 과거 교육 경험 421
〈그림 29〉 C3. 응답기관의 교수자 경력 기간 421
〈그림 30〉 C4. 응답기관의 교수자의 자격증 422
〈그림 31〉 C5. 응답기관의 교수자 계속 교육 422
〈그림 32〉 C6. 국가유산교육 전담 조직 유무 423
〈그림 33〉 C7.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교수자 인원 현황 423
〈그림 34〉 D1. 국가유산교육 수행 기간 423
〈그림 35〉 D2. 국가유산교육 기관/단체 인력 424
〈그림 36〉 D3. 응답기관의 국가유산교육 총 예산 대비 사업예산 비중 424
〈그림 37〉 E1. 국가유산교육 전용공간 유무 425
〈그림 38〉 E2. 국가유산교육을 위한 장비 425
〈그림 39〉 E3.자체 누리집 개설 운영 여부 425
〈그림 40〉 F1. 국가유산교육 프로그램 시행 시 어려움 426
〈그림 41〉 F2. 향후 국가유산교육 계획 426
〈그림 42〉 F3. 향후 국가유산교육 중점 학습자층 427
〈그림 43〉 F4. 향후 희망하는 국가유산교육 교육 유형 427
〈그림 44〉 F5.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428
〈그림 45〉 F6. 국가유산교육 수행에 대한 적절한 지원 예산 규모 428
〈그림 46〉 F7. 국가유산교육을 위한 연계/협력 강화 희망 기관 428
〈그림 47〉 A1. 유치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429
〈그림 48〉 A2. 유치원에서 가장 효과적인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429
〈그림 49〉 A3.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중점 사항 430
〈그림 50〉 A4. 유치원 국가유산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430
〈그림 51〉 A5. 최근 5년 이내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431
〈그림 52〉 A6. 향후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431
〈그림 53〉 A7. 효과적인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431
〈그림 54〉 A8.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사업 인지 여부 432
〈그림 55〉 A8-1.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432
〈그림 56〉 A9.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433
〈그림 57〉 A10.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433
〈그림 58〉 A11.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433
〈그림 59〉 A12.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에서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434
〈그림 60〉 B1. 유치원의 국가유산 관련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영역 434
〈그림 61〉 B2. 유치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 어려움 435
〈그림 62〉 B2-1.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 435
〈그림 63〉 B3. 유치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436
〈그림 64〉 B2-1.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 436
〈그림 65〉 B3-2. 유치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 및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437
〈그림 66〉 B3-2. 유치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연간 평균 운영 횟수 437
〈그림 67〉 B3-3. 유치원에서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438
〈그림 68〉 B4. 유치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438
〈그림 69〉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1)유아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학습 439
〈그림 70〉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2)전문가가 유치원으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39
〈그림 71〉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2)전문가가 유치원으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39
〈그림 72〉 B5. 유치원의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시행 경험 및 시행 계획 : (3)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440
〈그림 73〉 B5-1. 유치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440
〈그림 74〉 B6. 유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과후과정 프로그램 활동 441
〈그림 75〉 B7.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부 및 계획 여부 441
〈그림 76〉 B7-1.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수 442
〈그림 77〉 B7-2.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 수 442
〈그림 78〉 B8.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443
〈그림 79〉 A1.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444
〈그림 80〉 A2. 초등학교에서 가장 효과적인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444
〈그림 81〉 A3.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445
〈그림 82〉 A4.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 445
〈그림 83〉 A5. 최근 5년 이내 초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446
〈그림 84〉 A5-1. 초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446
〈그림 85〉 A6. 향후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446
〈그림 86〉 A7. 효과적인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447
〈그림 87〉 A8.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447
〈그림 88〉 A8-1. 초등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448
〈그림 89〉 A10.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448
〈그림 90〉 A11.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448
〈그림 91〉 A12.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449
〈그림 92〉 B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449
〈그림 93〉 B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450
〈그림 94〉 B2-1.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450
〈그림 95〉 B3.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451
〈그림 96〉 B3-1.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451
〈그림 97〉 B3-2. 초등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452
〈그림 98〉 B3-2. 초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452
〈그림 99〉 B3-3. 초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453
〈그림 100〉 B4. 초등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453
〈그림 101〉 B5. 초등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454
〈그림 102〉 B6.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454
〈그림 103〉 B6-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454
〈그림 104〉 B6-2.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455
〈그림 105〉 B6-3.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455
〈그림 106〉 B6-4.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456
〈그림 107〉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456
〈그림 108〉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57
〈그림 109〉 B7.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457
〈그림 110〉 B7-1.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458
〈그림 111〉 B7-1.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458
〈그림 112〉 B8.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459
〈그림 113〉 B8-1.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459
〈그림 114〉 B8-2.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460
〈그림 115〉 B8-3.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시행하고 있는 활동 460
〈그림 116〉 B9.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461
〈그림 117〉 A1.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462
〈그림 118〉 A2. 가장 효과적인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462
〈그림 119〉 A3.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463
〈그림 120〉 A4.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463
〈그림 121〉 A5. 최근 5년 이내 중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464
〈그림 122〉 A5-1. 중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464
〈그림 123〉 A6. 향후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464
〈그림 124〉 A7. 효과적인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465
〈그림 125〉 A8. 초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465
〈그림 126〉 A8-1. 중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466
〈그림 127〉 A10.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산 466
〈그림 128〉 A11.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466
〈그림 129〉 A12. 중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부 467
〈그림 130〉 B1.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467
〈그림 131〉 B2. 중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467
〈그림 132〉 B2-1. 중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468
〈그림 133〉 B3.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468
〈그림 134〉 B3-1.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469
〈그림 135〉 B3-2. 중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469
〈그림 136〉 B3-2. 중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470
〈그림 137〉 B3-3. 중학교 국가유산교육 연계수업 운영방법 470
〈그림 138〉 B4. 중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471
〈그림 139〉 B5. 중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471
〈그림 140〉 B6.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471
〈그림 141〉 B6-1.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472
〈그림 142〉 B6-2.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472
〈그림 143〉 B6-3.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473
〈그림 144〉 B6-4. 중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473
〈그림 145〉 B7. 중학교에서 운영되는 자유학년(학기제) 474
〈그림 146〉 B8.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국가유산 관련 수업(프로그램) 수 474
〈그림 147〉 B9. 자유학년(학기)제 활동에서 국가유산 관련 수업(프로그램) 계획 또는 운영에 어려운 점 475
〈그림 148〉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475
〈그림 149〉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76
〈그림 150〉 B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476
〈그림 151〉 B10-1. 중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477
〈그림 152〉 10-2.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477
〈그림 153〉 B11.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478
〈그림 154〉 B11-1.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478
〈그림 155〉 B11-2.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479
〈그림 156〉 B11-3.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시행하고 있는 활동 479
〈그림 157〉 B12.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480
〈그림 158〉 A1.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필요성 인식 현황 481
〈그림 159〉 A2. 가장 효과적인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실시 교육과정 481
〈그림 160〉 A3.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의 중점 사항 482
〈그림 161〉 A4.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482
〈그림 162〉 A5. 최근 5년 이내 고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483
〈그림 163〉 A5-1. 고등학교의 문화재 관련 교사 교육 연수를 주관한 곳 483
〈그림 164〉 A6. 향후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구 참여 의향 유무 483
〈그림 165〉 A7. 효과적인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교사 연수 방식 484
〈그림 166〉 A8.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 여부 484
〈그림 167〉 A8-1. 고등학교의 향후 문화재청 사업 지원 의향 485
〈그림 168〉 A10.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1년동안 책정되는 예 485
〈그림 169〉 A11.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 예산 지원 출처 485
〈그림 170〉 A12. 고등학교 국가유산교육에 디지털 매체 활용 여 486
〈그림 171〉 B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과 486
〈그림 172〉 B2.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국가유산 관련 수업 실시의 어려움 487
〈그림 173〉 B2-1.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487
〈그림 174〉 B3.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488
〈그림 175〉 B3-1.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교육활동 영역 간 연계교육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488
〈그림 176〉 B3-2. 고등학교에서 영역들을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육과정 489
〈그림 177〉 B3-2.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횟수 및 시수 489
〈그림 178〉 B3. 고등학교에서 국가유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및 계획 유무 490
〈그림 179〉 B4. 고등학교에서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유산교육의 충분성 490
〈그림 180〉 B5. 고등학교 자율활동 시수 중 국가유산 관련 활동을 실제 운영(계획)한 시수 491
〈그림 181〉 B6.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유무 491
〈그림 182〉 B6-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491
〈그림 183〉 B6-2.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수 492
〈그림 184〉 B6-3.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가입 학생 수 492
〈그림 185〉 B6-4.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관련 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유무 493
〈그림 186〉 B7.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국가유산교육 관련 수업 유무 493
〈그림 187〉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1)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가는 현장체험 학습 494
〈그림 188〉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2)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오는 체험학습 494
〈그림 189〉 B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국가유산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시행 및 시행계획 : (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 495
〈그림 190〉 B8-1. 고등학교의 국가유산 현장체험학습 장소 495
〈그림 191〉 B8-2.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496
〈그림 192〉 B9.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중 국가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계획 여부 496
〈그림 193〉 B10.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국가유산 관련 활동이 없는 이유 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