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14
1. 조사 배경 및 목적 15
2. 조사 설계 16
3. 응답자 특성 24
Ⅱ. 조사 결과 요약 26
1. 방문 내국인 관광객 27
2. 인천 시민 36
3. 잠재 내국인 관광객 41
4. 잠재 외국인 관광객 45
5. 결론 및 시사점 48
Ⅲ. 방문 내국인 관광객 56
1. 인천여행 준비 57
2. 인천여행 행태 65
3. 인천여행 비용 79
4. 인천여행 평가 83
5. 코로나19 영향 87
6. 인천관광 사업 91
Ⅳ. 인천 시민 94
1. 인천 내 여가/관광 활동 95
2. 인천관광 사업 107
3. 인천 이미지/인식 112
Ⅴ. 잠재 내국인 관광객 118
1. 잠재 인천여행 행태 119
2. 인천관광 사업 135
3. 인천 이미지/인식 139
Ⅵ. 잠재 외국인 관광객 145
1. 해외여행 인식 146
2. 잠재 인천여행 행태 156
3. 인천관광 사업 162
Ⅶ. 설문지 165
1. 방문 내국인 관광객 166
2. 인천 시민 174
3. 잠재 내국인 관광객 183
4. 잠재 외국인 관광객 191
판권기 221
〈표 1-1〉 조사 개요 16
〈표 1-2〉 방문 내국인 관광객 조사지점 및 표본배분 현황 17
〈표 1-3〉 인천 시민 표본 배분 현황 18
〈표 1-4〉 잠재 내국인 관광객 표본 배분 현황 19
〈표 1-5〉 잠재 외국인 관광객 표본 배분 현황 20
〈표 1-6〉 방문 내국인 관광객 조사 항목 21
〈표 1-7〉 인천 시민 조사 항목 22
〈표 1-8〉 잠재 내국인 관광객 조사항목 23
〈표 1-9〉 잠재 외국인 관광객 조사항목 23
〈표 1-10〉 방문 내국인 관광객 응답자 특성 24
〈표 1-11〉 인천 시민 응답자 특성 24
〈표 1-12〉 잠재 내국인 관광객 응답자 특성 25
〈표 1-13〉 잠재 외국인 관광객 응답자 특성 25
〈표 2-1〉 여행 횟수 27
〈표 2-2〉 여행 목적 및 인천 선택 이유 27
〈표 2-3〉 정보 습득 경로 28
〈표 2-4〉 동반자 유형 29
〈표 2-5〉 여행 기간 29
〈표 2-6〉 교통수단 및 숙박시설 30
〈표 2-7〉 방문한(할) 관광지 30
〈표 2-8〉 경험한(할) 활동 31
〈표 2-9〉 지출 비용 32
〈표 2-10〉 기념품/특산품 32
〈표 2-11〉 인천여행에 대한 행동 의도 33
〈표 2-12〉 인천여행에 대한 평가 33
〈표 2-13〉 코로나19 영향 34
〈표 2-14〉 인천e지 앱 35
〈표 2-15〉 인천 시민의 시기별 여가/관광 활동 36
〈표 2-16〉 2021 인천 시민의 여가/관광 활동 행태 37
〈표 2-17〉 인천 시민의 인천시티투어버스 인식 38
〈표 2-18〉 인천 시민의 인천투어패스 인식 38
〈표 2-19〉 인천 인식 39
〈표 2-20〉 인천 이미지 40
〈표 2-21〉 잠재 인천여행 행태 41
〈표 2-22〉 잠재 내국인 관광객의 인천시티투어버스 인식 42
〈표 2-23〉 잠재 내국인 관광객의 인천투어패스 인식 42
〈표 2-24〉 여행 후기 및 반려동물 43
〈표 2-25〉 인천 이미지 44
〈표 2-26〉 해외여행 인식 45
〈표 2-27〉 인천 이미지 46
〈표 2-28〉 희망 여행 형태 47
〈표 2-29〉 잠재 외국인 관광객의 인천시티투어버스 및 인천e지 앱 인식 47
〈표 2-30〉 수요자 기반의 관광상품 개발 51
〈표 3-1〉 인천여행에 대한 평가 86
〈표 4-1〉 인천 이미지 114
〈표 5-1〉 인천 이미지 140
〈표 6-1〉 인천 이미지 155
[그림 2-1] 코로나19에 따른 인천관광 행태 변화 48
[그림 2-2] 관광목적지로의 이미지 구축 및 인식 제고 필요 49
[그림 2-3] 인천관광 홍보방안 50
[그림 2-4]/[그림 2-5] 타겟 마케팅 전략 필요(방문 내국인 관광객) 52
[그림 2-5]/[그림 2-6] 타겟 마케팅 전략 필요(잠재 내국인 관광객) 53
[그림 2-6]/[그림 2-7] 타겟 마케팅 전략 필요(잠재 외국인 관광객) 54
[그림 2-7]/[그림 2-8] 인천관광 개선사항 및 활성화 방안 55
[그림 3-1] 대표 관광지(복수응답) 57
[그림 3-2] 재방문 여부 58
[그림 3-3] 여행 횟수 59
[그림 3-4] 여행 목적 60
[그림 3-5] 여행목적지 선택 이유(복수응답) 61
[그림 3-6] 정보 습득 경로(복수응답) 62
[그림 3-7] 인터넷 정보원(복수응답) 63
[그림 3-8] 사전 습득 정보(복수응답) 64
[그림 3-9] 동반자 유형(복수응답) 65
[그림 3-10] 동반자 수(전체) 66
[그림 3-11] 동반자 수(15세 미만) 67
[그림 3-12] 이용한(할) 교통수단(복수응답) 68
[그림 3-13] 거리감 69
[그림 3-14] 여행 기간 70
[그림 3-15] 체류 시간(당일) 71
[그림 3-16] 체류 기간 72
[그림 3-17] 이용한(할) 숙박시설(복수응답) 73
[그림 3-18] 숙박시설 예약경로 74
[그림 3-19] 방문한(할) 관광지(복수응답) 75
[그림 3-20] 경험한(할) 활동(복수응답) 76
[그림 3-21] 추천 관광지(복수응답) 77
[그림 3-22] 추천 음식(복수응답) 78
[그림 3-23] 지출비용 79
[그림 3-24] 기념품/특산품 구매 여부 80
[그림 3-25] 기념품/특산품 구매 품목(복수응답) 81
[그림 3-26] 기념품/특산품 구매 장소(복수응답) 82
[그림 3-27] 전반적 만족도 83
[그림 3-28] 추천 의도 84
[그림 3-29] 재방문 의도 85
[그림 3-30] 코로나19 영향 정도 87
[그림 3-31] 코로나19가 미친 영향 88
[그림 3-32] 희망하는 인천여행 혜택 89
[그림 3-33] 인천여행 활성화 방안(복수응답) 90
[그림 3-34] 인천e지 앱 인지도 및 인지 경로(복수응답) 91
[그림 3-35] 인천e지 앱 이용 의사 및 희망 서비스 92
[그림 3-36] 인천e지 앱 이용 의사가 없는 이유 93
[그림 4-1] 2019년 즐겨한 여가/관광 활동(복수응답) 95
[그림 4-2] 2020년 즐겨한 여가/관광 활동(복수응답) 96
[그림 4-3] 2021년 즐겨한 여가/관광 활동(복수응답) 97
[그림 4-4] 2021년 경험한 여가/관광 활동(복수응답) 98
[그림 4-5] 동반자 유형 99
[그림 4-6] 여가/관광 활동 횟수 100
[그림 4-7] 여가/관광 활동 만족도 101
[그림 4-8] 코로나19에 따른 여가/관광활동 변화 102
[그림 4-9] 여가/관광 활동 장소 103
[그림 4-10] 여가/관광 활동 시 어려움(복수응답) 104
[그림 4-11] 여가/관광 활동 선호 형태(긍정 응답 비율 기준) 105
[그림 4-12] 반려동물 동반 여부 및 어려움 106
[그림 4-13] 인천시티투어버스 인지도 107
[그림 4-14] 인천시티투어버스 이용 의사 108
[그림 4-15] 인천시티투어버스 노선별 이용 의사(긍정 응답 비율 기준) 109
[그림 4-16] 인천투어패스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10
[그림 4-17] 인천투어패스 이용 의사 111
[그림 4-18] 인천 거주에 대한 자부심 112
[그림 4-19] 거주구 추천 의사 113
[그림 4-20] 관광으로 인한 영향 정도(긍정 응답 비율 기준) 115
[그림 4-21] 대표 관광지(복수응답) 116
[그림 4-22] 숨은 관광지 117
[그림 5-1] 선호 국내여행목적지 119
[그림 5-2] 인천여행 선호도 120
[그림 5-3] 인천 미방문 이유(복수응답) 121
[그림 5-4] 코로나19에 따른 인천여행 취소 여부/이유 122
[그림 5-5] 정보 습득 경로 123
[그림 5-6] 인터넷 정보원 124
[그림 5-7] 인천 내 여행목적지별 방문 의향 125
[그림 5-8] 경험하고 싶은 활동(강화권)(복수응답) 126
[그림 5-9] 경험하고 싶은 활동(월미/개항권)(복수응답) 127
[그림 5-10] 경험하고 싶은 활동(송도권)(복수응답) 128
[그림 5-11] 경험하고 싶은 활동(영종권)(복수응답) 129
[그림 5-12] 경험하고 싶은 활동(인천 섬)(복수응답) 130
[그림 5-13] 경험하고 싶은 활동(서구권)(복수응답) 131
[그림 5-14] 경험하고 싶은 활동(남동권)(복수응답) 132
[그림 5-15] 잠재 여행 형태(긍정 응답 비율 기준) 133
[그림 5-16] 인천여행 의향(향후 1년) 134
[그림 5-17] 인천시티투어버스 이용 의사 135
[그림 5-18] 인천시티투어버스 노선별 이용 의사(긍정 응답 비율 기준) 136
[그림 5-19] 인천투어패스 인지도 137
[그림 5-20] 인천투어패스 이용 의사 138
[그림 5-21] 대표 관광지(복수응답) 139
[그림 5-22] 인천여행 의향 141
[그림 5-23] 여행 후기 공유 여부 142
[그림 5-24] 여행 후기 공유 채널 143
[그림 5-25] 반려동물 동반 여부 및 동반 시 어려움 144
[그림 6-1] 한국 방문 시기 146
[그림 6-2]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의도 및 구매 사이트/앱 147
[그림 6-3] 방문 희망 국가 148
[그림 6-4] 해외여행목적지 선택 시 고려 사항 149
[그림 6-5] 인천 인지도 150
[그림 6-6] 여행목적지로 인천 고려 여부 151
[그림 6-7] 여행목적지로 인천 선호도 152
[그림 6-8] 한국 내 방문 희망 도시(복수응답) 153
[그림 6-9] 인천 관심 이유 154
[그림 6-10] 여행 행태 156
[그림 6-11] 동반자 유형 157
[그림 6-12] 희망 여행 기간 158
[그림 6-13] 이용 희망 숙박시설(복수응답) 159
[그림 6-14] 이용 희망 교통수단(복수응답) 160
[그림 6-15] 잠재 여행 행태(긍정 응답 비율 기준) 161
[그림 6-16] 인천시티투어버스 이용 의사 162
[그림 6-17] 인천e지 앱 이용 의사 및 희망 서비스 163
[그림 6-18] 인천e지 앱 이용 의사가 없는 이유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