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목적 23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조사/현황조사 25
나. 관련자료 분석 및 시각화 26
다. 농촌유학 실태조사 실시 27
라. 심층면담/현장조사 28
4. 연구 추진 일정 29
5. 기대효과 29
Ⅱ. 이론적 배경 30
1. 도농교육교류와 농촌유학 30
가. 도농교육교류의 개념 30
나. 농촌유학의 정의 32
다. 국내 농촌유학의 역사 33
2. 관련 선행연구 34
3. 해외 도농교육교류 사례 37
가. 일본 산촌유학 37
나. 호주의 농촌학습교류 프로그램 39
다. 미국의 4-H 도농교류 프로그램 40
Ⅲ. 농촌유학 사업 현황 41
1. 관련 제도 41
가. 도농교육교류협력 관련 조례 41
나. 농촌유학 관련 업무협약 42
2. 서울특별시교육청 계획 46
가. 2022 생태전환교육 기본 계획 46
나. 흙을 밟는 도시아이들 '농촌유학' 48
3. 전남농산어촌유학 계획 49
4. 전라북도교육청 농촌유학 계획 53
5. 농촌유학생 현황 56
6.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 탐색 62
Ⅳ. 농촌유학 실태조사 69
1. 조사 개요 69
가. 조사 목적 69
나. 조사 대상 69
다. 조사 방법 69
라. 조사 내용 70
마. 분석 방법 71
바. 응답자 특성 72
2. 유학생/학부모 사전조사 결과 79
가. 농산어촌의 긍정적 기능 평가와 농산어촌 거주 의향 79
나. 다양한 관계에 대한 생각 81
다. 농산어촌 학교생활 83
라. 자신에 대한 인식과 부모님의 교육지원 정도 85
마. 농촌유학 사업 인식 및 평가, 필요 사항 87
바. 농촌유학 사업 만족도 96
사. 개선 방향과 제안 사항 113
3. 전남학생/학부모/교직원 사전조사 결과 116
가. 농촌유학사업 인식과 교육성과 116
나. 농촌 유학사업 운영만족도 및 평가 122
4. 유학생/학부모 사후조사 결과 133
가. 농산어촌의 긍정적 기능 평가와 농산어촌 거주 의향 133
나. 다양한 관계에 대한 생각 136
다. 농산어촌 학교생활 138
라. 자신에 대한 인식과 부모님의 교육지원 정도 140
마. 농촌유학 사업 인식 및 평가, 필요 사항 142
바. 농촌유학 사업 만족도 147
5. 전남학생/학부모/교직원 사후조사 결과 161
가. 농촌유학사업 인식과 교육성과 161
나. 농촌 유학사업 운영만족도 및 평가 167
Ⅴ. 농촌유학 효과 분석 172
1. 조사설계 개요 172
2. 문항신뢰도 확인 175
3. 사전-사후 대응비교 179
4. 다중선형회귀분석 180
가. 농산어촌의 가치 이해에 대한 회귀분석 182
나. 공동체 의식에 대한 회귀분석 183
다. 생태적 감수성에 대한 회귀분석 184
라. 농촌유학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한 회귀분석 185
5. 경로 분석 186
6. 결과 요약 189
Ⅵ. 면담조사 결과 192
1. 개요 192
2. 농촌 유학생 193
가. '재미있는' 학교생활: 수업집중력 향상과 친밀한 교우관계 형성 193
나. 마당과 텃밭에서, 별 헤는 밤에 배우는 생명과 치유의 신비 195
3. 유학생 학부모 197
가. 참여 이유와 전반적인 만족도 197
나. 작은학교의 장점에 따른 자녀 유학생활의 높은 만족도 199
다. 장기거주 유인을 위한 조건: 주거, 일자리 그리고 상급학교 진학 문제 200
라. 지자체와 중간지원조직의 지원 및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높은 만족도 203
마. 학교와 지역의 문화적 차이 205
4. 지역주민/학부모 208
가. 긍정적인 효과들 208
나. 그러나, 언젠가는 돌아갈 애들인데... 208
다. 문화적 차이와 역차별 감정 사이에서 갈등 210
5. 교원 213
가. 긴급 수혈로 학생 수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생각지 않은 문제들이... 213
나. 행정적 개선사항 215
다. 학부모들의 인식 개선 노력 216
Ⅶ. 농촌유학 활성화 방안 218
1. 농촌유학 SWOT 분석 218
가. 농촌유학의 강점 218
나. 농촌유학의 약점 219
다. 농촌유학의 기회 219
라. 농촌유학의 위협 221
2. 농촌유학 활성화 방안 도출 223
가. SO 전략(강점을 살리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224
나. WO 전략(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살리는 전략) 224
다. ST 전략(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 225
라. WT 전략(약점을 보완하며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 225
Ⅷ. 결론 227
1. 요약 227
가. 농촌유학의 개념 227
나. 시도교육청 농촌유학사업 진행 현황 227
다. 농촌유학 실태조사 229
라. 농촌유학 효과 분석 233
마. 면담 조사 결과 234
바. 농촌유학 SWOT 분석과 전략 도출 236
2. 제언 239
참고문헌 243
판권기 266
〈표 Ⅱ-1〉 도농교육교류의 형태(도시와 농어촌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농어촌연구원 도농교류유형분류) 30
〈표 Ⅱ-2〉 도농교육교류 관련 법령 비교(정진철, 마상진, 2021) 31
〈표 Ⅱ-3〉 일본 산촌유학의 형태(생태산촌만들기모임, 2017) 38
〈표 Ⅲ-1〉 농촌유학 거주 유형 48
〈표 Ⅲ-2〉 농촌유학 지원금 49
〈표 Ⅲ-3〉 전라남도교육청 조정된 유학 형태 49
〈표 Ⅲ-4〉 전라북도 농촌유학 주요 프로그램(예시) 53
〈표 Ⅲ-5〉 전라북도 농촌유학 체류 형태와 유학 대상 55
〈표 Ⅲ-6〉 전라북도교육청 농촌유학 유학 거주 유형별 특징 55
〈표 Ⅲ-7〉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의 키워드별 보도 빈도(2021~2022년) 63
〈표 Ⅳ-1〉 농촌유학 실태조사 조사 항목 70
〈표 Ⅳ-2〉 참여 학생 특성 72
〈표 Ⅳ-3〉 참여 학생의 학부모 특성 73
〈표 Ⅳ-4〉 전남 학생 특성 74
〈표 Ⅳ-5〉 전남 학부모 특성 75
〈표 Ⅳ-6〉 교직원 특성1 76
〈표 Ⅳ-7〉 교직원 특성 2 78
〈표 Ⅳ-8〉 농산어촌의 긍정적 기능에 대한 평가(유학생) 79
〈표 Ⅳ-9〉 농산어촌에 대한 호감 및 성장 후 거주 의향(유학생) 80
〈표 Ⅳ-10〉 친구, 이웃, 사회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평가(유학생) 81
〈표 Ⅳ-11〉 자연에 대한 감정과 생각(유학생) 82
〈표 Ⅳ-12〉 농산어촌 유학 학교에서의 생활 적응(유학생) 83
〈표 Ⅳ-13〉 농촌유학을 통한 기대하는 변화(유학생) 84
〈표 Ⅳ-14〉 자신에 대한 인식 및 평가(유학생) 85
〈표 Ⅳ-15〉 부모님(보호자)의 교육지원에 대한 평가(유학생) 86
〈표 Ⅳ-16〉 농촌유학에 대한 인지 경로(유학생) 87
〈표 Ⅳ-17〉 농산어촌 유학 인지 경로(유학생 학부모) 88
〈표 Ⅳ-18〉 농산어촌 유학 사업내용의 전달 방식 효과(유학생 학부모) 89
〈표 Ⅳ-19〉 농산어촌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유학생 학부모) 90
〈표 Ⅳ-20〉 농산어촌유학 참여 목적(유학생 학부모) 91
〈표 Ⅳ-21〉 농촌유학 참여 목적(유학생 학부모, 서술형 응답 빈도) 92
〈표 Ⅳ-22〉 농촌유학에 대해 바라는 점(유학생) (복수 응답) 93
〈표 Ⅳ-23〉 농촌유학으로 자녀에게 기대하는 변화(유학생 학부모) 94
〈표 Ⅳ-24〉 농산어촌유학 관련 행정지원에 대한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96
〈표 Ⅳ-25〉 유학비 관련 개선점(유학생 학부모) 98
〈표 Ⅳ-26〉 자녀의 농산어촌유학 생활(학교생활, 교사-교우관계, 교육환경 등)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99
〈표 Ⅳ-27〉 농산어촌 유학 기간 체류 형태(유학생 학부모) 101
〈표 Ⅳ-28〉 체류(자녀가 거주하는) 환경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103
〈표 Ⅳ-29〉 예정된 기간 마친 후 계획(유학생) 106
〈표 Ⅳ-30〉 유학 연장에 대한 참여 여부(유학생 학부모) 106
〈표 Ⅳ-31〉 가족과 지내면서 1년 이상 유학하는 것에 대한 의견(유학생) 108
〈표 Ⅳ-32〉 지속 수학 희망 여부(유학생 학부모) 108
〈표 Ⅳ-33〉 최소 1년 이상의 학년 단위로 운영방식 변경에 대한 의견(유학생 학부모) 110
〈표 Ⅳ-34〉 전반적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111
〈표 Ⅳ-35〉 염려 사항(유학생 학부모) (복수 응답) 113
〈표 Ⅳ-36〉 농촌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전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116
〈표 Ⅳ-37〉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및 기대효과(전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118
〈표 Ⅳ-38〉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및 기대효과(전남 학생) 120
〈표 Ⅳ-39〉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학생 역량 기대효과(전남 학부모, 교직원) 121
〈표 Ⅳ-40〉 농촌유학 사업의 운영방식에 대한 평가(전남 학생) 122
〈표 Ⅳ-41〉 농촌유학 사업 운영과정의 어려움(교직원) (복수 응답) 128
〈표 Ⅳ-42〉 기간 종료 이후 계속 다니길 희밍하는 유학생에 대한 의견(교직원) 129
〈표 Ⅳ-43〉 농산어촌의 긍정적 기능에 대한 평가(유학생, 사후) 133
〈표 Ⅳ-44〉 농산어촌에 대한 호감 및 성장 후 거주 의향(유학생, 사후) 134
〈표 Ⅳ-45〉 친구, 이웃, 사회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평가(유학생, 사후) 136
〈표 Ⅳ-46〉 자연에 대한 감정과 생각(유학생, 사후) 137
〈표 Ⅳ-47〉 농산어촌 유학 학교에서의 생활 적응 (유학생, 사후) 138
〈표 Ⅳ-48〉 농촌유학을 통한 변화 효과(유학생, 사후) 139
〈표 Ⅳ-49〉 자신에 대한 인식 및 평가(유학생, 사후) 140
〈표 Ⅳ-50〉 부모님(보호자)의 교육지원에 대한 평가(유학생, 사후) 141
〈표 Ⅳ-51〉 농산어촌 유학 인지 경로(유학생 학부모, 사후) 142
〈표 Ⅳ-52〉 농촌유학 사업내용의 전달 방식 효과(유학생 학부모, 사후) 143
〈표 Ⅳ-53〉 농촌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유학생 학부모, 사후) 144
〈표 Ⅳ-54〉 농촌유학을 통한 자녀의 변화 효과(유학생 학부모, 사후) 145
〈표 Ⅳ-55〉 자녀의 농촌유학 생활(학교생활, 교사-교우관계, 교육환경 등)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47
〈표 Ⅳ-56〉 농촌 유학 기간 체류 형태(유학생 학부모, 사후) 149
〈표 Ⅳ-57〉 체류(자녀가 거주하는) 환경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50
〈표 Ⅳ-58〉 농촌유학 사업 운영과정에서의 어려움(유학생 학부모, 사후) 152
〈표 Ⅳ-59〉 예정된 기간 마친 후 계획(유학생, 사후) 153
〈표 Ⅳ-60〉 유학 연장에 대한 참여 여부(유학생 학부모, 사후) 153
〈표 Ⅳ-61〉 가족과 지내면서 1년 이상 유학하는 것에 대한 의견(유학생, 사후) 155
〈표 Ⅳ-62〉 지속 수학 희망 여부(유학생 학부모, 사후) 156
〈표 Ⅳ-63〉 최소 1년 이상의 학년 단위로 운영방식 변경에 대한 의견(유학생 학부모, 사후) 157
〈표 Ⅳ-64〉 농촌유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유학생, 사후) 158
〈표 Ⅳ-65〉 농촌유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59
〈표 Ⅳ-66〉 농촌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전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사후) 161
〈표 Ⅳ-67〉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효과(전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사후) 163
〈표 Ⅳ-68〉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효과(전남 학생, 사후) 165
〈표 Ⅳ-69〉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학생 역량 변화 효과(전남 학부모, 교직원, 사후) 166
〈표 Ⅳ-70〉 농촌유학 사업의 운영방식에 대한 평가(전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사후) 167
〈표 Ⅳ-71〉 농촌유학 사업 운영과정의 어려움(교직원, 사후) (복수 응답) 168
〈표 Ⅳ-72〉 기간 종료 이후 계속 다니길 희밍하는 유학생에 대한 의견(교직원, 사후) 169
〈표 Ⅴ-1〉 농촌유학 효과 분석을 위한 변수 설정 173
〈표 Ⅴ-2〉 자아존중감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5
〈표 Ⅴ-3〉 자아탄력성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6
〈표 Ⅴ-4〉 농산어촌의 가치 이해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6
〈표 Ⅴ-5〉 공동체의식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7
〈표 Ⅴ-6〉 생태적 감수성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7
〈표 Ⅴ-7〉 학교생활 적응 정도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8
〈표 Ⅴ-8〉 농촌유학 기대와 결과 관련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신뢰도 산출 결과 178
〈표 Ⅴ-9〉 농촌유학생 관련 주요 변인에 대한 사전조사-사후조사 대응비교 t-검정 결과 179
〈표 Ⅴ-10〉 농촌유학생 관련 주요 변인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181
〈표 Ⅴ-11〉 농산어촌의 가치 이해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2
〈표 Ⅴ-12〉 공동체 의식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3
〈표 Ⅴ-13〉 생태적 감수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4
〈표 Ⅴ-14〉 농촌유학 이후 생활변화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5
〈표 Ⅴ-15〉 농촌유학생의 농촌유학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한 경로모형의 적합도지수 산출 결과 187
〈표 Ⅴ-16〉 농촌유학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한 경로모형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188
〈표 Ⅴ-17〉 농촌유학생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요약 190
〈표 Ⅵ-1〉 주요 면담 대상 전라남도 농촌유학 운영 지역(군)과 특징 193
〈표 Ⅶ-1〉 서울특별시교육청 농촌유학에 대한 SWOT 분석 222
〈표 Ⅶ-2〉 서울특별시교육청 농촌유학에 대한 SWOT 매트릭스 223
[그림 Ⅰ-1] 온라인 설문 개발 프로그램 화면 27
[그림 Ⅱ-1] 국내 농촌유학의 역사(http://http://www.sigol-i.org/의 내용을 재구성함) 33
[그림 Ⅱ-2] 일본 산촌유학 참가자 수 추이(1976~2008년) (정환영, 2010) 39
[그림 Ⅲ-1] 농림축산식품부 2022년 지원대상 농촌유학센터 현황(2022.11.현재) 44
[그림 Ⅲ-2] 서울특별시교육청 2022년도 생태전환교육 추진 전략 46
[그림 Ⅲ-3] 서울특별시교육청 2022년도 생태전환교육 추진 체계 47
[그림 Ⅲ-4] 학기별 농촌유학생 현황 56
[그림 Ⅲ-5] 학기별 농촌유학생 연장 현황 56
[그림 Ⅲ-6] 학년별, 학기별 농촌유학생 현황 57
[그림 Ⅲ-7] 유학형태별, 학기별 농촌유학생 현황 57
[그림 Ⅲ-8] 전라남도 시군별 농촌유학생 현황(2022년 2학기) 58
[그림 Ⅲ-9] 전라남도 시군별 유학 학교 현황(2022년 2학기) 58
[그림 Ⅲ-10] 전라남도 유학 시기별, 시군별 유학생 현황(2022년 2학기) 59
[그림 Ⅲ-11] 전라남도 유학유형별, 시군별 유학생 현황(2022년 2학기) 60
[그림 Ⅲ-12] 전라남도 농촌유학 운영 학교의 학생 수증감 현황(2020년 대비 2022년) 60
[그림 Ⅲ-13] 전라남도 농촌유학 운영 학교의 복식학급 증감 현황 (왼쪽)과 복식학급 감소 학교 현황(오른쪽) (2020년 대비 2022년) 61
[그림 Ⅲ-14] 농촌유학 관련 키워드 언론보도 월별 빈도수 (2021년 1월~2022년 12월, 건) 62
[그림 Ⅲ-15] 농촌유학 관련 키워드별 언론보도내용 월별 빈도(2021~2022년) 63
[그림 Ⅲ-16] 2021년 상반기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기사 워드 클라우드 결과 64
[그림 Ⅲ-17] 2021년 하반기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기사 워드 클라우드 결과 64
[그림 Ⅲ-18] 2022년 상반기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기사 워드 클라우드 결과 65
[그림 Ⅲ-19] 2022년 하반기 농촌유학 관련 언론보도기사 워드 클라우드 결과 65
[그림 Ⅳ-1] 농산어촌에 대한 호감도와 커서 농산어촌에 살고 싶음(5점 척도) 80
[그림 Ⅳ-2] 농산어촌 유학 인지 경로(유학생 학부모) 88
[그림 Ⅳ-3] 농산어촌 유학 사업내용의 전달 방식 효과(유학생 학부모) 89
[그림 Ⅳ-4] 농산어촌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유학생 학부모) 90
[그림 Ⅳ-5] 농산어촌유학 참여 목적(유학생 학부모) 91
[그림 Ⅳ-6] 농촌유학에 대해 바라는 점(유학생) (복수 응답) 93
[그림 Ⅳ-7] 농산어촌유학으로 자녀에게 기대하는 변화(유학생 학부모) 95
[그림 Ⅳ-8] 농산어촌유학 관련 행정지원에 대한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97
[그림 Ⅳ-9] 자녀의 농산어촌유학 생활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100
[그림 Ⅳ-10] 농산어촌 유학 기간 체류 형태(유학생 학부모) 101
[그림 Ⅳ-11] 체류(자녀가 거주하는) 환경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104
[그림 Ⅳ-12] 유학 연장에 대한 참여 여부(유학생 학부모) 107
[그림 Ⅳ-13] 지속 수학 희망 여부(유학생 학부모) 109
[그림 Ⅳ-14] 최소 1년 이상의 학년 단위로 운영방식 변경에 대한 의견(유학생 학부모) 110
[그림 Ⅳ-15] 전반적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111
[그림 Ⅳ-16] 염려 사항(유학생 학부모) (복수 응답) 113
[그림 Ⅳ-17] 농산어촌유학 사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가장 큰 항목 117
[그림 Ⅳ-18] 농산어촌유학 사업의 기대효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가장 큰 항목 119
[그림 Ⅳ-19]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및 기대효과(전남 학생) 120
[그림 Ⅳ-20] 농산어촌유학 사업의 운영방식 평가에서 긍정적 인식이 가장 큰 항목 123
[그림 Ⅳ-21] 농촌유학 사업 운영과정의 어려움(교직원) (복수 응답) 128
[그림 Ⅳ-22] 기간 종료 이후 계속 다니길 희밍하는 유학생에 대한 의견(교직원) 129
[그림 Ⅳ-23] 농산어촌의 긍정적 기능에 대한 평가(5점 척도, 사후) 134
[그림 Ⅳ-24] 농산어촌에 대한 호감도와 커서 농산어촌에 살고 싶음(5점 척도, 사후) 135
[그림 Ⅳ-25] 농산어촌 유학 인지 경로(유학생 학부모, 사후) 142
[그림 Ⅳ-26] 농산어촌 유학 사업내용의 전달 방식 효과(유학생 학부모, 사후) 143
[그림 Ⅳ-27] 농촌 유학 사업에 대한 인식(유학생 학부모, 사후) 144
[그림 Ⅳ-28] 농촌유학을 통한 자녀의 변화 효과(유학생 학부모, 사후) 146
[그림 Ⅳ-29] 자녀의 농촌유학 생활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48
[그림 Ⅳ-30] 농촌 유학 기간 체류 형태(유학생 학부모, 사후) 149
[그림 Ⅳ-31] 체류(자녀가 거주하는) 환경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51
[그림 Ⅳ-32] 유학 연장에 대한 참여 여부(유학생 학부모, 사후) 154
[그림 Ⅳ-33] 가족과 지내면서 1년 이상 유학하는 것에 대한 의견(유학생, 사후) 155
[그림 Ⅳ-34] 지속 수학 희망 여부(유학생 학부모, 사후) 156
[그림 Ⅳ-35] 1년 이상의 학년 단위로 운영방식 변경에 대한 의견(유학생 학부모, 사후) 157
[그림 Ⅳ-36] 농촌유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유학생, 사후) 158
[그림 Ⅳ-37] 농촌유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유학생 학부모, 사후) 159
[그림 Ⅳ-38] 농촌유학 사업을 통한 변화 효과(전남 학생, 사후) 165
[그림 Ⅳ-39] 농촌유학 사업 운영과정의 어려움(교직원, 사후) (복수 응답) 169
[그림 Ⅳ-40] 기간 종료 이후 계속 다니길 희밍하는 유학생에 대한 의견(교직원, 사후) 170
[그림 Ⅴ-1] 회귀 모형 개요 180
[그림 Ⅴ-2] 농촌유학생의 농촌유학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비표준화 계수) 186
[그림 Ⅴ-3] 농촌유학생의 농촌유학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표준화 계수) 187
[그림 Ⅴ-4] 농촌유학생 주요 특성에 대한 사전조사-사후조사 결과 비교 189
[그림 Ⅴ-5] 농촌유학 이후 생활변화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직접효과와 간접효과)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