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완료보고서 요약 14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가. 연구의 필요성 26
나. 연구의 목적 28
2. 연구내용 및 범위 29
가. 연구내용 1 29
나. 연구내용 2 30
다. 연구내용 3 31
3. 연구 방법 32
가.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32
나. 현장 조사 32
다. 연구진 및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33
라. 설문조사 48
마. 건축설계 관련 과업 수행 49
4. 연구의 추진 과정 및 연구진 구성 49
가. 연구의 추진 과정 49
나. 연구진 구성 50
Ⅱ. 관람 및 체험 시설 관련 문헌 및 현황 분석 51
1. 수학문화관 관련 문헌 분석 52
가. 수학문화관의 역할과 기능 52
나. 수학문화관의 유형 58
다. 수학문화관 신축, 증축 관련 문헌 분석 59
라. 시사점 65
2. 수학체험활동 관련 연구결과물 분석 66
가. 문헌분석 결과 66
나. 시사점 69
3. 대전수학문화관 현황 분석 70
가. 대전수학문화관 소개 70
나. 대전수학문화관 공간 구성 71
다. 대전수학문화관의 프로그램 운영과 한계 73
4. 국내외 수학문화관 현황 분석 76
가. 울산수학문화관(https://usmcc.use.go.kr/we/main/default) 76
나. 경남수학문화관(https://gnmc.gne.go.kr/gnmc/main.do) 80
다. 노원수학문화관(https://www.nowon.kr/math/main) 84
라. 군포수학체험관(https://gnmc.gne.go.kr/gnmc/main.do) 88
마. 서초수학박물관 & 스페이스해봄(http://ct.mathlove.kr) 90
바. 국외 수학문화원 및 수학박물관 94
사. 국내외 수학문화관을 통한 시사점 97
Ⅲ. 전문가 협의회 및 설문조사 결과 102
1. 전문가 협의회 결과 103
가. 전문가 협의회 운영 103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결과에 대한 시사점 109
2. 설문조사 방안 111
가. 학생 설문문항 제작 112
나. 교사 설문문항 제작 115
다. 지역사회 설문문항 제작 119
3. 설문조사 결과 124
가. 학생 설문조사 결과 125
나. 수학교사 설문조사 결과 131
다. 지역주민 설문조사 결과 135
라.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시사점 143
Ⅳ.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방안 146
1.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타당성 및 기대효과 147
가. 대전수학문화관의 현 상황을 통해 본 증축 타당성 147
나. 타 수학문화관 현 상황을 통해 본 증축 타당성 148
다. 전문가협의회 및 설문조사를 통해 본 증축 타당성 153
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통해 본 증축 타당성 155
마. 증축의 기대효과 156
2. 대전수학문화관의 비전수립의 방향 설정 158
가. 대전수학문화관 운영의 기본 방향 158
나. 전시의 기본 방향 159
다.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161
라. 운영 및 관리의 기본 방향 163
마. 예산조달의 기본 방향 165
3. 대전수학문화관 증축의 비전과 목표 168
가. 증축의 기본방향 168
나. 증축의 비전과 목표 171
4.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및 공간의 구성 175
가. 기본적인 입지조건 175
나. 중형수학문화관으로의 필요 공간 176
다. 증축계획안 및 소요예산 178
라. 증축에 따른 투시도 및 조감도 180
마. 교육부 부지의 처리 184
5. 대전수학문화관 증축에 따른 현황 개선 184
가. 증축에 따른 예상되는 현황 184
나. 기대되는 프로그램 성과 및 참여 인원의 개선 187
Ⅴ.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운영 방안 189
1.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운영 방안 190
가. 대전수학문화관의 운영 목표 190
나. 중형 수학문화관으로 운영 방안 192
2. 증축에 따른 공간별 구성 방안 195
가. 핵심 체험공간 및 전시공간의 구성 196
나. 대전수학문화관 특화 공간 구성 201
3. 대전수학문화관 조직과 인력의 중장기 운영 방안 208
가. 대전수학문화관 조직의 중장기 방안 208
나. 대전수학문화관 인력의 중장기 방안 209
Ⅵ. 요약 및 제언 212
1. 요약 213
2. 제언 230
참고문헌 232
정책제안서 239
[부록 1] 대전수학문화관 설문지 247
[부록 2] 국내 수학문화관 운영 프로그램 257
[표 Ⅰ-1-1] 수학교육종합계획 요약 26
[표 Ⅰ-2-1] 국내외 수학문화관 및 수학박물관의 체험물 특성 30
[표 Ⅰ-2-2] 수학문화관 규모별 운영 방법 31
[표 Ⅰ-3-1] 타수학문화관 현장 조사 일정 및 장소 33
[표 Ⅰ-3-2] 전체 연구진 협의회 일정 및 주요 내용 34
[표 Ⅰ-3-3] 제1차 연구진 협의회 35
[표 Ⅰ-3-4] 제2차 연구진 협의회 36
[표 Ⅰ-3-5] 제3차 연구진 협의회 37
[표 Ⅰ-3-6] 제4차 연구진 협의회 38
[표 Ⅰ-3-7] 제5차 연구진 협의회 40
[표 Ⅰ-3-8] 제6차 연구진 협의회 40
[표 Ⅰ-3-9] 제7차 연구진 협의회 42
[표 Ⅰ-3-10] 제8차 연구진 협의회 42
[표 Ⅰ-3-11] 제9차 연구진 협의회 44
[표 Ⅰ-3-12] 제10차 연구진 협의회 45
[표 Ⅰ-3-13] 제11차 연구진 협의회 46
[표 Ⅰ-3-14] 제12차 연구진 협의회 46
[표 Ⅰ-3-15] 제13차 연구진 협의회 47
[표 Ⅰ-3-16]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주요 내용 48
[표 Ⅰ-4-1] 연구의 추진 과정 50
[표 Ⅱ-1-1] 부산수학문화관 운영 영역 62
[표 Ⅱ-1-2] 부산수학문화관 공간계획 63
[표 Ⅱ-1-3] 부산수학문화관 공급규모 산정 64
[표 Ⅱ-1-4] 부산수학문화관 예산규모 산정(부산교육청, 2018) 65
[표 Ⅱ-3-1] 대전수학문화관 직원현황 71
[표 Ⅱ-3-2] 대전수학문화관 예산 현황 71
[표 Ⅱ-3-3] 대전수학문화관 체험전시시설 면적 72
[표 Ⅱ-3-4] 대전수학문화관 교육연구시설 면적 72
[표 Ⅱ-3-5] 대전수학문화관 편의기타시설 면적 73
[표 Ⅱ-3-6] 대전수학문화관 운영 프로그램 74
[표 Ⅱ-4-1] 울산수학문화관 1층 체험 콘텐츠 77
[표 Ⅱ-4-2] 울산수학문화관 2층 체험 콘텐츠 77
[표 Ⅱ-4-3] 울산수학문화관 조직 80
[표 Ⅱ-4-4] 울산수학문화관 및 직원현황 80
[표 Ⅱ-4-5] 경남수학문화관 직원현황 84
[표 Ⅱ-4-6] 노원수학문화관 층별 주요시설 85
[표 Ⅱ-4-7] 노원수학문화관 개인 프로그램(노원수학문화관, 2022) 86
[표 Ⅱ-4-8] 노원수학문화관 단체 프로그램(노원수학문화관, 2022) 86
[표 Ⅱ-4-9] 매스메이커 콘텐츠 장비목록 92
[표 Ⅱ-4-10] 서초수학박물관 프로그램 형태별 분류 94
[표 Ⅱ-4-11] 서초수학박물관 프로그램 목적별 분류 94
[표 Ⅲ-1-1] 전문가 협의회 현황 103
[표 Ⅲ-1-2] 전문가협의회 제1차 협의회 104
[표 Ⅲ-1-3] 전문가협의회 제2차 협의회 105
[표 Ⅲ-1-4] 전문가협의회 제3차 협의회 106
[표 Ⅲ-1-5] 전문가협의회 제4차 협의회 107
[표 Ⅲ-1-6] 전문가협의회 제5차 협의회 108
[표 Ⅲ-2-1] 학생 설문지 구성 요인별 특성 113
[표 Ⅲ-2-2] 배경변인: 기본정보, 이용실태 학생 설문문항 114
[표 Ⅲ-2-3] 수학문화관에 대한 인식: 전시물 및 프로그램 인식 학생 설문문항 114
[표 Ⅲ-2-4] 개선방안에 대한 학생 설문문항 115
[표 Ⅲ-2-5] 설문지 하위요인별 학생 설문문항 번호 115
[표 Ⅲ-2-6] 교사 설문지 분석 116
[표 Ⅲ-2-7] 교사 설문지 구성 요인별 특성 117
[표 Ⅲ-2-8] 배경변인: 기본정보, 교육정보 하위요인 설문문항 117
[표 Ⅲ-2-9] 교육활동: 수학교과인식 및 체험수학인식 하위요인 교사 설문문항 117
[표 Ⅲ-2-10] 기능적 측면: 내적기능 및 외적기능 인식 하위요인 교사 설문문항 118
[표 Ⅲ-2-11] 사회적 측면: 미래가치, 지역요구, 증축방향 요인 교사 설문문항 119
[표 Ⅲ-2-12] 지역사회 설문지 분석 121
[표 Ⅲ-2-13] 설문지 구성 요인별 특성 122
[표 Ⅲ-2-14] 배경변인: 기본정보, 지역사회정보 하위요인 지역사회 설문문항 123
[표 Ⅲ-2-15] 기능적 측면: 내적기능 및 외적기능 인식 하위요인 지역사회 설문문항 123
[표 Ⅲ-2-16] 사회적 측면: 미래가치, 지역요구, 증축방향 요인 지역사회 예비 설문문항 124
[표 Ⅲ-3-1] 학생 설문 결과(대전수학문화관에 대한 내적기능인식) 127
[표 Ⅲ-3-2] 학생 설문 결과(학교수학과의 연관성) 129
[표 Ⅲ-3-3] 학생 설문 결과(만족도) 129
[표 Ⅲ-3-4] 학생 설문 결과(요구사항) 130
[표 Ⅲ-3-5] 지역 사회 설문 결과 141
[표 Ⅳ-1-1] 전국에 있는 수학문화관의 운영 공간 149
[표 Ⅳ-3-1] 소요공간의 기본 목록 168
[표 Ⅳ-4-1]/[표 Ⅴ-4-1] 중형수학문화을 위한 필요 공간과 규모 176
[표 Ⅳ-4-2] 대전수학문화관 증측 계획(안) 179
[표 Ⅳ-5-1] 증축 전/후 대전수학문화관 공간의 변화 184
[표 Ⅳ-5-2] 증축을 통한 참여 예상 인원의 변화 187
[표 Ⅴ-2-1] 대전수학문화관 공간 구분 및 활용 195
[표 Ⅴ-3-1]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인력 역할 211
[표 Ⅴ-3-2]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직원 현황(안) 211
[그림 Ⅰ-1-1] 대전수학문화관, 울산수학문화관 전경 27
[그림 Ⅰ-2-1] 대전수학문화관 층별 구조도 29
[그림 Ⅰ-4-1] 연구진 구성 50
[그림 Ⅱ-1-1] 수학문화관이 추구하는 방향의 도식화(1) 54
[그림 Ⅱ-1-2] 수학문화관이 추구하는 방향의 도식화(2) 57
[그림 Ⅱ-1-3] 부산수학문화관 모델에 관한 도식도 59
[그림 Ⅱ-1-4] 부산수학문화관 비전 및 추진전략 60
[그림 Ⅱ-1-5] 부산수학문화관 설립 기본 방향 61
[그림 Ⅱ-3-1] 대전수학문화관 조직도 70
[그림 Ⅱ-3-2] 대전수학문화관 1층 구조도 72
[그림 Ⅱ-3-3] 대전수학문화관 2층 구조도 73
[그림 Ⅱ-4-1] 울산수학문화관 홈페이지 76
[그림 Ⅱ-4-2] 울산수학문화관 4층 공간 78
[그림 Ⅱ-4-3] 경남교육청 수학문화관 홈페이지 80
[그림 Ⅱ-4-4] 경남수학문화관 층별 공간 구성 82
[그림 Ⅱ-4-5] 경남수학문화관 수학어드벤처관 예시 82
[그림 Ⅱ-4-6] 경남수학문화관 조직도 84
[그림 Ⅱ-4-7] 노원수학문화관 홈페이지 84
[그림 Ⅱ-4-8] 노원수학문화관 층별 평면도 85
[그림 Ⅱ-4-9] 노원수학문화관 조직도(노원수학문화관, 2022) 87
[그림 Ⅱ-4-10] 군포수학체험관 홈페이지 88
[그림 Ⅱ-4-11] 군포수학체험관 1관 89
[그림 Ⅱ-4-12] 군포수학체험관 2관 89
[그림 Ⅱ-4-13] 군포수학체험관 3관 90
[그림 Ⅱ-4-14] 군포수학체험관 4관 90
[그림 Ⅱ-4-15] 서초수학박물관 소개 웹페이지 90
[그림 Ⅱ-4-16] 매스메이커 콘텐츠 제작 공간 92
[그림 Ⅱ-4-17] 서초수학박물관 전시물 현황 93
[그림 Ⅱ-4-18] 독일 마테마띠꿈 홈페이지 95
[그림 Ⅱ-4-19] 일본 동경 수학체험관 홈페이지 96
[그림 Ⅱ-4-20] 미국의 수학박물관 소개 웹페이지 97
[그림 Ⅳ-1-1] 노원수학문화관의 도서관 149
[그림 Ⅳ-1-2] 수학문화관의 IT 소프트웨어 수학교실 150
[그림 Ⅳ-1-3] 수학문화관의 수학공방 150
[그림 Ⅳ-1-4] 울산수학문화관의 수학-예술 전시실 151
[그림 Ⅳ-1-5] 울산수학문화관의 수학공방(메이커랩) 151
[그림 Ⅳ-1-6] 수학놀이터 체험 교구 152
[그림 Ⅳ-1-7] 노원수학문화관의 영화관과 중앙홀 152
[그림 Ⅳ-1-8] 경남수학문화관의 수학어드벤처관 153
[그림 Ⅳ-1-9] 수학문화관의 메이커 장비들 154
[그림 Ⅳ-1-10] 타 수학문화관들의 대표 프로그램 154
[그림 Ⅳ-1-11] 대전수학문화관의 차별화된 전시실의 예(좌: 수학적 기계장치 체험실, 중:수학과 철학 전시실, 우:수학과 예술 전시실) 156
[그림 Ⅳ-1-12] 대전수학문화관의 수학공방의 예 157
[그림 Ⅳ-2-1] 대전수학문화관의 비전수립의 방향 167
[그림 Ⅳ-3-1] 대전수학문화관 수직 증축 탐색 169
[그림 Ⅳ-3-2] 대전수학문화관 수평 증축 예상도 170
[그림 Ⅳ-3-3] 대전수학문화관 현 부지(좌측) 및 향후 재조정(우측) 171
[그림 Ⅳ-3-4] 대전수학문화관 증축의 비전과 목표 174
[그림 Ⅳ-4-1] 대전수학문화관 입지도 175
[그림 Ⅳ-4-2] 대전수학문화관 필요 공간의 층별 배치(안) 177
[그림 Ⅳ-4-3] 대전수학문화 증축 계획 배치도 178
[그림 Ⅳ-4-4]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1안에 따른 건물 전체 투시도 180
[그림 Ⅳ-4-5]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2안에 따른 건물 전체 투시도 180
[그림 Ⅳ-4-6]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1층 평면도 181
[그림 Ⅳ-4-7] 1층 3D 조감도 181
[그림 Ⅳ-4-8] 대전수학문화관 증축 2층 평면도 182
[그림 Ⅳ-4-9] 2층 3D 조감도 182
[그림 Ⅳ-4-10] 대전수학문화 증축 3층 평면도 183
[그림 Ⅳ-4-11] 3층 3D 조감도 183
[그림 Ⅴ-1-1]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운영 방안 194
[그림 Ⅴ-2-1] 대전수학문화관 수학공방 공간 혁신 모델 196
[그림 Ⅴ-2-2] 대전수학문화관 수학공방 창조적 공간의 네 유형 197
[그림 Ⅴ-2-3] 학생창작용 공방 199
[그림 Ⅴ-2-4] 수학공방 예시 199
[그림 Ⅴ-2-5] 소규모 공구가 갖추어진 수학공방 200
[그림 Ⅴ-2-6] 수학공방의 구성을 위한 조감도와 평면도 200
[그림 Ⅴ-2-7] 체븨세프의 메커니즘 서적 202
[그림 Ⅴ-2-8] 걷는 메커니즘(걷는 기계)의 구현 202
[그림 Ⅴ-2-9] 체븨세프가 구현한 기구 203
[그림 Ⅴ-2-10] 체븨세프가 구현한 기구의 작동 원리 203
[그림 Ⅴ-2-11] 상하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메커니즘의 형상화 204
[그림 Ⅴ-2-12] 혼자 움직이는 의자 메커니즘 204
[그림 Ⅴ-2-13] 수학융합공간의 기본 전제 모형 205
[그림 Ⅴ-2-14] 라파엘로의 작품 속 수학 206
[그림 Ⅴ-2-15] 마르크스와 수학 206
[그림 Ⅴ-2-16] 미술 디자인과 수학 207
[그림 Ⅴ-3-1] 대전수학문화관 중장기 조직도(안) 209
[(부록2) 표-2-1] 수와 연산 258
[(부록2) 표-2-2] 함수와 그래프 258
[(부록2) 표-2-3] 기하 258
[(부록2) 표-2-4] 확률과 통계 259
[(부록2) 표-2-5] 전시 작품 259
[(부록2) 표-3-1] 초등학교 운영프로그램 목록 260
[(부록2) 표-3-2] 중학교 운영프로그램 목록 261
[(부록2) 표-3-3] 고등학교 운영프로그램 목록 262
[(부록2) 표-3-4] 학교단위프로그램 예시 263
[(부록2) 표-3-5] 주말/학부모 프로그램-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예시 263
[(부록2) 표-3-6] 미래교육을 위한 중학생 인공지능 캠프(2022년) 264
[(부록2) 표-3-7] 미래교육을 위한 고등학생 산업수학 캠프(2022년) 264
[(부록2) 표-4-1] 행운의 블랙홀 및 음악 공연장 265
[(부록2) 표-4-2] 2층 수학과 세상 전시실 265
[(부록2) 표-4-3] 3층 수학과 예술 전시실 266
[(부록2) 표-6-1] 수학의 탄생-수학 역사 전시품명 267
[(부록2) 표-6-2] 수학 측량 측정, 계산기, 고서 전시품명 267
[(부록2) 그림-1-1] 울산수학문화관 1층 투시도 257
[(부록2) 그림-1-2] 울산수학문화관 2층 투시도 257
[(부록2) 그림-1-3] 울산수학문화관 3층 투시도 257
[(부록2) 그림-1-4] 울산수학문화관 4층 투시도 257
[(부록2) 그림-4-1] 수학놀이터 체험 교구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