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Abstract 11
제1장 연구개요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저작권산업의 정의 13
(2) 국내 저작권산업 규모 14
(3) 저작권산업 통계지표 개발의 필요성 14
2. 연구 내용 및 범위 15
(1) 경기실사지수(BSI) 관련 선행연구 및 현황 검토 15
(2) 저작권산업 경기실사지수(CBSI) 개발 방법론 수립 15
(3) 수립한 방법론을 적용한 CBSI 시범조사 실시 및 분석 15
3. 연구 수행 방법 16
제2장 국내 경기실사지수 검토 17
제1절 경기예측관련 주요 이론 및 경기분석방법 17
1. 경기변동 원인 및 대처방법 17
2. 경기분석방법 17
(1) 개별 경제지표에 의한 방법 17
(2) 종합경기지표에 의한 방법 18
(3) 계량경제모형에 의한 방법 19
(4) 설문조사에 의한 방법 19
3. 설문조사에 의한 기업경기실사지수와 소비자동향지수 21
(1)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 21
(2)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 21
(3) 기업경기실사지수와 소비자동향지수의 비교 22
제2절 국내 주요 BSI 검토 24
1. 콘텐츠산업 동향분석[콘텐츠기업 경영체감도(CBI)] 24
(1) 통계개요 24
(2) 표본설계 30
(3)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개요 31
(4) 콘텐츠기업 경영체감도(CBI) 조사 개요 34
2. 광고 경기전망지수 41
(1) 통계개요 41
(2) 조사관리 45
(3) 표본설계 47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48
(5) 지수편제 48
3. ICT 기업경기조사 53
(1) 통계개요 53
(2) 조사관리 56
(3) 표본설계 57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58
(5) 지수편제 59
4. 기업경기조사 63
(1) 통계개요 63
(2) 조사관리 65
(3) 표본설계 66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67
(5) 지수편제 67
5. 중소기업 경기전망조사 71
(1) 통계개요 71
(2) 조사관리 73
(3) 표본설계 74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75
(5) 지수편제 76
6. 제조업 경기조사 80
(1) 통계개요 80
(2) 조사관리 82
(3) 표본설계 83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85
(5) 지수편제 86
7. 수출산업 경기전망조사 91
(1) 통계개요 91
(2) 조사관리 95
(3) 조사원 규모 95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98
(5) 지수편제 99
8. 외식산업 경기동향지수 104
(1) 통계개요 104
(2) 조사관리 106
(3) 표본설계 107
(4) 통계 추정ㆍ추계 및 분석 108
(5) 지수편제 109
제3절 시사점 112
1. BSI 조사의 목적 112
2. 조사표 구성 113
(1) 사업체 일반현황 113
(2) BSI 측정 항목 114
(3) 경영상 애로요인 115
3. 표본추출 및 배분방법 116
4. 추정산식 및 가중값 적용 117
제3장 저작권산업 경기실사지수(CBSI) 개발 118
제1절 통계개요 118
1. 목적 및 활용 118
(1) 조사목적 118
(2) 활용분야 118
2. 작성유형 118
3. 조사대상 118
4. 조사기간 118
5. 자료수집방법 119
6. 조사항목 119
(1) CBSI 항목 120
(2) 기업경영 애로요인 120
7. 표본설계 방법 121
8. 가중값 적용 121
9. 주요 용어해설 122
제2절 조사관리 123
1. 표본관리 123
2. 조사업무 흐름도 123
3. 조사원 교육훈련 123
4. 현장조사 지도 124
5. 무응답, 표본 대체 124
(1) 무응답 대체 124
(2) 표본 대체 124
6. 자료처리 및 검증 125
제3절 표본설계 126
1. 모집단 126
(1) 적용분류 126
(2) 표본추출틀 129
2. 표본설계 방법 137
(1) 표본설계 방법 137
(2) 표본규모 산정 및 표본추출 137
(3) 표본 배분 139
(4) 표본관리 142
제4절 통계추정 및 분석 143
1. 가중값 적용 143
2. 기업경기실사지수(CBSI) 144
(1) 범용적인 산식 144
(2)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144
(3) 중소기업건강도지수 /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 144
제5절 비용 추계 145
제4장 저작권산업 경기실사지수(CBSI) 시범 조사 147
제1절 조사개요 147
1. 조사 대상 147
2. 조사 진행 시기 147
3. 전망 대상 시기 147
4. 설문항목 147
5. 평가 척도 148
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148
7. CBSI 산출 방법 148
8. 표본추출틀 148
제2절 조사결과 149
1. 조사 현황 149
2. 기업경기실사지수 150
(1) 저작권산업 CBSI 종합 150
(2) 전반적인 경기동향 151
(3) 매출 152
(4) 저작물 창작(제작) 153
(5) 내수판매 154
(6) 수출판매 155
(7) 영업이익(수익성) 156
(8) 자금사정 157
(9) 종사자수 158
(10) 투자유치 159
3. 업종별 CBSI 160
(1) 출판 및 문학 160
(2) 음악, 연극, 오페라 161
(3) 영화, 비디오/라디오, 텔레비전 162
(4) SW, 데이터베이스 163
(5) 시각과 그래픽아트 / 사진 164
(6) 광고서비스 165
4. 기업경영상 애로요인 166
제3절 소결 167
1. 조사결과 요약 167
2. 산출방식에 따른 CBSI 비교 169
제5장 결론 및 제언 170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70
1. 연구 요약 170
2. 연구 시사점 17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74
1. 연구의 의의 174
2. 연구의 한계 174
[부록 1] 저작권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175
(1) 핵심 저작권산업 175
(2) 상호의존저작권산업 181
(3) 부분저작권산업 183
(4) 저작권지원 185
[부록 2] 저작권산업과 콘텐츠산업의 비교 186
(1) 저작권산업과 콘텐츠산업 공통 업종의 사업체, 종사자 수 186
(2) 저작권산업에만 있는 업종의 사업체, 종사자 수 188
(3) 콘텐츠산업에만 있는 업종의 사업체, 종사자 수 195
[부록 3] 국내 저작권관련 단체 197
[부록 4] 저작권산업 경기실사지수 조사표 202
참고문헌 203
판권기 204
[표 1-1] 연구 수행 과정 16
[표 2-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2,500개 사업체 기준, 21년) 32
[표 2-2] 사업체 일반현황 항목 비교 113
[표 2-3] BSI 측정항목 비교 114
[표 2-4] 경영상 애로요인 비교 115
[표 3-1] 저작권산업 업종과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39
[표 3-2] 저작권산업 업종과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비율 140
[표 3-3] 저작권산업 업종과 종사자 규모별 비례할당 141
[표 4-1] 응답 사업체 현황 149
[표 4-2] 저작권산업 기업경기실사지수(CBSI) 150
[표 4-3] 전반적인 경기동향 151
[표 4-4] 귀사만의 업황(매출) 152
[표 4-5] 저작물 창작(제작) 153
[표 4-6] 내수판매 154
[표 4-7] 수출판매 155
[표 4-8] 영업이익(수익성) 156
[표 4-9] 자금사정 157
[표 4-10] 종사자수 158
[표 4-11] 투자유치 159
[표 4-12] 출판 및 문학 CBSI 160
[표 4-13] 음악, 연극, 오페라 161
[표 4-14] 영화, 비디오 / 라디오, 텔레비전 162
[표 4-15] SW, 데이터베이스 CBSI 163
[표 4-16] 시각과 그래픽아트 / 사진 164
[표 4-17] 광고서비스 CBSI 165
[표 4-18] 기업경영상 애로요인(중복응답) 166
[표 4-19] 조사결과 종합표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