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개요 6
1.1. 과업의 개요 7
1.2. 과업의 배경과 목적 8
1.3. 과업의 범위와 내용 8
제2장 수행방법과 추진체계 10
2.1. 수행기관 현황 11
2.2. 연구조직 및 수행실적 12
2.2.1. 연구조직 12
2.2.2. 수행실적 : 본 과업 관련 13
2.3. 수행방법과 추진일정 14
2.4. 자문회의 결과 16
제3장 한옥전시실 현황분석 및 평가 21
3.1. 전시 주제 22
3.2. 공간 구성과 전시 기법 25
3.2.1. 공간 구성 25
3.2.2. 구역별 분석 26
3.3. 전시물 배치와 설치 현황 33
3.3.1. 전시물의 배치 33
3.3.2. 유형별 분석 34
3.4. 체험 교구와 활동 41
3.5. 종합 분석 및 평가 43
제4장 사례조사 및 평가 45
4.1. 국내 사례 46
4.1.1. 수원한옥기술전시관 46
4.1.2. 국립민속박물관 48
4.1.3. 국립중앙박물관 50
4.1.4. 서울역사박물관 52
4.1.5. 성재전통건축자료관 54
4.1.6.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 55
4.1.7. 울트라건설 도구박물관 56
4.1.8. 토지주택박물관 57
4.1.9.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59
4.2. 국외 사례 62
4.2.1. 다께나까 대공도구관 62
4.2.2. 에도도쿄 박물관 64
4.2.3. 오사카 시립주택박물관(원래 이름은 오사카 생활의 어제와 오늘 전시관) 66
4.2.4. 건축창고뮤지엄 67
4.2.5. 일본 국립근현대건축자료관 69
4.2.6. 선농단 북경 고대건축박물관 70
4.2.7. 자금성 동화문 건축전시관 72
4.2.8. 대만 타이쭝 자연사박물관 73
4.2.9. 수세프 건축박물관 74
4.2.10. 콜로멘스코예 역사 및 건축박물관 76
4.3. 평가 의견 78
제5장 박물관 활성화 전략 81
5.1. 소장품 수집 방향 82
5.1.1. 박물관 소장품 현황 82
5.1.2. 한옥 관련 유물 유형 다양화 82
5.2. 국제교류 추진 85
5.2.1. 학술단체 85
5.2.2. 박물관 87
5.3. 국내교류 추진 90
5.3.1. 학술단체 90
5.3.2. 박물관 92
5.4. 관람객 유형과 대응 94
5.4.1. 은평한옥마을 특화 콘텐츠 마련 94
5.4.2. 전시 기법의 다양화 95
5.4.3. 교육프로그램 개발 97
5.4.4. 미술 연계를 통한 예술 체험 제공 99
5.4.5. 휴게 공간 연출 102
5.5. 기획전시 방향 설정 103
제6장 콘텐츠 보완 및 제안 104
6.1. 기본방향 105
6.1.1. 보완 및 특화전략 105
6.1.2. 단계별 추진 방향 106
6.2. 전시 콘텐츠 및 기법 제안 109
6.2.1. 구역 A : 자연을 품다, 天人合一 110
6.2.2. 구역 B : 집을 다듬다, 方圓平直 112
6.2.3. 구역 C : 미래를 보다, 法古創新 116
6.3. 종합적인 공간 및 콘텐츠 구성안 120
제7장 종합의견 122
참고문헌 127
판권기 128
표 1-1. 과업의 배경과 목적 8
표 2-1. 2021년 학회 주요 행사 12
표 2-2. 책임연구원이 기획 및 참여한 건축ㆍ한옥 관련 전시 목록 13
표 3-1. 한옥전시실 전체 구성 현황 25
표 3-2. 한옥전시실 내 모형 개관 34
표 3-3. 한옥전시실 내 유물 개관 36
표 3-4. 한옥전시실 내 패널 개관 38
표 3-5. 구역별 패널 사진 39
표 3-6. 한옥전시실 내 영상 개관 40
표 3-7. 2015~2022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한옥 관련 교육프로그램 42
표 4-1. 국내외 박물관 사례와 전시 내용 78
표 5-1. 한옥 관련 유물 유형 구분 83
표 5-2. 은평한옥마을 조성과정에서 생산된 자료 수집처 - 은평한옥마을 조성 공사 참여자 84
표 5-3. 기획전시 주제 103
표 6-1. 단계별 추진 방향의 종합 106
표 6-2. 2014년 국토교통부 국토발전전시관 전시관 계획의 전시공사비 107
표 6-3. 2020년 한국이민사박물관 리모델링 기본계획-1 107
표 6-4. 2020년 한국이민사박물관 리모델링 기본계획-2 107
표 6-5. 사랑채 실물크기 모형의 개조 사업비 산출 견적 예시 108
표 6-6. 전시 콘텐츠 구성안 109
표 6-7. 건축의례 영상물 사례 114
표 6-8. 한옥신축 영상물 사례 114
표 6-9. 디아스포라 한옥과 관련된 연구 사례 118
표 6-10. 전시 콘텐츠 구성안 121
그림 1-1. 과업의 범위와 내용 9
그림 2-1. 2022년 현재, 한국건축역사학회 조직 11
그림 2-2. 연구 조직 구성 12
그림 2-3. 연구책임자가 기획 및 참여한 건축ㆍ한옥 관련 전시 포스터 13
그림 2-4. 연구의 수행방법 14
그림 2-5. 연구의 추진일정 14
그림 2-6. 2022년 7월 26일 11시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회의실 착수보고회의 15
그림 2-7. 2022년 9월 23일 3시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회의실 중간보고회의 15
그림 2-8. 2022년 10월 27일 4시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회의실 최종보고회의 15
그림 3-1. 한옥전시실의 계획 단계 주제 배치도(원문불량) 23
그림 3-2. 한옥전시실의 계획 단계 존별 재현도(원문불량) 23
그림 3-3. 한옥전시실 주제별 공간 구성 현황 24
그림 3-4. 박물관 전시실 구성과 동선계획. 동그라미 표시 부분이 계단 진입로 26
그림 3-5. 전통마을 패널이 벽면에 나열된 진입 계단과 실물 크기의 대문이 설치된 전시실 입구 26
그림 3-6. 대문을 통해 바라본 전시실 초입(원문불량) 27
그림 3-7. '집의 변천' 설명 패널과 소쇄원 및 양동마을 영상 프로젝션 27
그림 3-8. 사랑채 실물 모형 28
그림 3-9. 대청마루와 온돌 모형(원문불량) 29
그림 3-10. 한옥의 재료 패널과 부재 맞춤 체험 공간 30
그림 3-11. 온돌칸과 한옥의 구성 요소 패널 30
그림 3-12. 한옥의 기초 공정 패널과 부재 모형 30
그림 3-13. 한옥의 세부 공정 패널 31
그림 3-14. 건축 도구 유물(원문불량) 31
그림 3-15. 전시실 내부에서 출구 공간 바깥쪽을 본 모습 32
그림 3-16. 엘리베이터실에서 출구 공간 안쪽을 본 모습 32
그림 3-17. 한중일 건축 비교 패널 32
그림 3-18. 비교 패널 맞은편의 창호와 쪽마루 휴식 공간 32
그림 3-19. 한옥전시실 내 전시물 배치 종합 현황 33
그림 3-20. 한옥전시실 내 모형 배치 현황 34
그림 3-21. 한옥전시실 내 실물 크기 건축 모형들(원문불량) 35
그림 3-22. 계동 한옥 축소 모형 35
그림 3-23. 한옥 재료 패널에 액자 형태로 부착된 재료별 모형(동그라미 표시) 35
그림 3-24. 기초 공정 패널과 모형 35
그림 3-25. 한옥전시실 내 유물 배치 현황 36
그림 3-26. 사랑채 모형 내 가구 및 집기 모습(원문불량) 37
그림 3-27. 사랑채 모형 내 가구 및 집기의 캡션 37
그림 3-28. 대청마루 모형 내 가구 전시 모습 37
그림 3-29. 신응수 대목장이 기증한 건축 도구 전시(원문불량) 37
그림 3-30. 한옥전시실 내 패널 배치 현황 38
그림 3-31. 한옥전시실 내 영상 배치 현황 40
그림 3-32. 한옥전시실 내 영상 세 곳(원문불량) 40
그림 3-33. 2존의 반원형 구역에 배치된 체험 교구 41
그림 3-34. '한옥 만들기' 교구 완성 모습 41
그림 3-35. '한옥 짜맞춤' 교구 중 삼분턱연귀맞춤의 완성 모습 41
그림 4-1. 신한옥에 대한 설명 부분 47
그림 4-2. 전통한옥에 대한 패널 소개 47
그림 4-3. 복합적인 전시 방식 47
그림 4-4. 디지털 도구를 접목한 한옥 만들기 체험 47
그림 4-5. 수원 지역 한옥에 대한 패널 및 영상 설명 47
그림 4-6. 전시장 구조와 전시물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전시공간으로서 부적합한 실내공간구조 48
그림 4-7. 한국인의 일생 48
그림 4-8. 한국인의 일년 48
그림 4-9. 한국인의 하루 48
그림 4-10. 디지털 영상 상영을 위한 전용공간의 외관과 내부 영상물 49
그림 4-11. 한옥 공간 개념의 모형 49
그림 4-12. 한옥 실물 크기의 모형 49
그림 4-13. 외부공간에 배치된 우물 49
그림 4-14. 사랑채 등 실물 모형과 디지털 영상 배치 모습 : 사랑채, 안채, 부엌의 실물 모형을 배치하고 그 맞은편에 있는 벽면과 바닥면을 모두 활용하여 디지털 영상으로... 50
그림 4-15. 한옥 실물 모형을 영상 관람석으로 활용 모습 : 실물 크기의 한옥 공간을 관람객에게 개방하여 영상물을 관람하는 객석으로 활용 50
그림 4-16. 실물 크기의 사랑채 모형 50
그림 4-17. 소목장의 접합부 부재 모형 50
그림 4-18. 사랑방 실내 가구배치 51
그림 4-19. 다양한 소반 유물 51
그림 4-20. 안방에서 사용하는 가구 51
그림 4-21. 목가구에 사용되는 장석류 51
그림 4-22. 조선시대의 서울 52
그림 4-23. 개항, 대한제국기의 서울 52
그림 4-24. 일제강점기의 서울 52
그림 4-25. 해방이후 2002년까지의 서울 52
그림 4-26. 도시모형영상관 52
그림 4-27. 시기구분에 따른 전시 공간 53
그림 4-28. 아파트 실제 공간을 재현 53
그림 4-29. 회화 작품을 적극 활용 53
그림 4-30. 아파트와 관련된 공간을 재현한 전시 53
그림 4-31. 광화문 축소 모형 54
그림 4-32. 근정전 공포 축소모형(원문불량) 54
그림 4-33. 대목장의 도구 54
그림 4-34. 전통기술에 따라 관련 도구를 전시 55
그림 4-35. 도량형기 관련 도구의 전시 55
그림 4-36. 무계획적인 유물 전시 56
그림 4-37. 전시와 체험공간이 공존 56
그림 4-38. 회사 본사로비의 도구 전시 56
그림 4-39. 절망을 넘어서는 집 57
그림 4-40. 집의 혁명 아파트시대 57
그림 4-41. 한국형 신도시의 출발 57
그림 4-42. 모두를 품는 상생도시 57
그림 4-43. 우리의 국토 58
그림 4-44. 정책과 주거의 시작 58
그림 4-45. 목조건축기술의 형성 58
그림 4-46. 전통건축의 원형 정립 58
그림 4-47. 근대화와 주거문화의 변통 58
그림 4-48. 공동주택의 대중화 58
그림 4-49. 실물크기의 청동기시대 움집 58
그림 4-50. 영단주택의 실내공간 연출 58
그림 4-51. 벽체와 천정을 사용한 전시 58
그림 4-52. 1층에서 지하층을 조망 59
그림 4-53. 달동네놀이체험관 배치도 59
그림 4-54. 뻥튀기 만들기 체험 60
그림 4-55. 연탄나르기 체험 60
그림 4-56. 벽돌쌓기 체험 60
그림 4-57. 수레 목마타기 체험 60
그림 4-58. 벽면의 부조 전시물에 조명을 이용해 창문을 밝힌 모습 60
그림 4-59. 바닥에 과거 항공사진을 제시한 전시물 60
그림 4-60. 재현 공간의 조명을 낮으로 설정했을 때(왼쪽)와 밤으로 설정했을 때(오른쪽) 61
그림 4-61. '역사 여행에' 섹션 62
그림 4-62. '동양에 배우다' 섹션 62
그림 4-63. 도구와 수공예 62
그림 4-64. 세계를 둘러싸다 62
그림 4-65. 명공의 빛 63
그림 4-66. 일본의 전통미 63
그림 4-67. 나무를 살린다 63
그림 4-68. 규구술 도면과 실제 모형 63
그림 4-69. 특정 장인의 도구와 결과물 63
그림 4-70. 유기적인 전시물과 전시공간 63
그림 4-71. 재료를 가공할 때 도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생동감 있게 연출 64
그림 4-72. 마을의 생활상 64
그림 4-73. 관동 대지진 64
그림 4-74. 공습과 도민 64
그림 4-75. 고도경제성장기의 도쿄 64
그림 4-76. 실물 크기의 니혼바시 65
그림 4-77. 도면과 단면 함께 전시 65
그림 4-78. 가로변의 주택 모형 65
그림 4-79. 대형 스크린 영상물과 함께 전시공간 전체의 구심점인 실물 크기 전시물 니혼바시 65
그림 4-80. 근대 오사카의 거리와 거주지 66
그림 4-81. 오사카초 산쵸메 맵 66
그림 4-82. 실물 크기로 재현된 거리 66
그림 4-83. 조명으로 계절과 시간 재현 66
그림 4-84. 주택 실내공간의 재현 66
그림 4-85. 소리와 조명을 통해 재현된 오사카 거리에서 낮과 밤, 밝은 날과 비오는 날 등 변화 체험 67
그림 4-86. 특별전 개최 포스터 68
그림 4-87. 이벤트 기획 포스터 68
그림 4-88. 일정한 규격의 모형 보관 시설 68
그림 4-89. 보관된 모형이 바로 전시공으로 활용 68
그림 4-90. 전시공간이자 보관창고인 박물관의 내부 모습 69
그림 4-91. 특별전의 형식을 통해 고정된 전시시설에 수집 또는 기증된 자료를 소개 69
그림 4-92. 제한된 전시공간과 고정된 전시시설 70
그림 4-93. 리모델링을 한 전시관 건축물의 전경 70
그림 4-94. 중국고대건축발전과정 70
그림 4-95. 중국고대건축영조기술 70
그림 4-96. 선농단 역사와 문화 70
그림 4-97. 장인영국 71
그림 4-98. 중국고대건축유형감상 71
그림 4-99. 전시장으로 사용되는 청대 선농단 제전 건축물의 외관 71
그림 4-100. 선농단 제전 건축물의 내부 구조 71
그림 4-101. 선농단 제전 건축물의 내부 구조 71
그림 4-102. 실제 부재를 활용한 전시 71
그림 4-103. 실제 부재를 활용한 전시 72
그림 4-104. 실제 공포와 공사현장 모형 72
그림 4-105. 자금성에 사용된 각종 부재들과 설명 72
그림 4-106. 자금성 보수에 사용되는 도구들 72
그림 4-107. 동화문 내부공간을 이용한 전시 73
그림 4-108. 청대 장인이 만든 모형 73
그림 4-109. 고산족의 주거문화 73
그림 4-110. 중국인의 심령 생활 73
그림 4-111. 대만 원주민 고산족의 주거 모형 74
그림 4-112. 대만 사묘 건축의 실물 구조체를 전시 74
그림 4-113. 모스크바의 중요 건축물에 대한 거대하고 정교한 모형과 도면의 입체적 전시 75
그림 4-114. 슈세프 건축박물관으로 사용되는 건축물 자체를 이용한 전시 75
그림 4-115. 건축박물관의 전체적인 배치도 76
그림 4-116. 아트리움 엑시비션홀 76
그림 4-117. 도구와 사용법 등이 연계 76
그림 4-118. 구조체를 입체적으로 전시 76
그림 4-119. 가공된 부재의 결구 모습 76
그림 4-120. 러시아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화려한 타일과 다양한 철물 장식 77
그림 5-1. 유물현황 고문서류(2종), 서지류(26종) 건축도구류(25종) 82
그림 5-2. 중국민거학술위원회 2021년 학술대회 포스터 85
그림 5-3. 중국민속학회 2021년 학술대회 포스터 86
그림 5-4. 일본민속건축학회 홈페이지 초기 화면 87
그림 5-5. 자금성의 실물 공포와 공사장면재현 모형 87
그림 5-6. 민가 대문에 관련된 모형 및 실물 전시 87
그림 5-7. 다께나까대공도구박물관 건물 전경 88
그림 5-8. 뉴스레터 표지와 전시회 포스터 88
그림 5-9. 가와사키 민가원 전체 배치도 89
그림 5-10. 현재 개최중인 기획전시 포스터 89
그림 5-11. 민가 내부에서의 체험행사 장면 89
그림 5-12. 이축된 민가 배치도 89
그림 5-13. 한국건축역사학회 홈페이지 초기 화면 90
그림 5-14. 한국문화재수리기술자협회 홈페이지 초기 화면 91
그림 5-15. 한국목조건축협회 홈페이지 초기 화면 92
그림 5-16. 온양민속박물관 홈페이지 초기 화면 93
그림 5-17. 예산 고건축박물관 전경 93
그림 5-18. 다께나까 대공도구관 - 탕개톱 치목 장면, 종류별 목재의 원목질감과 치목질감을 모두 볼 수 있도록 연출하고 톱밥을 가져갈 수 있도록 설치함. 동시에...(원문불량) 96
그림 5-19. 다께나까 대공도구관 - 대패와 대패질로 켜낸 결과물 전시, 대패날의 세부 질감이 표현된 사진 작품 96
그림 5-20. 국립현대미술관의 도면 전시대와 서울공예박물관의 도구 전시대 96
그림 5-21.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 소목 교육(좌)와 건축을 주제로 한 도자작품(조상권 작가) 98
그림 5-22.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사각 유리등'으로 개발한 키트(좌)와 짚풀생활사박물관 짚풀공예 사례 98
그림 5-23. 박물관내 유휴공간 예시 - 앞마당 99
그림 5-24. 박물관내 유휴공간 예시 - 2층 옥외공간 은평마당 99
그림 5-25. 박물관내 유휴공간 예시 - 옥상 99
그림 5-26. 야외공간 조형물 - 이승택 작가 '기와를 입은 대지'(올림픽공원) 100
그림 5-27. 야외공간 조형물 - (좌)임승덕 작가: 정림사지박물관 '백제연가', (우)박은정 작가: 2017년 광주 전통문화관 '소나무 조각보를 입다' 100
그림 5-28. 2022년 진주 유등축제 소망등 달기(청사초롱) 100
그림 5-29. 김병연 작가 2021년 전남도립미술관 개관전 '현대와 전통, 가로지르다' 101
그림 5-30. (좌)권민호 작가 '2017년 덕수궁 프로젝트 시작점의 풍경', (우)무형문화재 두석장 박문열 2011년 설화문화전 '전통장석(문고리, 경첩 등)' 101
그림 5-31. (좌)서도호 작가 2012년 리움 개인전 'Home Within home(집 속의 집)', (우)이종국 작가 2014년 청주시 내덕동 첨단문화산업단지 로비 '대숲에 스미는 등불' 101
그림 5-32. 박물관내 유휴공간 예시 - 실내 휴게용 벤치 및 야외공간(원문불량) 102
그림 5-33. 서울공예박물관 휴게공간 벤치 - 최병훈 작가, 한창균 작가 102
그림 6-1. 사랑채 실물크기 모형의 개조 공사내용 예시 108
그림 6-2. 숲과 길의 연계 사례(대나무 숲길, 소나무 숲길, 대나무 화분으로 꾸민 국립중앙박물관 진입로) 110
그림 6-3. 국립민속박물관 상설전시장의 양동마을 사계 111
그림 6-4. AR을 활용해 외피 내부의 구조를 들여다보는 X-ray 기법 사례 112
그림 6-5. 건축물의 골격과 재료 등을 단계별로 노출 전시한 일본 다께나까대공도구관의 스기야 건축 112
그림 6-6. 일본 다께나까대공도구관의 목구조와 도면, 도구, 재료의 혼합 전시 113
그림 6-7. 일본 다께나까대공도구관의 실습 시설 115
그림 6-8. 건축부재 가공 로봇 만능팔 115
그림 6-9. 건축부재 제작 3D프린터 115
그림 6-10. 한옥도면작성 프로그램 115
그림 6-11. 은평한옥마을의 인문적 배경 - 풍수도와 내용(채영석 작도 및 분석) 117
그림 6-12.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공간의 변화를 보여주는 유럽사 연표 117
그림 6-13.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도시 모형 117
그림 6-14. 천진도시계획전시관 천진 도시 모형 117
그림 6-15. 중국 흑룡강성 영안시 조선족 한옥마을 119
그림 6-16. 미국 조지아주 엘리제이시 조성 한옥단지 119
그림 6-17. 권민호 작가의 기존 작품 예시(좌: 2017년 덕수궁 프로젝트 시작점의 풍경, 우: 2020년 청주 프로젝트 회색 숨, 하: 2017년 코리아 투모로우 만수대쇼핑센터) 119
그림 6-18. 한옥전시실 콘텐츠 현황 120
그림 6-19. 한옥전시실 콘텐츠 제안 120
그림 7-1. 한옥전시실 기획안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