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4
Abstract 6
개조식 요약문 9
제1장 과업의 개요 18
1. 과업의 목적 및 범위 19
1.1. 과업 수행의 목적 19
1.2. 과업 수행의 범위 20
2. 과업의 추진 방법 20
2.1. 과업 수행의 특징과 장점 20
2.2. 과업 수행의 체계 21
2.3. 과업의 주요 수행 일정 23
제2장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및 자문ㆍ교재 자문 및 감수 24
1. 해외 대학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25
1.1.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5
1.2.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32
1.3.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33
1.4.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설계 34
2.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40
2.1. 필리핀 지역 한국어교육 관련 선행 연구 40
2.2.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원리 55
2.3.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58
2.4.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설계 59
3. 튀르키예 고등학생용 한국어 교재 감수 73
4. 인도 중ㆍ고등학생용 한국어 교재 감수 74
제3장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 운영을 위한 지표 및 세부 운영 방안 개발 76
1.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 운영을 위한 확인ㆍ기술 지표 내용 개발 및 보완 77
1.1.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의 운영 배경 및 목적 77
1.2.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의 개념 및 대상 78
1.3.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을 위한 검토 기준 및 방법 79
2.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 운영을 위한 세부 운영 방안 개발 85
제4장 한국어 교재 감수ㆍ자문 운영을 위한 지표 및 세부 운영 방안 개발 88
1.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 운영을 위한 지표 내용 개발 및 보완 89
1.1.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의 운영 배경 및 목적 89
1.2.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의 개념 및 대상 90
1.3.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을 위한 검토 내용 및 방법 90
2.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 운영을 위한 지표 내용 개발 및 보완 92
2.1.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의 운영 배경 및 목적 92
2.2.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의 개념 및 대상 93
2.3.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을 위한 검토 기준 및 방법 93
3. 한국어 교재 감수를 위한 확인ㆍ기술 지표 내용 개발 및 보완 100
3.1. 한국어 교재 감수의 운영 배경 및 목적 100
3.2. 한국어 교재 감수의 개념 및 대상 100
3.3. 한국어 교재 감수를 위한 검토 기준 및 방법 101
4. 한국어 교재 감수ㆍ자문 운영을 위한 세부 운영 방안 개발 109
4.1.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의 운영 방안 109
4.2.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의 운영 방안 110
4.3. 한국어 교재 감수의 운영 방안 111
제5장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 및 교재 자문ㆍ감수를 위한 세부 운영 방안 개발 114
1. 한국어 교육과정 자문을 위한 운영 방안 개발 115
2. 한국어 교재 자문ㆍ감수를 위한 운영 방안 개발 117
2.1. 한국어 교재 자문ㆍ감수를 위한 운영 방안 개발 117
2.2. 한국어 교재 개발 자문을 위한 운영 방안 개발 118
2.3.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을 위한 운영 방안 개발 119
2.4. 한국어 교재 감수를 위한 세부 방안 개발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 해외 대학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 126
1. 성격 128
2. 목표 129
3. 교육과정의 구성 130
3.1. 내용 체계의 구성 원리 및 구성 요소 130
3.2. 총괄목표 및 성취기준 131
3.3. 학습 내용 139
4. 교수ㆍ학습 및 평가 143
4.1. 교수ㆍ학습 방향 143
4.2. 평가 방향 148
[부록 2]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152
1. 성격 154
2. 목표 155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56
3.1. 내용 체계의 구성 원리 및 구성 요소 156
3.2. 총괄목표 및 성취기준 158
3.3. 학습 내용 165
4.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 173
4.1. 교수ㆍ학습 방향 174
4.2. 평가 방향 182
판권기 191
〈표 1〉 연구원별 과업 내용 22
〈표 2〉 과업 수행 일정 23
〈표 3〉 일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한 형태 26
〈표 4〉 헝가리 엘테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30
〈표 5〉 튀르키예 예르지예스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 31
〈표 6〉 독일 본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 기초 과정 32
〈표 7〉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총괄 목표 37
〈표 8〉 외국어 교사의 자질(안미선, 1994) 47
〈표 9〉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자질(김영태, 2004) 48
〈표 10〉 필리핀 'K to Basic Education Program'의 학제 구성 51
〈표 11〉 중등 교육의 학습 영역별 시간 구성 51
〈표 12〉 고등 교육의 핵심 학습 영역 및 영역별 시간 구성 52
〈표 13〉 필리핀 한국어교원의 자국 내 연수 교육 내용 및 시간(김성희, 2021:58) 54
〈표 14〉 내용 체계의 구성 요소 62
〈표 15〉 내용 체계의 참조 요소 63
〈표 16〉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총괄목표 64
〈표 17〉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1급의 언어 기능별 목표 및 성취기준 64
〈표 18〉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1급의 학습 내용 67
〈표 19〉 튀르키예 교재 감수위원단 73
〈표 20〉 인도 교재 감수위원단 74
〈표 21〉 교육과정 자문을 위한 검토 영역 및 범주 79
〈표 22〉 교육과정 자문을 위한 검토 내용 80
〈표 23〉 확인 지표의 검토표(예시) 84
〈표 24〉 기술 지표의 검토표(예시) 85
〈표 25〉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의 검토 범주 94
〈표 26〉 「한국어 교재 내용 자문」의 범주별 검토 내용 94
〈표 27〉 확인 지표의 검토표(예시) 99
〈표 28〉 기술 지표의 검토표(예시) 99
〈표 29〉 1영역의 검토 범주 101
〈표 30〉 1영역의 범주별 검토 내용 102
〈표 31〉 2영역의 검토 범주 104
〈표 32〉 2영역의 범주별 검토 내용 104
〈그림 1〉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33
〈그림 2〉 학습 내용의 체계 38
〈그림 3〉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58
〈그림 4〉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한 내용 체계 61
〈그림 5〉 교육 내용별 교육 시간의 비중 63
〈그림 6〉 학습 내용의 체계 66
〈그림 7〉 필리핀 한국어교원의 발전적 교수ㆍ학습 전략 수립 과정 70
〈그림 8〉 교육과정 자문의 운영 절차 86
〈그림 9〉 교육과정 자문의 절차 87
〈그림 10〉 교재 개발 자문의 운영 절차 109
〈그림 11〉 교재 내용 자문의 운영 절차 110
〈그림 12〉 교재 감수의 운영 절차 112
〈그림 13〉 교육과정 자문 및 교재 자문ㆍ감수의 전체 운영 방안 115
〈그림 14〉 교육과정 자문의 주요 특징 116
〈그림 15〉 교재 자문ㆍ감수의 주요 특징 117
[부록 1] 해외 대학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 131
〈표 1〉 내용 체계의 구성 요소 131
〈표 2〉 해외 대학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및 목표 132
〈표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1, 2급 총괄목표 133
〈표 4〉 1급의 언어기술별 목표와 성취기준 135
〈표 5〉 2급의 언어기술별 목표와 성취기준 136
〈표 6〉 해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단계별 목표 138
〈표 7〉 1학년의 학습 내용 140
〈표 8〉 2학년의 한국어 학습 내용 142
[부록 2]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157
〈표 1〉 내용 체계의 구성 요소 157
〈표 2〉 내용 체계의 참조 요소 157
〈표 3〉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총괄목표 159
〈표 4〉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총괄목표 160
〈표 5〉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말하기 등급별 목표 및 성취기준 161
〈표 6〉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읽기 등급별 목표 및 성취기준 162
〈표 7〉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쓰기 등급별 목표 및 성취기준 164
〈표 8〉 1급의 학습 내용 166
〈표 9〉 2급의 한국어 학습 내용 168
〈표 10〉 3급의 한국어 학습 내용 170
〈표 11〉 4급의 한국어 학습 내용 172
[부록 1] 해외 대학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 134
〈그림 1〉 단계별 한국어 성취 수준 134
〈그림 2〉/〈그림 3〉 학습 내용의 체계 139
[부록 2] 필리핀 한국어교원용 한국어 교육과정 158
〈그림 1〉 교육 내용별 교육 시간의 비중 158
〈그림 2〉 학습 내용의 체계 165
〈그림 3〉 교육 내용별 교육 시간의 비중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