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1.1. 시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실태와 교육의 필요성 13
1.1.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기관으로서의 공공도서관의 장점 15
1.1.3. 시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에 책무가 있는 도서관과 사서 16
1.1.4. 공공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정책과 가이드라인 필요 18
1.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9
1.2.1.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 검토 19
1.2.2.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 분석 19
1.2.3.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사례 분석 19
1.2.4.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20
1.2.5.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예시 자료 개발 20
1.2.6.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 방안과 정책 제안 21
1.3. 연구의 방법 21
1.3.1. 문헌 연구 21
1.3.2.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설문조사 22
1.3.3. 이론 및 현장 전문가 대상 인터뷰 22
1.3.4. 전문가 자문위원회 22
참고문헌 23
제2장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환경 분석 25
2.1. 미디어 리터러시 탐색 26
2.1.1.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26
2.1.2.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소 30
2.1.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2
2.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제도 34
2.2.1.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제도 34
2.2.2. 국제기구 미디어 리터러시 제도 62
2.2.3. 국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 84
참고문헌 117
제3장 국내외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사례 124
3.1. 국내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사례 125
3.1.1. 국립중앙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125
3.1.2. 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136
3.2. 국외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사례 155
3.2.1. 북미 155
3.2.2. 남미 173
3.2.3. 오세아니아 176
3.2.4. 유럽 178
3.2.5. 아시아 194
3.2.6. 아프리카 207
참고문헌 213
제4장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인식 조사 및 전문가 대상 인터뷰 223
4.1.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인식 조사 224
4.1.1. 설문조사 개요 224
4.1.2. 설문조사 주요 결과 225
4.2. 국내 전문가 대상 인터뷰 237
4.2.1.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237
4.2.2.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결과 239
4.2.3.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내용 정리 및 시사점 251
4.3. 해외 전문가 대상 인터뷰 253
4.3.1. 해외 교수 대상 인터뷰 253
4.3.2. 해외 교수 대상 인터뷰 결과 253
4.3.3. 해외 사서 대상 인터뷰 261
4.3.4. 해외 사서 대상 인터뷰 결과 261
4.3.5. 해외 전문가 대상 인터뷰 내용 정리 및 시사점 267
4.4. 국내 사서 대상 인터뷰 269
4.4.1. 인터뷰 개요 269
4.4.2. 인터뷰 주요 결과 270
4.4.3. 결론 및 시사점 277
4.5.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강사 대상 인터뷰 278
4.5.1. 인터뷰 개요 278
4.5.2. 인터뷰 주요 결과 279
4.5.3. 결론 및 시사점 285
4.6. 전문가 자문위원회 개최 286
4.6.1. 전문가 자문 개요 286
4.6.2. 주요 전문가 자문 결과 286
4.6.3. 의견 반영 결과 288
참고문헌 289
제5장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290
5.1.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근거 291
5.2.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원칙 294
5.3.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295
5.3.1. 시민 295
5.3.2. 사서 295
5.3.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296
5.3.4. 운영기관 297
참고문헌 298
제6장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299
6.1.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 개발 300
6.1.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 300
6.1.2.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 301
6.1.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대상 304
6.1.4. 미디어의 종류 304
6.1.5. 교육 주체 306
6.1.6. 공공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 307
6.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 개발 309
6.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 기준 개발 317
6.4. 미디어 리터러시 교수학습 예시 자료 개발 322
6.4.1. 교수학습 예시 자료집의 교육 내용 개요 구성 322
6.4.2. 교수학습 예시 자료집의 내용 구성 체계 323
참고문헌 325
제7장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 방안 327
7.1. 국립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 방안 328
7.1.1. 도서관 중심의 리터러시 교육 총괄 정책 추진 328
7.1.2. 단위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청사진 제공 329
7.1.3. 다각화된 성격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330
7.1.4. 사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역량 강화 지원 330
7.2. 공공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 방안 331
7.2.1.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331
7.2.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홍보 332
7.2.3.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진행 332
7.2.4. 책을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33
7.2.5. 사서 대상 교육 활성화 334
7.2.6.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라인 개발 및 우수사례 활용 335
7.2.7. 기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기관과 공공도서관의 차별화 전략 335
7.2.8. 다양한 기관과의 소통 창구 마련 337
7.2.9. 일상적이고도 지속적인 교육 활성화 337
7.3. 유관 기관과의 협력 방안 338
7.3.1. 유관 기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38
7.3.2. 도서관과 유관 기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협력 방안 340
참고문헌 342
제8장 결론 344
8.1. 연구 요약 345
8.2. 후속 연구 및 정책 제언 348
[부록 1] 사서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설문지 354
[부록 2]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질문지 370
[부록 3] 해외 전문가 대상 인터뷰 질문지 375
[부록 4] 국내 사서 대상 인터뷰 질문지 문항 380
[부록 5]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강사 대상 인터뷰 질문지 문항 382
[부록 6] 전문가 자문위원회 자문지 383
판권기 384
〈표 2-1〉 미디어 리터러시 정의 28
〈표 2-2〉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소 31
〈표 2-3〉 학생의 미디어 교육 기회 확대 방안-교육부 49
〈표 2-4〉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추진에 따른 변화-교육부 50
〈표 2-5〉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 추진과제 51
〈표 2-6〉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이트 비교 55
〈표 2-7〉 주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기관 비교 59
〈표 2-8〉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73
〈표 2-9〉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정책 사례 75
〈표 2-10〉 캐나다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 90
〈표 2-11〉 독일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률 96
〈표 2-12〉 영국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률과 가이드 100
〈표 2-13〉 프랑스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 106
〈표 2-14〉 핀란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률 110
〈표 2-15〉 핀란드 공공도서관 미디어교육 가이드라인(FLA, 2014) 115
〈표 3-1〉 국립중앙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사례 125
〈표 3-2〉 국립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주제 분석 134
〈표 3-3〉 국립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내용 분석 134
〈표 3-4〉 국립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 대상 135
〈표 3-5〉 헌츠빌 매디슨 카운티 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제 157
〈표 3-6〉 허위정보 확산 방지 단계 160
〈표 3-7〉 코네티컷 주정부 도서관이 제공하는 웨비나 목록 166
〈표 3-8〉 도서관의 기존 프로그램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접목한 사례 안내 170
〈표 3-9〉 인터넷에 관한 프로그램 내용 170
〈표 3-10〉 잘못된 정보와 그릇된 정보에 대한 프로그램 내용 171
〈표 3-11〉 사서 대상 미디어 역량 모듈 182
〈표 4-1〉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참여자 237
〈표 4-2〉 국내 교수 대상 인터뷰 질문 내용 237
〈표 4-3〉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방안에 대한 의견 239
〈표 4-4〉 국내 교수-공공도서관 활용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40
〈표 4-5〉 국내 교수-공공도서관 기능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241
〈표 4-6〉 국내 교수-공공도서관의 차별적 특징에 대한 의견 242
〈표 4-7〉 국내 교수-국립중앙도서관의 역할과 책무에 대한 의견 243
〈표 4-8〉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정의에 대한 의견 244
〈표 4-9〉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라인에 대한 의견 245
〈표 4-10〉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에 대한 의견 246
〈표 4-11〉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에 대한 의견 247
〈표 4-12〉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에 대한 의견 248
〈표 4-13〉 국내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성취기준에 대한 의견 249
〈표 4-14〉 국내 교수-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정책에 대한 의견 249
〈표 4-15〉 국내 교수-기타 의견 250
〈표 4-16〉 해외 교수 대상 인터뷰 참여자 253
〈표 4-17〉 해외 교수 대상 인터뷰 질문 내용 253
〈표 4-18〉 해외 교수-공공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의견 254
〈표 4-19〉 해외 교수-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255
〈표 4-20〉 해외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에 대한 의견 256
〈표 4-21〉 해외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에 대한 의견 257
〈표 4-22〉 해외 교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에 대한 의견 258
〈표 4-23〉 해외 교수-사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할과 자질에 대한 의견 259
〈표 4-24〉 해외 교수-사서와 시민들의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 향상 방안 260
〈표 4-25〉 해외 사서 대상 인터뷰 참여자 261
〈표 4-26〉 해외 사서 대상 인터뷰 질문 내용 261
〈표 4-27〉 해외 사서-시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262
〈표 4-28〉 해외 사서-미국 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263
〈표 4-29〉 해외 사서-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에 대한 의견 264
〈표 4-30〉 해외 사서-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에 대한 의견 264
〈표 4-31〉 해외 사서-공공도서관이 제공 할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265
〈표 4-32〉 해외 사서-시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사서의 역할과 자질 266
〈표 4-33〉 해외 사서-사서와 시민들의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 향상 방안 267
〈표 4-34〉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인터뷰 참여자 269
〈표 4-35〉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인터뷰 질문 내용 270
〈표 4-36〉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에 관한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인식 271
〈표 4-37〉 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강사 대상 인터뷰 참여자 278
〈표 4-38〉 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강사 대상 인터뷰 질문 내용 279
〈표 4-39〉 공공도서관이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279
〈표 4-40〉 전문가 자문위원회 참여자 286
〈표 5-1〉 UNESCO(1945) 헌장 일부 291
〈표 5-2〉 UN(1948) 세계 인권 선언 292
〈표 5-3〉 UN(1959) 아동 권리 선언 292
〈표 5-4〉 IFLA(2011)의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 권장 선언 일부 293
〈표 5-5〉 대한민국헌법 일부 293
〈표 6-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근거 301
〈표 6-2〉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과 근거 301
〈표 6-3〉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 302
〈표 6-4〉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303
〈표 6-5〉 UNESCO(2021)의 MIL 교육 내용 309
〈표 6-6〉 미디어 리터러시 주제 영역과 교육 내용 314
〈표 6-7〉 교육 내용과 UNESCO의 2021 MIL 교육 내용 비교 316
〈표 6-8〉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별 성취기준 318
〈표 6-9〉 교수학습 예시 자료집 교육 내용별 개요 323
〈표 6-10〉 인포그래픽 알기 평가 기준 324
〈그림 2-1〉 미디어 리터러시와 정보 리터러시 관계도 29
〈그림 2-2〉 미디어 리터러시 주요 구성 요소 32
〈그림 2-3〉 디지털 미디어 역량 향상 4대 과제와 12개 추진전략 46
〈그림 2-4〉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 북 시리즈 - 한국언론진흥재단 54
〈그림 2-5〉 미국 CML 87
〈그림 2-6〉 미국 Media Literacy Now 87
〈그림 2-7〉 미국 NAMLE 88
〈그림 2-8〉 미국 Media Education Lab 89
〈그림 2-9〉 캐나다 MediaSmarts 92
〈그림 2-10〉 캐나다 NFB 93
〈그림 2-11〉 캐나다 Ladies Learning Code 94
〈그림 2-12〉 National Girls Program 95
〈그림 2-13〉 Go Where Kids Are Program 95
〈그림 2-14〉 독일 DigitalPak Schule 97
〈그림 2-15〉 독일 Vorlesekoffer 98
〈그림 2-16〉 영국 Ofcom 101
〈그림 2-17〉 영국 EMC 102
〈그림 2-18〉 영국 BFI 102
〈그림 2-19〉 영국 Into Film 103
〈그림 2-20〉 프랑스 CLEMI 107
〈그림 2-21〉 프랑스 MEDIAPTE 108
〈그림 2-22〉 프랑스 Cemea 108
〈그림 2-23〉 핀란드의 7개 핵심역량 112
〈그림 2-24〉 핀란드 미디어 교육 협회 112
〈그림 2-25〉 핀란드의 멘네르헤임 아동복지연맹 112
〈그림 3-1〉 못골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내용 143
〈그림 3-2〉 마포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내용 144
〈그림 3-3〉 해운대 인문학 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내용 147
〈그림 3-4〉 하남시 도서관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내용 152
〈그림 3-5〉 보스턴 공공도서관 시스템의 '허위정보와 미디어 리터러시' 책 목록 160
〈그림 3-6〉 트럼프 대통령 관련 허위 기사 161
〈그림 3-7〉 바이든 대통령 관련 허위 기사 161
〈그림 3-8〉 코네티컷 주정부 도서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웨비나 - 도서관용 소셜 미디어 165
〈그림 3-9〉 미국도서관협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도서관 프로그램 168
〈그림 3-10〉 미국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협회 소개 168
〈그림 3-11〉 캘거리 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172
〈그림 3-12〉 허위정보 퇴치를 위한 브라질 최초의 테크캠프 174
〈그림 3-13〉 독일 도서관의 오프라인 학습서클 교육 장면(사서 대상) 180
〈그림 3-14〉 독일의 사서가 개발한 게임 활용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183
〈그림 3-15〉 1493년 기둥에 불태워진 유대인 시민의 풍자만화, 뮤뉘른베르크 연대기 백과사전 185
〈그림 3-16〉 1531년 파리의 하늘에 출현한 용을 다룬 뉴스북 185
〈그림 3-17〉 1893년 외국인 혐오 소문을 다룬 뉴스 잡지 185
〈그림 3-18〉 핀란드 게임의 날 웹사이트 메인 화면 191
〈그림 3-19〉 핀나의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 교육 웹사이트 안내 자료 193
〈그림 3-20〉 말레이시아 공공도서관의 정보 리터러시 모델 195
〈그림 3-21〉 In4Skill의 효과 196
〈그림 3-22〉 싱가포르의 가짜뉴스 대회 202
〈그림 3-23〉 싱가포르의 대중 및 노인을 위한 SURE 인포그래픽 203
〈그림 3-24〉 싱가포르 SURE 프로그램-사실이냐 거짓이냐 204
〈그림 3-25〉 정보 리터러시 프로그램 및 역량 관계도 210
〈그림 4-1〉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기여 책무성 인식 정도 226
〈그림 4-2〉 미디어 종류에 대한 중요성 인식 227
〈그림 4-3〉 리터러시 종류에 대한 중요성 인식 228
〈그림 4-4〉 미디어 리터러시 기능에 대한 중요성 인식 229
〈그림 4-5〉 시민들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 230
〈그림 4-6〉 UNESCO의 MIL 교육과정 대단원 주제에 대한 인식 231
〈그림 4-7〉 4.0점 이상을 받은 UNESCO의 MIL 교육과정 중단원 주제 232
〈그림 4-8〉 3.9점 이상을 받은 UNESCO의 MIL 중단원 주제 233
〈그림 4-9〉 미디어와 정보생활 교과에 제시된 중주제에 대한 인식 234
〈그림 4-10〉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한 정책 235
〈그림 4-1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대상에 대한 적합성 인식 236
〈그림 6-1〉 도서관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