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1부 알파세대의 출현1장 새로운 인류, 새로운 종알파세대는 누구인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새로운 종족의 등장 / 10포켓을 찬 골드키즈이자 스크린에이저디지털휴먼 시대의 코로나키즈 예상치 못한 변수, 코로나19 / 마스크가 디폴트인 아이들 / 대인관계는 어려워지고 IT의존도는 늘고…구성원도 조력자도 아닌 내가 셀럽이다 알파세대의 자기중심적 특징 / 내 취향에 소신을 갖되 타인의 취향은 존중 2장 알파세대의 5가지 특징 AR글래스와 SNS로 내 모든 것이 라이프로그 될 2030년 스마트폰을 대체할 디바이스, AR글라스 / 알파세대의 스마트 디바이스 / 더 빠르고 더 정확한 디지털 자취 / 라이프로깅의 진화헤이 시리에서 챗GPT까지 AI와 공존하며 살아갈 첫 번째 인류 ‘친구’인데 보이지 않을 뿐인 지니 / 공감력과 인간관계의 질이 낮아진다는 한계 / 전문가 15명이 4주에 할 일을 5분 만에 처리하는 AI / 챗GPT의 상용화 / 노동의 가치를 재정립해야 하는 세대비대면이 편안한 코로나키즈 예상치 못한 변수, 팬데믹 / DM과 유튜브만으로 완전한 소통이 가능한 세대IT소셜미디어가 만든 내가 세상의 중심‘인 아이들 알파세대에게 셀럽이란? / 모든 것을 잘하는 것보다 나만의 어떤 것‘노동보다 투자’를 믿는 부모들이 키우는 자본주의키즈 케케묵은 통장 개설의 추억 / 진화된 자본주의키즈알파세대 전문가 인터뷰 김가현, 송영광, 오제욱 2부 알파세대가 산업에 주는 영향3장 웹3.0에 올라탄 슈퍼개인들 웹3.0과 AI노동생산성이 가져온 슈퍼개인 소비 파편화의 시대 / 수익 시스템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각양각색의 슈퍼개인들이 튀어나오는 시대소사이어티보다 커뮤니티가 중요한 나노 인플루언서들 취향과 기호는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동력 /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알파세대로블록스와 유튜브를 벗어난 10대 비즈니스맨 어린이 창업가, 키드프레너의 등장 / 장난감 유튜브와 어린이 창업교실테크형 소비자와 IT 키즈테크의 급성장 알파세대를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과 AI기술 시장 / 초등학생 타깃의 디지털 광고 / 구매 노동이 사라질 연결의 소비자4장 마라탕·버블티·다이소·디폼이 말하는 것들 마라탕·버블티·다이소·디폼에는 취향의 조합과 무관심이 있다 다양성이 가져온 콤비네이션 조합 / 어른들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무관심 / 오늘 만날 수 있는 사람? 오늘의 내 찐친채우는 것이 아닌 새로운 세계관을 원한다 이 모든 것이 ‘My Own’이어야 한다 / 본디 = 메타버스 소셜 + 싸이월드 + 인스타그램 + 카카오톡 / 친구 등록 50명 미래형 스몰 커뮤니티알파의 미래 라이프스타일 주거에 대한 개념 변화 / 기술 혁명이 가져올 테크 라이프 / 슬기로운 덕후생활5장 2030~2040년 그들의 철학과 노는 법 국경 없는 메타버스 월드컵에서 포르투갈을 응원하는 아이들 / 디지털 커뮤니티의 영향력 / 메타버스를 모르면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그들콘텐츠는 보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 소비와 생산이 동시에 / 구구절절 요청하기보다 그냥 만들어버린다? / 게임 산업의 변화도 이끄는 알파세대평균 대여섯 개의 직업을 갖는 아이들 직종을 끊임없이 바꾸는 세대 / 검색포털과 소셜미디어, 모든 정보와 지식을 평준화 / 여러 번 학교로 돌아가야 하는 세상알파세대 전문가 인터뷰 김상균, 양영모, 정유라, 이호 3부 어떻게 교육하고 소통할 것인가?6장 하이테크 시대의 하이터치 가이 챗GPT? 하이테크 하이터치의 시대다 포용력과 유연함이 만드는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 /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데?정서지능과 공감근육, 상위 1%의 학교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챗GPT의 등장 / 다시금 주목받는 학교A부터 Z까지 모두 융합이다 ‘융합=컨버전스’에 대한 이야기 / 융합적 사고는 왜 중요한가? / 알파세대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까?코딩학원은 보내면서 로블록스는 못하게 하는 엄마들 코딩교육 열풍이 불다 /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교육 스스로를 스토리텔링해야 커뮤니티 리더 수천수만 개로 쪼개질 커뮤니티의 시대 / 왜 기업들은 커뮤니티 리더를 원하는가?아름다움의 효용성이 높아지는 시대 IT기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인문학적 감성이 중요 / 상품의 미학은 부가가치가 아니라 본질 /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연습7장 알파세대와 소통하는 법 그래서 Z와는 뭐가 다른데? MZ세대 열풍과 세대별 차이 / 첫째, 메타버스와 AI스피커 알파세대의 친구 / 둘째, 콘텐츠를 대하는 방식 / 셋째, 그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들의 차이멤놀-모버실-휴먼 멀티모달의 페르소나 평행론을 이해하라 멤놀, 모버실, 베렝구어 / 몰입력, 순간의 설정 / 왕성한 정보력, 업에이저 그린슈머를 넘어 ESG철학을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 MZ세대의 친환경 철학 / ESG경영에 예민한 프로세스의 미학 / 세상의 중심이 ‘나’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알파세대 전문가 인터뷰 황보라, 이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