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목차 4
요약문 12
제1장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0
제1절 연구배경 20
1. 글로벌 미디어산업 변화 동향 20
2. 국내 유료방송시장 변화와 PP의 우려 21
3.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 24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7
1. 연구목표 27
2. 세부과제 도출 방향 28
3. 추진전략 및 방법 29
제2장 국내·외 PP 산업현황과 문제점 32
제1절 국내·외 미디어 및 PP산업 현황 32
1. 미디어 산업 격동의 배경 32
2. 국내외 방송미디어 시장현황 36
3.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확산 41
제2절 국내 채널사용사업자의 기능과 중요성 45
1. PP의 정의와 주요 기능 45
2. 국내 PP산업 동향 47
3. PP산업의 중요성 50
제3절 PP산업 규제 현황 53
1. 국내 PP 관련 주요 제도 53
2. PP 관련 정책의 흐름 56
3. 그간 PP 정책의 성과와 한계 63
4. PP산업의 문제점 69
제3장 해외 유료방송시장 현황 및 정책동향 73
제1절 미국 73
1. 방송사업자 진입 규제 동향 73
2. 채널사용사업자의 시장 진입 74
3. 채널사용사업자의 편성 규제 81
4. 플랫폼 사업자의 의무 송출 규정 87
5. 외주제작 관련 규정 90
6. 저작권의 귀속 및 수익의 배분 91
제2절 영국 93
1. 영국 방송 및 콘텐츠 산업 현황 93
2. PSB의 의무전송과 오프콤의 편성 규제 102
3. 외주제작과 프로그램 수익 분배 107
4. 외주제작에 따른 방송사와 제작사 간 저작권 문제 111
5. 최신의 채널 양도 양수 합병 사례 114
제3절 프랑스 116
1. SMA 제도적 실체와 산업 현황 116
2. 프로그램 제작 활동의 유형 117
3. 의무편성과 의무 제작 쿼터 122
4. 저작권 128
5. 정부의 지원정책 129
제4절 독일 134
1. 방송시장 현황 134
2. 유료PP시장 현황 135
3. 유료방송 채널현황 141
4. PP의 소유규제 144
5. 방송프로그램의 저작권유형과 재전송 비용 산정 149
제5절 일본 158
1. 방송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동향 158
2. 의무편성제도 프로그램 편성비율 등 관련 규정과 개선 방향 163
3. 외주제작 및 프로그램 수익분배 166
4. 저작권 귀속 168
제4장 국내 PP산업 규제개선 및 진흥방안 수립 171
제1절 사업자 인터뷰 결과 171
1. 인터뷰 개요 171
2. 주요 질문 내용 171
3. 인터뷰 대상자 특성 172
4. 인터뷰 결과 173
제2절 PP산업 진흥방향 및 비전 183
1. 진흥방향 183
2. 비전 및 목표 185
제3절 전략 및 세부 과제 186
1. 상생환경 조성 186
2. 시장 자율성 강화 192
3. 중소PP경쟁력 강화 197
4. PP산업 건강성 제고 202
제5장 홈쇼핑 제도 개선 및 상생협력 방안 마련 204
제1절 국내 홈쇼핑 시장 및 정책분석 204
1. 홈쇼핑 시장 개요 204
2. 홈쇼핑산업의 시장규모 205
제2절 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이슈 212
제3절 정책 개선방향 214
1.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의체 구성방향 214
2. 데이터 홈쇼핑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219
제6장 결론 221
제1절 요약 및 함의 221
1. 연구의 주요 내용 221
2. 연구가 갖는 의미 227
2절 기대효과 한계 230
참고문헌 233
〈부록〉 인터뷰 질문지 246
판권기 250
〈표 1-1〉 유료방송 인수합병 당시 예측된 시장 점유율 22
〈표 1-2〉 연령대별 주요 앱 사용시간 25
〈표 1-3〉 연구내용에 따른 추진전략 30
〈표 1-4〉 문헌분석 및 DB 자료 활용 31
〈표 2-1〉 유료방송사업자 M&A에 따른 시장점유율 변화 40
〈표 2-2〉 글로벌 OTT 사업자 개요 42
〈표 2-3〉 방송시장 내 일반PP 매출 비중 및 PP의 방송사업매출 현황 48
〈표 2-4〉 PP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 48
〈표 2-5〉 방송산업 종사자 현황 49
〈표 2-6〉 지상파와 PP산업 비교 50
〈표 2-7〉 국내 PP 관련 주요 제도 현황 53
〈표 2-8〉 10대 채널 소유 기업의 채널 개수 및 비율 54
〈표 2-9〉 유료방송사 의무편성채널 현황 55
〈표 2-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승인·등록 현황 57
〈표 2-11〉 PP 시장 추이 61
〈표 2-12〉 유료방송 서비스 ARPU 추이 70
〈표 2-13〉 PP산업 매출액 구분 71
〈표 3-1〉 2020년 7월 기준 영국 SVoD 서비스 이용료 97
〈표 3-2〉 BBC의 드라마 장르 요금표 109
〈표 3-3〉 2019년 TV 프로그램 장르별 방송 비율 및 시청률 119
〈표 3-4〉 장르별 시청각 프로그램 판매 현황(2009~2018년) 121
〈표 3-5〉 SMA(시청각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 의무 쿼터 이행 현황(2019) 126
〈표 3-6〉 CNC의 지원 분야 및 대상 129
〈표 3-7〉 유료채널 가입자 현황 136
〈표 3-8〉 저작권법에 따른 승인받은 저작권 관리단체 목록 150
〈표 3-9〉 ARD연합과 외주제작사 간 프로그램 재전송권리 분할 기준 153
〈표 3-10〉 VG Media의 요율표 156
〈표 3-11〉 주요 프로그램 제작회사 매출 추이 160
〈표 3-12〉 NHK의 프로그램 제작업무 위탁 상황 168
〈표 3-13〉 NHK 외주형태와 저작권 귀속 169
〈표 3-14〉 NHK 제작형태별 저작권 귀속 170
〈표 4-1〉 사업자 인터뷰 개요 171
〈표 4-2〉 인터뷰 대상자의 특성 172
〈표 3-3〉 PP에 적용되는 광고 규제 현황 195
〈표 4-4〉 주요국가의 세제지원 유형 200
〈표 4-5〉 영상콘텐츠 세제지원 주요내용 201
〈표 5-1〉 전체 홈쇼핑 사업자 현황 205
〈표 5-2〉 홈쇼핑 취급고 추이(2014~2018) 206
〈표 5-3〉 홈쇼핑사업자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2015~2019) 208
〈표 5-4〉 홈쇼핑 송출수수료 추이(2015~2019) 209
〈표 5-5〉 유료방송 플랫폼별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2015~2019) 211
〈표 5-6〉 협의체 모델 비교 218
[그림 1-1] 국내 PP산업에 대한 SWOT 23
[그림 1-2] 유튜브 이용 목적별 분류 25
[그림 1-3] 연구의 비전과 목표 27
[그림 1-4] 본 연구의 추진 체계 29
[그림 1-5] 연구협력반 구성 및 운영 방안 31
[그림 2-1] 국내 출생 및 사망자 추이 33
[그림 2-2] 글로벌 OTT 시장 규모(좌)와 OTT와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우) 37
[그림 2-3] 방송사업자 매출추이 및 매출 구성 비율 39
[그림 2-4] 국내 OTT서비스 현황 43
[그림 2-5] PP의 역할 및 관계 46
[그림 2-6] 방송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46
[그림 2-7] 일반PP 매출 구성 현황 47
[그림 2-8] VOD와 OTT 이용률, 성별 및 직업별 이용 특성 51
[그림 2-9] PP의 새로운 포맷 사례 52
[그림 3-1] 영국의 SVoD 가입 현황(House of Lords, 2019:9) 96
[그림 3-2] PSB 일일 평균 시청시간(Ofcom, 2019a: 4) 98
[그림 3-3] 16세 이상 시청행태 99
[그림 3-4] 16세~34세 시청행태 99
[그림 3-5] BBC가 추산한 2020년 콘텐츠(프로그램) 제작비 규모 비교 100
[그림 3-6] 시사 프로그램 연간 할당량(Quota)과 실적 비교(Ofcom, 2019b) 103
[그림 3-7] 국내 및 국제 뉴스 프로그램 연간 할당량과 실적 비교(Ofcom, 2019b) 103
[그림 3-8] 오리지널 콘텐츠 할당량과 실적 비교(Ofcom, 2019b) 104
[그림 3-9] 영국 스마트 TV의 어플리케이션 예시 106
[그림 3-10] 독립제작 할당량과 실제 실적 비교(Ofcom, 2019b) 108
[그림 3-11] HETV 세금 감면 프로그램 시간 증가 추이(2014-2019) 110
[그림 3-12] 2010년부터 2018년 사이 세대별 BBC 도달률 감소 추이(Ofcom, 2019) 112
[그림 3-13] 미디어 그룹별 시청각 프로그램 투자 현황(2018, 2019년) 120
[그림 3-14] 월별 유료채널 시청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2018~2019년 상반기) 137
[그림 3-15] 독일 SO분포 현황 138
[그림 3-16] Vodafone의 케이블방송상품 채널목록 142
[그림 3-17] PŸUR의 케이블방송상품 채널목록 143
[그림 3-18] 일본 방송산업 시장규모 추이 158
[그림 3-19] 방송프로그램제작업 매출 추이 160
[그림 3-20] 유료 동영상전송 시장규모 추이 161
[그림 3-21] 사업자별 방송콘텐츠 수출액 추이(2018년도) 162
[그림 3-22] 방송콘텐츠 수출액 추이 162
[그림 3-23] NHK 종합TV의 프로그램 편성비율(2020년 편성계획) 165
[그림 3-24] 방송콘텐츠 하청구조 166
[그림 4-1] 본 연구의 비전 및 목표와 세부전략과제 185
[그림 5-1] 전체 취급고 대비 방송 및 모바일 취급고 비율 207
[그림 5-2] 방송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비중(2015~2019)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