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조사개요 10
1.1. 조사배경 및 범위 11
1.2. 조사목적 및 필요성 13
1.3. 조사대상 및 방법 14
1.4. 조사흐름도 16
2. 학교문화재교육의 정의 및 측정 17
2.1. 학교문화재교육의 개념 및 정의 18
2.2. 선행연구 검토 및 측정지표 개발 27
3. 학교문화재교육 실태조사 32
3.1. 조사개요 33
3.2. 조사항목 43
3.3. 조사결과 44
3.4. 심층분석 152
4. 학교문화재교육 질적조사 162
4.1. 조사개요 163
4.2. 조사결과 166
4.3. 시사점 175
5. 결론 및 정책제언 182
5.1. 결과요약 183
5.2. 정책제언 191
5.3. 향후과제 203
참고문헌 206
[부록 1] 설문조사지 208
[부록 2]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조사매뉴얼 231
[부록 3] 사회문화재교육 심층조사 결과 245
[부록 4] 2022년 학교문화재교육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257
판권기 260
〈표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21
〈표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22
〈표 3〉 현장체험학습 구분 23
〈표 4〉 초등학교 학교문화재교육 예시 26
〈표 5〉 중학교 학교문화재교육 예시 26
〈표 6〉 문화재교육 관련 선행연구 27
〈표 7〉 실태조사 관련 선행연구 28
〈표 8〉 학교문화재교육 실태 측정지표 30
〈표 9〉 모집단 현황 34
〈표 10〉 모비율 추정에 대한 표본오차(예상) 35
〈표 11〉 시도별 표본배분 현황(학교 수) 36
〈표 12〉 가중 적용 전/후 표본 수 40
〈표 13〉 응답자 특성_초등학교 41
〈표 14〉 응답자 특성_중학교 42
〈표 15〉 조사 항목 43
〈표 16〉 문화재교육 필요성_초등학교 45
〈표 17〉 문화재교육 필요성_중학교 46
〈표 18〉 가장 효과적인 문화재교육 실시 교육과정_초등학교 48
〈표 19〉 가장 효과적인 문화재교육 실시 교육과정_중학교 49
〈표 20〉 문화재교육 중점 학습 방안_초등학교 51
〈표 21〉 문화재교육 중점 학습 방안_중학교 52
〈표 22〉 문화재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_초등학교 54
〈표 23〉 문화재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_초등학교(계속) 55
〈표 24〉 문화재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_중학교 56
〈표 25〉 문화재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_중학교(계속) 57
〈표 26〉 최근 5년 이내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유무 59
〈표 27〉 교육연수 주관 기관_초등학교 61
〈표 28〉 교육연수 주관 기관_중학교 62
〈표 29〉 향후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참여 의향 유무 64
〈표 30〉 효과적인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방식_초등학교 66
〈표 31〉 효과적인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방식_중학교 67
〈표 32〉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도_초등학교 69
〈표 33〉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지원 의향_초등학교 70
〈표 34〉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도_중학교 72
〈표 35〉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지원 의향_중학교 73
〈표 36〉 문화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_초등학교 74
〈표 37〉 문화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_중학교 75
〈표 38〉 문화재 관련 학습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과_초등학교 77
〈표 39〉 문화재 관련 학습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과_중학교 79
〈표 40〉 교과에 편성된 문화재 관련 수업 실시 어려움 유무 81
〈표 41〉 문화재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_초등학교 83
〈표 42〉 문화재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_중학교 84
〈표 43〉 문화재를 소재로 한 교과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또는 계획 유무 86
〈표 44〉 연계교육 미운영 이유_초등학교 88
〈표 45〉 연계교육 미운영 이유_중학교 89
〈표 46〉 연계 교과목_초등학교 91
〈표 47〉 연계 교과목_중학교 93
〈표 48〉 연계교육 연간 횟수 및 시수 95
〈표 49〉 연계수업 운영방법_초등학교 97
〈표 50〉 연계수업 운영방법_중학교 98
〈표 51〉 교과 및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문화재교육 충분성_초등학교 100
〈표 52〉 교과 및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문화재교육 충분성_중학교 101
〈표 53〉 자율활동 중 문화재 관련 활동 시수 103
〈표 54〉 문화재 관련 동아리 유무 105
〈표 55〉 문화재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_초등학교 107
〈표 56〉 문화재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_중학교 108
〈표 57〉 문화재 학습 탐방 동아리 수_초등학교 110
〈표 58〉 문화재 학습 탐방 동아리 수_중학교 112
〈표 59〉 동아리 학생 수_초등학교 114
〈표 60〉 동아리 학생 수_중학교 116
〈표 61〉 동아리 활동 외부 강사 참여('있음' 비율)_초등학교 118
〈표 62〉 동아리 활동 외부 강사 참여('있음' 비율)_중학교 119
〈표 63〉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없는 이유_초등학교 121
〈표 64〉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없는 이유_중학교 122
〈표 65〉 운영 중인 자유학년/학기제 124
〈표 66〉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재관련 수업 수 126
〈표 67〉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재관련 수업 운영 어려움 128
〈표 68〉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재관련 수업 운영 어려움 129
〈표 69〉 문화재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 학습 시행 혹은 시행 계획_초등학교 131
〈표 70〉 문화재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 학습 시행 혹은 시행 계획_중학교 133
〈표 71〉 시행했거나 예정인 문화재 현장체험 학습 장소_초등학교 135
〈표 72〉 시행했거나 예정인 문화재 현장체험 학습 장소_중학교 136
〈표 73〉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_초등학교 138
〈표 74〉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_중학교 139
〈표 75〉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유무 141
〈표 76〉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수 143
〈표 77〉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145
〈표 78〉 방과후학교 중 시행 중인 활동_초등학교 147
〈표 79〉 방과후학교 중 시행 중인 활동_중학교 148
〈표 80〉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문화재 관련 프로그램이 없는 이유_초등학교 150
〈표 8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문화재 관련 프로그램이 없는 이유_중학교 151
〈표 82〉 학교 문화재교육 필요성 152
〈표 83〉 가장 효과적인 학교 문화재교육 실시 과정 153
〈표 84〉 학교 문화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3순위 합, 복수응답 %) 154
〈표 85〉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및 향후 참여 의향 154
〈표 86〉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주관 기관(복수응답 %) 154
〈표 87〉 문화재청 지원 사업 인지도 대비 참여 의향 지수 비교 156
〈표 88〉 초등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재 학습 현황(3순위 합, 복수응답 %) 157
〈표 89〉 중등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재 학습 현황(3순위 합, 복수응답 %) 157
〈표 90〉 문화재 관련 교과 간 연계 교육 운영 비율 158
〈표 91〉 문화재 관련 동아리 유형 158
〈표 92〉 문화재 관련 현장체험 학습 운영 현황 159
〈표 93〉 교사 문화재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분석 161
〈표 94〉 심층조사 대상자 163
〈표 95〉 질적조사 주요 질문 내용 164
〈표 96〉 2022년도 교원 문화유산 직무연수 교육과정 196
〈표 97〉 교원 문화유산 직무연수 교육과정 개선방향(예시) 197
〈표 98〉 지역화 교과서의 의미 및 사례 200
〈표 99〉 강원문화예술교육 실무협의회 운영 202
〈표 100〉 국민 문화예술교육 조사 204
[그림 1] 조사흐름도 16
[그림 2] 자유학기 활동 운영 개요 23
[그림 3] 조사 설계 33
[그림 4] 문화재교육 필요성 44
[그림 5] 가장 효과적인 문화재교육 실시 교육과정 47
[그림 6] 문화재교육 중점 학습 방안 50
[그림 7] 문화재교육 활성을 위해 필요한 것 53
[그림 8] 최근 5년 이내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경험 유무 58
[그림 9] 교육연수 주관 기관 60
[그림 10] 향후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참여 의향 유무 63
[그림 11] 효과적인 문화재 관련 교사 연수 방식 65
[그림 12]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 초등학교 68
[그림 13]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 중학교 71
[그림 14] 문화재 관련 학습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과 - 초등학교 76
[그림 15] 문화재 관련 학습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과 - 중학교 78
[그림 16] 교과에 편성된 문화재 관련 수업 실시 어려움 유무 80
[그림 17] 문화재교육 실시가 어려운 이유 82
[그림 18] 문화재를 소재로 한 교과 간 연계교육 운영 경험 또는 계획 유무 85
[그림 19] 연계교육 미운영 이유 87
[그림 20] 연계 교과목 - 초등학교 90
[그림 21] 연계 교과목 - 중학교 92
[그림 22] 연계교육 연간 횟수 및 시수 94
[그림 23] 연계수업 운영방법 96
[그림 24] 교과 및 연계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는 문화재교육 충분성 99
[그림 25] 자율활동 중 문화재 관련 활동 시수 102
[그림 26] 문화재 관련 동아리 유무 104
[그림 27] 문화재 관련 동아리 활동 유형 106
[그림 28] 문화재 학습 탐방 동아리 수 - 초등학교 109
[그림 29] 문화재 학습 탐방 동아리 수 - 중학교 111
[그림 30] 동아리 학생 수 - 초등학교 113
[그림 31] 동아리 학생 수 - 중학교 115
[그림 32] 동아리 활동 외부 강사 참여('있음' 비율) 117
[그림 33]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동아리가 없는 이유 120
[그림 34] 운영 중인 자유학년/학기제 123
[그림 35]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재관련 수업 수 125
[그림 36]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재관련 수업 운영 어려움 127
[그림 37] 문화재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 학습 시행 혹은 시행 계획 - 초등학교 130
[그림 38] 문화재교육 활동을 위한 현장체험 학습 시행 혹은 시행 계획 - 중학교 132
[그림 39] 시행했거나 예정인 문화재 현장체험 학습 장소 134
[그림 40] 원격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137
[그림 41]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유무 140
[그림 42]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수 142
[그림 43] 방과후학교 중 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144
[그림 44] 방과후학교 중 시행 중인 활동 146
[그림 4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문화재 관련 프로그램이 없는 이유 149
[그림 46] 현재 및 향후 문화재교육 중점 영역 153
[그림 47]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인지도 155
[그림 48] 문화재 관련 학교 지원 사업 향후 의향 156
[그림 49] 코드 목록 예 165
[그림 50] Code Cloud 165
[그림 51] 학교 현장을 둘러싼 전반적인 상황 모형 166
[그림 52]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 인터뷰 내용 비교 174
[그림 53] 정책제언 도식화 191
[그림 54] 디지털 플랫폼 잇다(ITDA) 192
[그림 55] 어린이ㆍ청소년 문화재청 홈페이지 193
[그림 56] 문화재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194
[그림 57] 문화재청 교구재 예시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