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참여 연구진 3
요약문 4
목차 17
제1장 연구의 개요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8
3. 연구의 수행방법 및 절차 30
제2장 골목문화 동향 및 기초조사 34
1. 코로나19 시대 소비행태 진단 34
1.1. 코로나19 이후 소비행태 변화 34
1.2. 코로나19 이후 리테일 트렌드 35
1.3. 코로나19 이후 상권의 변화 38
2. 오프라인 골목시장의 트렌드 변화 40
2.1. 골목상권의 개념적 정의 40
2.2. 새로운 골목상권의 등장 42
2.3. 새로운 골목상권의 변화과정 44
3. MZ세대의 로컬 지향 정책 및 사례 조사 45
3.1.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정책 45
3.2.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사례 49
3.3. 국내사례분석 : 부산시 52
제3장 인천지역 로컬 지향 사업 실태조사 62
1. 차세대 로컬 수요조사 62
1.1. 수요조사 방법 62
1.2. 수요조사 결과 63
2. 로컬 자원 조사 99
2.1. 인천시 주요 관광자원 99
2.2. 인천시 문화자원 100
2.3. 인천시 산업자원 101
3. 지역거점 골목상권으로서의 공간 발굴조사 103
3.1. 인천 상권의 형성 103
3.2. 인천 상권의 유형 및 특징 103
3.3. 인천 골목상권 공간 발굴 104
제4장 인천형 로컬 지향 사업화 전략 및 사업 발굴 136
1. 로컬 지향 사업화 범위 및 내용 검토 136
1.1. 인천지역 상권 현황 136
1.2. 차세대 미래상권 형성을 위한 인천지역의 강점 136
1.3. 인천지역 상권의 약점 138
2. 사업목표 설정 및 사업화 의견수렴 139
2.1. 전략의 기본방향 139
2.2. 전략의 실천방안 139
2.3. 인천시 도시브랜딩과 골목상권의 브랜딩 제고방안 145
3. 인천형 로컬 지향 사업화 의견수렴 148
3.1. 주요 로컬 활동가 심층인터뷰 148
3.2. 주요 골목상권 관련 심층인터뷰 158
4. 지속가능한 로컬 지향 사업모델 발굴 171
4.1. 사업화 모델 1단계: 가치창조 171
4.2. 사업화 모델 2단계: 가치전달 및 제공 171
4.3. 중구 개항로 미래상권 사업화 모델 172
제5장 사업운영 및 관리방안 178
1. 사업추진에 따른 현안사항 검토 178
1.1. 골목상권 활성화 조례제정 178
1.2. 골목상권 지구지정 178
1.3. 차세대 미래펀드 조성 178
1.4. 골목상권 기본 인프라 및 공공 공간 조성 179
2. 자영업 역량 지원 및 커뮤니티 체계 제시 179
2.1. 골목상권지원센터 운영 179
2.2. 골목길 거버넌스 조직 및 운영 181
2.3. 골목상권 스마트화 시스템 구축 182
부록 186
참고문헌 186
연구방법론 188
인천시 주요 관광자원 리스트 189
인천시 문화자원 리스트 216
인천시 노포 리스트 225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27
설문지 232
판권기 240
〈표 2-1〉 전국 로컬크리에이터 분포 46
〈표 2-2〉 인천 로컬크리에이터 현황 47
〈표 2-3〉 2022년 유형별 선정 현황 49
〈표 2-4〉 2021년 유형별 선정 현황 50
〈표 2-5〉 2020년 유형별 선정 현황 51
〈표 3-1〉 인천시 주요 방문 관광지 76
〈표 3-2〉 골목상권의 장소적 이미지 78
〈표 3-3〉 골목상권 인지도 79
〈표 3-4〉 방문한 골목상권에서의 주요활동 81
〈표 3-5〉 인천시 주요 관광자원 99
〈표 3-6〉 인천시 문화재 현황 101
〈표 3-7〉 인천시 노포 지역별 현황 101
〈표 3-8〉 인천시 노포 업종별 현황 102
〈표 3-9〉 인천시 노포 연도별 현황 102
〈표 3-10〉 인천 상권의 현황 103
〈표 3-11〉 인천 상권의 유형 및 특성 104
〈표 4-1〉 인더로컬 협동조합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48
〈표 4-2〉 개항로 프로젝트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52
〈표 4-3〉 COSMO 40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58
〈표 4-4〉 건축재생공방 옹노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62
〈표 4-5〉 일취월장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65
〈표 4-6〉 인천맥주 로컬지향 자원 현장조사 요약 169
〈그림 1-1〉 연구의 대상지 : 인천시 원도심의 주요 골목상권 29
〈그림 1-2〉 연구흐름도 30
〈그림 2-1〉 코로나19 확진자수와 소매 및 여가시설 인구이동 추이 34
〈그림 2-2〉 민간소비 증감률 추이 35
〈그림 2-3〉 팬데믹이 바꾼 리테일 트렌드 36
〈그림 2-4〉 2020년 상품군별 판매액지수 증감률 38
〈그림 2-5〉 서울 6대 상권 공실률 39
〈그림 2-6〉 상권별 매출 증감률 40
〈그림 2-7〉 골목상권 및 골목점포 개념 41
〈그림 2-8〉 서울시 새로운 골목상권의 확산 42
〈그림 2-9〉 주요상권 형태별 특징 43
〈그림 2-10〉 창조도시로 진화 및 발전하는 새로운 골목상권 44
〈그림 2-11〉 2022년 선정 주요과제 49
〈그림 2-12〉 2021년 선정 주요과제 50
〈그림 2-13〉 2020년 선정 주요과제 51
〈그림 2-14〉 전포동 위치도 52
〈그림 2-15〉 전리단길 골목길 전경 53
〈그림 2-16〉 전포공구길 스토리텔링 공모전 54
〈그림 2-17〉 보수동 위치도 55
〈그림 2-18〉 보수동 책방골목 전경 56
〈그림 2-19〉 해운대 해리단길 위치도 57
〈그림 2-20〉 해리단길 거리전경 58
〈그림 2-21〉 해리단길의 추진방향 59
〈그림 3-1〉 유행패션 호감의 중요도 63
〈그림 3-2〉 트렌드의 중요도 64
〈그림 3-3〉 유행 민감의 중요도 64
〈그림 3-4〉 존재감의 중요도 65
〈그림 3-5〉 DIY 선호의 중요도 65
〈그림 3-6〉 수공예 선호의 중요도 66
〈그림 3-7〉 일상생활 물건제작의 중요도 66
〈그림 3-8〉 제작 욕구의 중요도 67
〈그림 3-9〉 스릴의 중요도 67
〈그림 3-10〉 흥분에 대한 갈망의 중요도 68
〈그림 3-11〉 흥미의 중요도 68
〈그림 3-12〉 도전의 중요도 69
〈그림 3-13〉 리더 역할의 중요도 69
〈그림 3-14〉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도 70
〈그림 3-15〉 지식인의 중요도 70
〈그림 3-16〉 조언의 중요도 71
〈그림 3-17〉 정보습득의 중요도 71
〈그림 3-18〉 일에 대한 몰입의 중요도 72
〈그림 3-19〉 학습에 대한 열정의 중요도 72
〈그림 3-20〉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요약 73
〈그림 3-21〉 인천시에 대한 장소적 이미지에 대한 워드클라우드 분석 74
〈그림 3-22〉 인천시와 가장 어울리는 도시 이미지 75
〈그림 3-23〉 인천광역시 방문여부 및 방문의 주목적 75
〈그림 3-24〉 최근 방문한 골목상권 81
〈그림 3-25〉 골목상권의 주요활동 간 연관성 분석 82
〈그림 3-26〉 골목상권의 주요활동 간 연관성 규칙 83
〈그림 3-27〉 골목상권에 대한 정보습득 경로 84
〈그림 3-28〉 골목상권 방문 요일 84
〈그림 3-29〉 골목상권 방문 교통수단 85
〈그림 3-30〉 골목상권 방문 시 동행인 85
〈그림 3-31〉 골목상권 방문 시 평균 사용금액 86
〈그림 3-32〉 경관 조성물의 중요도 87
〈그림 3-33〉 경관 관찰의 중요도 87
〈그림 3-34〉 야간경관의 중요도 88
〈그림 3-35〉 건축물 전면 디자인의 중요도 88
〈그림 3-36〉 브랜드 입점의 중요도 89
〈그림 3-37〉 유사 속성 점포 밀집의 중요도 89
〈그림 3-38〉 상업시설 규모의 중요도 90
〈그림 3-39〉 F&B 다양성의 중요도 90
〈그림 3-40〉 길거리 문화의 중요도 91
〈그림 3-41〉 문화행사의 중요도 91
〈그림 3-42〉 특별 점포의 중요도 92
〈그림 3-43〉 수공예 점포의 중요도 92
〈그림 3-44〉 지역체험 점포의 중요도 93
〈그림 3-45〉 랜드마크의 중요도 93
〈그림 3-46〉 지역브랜드 점포의 중요도 94
〈그림 3-47〉 전통 점포의 중요도 94
〈그림 3-48〉 SNS 방문후기의 중요도 95
〈그림 3-49〉 SNS 노출의 중요도 95
〈그림 3-50〉 미디어 노출의 중요도 96
〈그림 3-51〉 개인 네트워크 내 인적교류의 중요도 96
〈그림 3-52〉 심야버스 운영의 중요도 97
〈그림 3-53〉 다양한 교통수단의 중요도 97
〈그림 3-54〉 지하철역의 중요도 98
〈그림 3-55〉 주차공간의 중요도 98
〈그림 3-56〉 코스모40 위치도 및 전경사진 105
〈그림 3-57〉 서구 가좌동 대상지 변화과정 106
〈그림 3-58〉 서구의 공실률(2022년 8월 현재) 107
〈그림 3-59〉 서구의 폐업신고수(2022년 8월 현재) 107
〈그림 3-60〉 서구의 음식점 및 주점업 업소 현황 108
〈그림 3-61〉 서구의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업소 현황 108
〈그림 3-62〉 서구의 월 유동 인구수 변화(8월 기준) 109
〈그림 3-63〉 서구의 성별, 연령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09
〈그림 3-64〉 서구의 요일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10
〈그림 3-65〉 서구의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10
〈그림 3-66〉 서구의 사업규모별 매출비중 111
〈그림 3-67〉 서구의 지역내외 소비품목 비중 111
〈그림 3-68〉 문화의 거리와 평리단길 일대 위치도 및 평리단길 야경모습 112
〈그림 3-69〉 부평 상권 형성 과정 113
〈그림 3-70〉 부평구의 공실률(2022년 8월 현재) 114
〈그림 3-71〉 부평구의 폐업신고수(2022년 8월 현재) 114
〈그림 3-72〉 부평구의 음식점 및 주점업 업소 현황 115
〈그림 3-73〉 부평구의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업소 현황 115
〈그림 3-74〉 부평구의 월 유동 인구수 변화(8월 기준) 116
〈그림 3-75〉 부평구의 성별, 연령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16
〈그림 3-76〉 부평구의 요일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17
〈그림 3-77〉 부평구의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17
〈그림 3-78〉 부평구의 사업규모별 매출비중 118
〈그림 3-79〉 부평구의 지역내외 소비품목 비중 118
〈그림 3-80〉 남동구 상권 위치도 및 구월동 로데오거리 모습 119
〈그림 3-81〉 남동구의 공실률(2022년 8월 현재) 120
〈그림 3-82〉 남동구의 폐업신고수(2022년 8월 현재) 121
〈그림 3-83〉 남동구의 음식점 및 주점업 업소 현황 121
〈그림 3-84〉 남동구의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업소 현황 122
〈그림 3-85〉 남동구의 월 유동 인구수 변화(8월 기준) 122
〈그림 3-86〉 남동구의 성별, 연령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23
〈그림 3-87〉 남동구의 요일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23
〈그림 3-88〉 남동구의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24
〈그림 3-89〉 남동구의 사업규모별 매출비중 124
〈그림 3-90〉 남동구의 지역내외 소비품목 비중 125
〈그림 3-91〉 중구 개항로 입지현황 및 골목길 모습 126
〈그림 3-92〉 중구의 공실률(2022년 8월 현재) 128
〈그림 3-93〉 중구의 폐업신고수(2022년 8월 현재) 129
〈그림 3-94〉 중구의 음식점 및 주점업 업소 현황 129
〈그림 3-95〉 중구의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업소 현황 129
〈그림 3-96〉 중구의 월 유동 인구수 변화(8월 기준) 130
〈그림 3-97〉 중구의 성별, 연령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30
〈그림 3-98〉 중구의 요일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31
〈그림 3-99〉 중구의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황(2022년 8월) 131
〈그림 3-100〉 중구의 사업규모별 매출비중 132
〈그림 3-101〉 중구의 지역내외 소비품목 비중 132
〈그림 4-1〉 인천 골목상권 공간 발굴 결과 주요요약 137
〈그림 4-2〉 녹지축으로 연결된 골목상권 활성화 계획안 141
〈그림 4-3〉 연트럴 파크에 조성된 녹지공간과 쉼공간 142
〈그림 4-4〉 연트럴 파크의 야경모습 - 가로수를 따라 은은하게 설치된 가로등 142
〈그림 4-5〉 개항로프로젝트: 노포와의 협업을 통한 개성 있는 골목상권 조성 143
〈그림 4-6〉 성수동: '붉은 벽돌'을 모티브로 골목길에 통일된 골목경관 정비 147
〈그림 4-7〉 인더로컬 협동조합 주된 활동 150
〈그림 4-8〉 개항로 프로젝트 유휴공간 재생사업 155
〈그림 4-9〉 노포 협업 사례 156
〈그림 4-10〉 COSMO 40 주변으로 형성된 로컬 크리에이터 문화공간 160
〈그림 4-11〉 개항로 골목상권 사업화 모델 174
〈그림 5-1〉 부산 해리단길의 공식인스타그램 180
〈그림 5-2〉 안양시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 사례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