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중동지역과의 고등교육 협력을 위한 시각?_명순구 / 15사우디아라비아?_김종도 Ⅰ. 들어가는 말 / 21 Ⅱ. 사우디아라비아의 교육 약사와 제도 / 25 1. 취학 전 교육과정 / 30 2. 초등학교 교육과정 / 30 3. 중학교 교육과정 / 31 4. 고등학교 교육과정 / 31 5. 고등교육과정 / 32 Ⅲ. 고등교육 현황 / 34 Ⅳ. 고등교육분야의 협력방안 / 40 1.기존협력 / 41 2.협력방안 / 44오?만?_김재희 Ⅰ. 오만 개황 / 50 Ⅱ. 오만 교육 현황 / 51 1. 오만 교육 정책 / 51 2. 고등교육제도 현황 / 52 3. 오만 교육 개혁 / 53 4. 해외 유학생 현황 / 53 Ⅲ. 오만 대학교 현황 / 54 1. 술탄 카부스 대학교(SULTAN QABOOS UNIVERSITY: SQU) / 55 2. 오만 독일 공과 대학(German University of Technology in Oman: GUTECH) / 56 3. 중동 칼리지(Middle East College: MEC) / 56 4. 니즈와 대학교(University of Nizwa: UoN) / 57 5. 자흐라 여자대학교(Al Zahra College for Women: ZCW) / 59 Ⅳ. 한국-오만 간 교육 교류 현황 / 60 1. 한국-술탄 카부스 대학교와의 교류 협력(2016.08) / 60 2. 중동 칼리지와 한양대학교 간 교환학생 프로그램(2019) / 60 3. 오만 한국문화클럽-국내 대학교 간 민간교류 협력(2017) / 61 Ⅴ. 한국-오만 간 교육 협력 증진을 위한 제언 / 62 1. 한국-오만 대학교 간 교류 협력 확대 / 62 2. 양국 인적교류 협력 확대 / 63 3. 오만 온라인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 수출 협력 / 64 4. 오만 신재생에너지산업 연구 협력 / 65 5. 국내기업-오만 대학교 간 산학협력 / 65 6. 오만 온라인교육 시스템 개선 협력 / 66 Ⅵ. 결 론 / 67UAE(아랍에미리트)?_김재희 Ⅰ. UAE 대학교육 현황 / 70 1. UAE 교육 정책 추진 배경 / 70 2. 교육 이니셔티브 / 72 3. UAE 교육정책 / 74 4. 해외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시행책 / 75 Ⅱ. UAE 대학 현황 / 75 1. UAE 대학의 강점 / 75 2. UAE 대학 정보 / 75 Ⅲ. UAE 주요 대학의 한국 기관(대학, 연구소, 기업 등)과의 교류 현황 / 80 Ⅳ. 한국 학생 교류를 위한 UAE 내 추천 대학교 / 81 1. UAE 석유대학(The Petroleum Institute) / 81 2. MBZUAI(Mohamed bin Zayed Univers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 82 Ⅴ. 시사점 / 82 1. 한국의 UAE 교육 분야 관련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참여 / 83 2. 한-UAE 간 교육분야 협력대상 확대의 필요성 / 84 3. _한국 학생들의 UAE 석유대학교(PI) 등 전문 교육기관으로 진출 확대의 필요성 / 85 4. _UAE 교육 기자재 시장 내 유망한 ICT 기술과 융합된 스마트 교육 시스템 협력 강화의 필요성 / 85 5.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와 관련 교육 확대의 필요성 / 86 6. UAE 교원 역량개발 참여 / 86 7. UAE 학생들의 국내 대학 유치 및 산학협력 확대 / 87쿠웨이트?_김재희 Ⅰ. 쿠웨이트 개황 / 89 Ⅱ. 쿠웨이트 교육 정책 / 90 1. 쿠웨이트 교육 목표 / 90 2. 쿠웨이트 교육 소관 부처 / 91 Ⅲ. 쿠웨이트 대학교 현황 / 93 1. American University of the Middle East(AUM) / 99 2. Gulf University for Science and Technology (GUST) / 100 3. Kuwait University(KU) / 100 4. 자비르 알아흐마드 대학교 / 102 5. Arab Open University in Kuwait / 102 6. 기타 대표적인 교육 기관: 공공교육청(PAAET) / 103 Ⅳ. 한-쿠웨이트 산학 교류 현황 / 104 사례 1. 목포해양대학교-쿠웨이트 정부 / 104 사례 2. BNF테크놀로지-쿠웨이트 대학 / 104 사례 3. 한양대 PAAET(The Public Authority for Applied Education and Training) 산하 쿠웨이트센터 설립 / 104 Ⅴ. 시사점 / 105 1. 쿠웨이트 교육 발전을 위한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 / 105 2. 쿠웨이트 스마트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확대에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 / 106 3. 쿠웨이트 정부 국비장학생 활용 확대 / 107 4.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의 확대 / 108 5. 국내 대학과 쿠웨이트 대학과의 협력 확대 / 109튀르키예?_이양희 Ⅰ. 서 언 / 113 Ⅱ. 튀르키예의 초·중등교육 현황 / 114 Ⅲ. 튀르키예의 고등교육 현황 / 117 Ⅳ. 튀르키예의 대학 및 유학생 현황 / 120 Ⅴ. 한국-튀르키예의 고등교육 협력 현황 및 방안 / 125 1. 한국-튀르키예 대학 간 협력 / 125 2. 연구 및 학술 분야 협력 방안 / 129 3. 산학협력 방안 / 130Ⅵ. 제 언 / 132이스라엘?_성일광 Ⅰ. 이스라엘 고등교육 시스템 / 135 1. 인문과학(단수전공) / 140 2. 사회과학(단수전공) / 140 3. 수학 및 자연과학(단수전공) / 140 Ⅱ. 이스라엘 주요 대학 / 143 1. 히브리대학 / 143 2. 테크니온공과대학 / 146 3.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 / 150 4. 바르일란 대학교 / 151 5. 텔아비브 대학교 / 151 6. 하이파 대학교 / 156 7.벤구리온 대학교 / 156 8. 개방 대학교 / 157 Ⅲ. 이스라엘 유학생 현황 / 157 Ⅳ. 산학 협력 / 158이?란?_박현도 Ⅰ. 이란 교육 현황 / 163 1. 초중고 교육 / 165 2. 콘쿠르(대학입학자격시험) / 166 3. 성적 평가 / 168 4. 대학교육 / 168 Ⅱ. 이란의 대학 / 169 Ⅲ. 경제난과 대학교육 위기 / 171 Ⅳ. 고등 교육 협력 방안 / 173카타르?_박현도 Ⅰ. 들어가는 말 / 181 Ⅱ. 카타르의 교육제도와 현황 / 183 Ⅲ. 카타르의 국가비전 2030과 고등교육 / 186 Ⅳ. 고등 교육 협력 방안 /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