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조사 개요 18
1. 조사 목적 19
2. 조사 설계 20
3. 조사 경과 23
4. 응답률 24
5. 주요 조사 내용 26
6. 자료 분석 및 해석 시 유의사항 29
제2장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전수조사 30
1. 응답자 특성 31
2. 활동률 33
3. 자격증 취득 36
4. 활동 현황 42
5. 코로나19 영향 106
제3장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활동 현황 표본조사 110
1. 응답자 특성 111
2. 자격증 취득 112
3. 활동 현황 122
4. 처우에 대한 인식 138
5. 한국어교원 만족도 142
6. 구직 및 해외 활동 151
7. 자유 응답 171
제4장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전수조사 175
1. 응답기관 특성 176
2. 한국어 교육 현황 177
3. 학습자 현황 194
4. 한국어교원 현황 199
5. 자유 응답 205
제5장 정성조사 206
1. 조사 개요 207
2. 주요 내용 및 시사점 208
제6장 요약 및 시사점 210
1. 주요 결과 요약 211
2. 시사점 218
[부록] 설문지 224
판권기 252
[표 1-1]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대상 조사 설계 21
[표 1-2] 한국어 교육기관 실태조사 설계 22
[표 1-3]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대상 조사 경과 23
[표 1-4] 한국어 교육기관 실태조사 경과 23
[표 1-5]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전수조사 응답률 24
[표 1-6]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활동률 표본조사 응답률 24
[표 1-7] 한국어 교육기관 전수조사 응답률 25
[표 1-8]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전수조사 내용 26
[표 1-9]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활동 현황 표본조사 내용 27
[표 1-10] 한국어 교육기관 전수조사 내용 28
[표 2-1] 응답자 특성_전수조사 31
[표 2-2] 응답자 특성_활동률 표본조사 32
[표 2-3]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활동률 34
[표 2-4] 최초 취득 급수 및 현재 급수_교차표 36
[표 2-5] 최초 취득 급수 37
[표 2-6] 현재 급수 38
[표 2-7] 한국어교원 자격증(3급) 취득 방법 40
[표 2-8] 한국어교원 자격증(2급) 취득 방법 41
[표 2-9] 활동 기간 43
[표 2-10] 활동 기간(계속) 44
[표 2-11] 활동 기관 수 46
[표 2-12] 활동 기관 수(계속) 47
[표 2-13] 활동 기관 유형_국내(1) 49
[표 2-14] 활동 기관 유형_국내(2) 50
[표 2-15] 활동 기관 유형_해외(1) 51
[표 2-16] 활동 기관 유형_해외(2) 52
[표 2-17]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내 대학 55
[표 2-18]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내 대학부설기관 56
[표 2-19]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가 기관/지자체 57
[표 2-20]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가족센터 58
[표 2-21]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사회통합프로그램 59
[표 2-22]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외국인노동자센터 60
[표 2-23]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내 유초중고 61
[표 2-24]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내 사설 학원 62
[표 2-25]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국내 기타 63
[표 2-26]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대학 66
[표 2-27]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대학부설기관 67
[표 2-28]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초중고등학교 68
[표 2-29]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세종학당 69
[표 2-30]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한국문화원/한국교육원 70
[표 2-31]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한글학교 71
[표 2-32]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비영리법인 72
[표 2-33]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사설 학원 73
[표 2-34] 기관 유형별 한국어교원 현황_해외 기타 74
[표 2-35] 교원의 직위와 명칭 76
[표 2-36] 교원의 직위와 명칭(계속) 77
[표 2-37] 고용 계약 형태(1) 79
[표 2-38] 고용 계약 형태(1)(계속) 80
[표 2-39] 고용 계약 형태(2) 81
[표 2-40] 고용 계약 형태(2)(계속) 82
[표 2-41] 유급 vs. 무급 봉사활동 84
[표 2-42] 급여 수급 방식 86
[표 2-43] 주간 수업시간 88
[표 2-44] 주간 수업시간(계속) 89
[표 2-45] 2021년 연간 수업시간 92
[표 2-46] 2021년 연간 수업시간(계속) 93
[표 2-47] 2021년 연간 수입금액 94
[표 2-48] 2021년 연간 수입금액(계속) 95
[표 2-49] 2021년 연간 수업시간 대비 수입금액 96
[표 2-50] 2021년 연간 수업시간 대비 수입금액(계속) 97
[표 2-51] 별도 경제활동 여부 99
[표 2-52] 별도 경제활동 여부(계속) 100
[표 2-53] 별도 경제활동 직업 102
[표 2-54] 한국어교원 수입 vs. 별도 경제활동 수입 103
[표 2-55] 별도 경제활동 수입 104
[표 2-56] 별도 경제활동 수입(계속) 105
[표 2-57] 코로나19 영향 여부 및 사항 (복수응답) 108
[표 2-58] 코로나19 영향 여부 및 사항 (복수응답) 109
[표 3-1] 응답자 특성_활동 현황 표본조사 111
[표 3-2] 취득 목적 113
[표 3-3] 취득 동기 (복수응답) 115
[표 3-4] 취득 당시 직업(1) 117
[표 3-5] 취득 당시 직업(2) 118
[표 3-6] 취득 당시 직업_교육직 119
[표 3-7]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여부 및 기간 123
[표 3-8]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소재지 (복수응답) 126
[표 3-9]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1)_선생님이 활동한 기관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한국어 수업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28
[표 3-10]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2)_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는 학습자들의 수준이나 수업 상황에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129
[표 3-11]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3)_기관은 수업에 필요한 시설이나 설비가 잘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30
[표 3-12]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4)_학습자들은 한국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습니까? 131
[표 3-13] 외국어 활용 정도 134
[표 3-14] 외국어 활용 정도에 따른 외국어 구사 능력 필요성 136
[표 3-15] 외국어 구사 능력 필요성 137
[표 3-16] 처우에 대한 인식_(1) 급여 및 근무시간 139
[표 3-17] 처우에 대한 인식_(2) 복지 140
[표 3-18] 처우에 대한 인식_(3) 교사로서의 존중 141
[표 3-19] 한국어교원 만족도_(1) 전반적으로 143
[표 3-20] 한국어교원 만족도_(2) 교육의 보람 144
[표 3-21] 한국어교원 만족도_(3)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정 145
[표 3-22] 한국어교원 만족도_(4) 적절한 일자리 146
[표 3-23] 한국어교원 만족도_(5) 직업의 안정성 147
[표 3-24] 한국어교원 만족도_(6) 수입과 처우 148
[표 3-25] 한국어교원 추천 의향 150
[표 3-26] 구직 활동 여부 및 기간 153
[표 3-27] 구직을 하지 않는 이유 156
[표 3-28] 향후 활동 계획 여부 158
[표 3-29] 향후 활동 계획이 없는 이유 159
[표 3-30] 구직 정보 취득 경로 (1순위 기준) 161
[표 3-31] 구직 정보 취득 경로 (1+2+3순위 종합) 162
[표 3-32] 구직 공고 정확성 164
[표 3-33] 구직 공고와 실제 근로조건의 차이 166
[표 3-34] 해외 활동 의향 168
[표 3-35] 현지 기관 채용방식 활동 의향 170
[표 4-1] 응답기관 특성_전수조사 176
[표 4-2] 수강생의 학습 목적 (복수응답) 178
[표 4-3] 강의 단계_기관 유형 179
[표 4-4] 강의 단계 180
[표 4-5] 강의 난이도_단계별 182
[표 4-6] 강의 난이도 183
[표 4-7]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의 대응 185
[표 4-8] 사용 교재 (복수응답) 187
[표 4-9] 비대면(온라인) 수업 여부 189
[표 4-10] 대면(오프라인) 수업 병행 여부 191
[표 4-11] 비대면(온라인) 수업 형태 (복수응답) 193
[표 4-12] 기관별 학습자 수 195
[표 4-13] 학습자 수 추정 196
[표 4-14] 국가별 학습자 수 197
[표 4-15] 국가별 학습자 수_기관 유형 198
[표 4-16] 기관별 교원 수 200
[표 4-17] 교원 수 추정 201
[표 4-18] 급수별 교원 수 202
[표 4-19] 급여 지급 형태 (복수응답) 204
[표 5-1] 응답자 특성_정성조사 207
[표 6-1]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조사 내용 221
[표 6-2] 한국어 교육기관 조사 내용 222
〈그림 2-1〉 한국어교원 자격 소지자 활동률 33
〈그림 2-2〉 한국어교원 활동 인원 현황 추정 35
〈그림 2-3〉 최초 취득 급수 및 현재 급수 36
〈그림 2-4〉 한국어교원 자격증(3급) 취득 방법 39
〈그림 2-5〉 한국어교원 자격증(2급) 취득 방법 39
〈그림 2-6〉 활동 기간 42
〈그림 2-7〉 활동 기관 수 45
〈그림 2-8〉 활동 기관 유형_국내 48
〈그림 2-9〉 활동 기관 유형_해외 48
〈그림 2-11〉 고용 계약 형태 78
〈그림 2-10〉 교원의 직위와 명칭 75
〈그림 2-12〉 유급 vs. 무급 봉사활동 83
〈그림 2-13〉 급여 수급 방식 85
〈그림 2-14〉 주간 수업시간 87
〈그림 2-15〉 2021년 연간 수업시간 90
〈그림 2-16〉 2021년 연간 수입금액 91
〈그림 2-17〉 별도 경제활동 여부 98
〈그림 2-18〉 별도 경제활동 직업 101
〈그림 2-19〉 별도 경제활동 수입 103
〈그림 2-20〉 코로나19 영향 여부 106
〈그림 2-21〉 코로나19 영향 사항 (복수응답) 107
〈그림 3-1〉 취득 목적 112
〈그림 3-2〉 취득 동기 (복수응답) 114
〈그림 3-3〉 취득 당시 직업 116
〈그림 3-4〉 취득 당시 직업_교육직 116
〈그림 3-5〉 대학(학부) 전공 120
〈그림 3-6〉 대학(학부) 전공_국어/한국어 121
〈그림 3-7〉 대학(학부) 전공_어학/어문학 121
〈그림 3-8〉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여부 122
〈그림 3-9〉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기간 122
〈그림 3-10〉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소재지 (복수응답) 124
〈그림 3-11〉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기관 유형_국내 125
〈그림 3-12〉 자격증 취득 전 한국어 교육 경험 기관 유형_해외 125
〈그림 3-13〉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127
〈그림 3-14〉 외국어 구사 여부 132
〈그림 3-15〉 구사 가능 외국어 (복수응답) 132
〈그림 3-16〉 외국어 활용 정도 133
〈그림 3-17〉 외국어 구사 능력 필요성 135
〈그림 3-18〉 처우에 대한 인식 138
〈그림 3-19〉 한국어교원 만족도 142
〈그림 3-20〉 한국어교원 추천 의향 149
〈그림 3-21〉 구직 활동 여부 151
〈그림 3-22〉 구직 활동 기간 152
〈그림 3-23〉 구직 희망 기관_국내 (복수응답) 154
〈그림 3-24〉 구직 희망 기관_해외 (복수응답) 154
〈그림 3-25〉 구직을 하지 않는 이유 155
〈그림 3-26〉 향후 활동 계획 여부 157
〈그림 3-27〉 구직 정보 취득 경로 (1순위 기준) 160
〈그림 3-28〉 구직 공고 정확성 163
〈그림 3-29〉 구직 공고와 실제 근로조건의 차이 165
〈그림 3-30〉 해외 활동 의향 167
〈그림 3-31〉 현지 기관 채용방식 활동 의향 169
〈그림 4-1〉 수강생의 학습 목적 (복수응답) 177
〈그림 4-2〉 강의 단계 179
〈그림 4-3〉 강의 난이도 181
〈그림 4-4〉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의 대응 184
〈그림 4-5〉 사용 교재 (복수응답) 186
〈그림 4-6〉 비대면(온라인) 수업 여부 188
〈그림 4-7〉 대면(오프라인) 수업 병행 여부 190
〈그림 4-8〉 비대면(온라인) 수업 형태 (복수응답) 192
〈그림 4-9〉 기관별 학습자 수 194
〈그림 4-10〉 기관별 교원 수 199
〈그림 4-11〉 급여 지급 형태 (복수응답)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