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4
개조식 요약문 6
1. 연구 개요 11
1.1. 연구 기간 및 연구진 12
1.2. 과제의 필요성 및 목적 12
1.3. 과제의 범위 13
1.4. 기대 효과 14
1.5. 단계별 주요 과업 15
1.6. 사업 추진 일정 16
2. 연구 내용 18
2.1. 〈(개정)세종한국어〉 학습자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19
2.1.1. 한국어 성취도 평가 관련 연구 19
2.1.2.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22
2.1.3. 한국어능력 평가 및 관련 연구 24
2.2. 〈(개정)세종한국어〉 평가 개발의 원리 및 절차 28
2.2.1. 평가틀 설계를 위한 기초 조사 28
2.2.2.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설계를 위한 현장 조사 33
2.2.3.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틀 설계 45
2.2.4.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틀 자문 및 확정 58
2.3.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63
2.4. 성취도 평가 운영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및 교육 지원 67
2.5.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문항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전략 70
3. 성과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1] '(개정)세종한국어 학습자 평가 문항 개발' 세종학당 교원용 설문조사 80
[부록 2]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성별 영향 및 문화 다양성 검토 요청 83
판권기 88
〈표 1〉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의 성취도 평가 시행 양상(김정숙, 2021) 21
〈표 2〉 〈(개정)세종한국어〉 기본 교재의 단원 구성(이정희 외, 2022) 24
〈표 3〉 〈(개정)세종한국어〉 더하기 활동 교재의 단원 구성(이정희 외, 2022) 24
〈표 4〉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개정)세종한국어〉 활용의 예시(1단계) 25
〈표 5〉 〈(개정)세종한국어〉 기본 교재의 주제 및 기능(이정희 외, 2022) 26
〈표 6〉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목표 28
〈표 7〉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문항 수 31
〈표 8〉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시험 시간 31
〈표 9〉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문항 유형 31
〈표 10〉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난이도 배분 비율 32
〈표 1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의 등급별 목표 47
〈표 12〉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등급별 총괄목표 및 영역별 목표 50
〈표 13〉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유형별 문항 수 53
〈표 14〉 〈(개정)세종한국어〉의 영역별 문항 유형 54
〈표 15〉 자문위원 기본 정보 58
〈표 16〉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틀에 대한 자문 의견 58
〈표 17〉 〈(개정)세종한국어〉의 평가 문항 개발 세트 63
〈표 18〉 문항 출제 워크숍에서 공유한 주요 내용 65
〈표 19〉 문항 검토 세부 단계별 수행 내용 66
〈표 20〉 검토 위원 기본 정보 66
〈표 21〉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안내 자료의 주요 내용 68
〈그림 1〉 〈(개정)세종한국어〉 학습자 성취도 평가 개발 과제의 범위 14
〈그림 2〉 단계별 주요 과업 16
〈그림 3〉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개발 연구의 흐름 23
〈그림 4〉 세종학당 교원 대상 심층면담(FGI) 35
〈그림 5〉 설문조사 참여 교원의 교육 경력 및 교원 급수 분포 37
〈그림 6〉 ①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운영 경험 응답 결과 (복수 응답) 37
〈그림 7〉 ②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수료 기준에 대한 적절성 응답 결과 38
〈그림 8〉 ③ 평가 문항 수의 적절성에 응답 결과 38
〈그림 9〉 ④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시간에 대한 적절성 응답 결과 39
〈그림 10〉 ⑤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문항 유형에 대한 적절성 응답 결과 40
〈그림 11〉 ⑥ 〈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문항별 배점에 대한 적절성 응답 결과 41
〈그림 12〉 언어 평가 도구의 제작 절차 45
〈그림 13〉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 운영 모형 52
〈그림 14〉 〈(개정)세종한국어〉 성취도 평가 출제 지침의 예 55
〈그림 15〉 문항 출제 단계 64
〈그림 16〉 향후 문항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