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Abstract 4
개조식 요약문 6
제1장 서론 11
1. 사업 목적 12
2. 사업 수행 범위 12
3. 사업 수행 절차 13
제2장 말뭉치 분석 자료 수집 및 선별 14
1. 트위터 자료 수집 및 선별 15
1-1. 참여자 모집 및 선정 15
1-2. 저작권 이용 허락 계약 체결 16
1-3. 트위터 자료 수집 및 선별 19
2. 일상 대화 자료 선별 21
2-1. 담화 단위 선정 기준 21
2-2. 담화 단위 선별 23
제3장 말뭉치 감정ㆍ공격성 분석 방법론 및 지침 25
1. 말뭉치 감정 분석 개요 26
2. 말뭉치 감정ㆍ공격성 분석 지침 28
2-1. 말뭉치 감정 분석 표지 정의 28
2-2. 공격성 범주 및 공격 대상 유형 표지 정의 30
2-3. 감정의 대상(target) 분석 32
2-4. 감정의 대상(target) 비식별화 33
제4장 말뭉치 감정 분석 및 말뭉치 구축 35
1. 말뭉치 감정ㆍ공격성 분석 36
2. 일치도 분석 및 표지 확정 38
2-1. 일치도 분석 개요 38
2-2. 주석자 간 일치도 산출 방안 39
2-3. 감정 표지 채택 방안 40
3. 말뭉치 감정ㆍ공격성 분석 결과 42
4. 말뭉치 구축 44
제5장 결론 49
1. 요약 50
2. 의의 및 기대 효과 51
참고문헌 53
[붙임 1] 국가 언어 자원(말뭉치) 구축 및 활용 저작권 이용 허락 계약서 54
[붙임 2] 감정ㆍ공격성 분석 지침 58
판권기 65
〈표 1〉 트위터 자료 선별 및 정제 기준 19
〈표 2〉 트위터 선별 자료(예시) 20
〈표 3〉 일상 대화 발화문 감정 문장 탐색(예시) 21
〈표 4〉 감정 담화문 발화 선정(예시1) 22
〈표 5〉 감정 담화문 발화 선정(예시2) 22
〈표 6〉 감정 담화문 발화 선정(예시3) 23
〈표 7〉 일상 대화 말뭉치 선별 감정 담화문(예시) 23
〈표 8〉 감정 표현 유형 예시(트위터 자료) 27
〈표 9〉 감정 분석 표지 29
〈표 10〉 공격성 범주 표지 30
〈표 11〉 공격 대상 범주 표지 31
〈표 12〉 트위터 자료 공격성 분석 예시 31
〈표 13〉 비식별화 유형 및 표지 34
〈표 14〉 Fleiss 카파통계량 기준 일치도 산출 결과 예시(다중 레이블값 기준) 39
〈표 15〉 Landis and Koch(1977)의 Strength of agreement 40
〈표 16〉 일치도 분석 결과에 따른 표지 확정 예시 41
〈표 17〉 감정 분석 결과 표지별 비중 42
〈표 18〉 트위터 대상 공격성 분석 결과 43
〈표 19〉 일상 대화 감정 분석 말뭉치 형식(JSON) 44
〈표 20〉 트위터 감정 분석 말뭉치 형식(JSON) 45
〈표 21〉 트위터 원시 말뭉치 형식(JSON) 46
〈표 22〉 감정 분석 결과 표지별 비중 51
〈그림 1〉 사업 수행 절차 13
〈그림 2〉 사업 참여자 모집 방법 15
〈그림 3〉 저작권 이용 허락 계약서 17
〈그림 4〉 저작권 이용 허락 전자 계약 진행 절차 18
〈그림 5〉 플루칙의 감정 수레바퀴(Plutchik's wheel) 28
〈그림 6〉 말뭉치 감정ㆍ공격성 분석 진행 절차 36
〈그림 7〉 카파통계량(kappa statistic) 산출식 38
〈그림 8〉 Fleiss 카파통계량 산출식 39
〈그림 9〉 일상 대화 감정 분석 말뭉치(JSON) 출력 예시 47
〈그림 10〉 트위터 감정 분석 말뭉치(JSON) 출력 예시 48
붙임표목차
〈표 1〉 감정 표현 유형 예시(트위터 게시글) 60
〈표 2〉 감정 분석 표지 61
〈표 3〉 감정 표지 및 설명 62
〈표 4〉 복합 감정 분류표 63
〈표 5〉 공격 대상 범주 표지 63
〈표 6〉 트위터 게시물 공격성 분석 예시 64
붙임그림목차
[그림 1] 플루칙의 감정 수레바퀴(Robert Plutchik's Wheel of Emotions)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