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경영의 이해제1절 경영이란 무엇인가?제2절 경영에는 무엇이 필요한가?제3절 기업의 목표와 비전제2장 경영자의 이해제1절 경영자의 의의와 유형제2절 경영자의 역할과 관리기능제3장 관광사업의 이해제1절 기업의 개념변화제2절 관광사업의 의의제3절 관광사업의 주체와 분류제4장 관광경영학의 이해제1절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제2절 관광경영학의 연구방향과 대상제5장 관광서비스관리제1절 서비스 개관제2절 서비스기업의 상품제3절 서비스 경영관리제4절 서비스 플라워제6장 관광마케팅관리제1절 관광마케팅 환경요인제2절 관광마케팅 믹스제3절 관광시장세분화의 이점과 특징제4절 관광시장세분화의 기준제5절 관광마케팅 사이클제7장 관광운영관리제1절 운영관리의 범주와 전략목표제2절 수요 및 공급관리제3절 대기관리제4절 구매관리제5절 재고관리제8장 관광인적자원관리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제2절 인적자원관리 기능제3절 인적자원관리의 환경제4절 기업 규모에서 본 인적자원관리 기능제9장 관광품질관리제1절 품질관리 개관제2절 서비스품질 모형과 연구제3절 연기로서의 서비스와 품질 향상제10장 관광기업의 리더십과 변화과정 관리제1절 리더십과 경영자의 과제제2절 미래의 비전 창출과 변화과정 관리제3절 전략 개념과 모형제4절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로서의 경쟁수단제11장 관광기업의 핵심역량관리제1절 내부자원과 핵심역량제2절 관광기업의 핵심역량 모형제12장 관광전략계획제1절 전략계획의 이해제2절 SWOT 분석제3절 SBU 전략적 사업부제4절 포트폴리오 분석제5절 성장전략제13장 관광전략의 실행과 통합제1절 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제2절 전략의 실행제3절 전략적 변화의 통합제4절 기업문화와 리더십제14장 관광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제1절 4차 산업혁명과 패러다임의 변화제2절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관광객제3절 디지털 전환과 관광산업에의 적용제4절 관광기업의 뉴미디어 활용제15장 관광기업의 윤리경영관리제1절 윤리경영의 중요성제2절 기업활동과 윤리경영제3절 다국적기업과 기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