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참여진 5
목차 6
제1편 서론 11
제1장 사업 배경 및 목적 12
1. 사업 배경 12
2. 사업목적 12
3. 주요과업 내용 12
제2장 사업추진 일정 및 수행체계 15
1. 사업추진 일정 15
2. 수행체계 15
제2편 국제수로훈련센터(TRDC)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 17
제1장 SWOT 분석을 통한 TRDC의 차별화된 역할 재정립 18
1. 국제수로훈련센터 연혁 18
2. 국제수로훈련센터와 IHO 이러닝센터 20
3. TRDC만의 역할발굴 23
제2장 TRDC 체계적 운영을 위한 전문 강사 양성방안 등 전략계획 마련 29
1. 국내 전문가 전문 강사 양성방안 29
2. TRDC 운영계획(안) 마련 34
제3편 국제수로훈련센터 인적 네트워크 관리 43
제1장 졸업생 대상 연락망 현행화 및 현업적용도 분석 44
1. 졸업생 대상 연락망 현행화 44
2. 현업적용도 분석 55
제2장 교육생 및 졸업생과의 인적 네트워크 사후관리 방안 마련 63
1. 인적 네트워크 관리 해외 사례 63
2. 인적 네트워크 관리 방안 70
제4편 국제수로훈련센터 온라인 강좌 시범운영 75
제1장 온라인 강좌 시범운영 76
1. 시범운영 개요 76
2. 온라인 강좌 시범운영 77
3. 시범운영 결과 87
제5편 '21년 국제수로훈련센터 교육과정 개최지원 93
제1장 IHO 강사양성과정(TFT) 개최지원 94
1. 지원 개요 94
2. 지원 내용 111
제6편 결론 112
제1장 결론 113
1. 국제수로훈련센터(TRDC)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 113
2. 국제수로훈련센터 인적 네트워크 관리 113
3. 국제수로훈련센터 온라인 강좌 시범운영 114
4. '21년 국제수로훈련센터 교육과정 및 워크숍 개최지원 115
판권기 116
뒷표지 117
〈표 1-1〉 과업 추진 조직도 16
〈표 2-1〉 국제수로훈련센터 1단계 주요 사업내용 및 성과물 19
〈표 2-2〉 SWOT 전략도출 26
〈표 2-3〉 수로측량 과정 강사진(안) 31
〈표 2-4〉 해양공간정보 과정 강사진(안) 32
〈표 2-5〉 해도제작(S8-B) 교육과정 36
〈표 2-6〉 수로측량 교육과정 38
〈표 2-7〉 온라인 강의 개설이 필요한 과목 40
〈표 3-1〉 Cat. A(수로측량) 참여자 45
〈표 3-2〉 Cat. B(수로측량) 참여자 48
〈표 3-3〉 Cat. B(해도제작) 참여자 49
〈표 3-4〉 강사양성과정(TFT) 참여자 49
〈표 3-5〉 참여국가의 프로그램별 특성 54
〈표 3-6〉 일본 NP의 해양 부문 장학사업 66
〈표 4-1〉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콘텐츠 부분) 77
〈표 4-2〉 사전점검 체크리스트(LMS 부분) 79
〈표 4-3〉 시범운영 대상 강좌 80
〈표 4-4〉 시범운영 평가자 현황 82
〈표 4-5〉 오류 사항 리스트(LMS 부분) 87
〈표 4-6〉 오류 사항 리스트(콘텐츠 부분) 88
〈표 4-7〉 오류 사항 개선 결과(LMS 부분) 89
〈표 4-8〉 오류 사항 개선 결과(콘텐츠 부분) 90
〈표 5-1〉 강사양성과정 개요 94
〈표 5-2〉 강사양성과정 교육 참가자 95
〈표 5-3〉 강사양성과정 커리큘럼 96
〈표 5-4〉 강사양성과정 교육 참가자 출결관리 96
〈그림 1-1〉 세부 추진 일정 15
〈그림 2-1〉 국제수로훈련센터 연혁 20
〈그림 2-2〉 EAHC에서의 TRDC 조직 21
〈그림 2-3〉 TRDC와 IHO 이러닝센터 23
〈그림 2-4〉 SWOT 분석 결과 26
〈그림 2-5〉 TRDC 역할 재정립 27
〈그림 2-6〉 TRDC 운영방안 28
〈그림 2-7〉 전문 강사별 전공 분야 및 학위 29
〈그림 2-8〉 TRDC 전문 강사 양성방안 30
〈그림 2-9〉 해도제작(S8-B) 교육과정 구성 34
〈그림 2-10〉 수로측량(S5-B) 교육과정 구성 35
〈그림 2-11〉 TRDC 운영계획(안) 42
〈그림 3-1〉 졸업생 분포도 45
〈그림 3-2〉 국가별 졸업생 현황 53
〈그림 3-3〉 현업적용도 정의, 목적, 방법 55
〈그림 3-4〉 온라인 설문 템플릿 56
〈그림 3-5〉 영문 설문지 57
〈그림 3-6〉 한국어 설문 58
〈그림 3-7〉 현업적용도 문항별 점수 59
〈그림 3-8〉 프로그램별 기술향상도(좌), 현업적용 정도(우) 59
〈그림 3-9〉 국제수로훈련센터 졸업생 활약상 사례 61
〈그림 3-10〉 MPA Academy 로고 63
〈그림 3-11〉 MPA Academy 졸업생 홈페이지 64
〈그림 3-12〉 MPA Academy... 64
〈그림 3-13〉 싱가포르 MPA 아카데미 졸업생 교육 및 교류 64
〈그림 3-14〉 싱가포르 MPA Academy 졸업생 인터뷰 사례 65
〈그림 3-15〉 IHO 홈페이지 NP 졸업생 네트워크 행사 안내 68
〈그림 3-16〉 NP 졸업생 네트워크 행사 시 발표 자료 사례 68
〈그림 3-17〉 IHO 홈페이지를 활용한 설문조사 70
〈그림 3-18〉 국제수로훈련센터 홈페이지 활용 방안 72
〈그림 3-19〉 Linkedin에 소개된 졸업생 정보 사례 73
〈그림 3-20〉 Linkedin IHO(좌), KHOA Alumni(우)... 74
〈그림 4-1〉 수로측량사 입문 강의의 과목 목록 80
〈그림 4-2〉 해도제작사 입문 강의의 과목 목록 81
〈그림 4-3〉 해양공간정보 입문 강의의 과목 목록 81
〈그림 4-4〉 시범운영 가이드 영상 82
〈그림 4-5〉 시범운영 실시간 모니터링 83
〈그림 4-6〉 시범운영 설문조사지 84
〈그림 4-7〉 온라인 교육 만족도 평가 결과 85
〈그림 4-8〉 강의 정보 표시 오류 85
〈그림 4-9〉 강의 진도율 표시 오류 86
〈그림 4-10〉 교과별 시험 기능 오류 86
〈그림 4-11〉 학습관리시스템(LMS) 미 로그인 접근 시의 개선 결과 89
〈그림 4-12〉 홍보 활동 시행 91
〈그림 5-1〉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1 98
〈그림 5-2〉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2 99
〈그림 5-3〉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3 100
〈그림 5-4〉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4 101
〈그림 5-5〉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5 102
〈그림 5-6〉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6 103
〈그림 5-7〉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7 104
〈그림 5-8〉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8 105
〈그림 5-9〉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9 106
〈그림 5-10〉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10 107
〈그림 5-11〉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11 108
〈그림 5-12〉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12 109
〈그림 5-13〉 교육과정 만족도 설문조사지 - 13 110
〈그림 5-14〉 강사양성과정 참가자를 위한 문화체험 지원 111